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1
I.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내용 27
1) ECEC 교원 정의 28
3. 연구방법 29
4. 연구동향 29
II. 스웨덴 32
1. ECEC 체계 및 특성 32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33
가. Preschool(Förskola) 교원 유형 및 현황 34
나. Preschool(Förskola) 교원 양성 과정 및 기관 38
다. 영유아교사 자격 42
라. 교사전문자격 제도의 도입 44
3. ECEC 교원 연수 현황 47
1) 수습기간 49
2) 푀르스콜라 일반 연수 49
3) 언어영역 보수교육 50
4) 수리영역 보수교육 51
5) 운영자 과정 52
6) 기타 반 구성 및 교사의 배치 53
4. 요약 및 시사점 55
III. 핀란드 57
1. ECEC 체계 및 특성 57
가. ECEC 서비스 59
나. 학령전교육(Pre-primary education) 60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61
가. 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 구성 62
나.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62
다. 근무조건 71
3. ECEC 교원 연수 현황 73
4. 요약 및 시사점 75
IV. 노르웨이 77
1. ECEC 체계 및 특성 77
가. 기관 77
나. 관련 법과 지원 77
다. 유치원의 특성과 관련 규정 78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81
가. 교원 자격 제도 81
나. 유치원 교원 자격 현황 83
다. 유치원 교사 교육 과정 88
3. ECEC 교원 연수 현황 91
가. 현직교육 및 추가교육 과정 91
나. 근로 조건 및 급여 수준 95
다. 공립유치원 교원의 급여 95
라. 사립유치원 교원의 급여 97
마. 공공 부문(지방공무원 등) 임금과의 비교 98
4. 요약 및 시사점 98
V. 뉴질랜드 100
1. ECEC 체계 및 특성 100
2. ECEC 교원 양성·자격 제도 103
가. 뉴질랜드 자격기준 체계 103
나. ECEC 교사 자격 104
다. 교사 양성과정 105
라. 교사 질 관리 108
3. ECEC 교원 연수 현황 110
가. 실습 및 멘토링 110
나. 현직교원 연수 111
4. 요약 및 시사점 113
VI. 기타 해외사례 115
1) 덴마크 115
2) 프랑스 116
3) 영국 117
4) 일본 117
5) 싱가포르 118
6) 대만 119
VII. 국제비교를 통한 ECEC 교원 정책 시사점 및 제언 121
1. OECD 4개국의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연수 비교 121
가. 국제비교 분석 121
가. 양적·형식적 요건 122
나. 질적·비형식적 요건 123
2. ECEC 교원 양성·자격 및 재교육 정책 제언 124
1) 교원정책 중심의 ECEC 질 관리 124
2) 유럽연합 국가 간 공통의 교사 핵심 교육과정 및 내용요소 124
3) 영유아-초등-중고등 교원 체계와 연계된 교사 양성·자격 체계-보조교사에 대한 영유아교원 자격 취득 경로의 마련 125
4) 유보통합의 교사 체제 125
5) 교사 양성과정 진입-교육과정-자격취득 이후로 교사자격 관리체계의 마련 126
6) 지자체 중심의 원 자율적인 재교육 지원 허용 및 형식적+비형식적 자율 연수의 활성화 126
참고문헌 127
부록 7
부록 1. 노르웨이 교사 유형 133
부록 2. 17차 OECD ECEC Network Meeting 출장보고서 135
부록 3. 18차 OECD ECEC Network Meeting 출장보고서 152
판권기 159
〈표 II-2-1〉 스웨덴 ECEC 교사 양성과정 및 자격기준 34
〈표 II-2-2〉 스웨덴 ECEC 교원 현황 37
〈표 II-2-3〉 2015년 영유아교사 양성과정(Preschool education)을 제공하는... 39
〈표 II-2-4〉 2014년 스톡홀름대학 ECEC 교원 양성과정(Preschool education) 40
〈표 II-2-5〉 영유아교원 학위취득을 위한 정성적 요건 41
〈표 II-2-6〉 신임교사 수련기간 세부사항 자료 43
〈표 II-3-1〉 원장 연수 프로그램 48
〈표 II-3-2〉 수리영역 연수 참여 교사 수 52
〈표 III-2-1〉 Helsinki 대학교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64
〈표 III-2-2〉 Oulu 대학교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66
〈표 III-2-3〉 Tampere 대학교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69
〈표 III-2-4〉 Helsinki, Oulu, Tampere 대학교 유치원교사 양성과정 비교 71
〈표 III-2-5〉 2012/2013년도 법정 최소/최고 교사 기본 연봉 72
〈표 III-2-6〉 2011년도 실제 평균연봉 73
〈표 IV-2-1〉 노르웨이 학교 교사의 자격 유형 및 교육 연한 82
〈표 IV-2-2〉 유치원 교직원의 공식 자격 소지자 비율 변화(2003-2013) 84
〈표 IV-2-3〉 유치원 교원 자격 요건의 완화 2005-2013 85
〈표 IV-2-4〉 노교직원 대 아동 비율 2000~2013 87
〈표 IV-2-5〉 유치원 내의 남성 교직원 비율 88
〈표 IV-2-6〉 노르웨이 유치원 교사 유형별 자격취득 기준 90
〈표 IV-2-7〉 노르웨이 유치원 교사 교육 내용 90
〈표 IV-3-1〉 공립유치원 교원의 월평균 급여 96
〈표 IV-3-2〉 공립 유치원 교원의 월평균 급여 상승률 96
〈표 IV-3-3〉 공립과 사립 유치원 교원의 월 평균 급여 비교 97
〈표 IV-3-4〉 공립과 사립 유치원의 월평균 임금 증가율 97
〈표 IV-3-5〉 공공 부문(지방공무원)의 임금 및 추이 98
〈표 V-2-1〉 University of Otago 유아교육 학사학위 프로그램 106
〈표 V-2-2〉 University of Canterbury 유아교육 학사학위 프로그램 108
〈표 V-3-1〉 유아교사 소속기관별 참여한 현직연수 형식 113
[그림 II-2-1] 연령대에 따른 평균 preschool 교사 임금 44
[그림 III-1-1] 핀란드의 교육체계 58
[그림 IV-2-1] 유치원 교직원의 공식적인 자격 추이 2003-2013 84
[그림 IV-2-2] 교사 교육과정 이수 여부에 따른 교직원 구분 86
[그림 IV-2-3] 유치원 교사 재교육 과정 94
[그림 V-1-1] 교사 주도 기관에서의 등록되거나 자격을 갖춘 교사의 비율 101
[그림 V-1-2] 교사 주도 기관에서 자격을 갖춘 교사의 비율 102
[그림 V-1-3] 교사 주도 기관별 자격을 갖춘 교사의 분포 비율 102
[그림 V-2-1] 뉴질랜드 자격체계 수준 및 종류 104
[그림 V-2-2] 유아교사 자격 갱신 절차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