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연구진
목차
요약문 10
I. 국내외 영상콘텐츠 산업 현황 분석 31
1. 국내외 영상콘텐츠 산업 현황 분석 31
가. 지상파 현황 31
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현황 34
다. 외주제작사 현황 37
2.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환경 변화 분석 40
가. OTT 시장 현황 40
나. MCN 시장 현황 49
다.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소비자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56
3. 방송 및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시장 분석 61
가. 기존 영상콘텐츠 시장 구조 분석 61
나. MCN 시장 구조 분석 68
II. 국내외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사례 분석 72
1. OTT 관련 주요 사업자별 특성 및 전략 72
2. 1인 방송미디어 특성 및 전략 89
가. 1인 미디어의 개념 89
나. 국내외 주요 MCN 사업 현황 및 BM 분석 93
다. 1인 방송미디어와 전통 미디어 간 교류 및 협업 사례 107
III.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산업 전망 113
1.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산업 전망 113
2.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산업 성장 가능성 진단 117
가.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성장단계 분석 117
나. OTT/MCN 성장 가능성 132
IV. 국내외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37
1. 일본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37
가. 개요 137
나. 지원체계 : 쿨재팬(Cool Japan) 전략 139
2. 영국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49
가. 개요 149
나. 콘텐츠 관련 지원 정책 154
3. 프랑스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57
가. 개요 157
나. 콘텐츠 관련 지원 정책 159
4. 중국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62
5. 국내 정책/규제 및 지원제도 분석 164
가. 규제제도 164
나. 지원정책 170
다. 지원사업 174
V. 뉴미디어 영상콘텐츠산업 진흥방안 179
1. 기존 분석 요약 및 시사점 179
2. 뉴미디어 영상콘텐츠산업 지원체계 비교 분석 및 개선사항 184
가. 규제제도 및 지원체계 비교 184
나. 지원체계 개선 방향 188
3.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정부 지원 방향 제언 189
참고문헌 206
〈표 1-1〉 지상파 총괄 현황 31
〈표 1-2〉 지상파 방송사업 매출액 구성(2010-2014) 32
〈표 1-3〉 지상파 제작비 추이(2010-2014) 34
〈표 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총괄 현황 35
〈표 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구성(2010-2014) 36
〈표 1-6〉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추이(2010-2014) 37
〈표 1-7〉 외주제작사 총괄 현황 38
〈표 1-8〉 외주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39
〈표 1-9〉 외주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40
〈표 1-10〉 OTT 서비스 유형 분류 42
〈표 1-11〉 일본 주요 OTT사업자의 요금 및 콘텐츠 45
〈표 1-12〉 중국 PC 및 모바일 기반 동영상 이용자 변화 47
〈표 1-13〉 국내 주요 MCN 현황 50
〈표 1-14〉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중심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비교 51
〈표 1-15〉 유튜브 플랫폼 기반 상위 10개 MCN 사업자 53
〈표 1-16〉 해외 주요 MCN 현황 55
〈표 1-17〉 VOD 이용 매체의 변화 추이 57
〈표 1-18〉 방송프로그램 제작 시 투입요소 64
〈표 1-19〉 온라인동영상 플랫폼과 기존 플랫폼의 차이 71
〈표 2-1〉 넷플릭스 가입자수 현황 (2006~2015) 73
〈표 2-2〉 넷플릭스 매출 현황 (2007~2015) 73
〈표 2-3〉 주요 사업자별 콘텐츠 전략 80
〈표 2-4〉 콘텐츠연합플랫폼 재무현황 86
〈표 2-5〉 아프리카TV 재무현황 87
〈표 2-6〉 국내·외 OTT 경쟁전략 및 특성 88
〈표 2-7〉 유튜브 플랫폼 기반 상위 10개 MCN 사업자 94
〈표 2-8〉 브로드밴드TV의 주요 콘텐츠 파트너십 96
〈표 2-9〉 아프리카TV 재무현황 103
〈표 2-10〉 1인 방송미디어와 전통 미디어간 협업 유형 108
〈표 2-11〉 전통 미디어의 주요 MCN의 전략적 제휴 현황 111
〈표 3-1〉 미국 OTT 서비스 이용자 현황 및 전망 114
〈표 3-2〉 산업발전 단계별 경쟁우위 요소의 변화 120
〈표 3-3〉 콘텐츠산업의 경쟁요소 122
〈표 3-4〉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규모 및 GDP 대비 비중 126
〈표 3-5〉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종사자 1인당 매출액 127
〈표 3-6〉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128
〈표 3-7〉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 128
〈표 3-8〉 총수출 및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총 수출액 129
〈표 3-9〉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종사자 수 129
〈표 3-10〉 물적 노동생산성 추이 130
〈표 3-11〉 부가가치 노동생산성 추이 131
〈표 3-12〉 국내 콘텐츠 산업의 발전 단계 판단 131
〈표 3-13〉 OTT SWOT 분석 134
〈표 3-14〉 1인 미디어 콘텐츠 SWOT 분석 136
〈표 4-1〉 쿨재팬 전략 개요 140
〈표 4-2〉 일본 해외진출 보조금 지원 규모 141
〈표 4-3〉 일본 해외진출 보조금 지원 내용 142
〈표 4-4〉 CJ펀드의 출자구조 및 투자 내용 144
〈표 4-5〉 CJ편드의 미디어콘텐츠 관련 지원내역 145
〈표 4-6〉 CJ펀드의 콘텐츠분야 지원사업 개요 147
〈표 4-7〉 DAISUKI 회원 종류 149
〈표 4-8〉 영국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분류체계 150
〈표 4-9〉 영국의 방송 콘텐츠 규제 151
〈표 4-10〉 서비스 구분에 따른 방송콘텐츠 규제 151
〈표 4-11〉 면허를 기준으로 한 방송 콘텐츠 분류 152
〈표 4-12〉 영국 Communication Act 상의 ODPS 정의와 서비스 조건 153
〈표 4-13〉 Digital Britain 영역별 주요 프로젝트 155
〈표 4-14〉 Digital France 2020의 4대 전략 목표별 주요 내용 159
〈표 4-15〉 부가통신사업법 제5조 165
〈표 4-16〉 정보통신망법 제44조의7(불법정보의 유통금지 등) 조항 166
〈표 4-17〉 방송통신위원회 2016년 비전 및 정책목표 170
〈표 4-18〉 미래창조과학부 2016년 비전 및 정책목표 172
〈표 4-19〉 문학체육관광부 2016년 비전 및 정책목표 173
〈표 4-20〉 영상콘텐츠 지원사업 주요 내용 175
〈표 5-1〉 전통적 방송서비스와 OTT 규제수준 비교 185
〈표 5-2〉 방송서비스와 IP기반 미디어의 광고규제 비교 186
〈표 5-3〉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산업 비전 및 정책목표 194
〈표 5-4〉 주요 정책과제 추진 근거 203
[그림 1-1] 지상파 방송사업 매출 구성비 33
[그림 1-2] 중국 OTT 시장 전망 48
[그림 1-3] 스마트폰 보유 현황 (2011/2015년) 58
[그림 1-4] 가구단위 방송시청 가능매체 보유현황 59
[그림 1-5] 미디어 이용시간 변화 60
[그림 1-6] 주요 OTT서비스 가입자의 넷플릭스 가입률 61
[그림 1-7] 국내 방송시장 거래구조 62
[그림 1-8] 방송콘텐츠 시장 가치 사슬과 투입요소 63
[그림 1-9] 국내 영화시장 거래구조 66
[그림 1-10] 국내 음악시장 거래구조 67
[그림 1-11] 음원 수익배분 구조 67
[그림 1-12] 국내 MCN 시장 거래구조 69
[그림 2-1] 영국의 주요 OTT 사업자 가입자 추이 77
[그림 2-2]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 매체 92
[그림 2-3] 중국 MCN 선호 콘텐츠 및 구성 99
[그림 3-1] 글로벌 OTT 이용자 및 매출액 추이 113
[그림 3-2]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115
[그림 3-3] 일본 OTT 시장규모 추이(2011~2021년) 115
[그림 3-4] OTT 이용경험 추이(2013~2016년) 116
[그림 3-5] 국내 OTT 시장 및 모바일 동영상 트래픽 전망 117
[그림 3-6] 국내 콘텐츠 산업의 발전단계 판단 기준 및 프로세스 125
[그림 4-1] CJ펀드의 출자내역 및 투자개요 143
[그림 4-2] DIASUKI 사업개요 148
[그림 5-1] 정부 정책 지원체계 프로세스 187
[그림 5-2] 분석 시사점 및 대응 방안 192
[그림 5-3] 부처간 정책 역할 구분도 195
[그림 5-4] 1인 Creator Total Service Center 역할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