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Ⅰ.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2. 연구내용 30
3. 연구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조사연구 31
다.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43
4. 연구범위 및 용어정의 43
가. 연구의 범위 43
나. 용어의 정의 44
Ⅱ. 연구의 배경 46
1. 사교육의 정의 46
2. 사교육 관련 법령 및 정책 49
가. 사교육 관련 법령 49
나. 사교육 관련 정책 50
3. 영유아 사교육 현황 58
가. 전국보육실태조사 58
나. 한국아동패널조사 68
4. 선행연구 74
가. 영유아 사교육의 배경 74
나. 영유아 사교육의 결정 요인 75
다. 영유아 사교육 관련 인식 77
라. 영유아 사교육의 영향 80
마. 유치원ㆍ어린이집 특별활동에 관한 연구 83
바. 영유아 하루일과 관련 선행연구 87
Ⅲ. 영유아 하루일과 90
1. 하루일과 개요 90
가. 2세의 하루일과 개요 90
나. 5세의 하루일과 개요 94
2. 2세의 하루일과 99
가. 생활시간 99
나. 놀이시간 103
다. 교육시간 107
3. 5세의 하루일과 109
가. 생활시간 109
나. 놀이시간 113
다. 교육시간 117
4. 반일제 이상 학원 재원아의 하루일과 사례 120
가. 영어학원 재원아의 하루일과 120
나. 놀이학원 재원아의 하루일과 121
다. 유아체능단 재원아의 하루일과 123
5. 소결 125
가. 2세의 하루일과 125
나. 5세의 하루일과 126
다. 반일제 이상 학원 재원아의 하루일과 128
Ⅳ. 영유아 사교육 실태 및 인식 129
1. 2세의 사교육 실태 및 인식 129
가. 사교육 이용 현황 및 인식 129
나. 사교육 프로그램별 특성 151
다.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 현황 및 인식 162
라. 부모 양육태도, 사교육, 영아 행동 특성 관계 165
2. 5세의 사교육 실태 및 인식 168
가. 사교육 이용 현황 및 인식 168
나. 사교육 프로그램별 특성 191
다.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 현황 및 인식 201
라. 부모 양육태도, 사교육, 유아 행동 특성 관계 204
3. 소결 208
가. 2세의 사교육 실태 및 인식 208
나. 5세의 사교육 실태 및 인식 211
Ⅴ. 영유아 특별활동 실태 및 인식 215
1. 2세의 특별활동 실태 및 인식 215
가. 기관의 특별활동 운영 현황 215
나. 특별활동 이용 현황 및 인식 218
다.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특성 230
2. 5세의 특별활동ㆍ특성화프로그램 실태 및 인식 238
가. 기관의 특별활동 운영 현황 238
나. 특별활동 이용 현황 및 인식 242
다.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특성 253
3. 소결 260
가. 2세의 특별활동 실태 및 인식 260
나. 5세의 특별활동 및 특성화프로그램 실태 및 인식 262
Ⅵ. 반일제 이상 학원 사례조사 264
1. 사례조사 대상 특성 264
2. 학원 프로그램 사례 266
3. 면담 내용 분석 269
가. 반일제 이상 학원 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 269
나. 사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 274
다. 사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277
4. 소결 279
Ⅶ. 상담치료 사례분석 281
1. 상담치료 사례의 특성 281
가. 상담을 받게 된 주 호소 문제 281
나. 부모의 성격유형 282
다.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 282
라. 부모의 양육태도 283
마. 부모-자녀 친밀도 및 부부 친밀도 283
바. 사교육 시작 시기 284
사. 자녀의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동기 286
아. 사교육의 종류 286
자. 사교육 수 287
2. 상담사례 심층분석 289
가. 자녀 기억 속의 사교육 경험 292
나. 사교육을 둘러싼 혼란과 좌절 294
다. 사교육에 집착하게 된 어머니와 길들여진 자녀 297
라. 사교육에 저항하는 자녀와 한계에 직면한 어머니 302
3. 소결 306
Ⅷ. 정책 제언 310
1. 기본 방향 311
2. 정책 방안 312
가. 하루일과에서의 영유아의 놀 권리 및 균형 보장 312
나. 사교육 의존 탈피를 통한 부모-자녀 관계 회복 313
다. 영유아 발달 이해 및 부모역량 강화를 위한 부모교육 실시 314
라. 영유아 대상 학원의 질 관리 315
마. 공교육의 질 제고를 통한 사교육 욕구 최소화 316
바. 지역사회 인프라 구축을 통한 사교육 욕구 흡수 318
사. 장기종단 연구 수행 및 결과 공유를 통한 교육의 방향 제시 318
아. 전반적인 교육정책 재고를 통한 사회 분위기 쇄신 319
참고문헌 321
Abstract 328
[부록 1] 어린이집 2세ㆍ5세 학부모 대상 설문지 334
[부록 2] 어린이집 2세ㆍ5세 교사 대상 설문지 346
[부록 3] 유치원 5세 학부모 대상 설문지 353
[부록 4] 유치원 5세 교사 대상 설문지 365
[부록 5] 어린이집ㆍ유치원 미이용 2ㆍ5세아 부모 대상 설문지 372
[부록 6] 반일제 이상 학원 사례조사 설문지 및 면담목록 385
[부록 7] 상담사례분석을 위한 상담자 설문지 391
판권기 394
〈표 Ⅰ-3-1〉 재원기관 및 연령별 모집단 및 표본 할당 33
〈표 Ⅰ-3-2〉 2세 부모 응답자 특성 34
〈표 Ⅰ-3-3〉 5세 부모 응답자 특성 35
〈표 Ⅰ-3-4〉 교사 응답자 특성 36
〈표 Ⅰ-3-5〉 설문지의 구성 37
〈표 Ⅰ-3-6〉 사례조사 대상자 배경 39
〈표 Ⅰ-3-7〉 상담사례조사 경향성 분석 대상자 배경 41
〈표 Ⅰ-3-8〉 상담사례조사 심층분석 대상자 배경 41
〈표 Ⅱ-1-1〉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영유아 사교육의 개념 48
〈표 Ⅱ-2-1〉 교육부의 사교육 관련 주요 정책 변화 51
〈표 Ⅱ-2-2〉 사교육비 조사의 주요 결과 추이(2007~2015년) 53
〈표 Ⅱ-2-3〉 어린이집 특별활동ㆍ유치원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지침 57
〈표 Ⅱ-3-1〉 보육ㆍ교육기관 이용 현황 59
〈표 Ⅱ-3-2〉 특별활동 프로그램 수 60
〈표 Ⅱ-3-3〉 기관유형 및 특별활동 종류별 의무 이용 비율 60
〈표 Ⅱ-3-4〉 특별활동 과목별 월평균 이용 비용 62
〈표 Ⅱ-3-5〉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이용 비율 63
〈표 Ⅱ-3-6〉 이용하는 총 시간제 학원 프로그램 수 63
〈표 Ⅱ-3-7〉 시간제 학원 이용 아동의 과목별 프로그램 이용 현황 64
〈표 Ⅱ-3-8〉 시간제 학원 프로그램별 이용 비용, 이용시간 64
〈표 Ⅱ-3-9〉 개별교육 이용 현황 65
〈표 Ⅱ-3-10〉 연령 및 영유아별 개별교육 프로그램 월 평균 비용 65
〈표 Ⅱ-4-1〉 선행연구의 영유아 행동분류 기준 88
〈표 Ⅲ-1-1〉 2세 하루일과 개요 91
〈표 Ⅲ-1-2〉 2세 일과시간 참여율 93
〈표 Ⅲ-1-3〉 5세 하루일과 개요 95
〈표 Ⅲ-1-4〉 5세 일과시간 참여율 98
〈표 Ⅲ-2-1〉 평일 생활시간(2세 부모) 99
〈표 Ⅲ-2-2〉 토요일 생활시간(2세 부모) 100
〈표 Ⅲ-2-3〉 일요일 생활시간(2세 부모) 102
〈표 Ⅲ-2-4〉 평일 놀이시간(2세 부모) 103
〈표 Ⅲ-2-5〉 토요일 놀이시간(2세 부모) 105
〈표 Ⅲ-2-6〉 일요일 놀이시간(2세 부모) 106
〈표 Ⅲ-2-7〉 평일 교육시간(2세 부모) 107
〈표 Ⅲ-2-8〉 토요일 교육시간(2세 부모) 108
〈표 Ⅲ-2-9〉 일요일 교육시간(2세 부모) 109
〈표 Ⅲ-3-1〉 평일 생활시간(5세 부모) 110
〈표 Ⅲ-3-2〉 토요일 생활시간(5세 부모) 111
〈표 Ⅲ-3-3〉 일요일 생활시간(5세 부모) 112
〈표 Ⅲ-3-4〉 평일 놀이시간(5세 부모) 113
〈표 Ⅲ-3-5〉 토요일 놀이시간(5세 부모) 115
〈표 Ⅲ-3-6〉 일요일 놀이시간(5세 부모) 116
〈표 Ⅲ-3-7〉 평일 교육시간(5세 부모) 117
〈표 Ⅲ-3-8〉 토요일 교육시간(5세 부모) 118
〈표 Ⅲ-3-9〉 일요일 교육시간(5세 부모) 119
〈표 Ⅲ-4-1〉 영어학원 재원 5세아의 하루일과의 예(A2) 120
〈표 Ⅲ-4-2〉 놀이학원 재원 2세아의 하루일과의 예(B1) 122
〈표 Ⅲ-4-3〉 놀이학원 재원 5세아의 하루일과의 예(C3) 123
〈표 Ⅲ-4-4〉 유아체능단 재원 5세아의 하루일과의 예(D1) 124
〈표 Ⅳ-1-1〉 사교육 이용 여부 및 유형(2세 부모) 130
〈표 Ⅳ-1-2〉 사교육 유형별 가짓수(2세 부모) 132
〈표 Ⅳ-1-3〉 주당 사교육 이용 횟수 및 회당 시간(2세 부모) 133
〈표 Ⅳ-1-4〉 월간 사교육비용(2세 부모) 134
〈표 Ⅳ-1-5〉 사교육 정도에 대한 인식(2세 부모) 135
〈표 Ⅳ-1-6〉 사교육 선택 기준(1순위)(2세 부모) 135
〈표 Ⅳ-1-7〉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순위)(2세 부모) 137
〈표 Ⅳ-1-8〉 사교육 중단 경험 여부(2세 부모) 138
〈표 Ⅳ-1-9〉 사교육 중단 이유(1순위)(2세 부모) 139
〈표 Ⅳ-1-10〉 사교육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 이유(1순위)(2세 부모) 140
〈표 Ⅳ-1-11〉 사교육 시작 연령(2세 부모) 142
〈표 Ⅳ-1-12〉 처음 접한 사교육 유형(2세 부모) 142
〈표 Ⅳ-1-13〉 초등학교 입학 전 사교육의 필요성(2세 교사, 부모) 143
〈표 Ⅳ-1-14〉 바람직한 예체능 사교육 시작 시기(2세 교사, 부모) 144
〈표 Ⅳ-1-15〉 바람직한 학습 사교육 시작 시기(2세 교사, 부모) 145
〈표 Ⅳ-1-16〉 가구소득 대비 해당 자녀의 사교육비 투자 의향(2세 부모) 146
〈표 Ⅳ-1-17〉 가구소득 대비 모든 자녀의 사교육비 투자 의향(2세 부모) 147
〈표 Ⅳ-1-18〉 조기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동의 정도(2세 부모, 교사) 148
〈표 Ⅳ-1-19〉 바람직한 사교육 정책 방향(2세 교사, 부모) 150
〈표 Ⅳ-1-20〉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2세 부모) 151
〈표 Ⅳ-1-21〉 사교육 실시 장소(2세 부모) 152
〈표 Ⅳ-1-22〉 사교육 이동 수단(2세 부모) 153
〈표 Ⅳ-1-23〉 사교육 강사 학력(2세 부모) 154
〈표 Ⅳ-1-24〉 사교육 강사의 전문성(2세 부모) 154
〈표 Ⅳ-1-25〉 사교육 프로그램 반 규모(2세 부모) 155
〈표 Ⅳ-1-26〉 사교육 프로그램 연령 구성(2세 부모) 156
〈표 Ⅳ-1-26〉 사교육 프로그램 교재ㆍ교구(2세 부모) 157
〈표 Ⅳ-1-27〉 사교육 프로그램별 월 납입 비용(2세 부모) 157
〈표 Ⅳ-1-28〉 사교육 프로그램 선택 경로(2세 부모) 159
〈표 Ⅳ-1-29〉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녀의 흥미(2세 부모) 160
〈표 Ⅳ-1-30〉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기대(2세 부모) 160
〈표 Ⅳ-1-31〉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2세 부모) 161
〈표 Ⅳ-1-32〉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 실태(2세 부모) 162
〈표 Ⅳ-1-33〉 반일제 이상 학원 선택 이유(2세 부모) 163
〈표 Ⅳ-1-34〉 반일제 이상 학원 이전에 다닌 기관(2세 부모) 164
〈표 Ⅳ-1-35〉 반일제 이상 학원 정규프로그램 만족도(2세 부모) 164
〈표 Ⅳ-1-36〉 사교육 시간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2세: tobit) 166
〈표 Ⅳ-1-37〉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2세: OLS) 167
〈표 Ⅳ-2-1〉 사교육 이용 여부 및 유형(5세 부모) 169
〈표 Ⅳ-2-2〉 사교육 유형별 가짓수(5세 부모) 170
〈표 Ⅳ-2-3〉 주당 사교육 이용 횟수 및 회당 시간(5세 부모) 171
〈표 Ⅳ-2-4〉 월간 사교육비용(5세 부모) 173
〈표 Ⅳ-2-5〉 사교육 정도에 대한 인식(5세 부모) 174
〈표 Ⅳ-2-6〉 사교육 선택 기준(1순위)(5세 부모) 175
〈표 Ⅳ-2-7〉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순위)(5세 부모) 177
〈표 Ⅳ-2-8〉 사교육 중단 경험 여부(5세 부모) 178
〈표 Ⅳ-2-9〉 사교육 중단 이유(1순위)(5세 부모) 179
〈표 Ⅳ-2-10〉 사교육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 이유(1순위)(5세 부모) 180
〈표 Ⅳ-2-11〉 사교육 시작 연령(5세 부모) 182
〈표 Ⅳ-2-12〉 처음 접한 사교육 유형(5세 부모) 182
〈표 Ⅳ-2-13〉 초등학교 입학 전 사교육의 필요성(5세 교사, 부모) 184
〈표 Ⅳ-2-14〉 바람직한 예체능 사교육 시작 시기(5세 교사, 부모) 185
〈표 Ⅳ-2-15〉 바람직한 학습 사교육 시작 시기(5세 교사, 부모) 185
〈표 Ⅳ-2-16〉/〈표 Ⅳ-1-16〉 가구소득 대비 해당 자녀의 사교육비 투자 의향(5세 부모) 186
〈표 Ⅳ-2-17〉 가구소득 대비 모든 자녀의 사교육비 투자 의향(5세 부모) 187
〈표 Ⅳ-2-18〉 조기 사교육의 영향에 대한 동의 정도(5세 교사, 부모) 188
〈표 Ⅳ-2-19〉 바람직한 사교육 정책 방향(5세 교사, 부모) 190
〈표 Ⅳ-2-20〉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5세 부모) 191
〈표 Ⅳ-2-21〉 사교육 실시 장소(5세 부모) 192
〈표 Ⅳ-2-22〉 사교육 이동 수단(5세 부모) 193
〈표 Ⅳ-2-23〉 사교육 강사 학력(5세 부모) 193
〈표 Ⅳ-2-24〉 사교육 강사의 전문성(5세 부모) 194
〈표 Ⅳ-2-25〉 사교육 프로그램 반 규모(5세 부모) 195
〈표 Ⅳ-2-26〉 사교육 프로그램 연령 구성(5세 부모) 196
〈표 Ⅳ-2-27〉 사교육 프로그램 교재ㆍ교구(5세 부모) 196
〈표 Ⅳ-2-28〉 사교육 프로그램별 월 납입 비용(5세 부모) 197
〈표 Ⅳ-2-29〉 사교육 프로그램 선택 경로(5세 부모) 198
〈표 Ⅳ-2-30〉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녀의 흥미(5세 부모) 199
〈표 Ⅳ-2-31〉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기대(5세 부모) 200
〈표 Ⅳ-2-32〉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 만족도(5세 부모) 201
〈표 Ⅳ-2-33〉 반일제 이상 학원 이용 실태(5세 부모) 202
〈표 Ⅳ-2-34〉 반일제 이상 학원 선택 이유(5세 부모) 202
〈표 Ⅳ-2-35〉 반일제 이상 학원 이전에 다닌 기관(5세 부모) 203
〈표 Ⅳ-2-36〉 반일제 이상 학원 정규프로그램 만족도(5세 부모) 203
〈표 Ⅳ-2-37〉 사교육 시간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5세 남아 : tobit) 204
〈표 Ⅳ-2-38〉 사교육 시간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5세 여아 : tobit) 205
〈표 Ⅳ-2-39〉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5세 남아 : OLS) 206
〈표 Ⅳ-2-40〉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5세 여아 : OLS) 207
〈표 Ⅴ-1-1〉 기관의 특별활동 운영 여부(2세 교사) 215
〈표 Ⅴ-1-2〉 기관 전체의 특별활동 프로그램 가짓수(2세 교사) 216
〈표 Ⅴ-1-3〉 기관의 2세 대상 특별활동 프로그램 가짓수(2세 교사) 217
〈표 Ⅴ-1-4〉 기관의 특별활동 참여 방식(2세 교사) 218
〈표 Ⅴ-1-5〉 특별활동 참여 여부 및 가짓수(2세 교사) 218
〈표 Ⅴ-1-6〉 특별활동 주당 횟수 및 회당 시간(2세 교사) 219
〈표 Ⅴ-1-7〉 특별활동 참여 여부(2세 부모) 220
〈표 Ⅴ-1-8〉 특별활동 가짓수(2세 부모) 221
〈표 Ⅴ-1-9〉 월 평균 특별활동 비용(2세 부모) 222
〈표 Ⅴ-1-10〉 특별활동 참여 이유(1순위)(2세 부모) 224
〈표 Ⅴ-1-11〉 학습 관련 특별활동 만족도(2세 부모) 225
〈표 Ⅴ-1-12〉 예체능 관련 특별활동 만족도(2세 부모) 226
〈표 Ⅴ-1-13〉 특별활동의 사교육 대체 가능성 인식(2세 부모) 227
〈표 Ⅴ-1-14〉 특별활동이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이유(2세 부모) 228
〈표 Ⅴ-1-15〉 특별활동이 사교육을 대체할 수 없다고 인식하는 이유(2세 부모) 229
〈표 Ⅴ-1-16〉 특별활동 프로그램 유형(2세 교사) 230
〈표 Ⅴ-1-17〉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학력(2세 교사) 231
〈표 Ⅴ-1-18〉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전문성(2세 교사) 232
〈표 Ⅴ-1-19〉 특별활동 프로그램 반 규모(2세 교사) 233
〈표 Ⅴ-1-20〉 특별활동 프로그램 연령 구성(2세 교사) 234
〈표 Ⅴ-1-21〉 특별활동 프로그램 교재ㆍ교구(2세 교사) 234
〈표 Ⅴ-1-22〉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월 소요 비용(2세 교사) 235
〈표 Ⅴ-1-23〉 특별활동 프로그램 개설 이유(2세 교사) 236
〈표 Ⅴ-1-24〉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2세 교사) 237
〈표 Ⅴ-1-25〉 특별활동 프로그램의 발달 적절성(2세 교사) 237
〈표 Ⅴ-2-1〉 기관의 특별활동 운영 여부(5세 교사) 238
〈표 Ⅴ-2-2〉 기관 전체의 특별활동 프로그램 가짓수(5세 교사) 239
〈표 Ⅴ-2-3〉 기관의 5세 대상 특별활동 프로그램 가짓수(5세 교사) 240
〈표 Ⅴ-2-4〉 기관의 특별활동 참여 방식(5세 교사) 241
〈표 Ⅴ-2-5〉 특별활동 참여 여부 및 가짓수(5세 교사) 242
〈표 Ⅴ-2-6〉 특별활동 주당 횟수 및 회당 시간(5세 교사) 243
〈표 Ⅴ-2-7〉 특별활동 참여 여부(5세 부모) 244
〈표 Ⅴ-2-8〉 특별활동 가짓수(5세 부모) 245
〈표 Ⅴ-2-9〉 월 평균 특별활동 비용(5세 부모) 246
〈표 Ⅴ-2-10〉 특별활동 참여 이유(1순위)(5세 부모) 247
〈표 Ⅴ-2-11〉 학습 관련 특별활동 만족도(5세 부모) 248
〈표 Ⅴ-2-12〉 예체능 관련 특별활동 만족도(5세 부모) 249
〈표 Ⅴ-2-13〉 특별활동의 사교육 대체 가능성 인식(5세 부모) 250
〈표 Ⅴ-2-14〉 특별활동이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이유(5세 부모) 251
〈표 Ⅴ-2-15〉 특별활동이 사교육을 대체할 수 없다고 인식하는 이유(5세 부모) 252
〈표 Ⅴ-2-16〉 특별활동 프로그램 유형(5세 교사) 253
〈표 Ⅴ-2-17〉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학력(5세 교사) 254
〈표 Ⅴ-2-18〉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전문성(5세 교사) 254
〈표 Ⅴ-2-19〉 특별활동 프로그램 반 규모(5세 교사) 255
〈표 Ⅴ-2-20〉 특별활동 프로그램 연령 구성(5세 교사) 256
〈표 Ⅴ-2-21〉 특별활동 프로그램 교재ㆍ교구(5세 교사) 257
〈표 Ⅴ-2-22〉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월 소요 비용(5세 교사) 257
〈표 Ⅴ-2-23〉 특별활동 프로그램 개설 이유(5세 교사) 258
〈표 Ⅴ-2-24〉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5세 교사) 259
〈표 Ⅴ-2-25〉 특별활동 프로그램의 발달 적절성(5세 교사) 260
〈표 Ⅵ-1-1〉 사례조사 대상 특성 개요 264
〈표 Ⅵ-2-1〉 영어학원 5세반 프로그램의 예 1(A3) 266
〈표 Ⅵ-2-2〉 영어학원 5세반 프로그램의 예 2(A1) 267
〈표 Ⅵ-2-3〉 놀이학원 2세반 프로그램의 예(B3) 267
〈표 Ⅵ-2-4〉 놀이학원 5세반 프로그램의 예(C3) 268
〈표 Ⅵ-2-5〉 유아체능단 5세반 프로그램의 예(D3) 268
〈표 Ⅵ-3-1〉 학원 사례조사 면담 주요내용 269
〈표 Ⅶ-1-1〉 아동의 주 호소 문제(중복응답) 281
〈표 Ⅶ-1-2〉 아동 부모의 성격유형(중복응답) 282
〈표 Ⅶ-1-3〉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중복응답) 283
〈표 Ⅶ-1-4〉 부모의 양육태도 283
〈표 Ⅶ-1-5〉 부모-자녀 친밀도 및 부부 친밀도 284
〈표 Ⅶ-1-6〉 사교육 시작 시기 285
〈표 Ⅶ-1-7〉 아버지 학력에 따른 사교육 시작 시기 285
〈표 Ⅶ-1-8〉 어머니 학력에 따른 사교육 시작시기 285
〈표 Ⅶ-1-9〉 자녀의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동기 286
〈표 Ⅶ-1-10〉 사교육의 종류(중복응답) 287
〈표 Ⅶ-1-11〉 사교육 수 287
〈표 Ⅶ-1-12〉 부모 양육태도와 사교육 수 288
〈표 Ⅶ-1-13〉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동기와 사교육 수 288
〈표 Ⅶ-1-14〉 관계에 따른 사교육 수 289
〈표 Ⅶ-2-1〉 상담사례 개요 289
〈표 Ⅶ-2-2〉 모-자녀의 사교육 경험에 대한 영역 및 범주 291
[그림 Ⅰ-3-1] 조사연구 대상 32
[그림 Ⅱ-3-1] 어린이집, 유치원, 반일제 학원 이용 비중 변화 66
[그림 Ⅱ-3-2] 특별활동 프로그램 이용 개수 67
[그림 Ⅱ-3-3]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프로그램 이용 비중 68
[그림 Ⅱ-3-4]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 이용 시간 69
[그림 Ⅱ-3-5] 학원 및 학습지 등 이용 시간 70
[그림 Ⅱ-3-6] 특별활동 이용 비중 71
[그림 Ⅱ-3-7] 기관 내 특별활동 이용 과목별 개수 72
[그림 Ⅱ-3-8] 기관 외 특별활동 이용 과목 비중 73
[그림 Ⅲ-1-1] 2세 하루일과 시간(24시간 대비 비율) 92
[그림 Ⅲ-1-2] 5세 하루일과 시간(24시간 대비 비율) 96
[그림 Ⅲ-2-1] 맞벌이 여부에 따른 평일 놀이시간(2세) 104
[그림 Ⅲ-2-2] 맞벌이 여부에 따른 평일 놀이시간(5세) 114
[그림 Ⅳ-1-1] 사교육 이용률(2세) 131
[그림 Ⅳ-1-2] 재원기관에 따른 사교육 유형별 참여율(2세) 131
[그림 Ⅳ-1-3]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순위, 2세) 136
[그림 Ⅳ-1-4] 사교육 중단 이유(1순위, 2세) 140
[그림 Ⅳ-1-5] 가구소득에 따른 처음 접한 사교육 유형(2세) 143
[그림 Ⅳ-1-6]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2세) 152
[그림 Ⅳ-1-7] 사교육 강사 전문성(2세) 155
[그림 Ⅳ-1-8] 사교육 프로그램 반 규모(2세) 156
[그림 Ⅳ-1-9] 사교육 프로그램별 월 납입 비용(2세) 158
[그림 Ⅳ-1-10] 사교육 프로그램 선택 경로(2세) 159
[그림 Ⅳ-1-11]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기대(2세) 161
[그림 Ⅳ-1-12] 반일제 이상 학원 선택 이유(2세) 163
[그림 Ⅳ-2-1] 사교육 이용률(5세) 169
[그림 Ⅳ-2-2] 사교육 유형별 참여율(5세) 170
[그림 Ⅳ-2-3] 월간 사교육비용(5세) 174
[그림 Ⅳ-2-4]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순위, 5세) 178
[그림 Ⅳ-2-5] 사교육 중단 이유(1순위, 5세) 180
[그림 Ⅳ-2-6] 가구소득에 따른 처음 접한 사교육 유형(5세) 183
[그림 Ⅳ-2-7] 사교육 프로그램 유형(5세) 191
[그림 Ⅳ-2-8] 사교육 강사 전문성(5세) 194
[그림 Ⅳ-2-9] 사교육 프로그램 반 규모(5세) 195
[그림 Ⅳ-2-10] 사교육 프로그램별 월 납입 비용(5세) 198
[그림 Ⅳ-2-11] 사교육 프로그램 선택 경로(5세) 199
[그림 Ⅳ-2-12] 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기대(5세) 200
[그림 Ⅴ-1-1] 특별활동 참여율(2세) 221
[그림 Ⅴ-1-2] 특별활동 참여 이유(1순위, 2세) 225
[그림 Ⅴ-1-3] 특별활동의 사교육 대체 가능성 인식(2세) 228
[그림 Ⅴ-1-4] 특별활동 프로그램 유형(2세) 231
[그림 Ⅴ-1-5]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전문성(2세) 232
[그림 Ⅴ-1-6] 특별활동 프로그램 반 규모(2세) 233
[그림 Ⅴ-1-7] 특별활동 프로그램 1인당 총 비용(2세) 235
[그림 Ⅴ-1-8] 특별활동 참여율(5세) 245
[그림 Ⅴ-1-9] 특별활동 참여 이유(1순위, 5세) 248
[그림 Ⅴ-1-10] 특별활동 프로그램 유형(5세) 253
[그림 Ⅴ-1-11] 특별활동 프로그램 강사 전문성(5세) 255
[그림 Ⅴ-1-12] 특별활동 프로그램 반 규모(5세) 256
[그림 Ⅴ-1-13] 특별활동 프로그램 1인당 총 비용(5세) 258
[그림 Ⅷ-1-1] 사교육 정책 기본 방향 및 방안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