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요약 2
Ⅰ. 서론 10
Ⅱ. 국내외 VR 산업 실태조사 15
Ⅲ. 실태조사 결과 25
1. 조사 개요 26
2. VR 산업 현황 조사 결과 30
3.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66
Ⅳ. 맺음말 78
[부록] 설문조사표 84
판권기 93
[표 Ⅰ-1] 가상현실 주요 응용 분야 11
[표 Ⅰ-2] 주요 시장조사기관의 VR 시장 전망 13
[표 Ⅱ-1] 주요 기업들의 VR 기기 현황 17
[표 Ⅱ-2] VR 기술 활용 사례 23
[표 Ⅱ-3] 주요 기업들의 VR 생태계 구축 현황 24
[표 Ⅲ-1] VR 산업 정량조사 대상 업체 27
[표 Ⅲ-2] VR 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 업체 27
[표 Ⅲ-3] 정량조사 내용 29
[표 Ⅲ-4] 국내 VR 주력품목별 추진단계 30
[표 Ⅲ-5] 게임 콘텐츠 경쟁력 31
[표 Ⅲ-6]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경쟁력 32
[표 Ⅲ-7] 일반영상 콘텐츠 경쟁력 33
[표 Ⅲ-8] 교육 콘텐츠 경쟁력 34
[표 Ⅲ-9] 산업 콘텐츠 경쟁력 34
[표 Ⅲ-10] 의료/건강 콘텐츠 경쟁력 35
[표 Ⅲ-11] 군사 콘텐츠 경쟁력 36
[표 Ⅲ-12] 건축/부동산 콘텐츠 경쟁력 37
[표 Ⅲ-13] 테마파크 관련 경쟁력 38
[표 Ⅲ-14] 성인 콘텐츠 경쟁력 39
[표 Ⅲ-15] 콘텐츠 분야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분야 40
[표 Ⅲ-16] 경쟁력 강화 방안 41
[표 Ⅲ-17] 콘텐츠 유통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2
[표 Ⅲ-18] 콘텐츠 개발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3
[표 Ⅲ-19] 콘텐츠 재생/편집,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4
[표 Ⅲ-20] 플랫폼/솔루션 분야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분야 45
[표 Ⅲ-21] 경쟁력 강화 방안(1+2+3순위 기준) 46
[표 Ⅲ-22] 4G/5G 통신망 경쟁력 47
[표 Ⅲ-23] 802.11ac급 WiFi 서비스 경쟁력 48
[표 Ⅲ-24] HMD완제품 경쟁력 49
[표 Ⅲ-25] HMD 관련부품 경쟁력 50
[표 Ⅲ-26] HMD외 장비들 경쟁력 51
[표 Ⅲ-27] VR 제작 관련 제품 경쟁력 52
[표 Ⅲ-28] 디바이스 분야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분야 53
[표 Ⅲ-29] 경쟁력 강화 방안 54
[표 Ⅲ-30] 주력제품 해외진출 도움 정도 55
[표 Ⅲ-31] 해외진출 단계 56
[표 Ⅲ-32] 해외 진출 철회 이유 57
[표 Ⅲ-33] 해외시장 탐색 시 어려운 점 58
[표 Ⅲ-34] 진출 대상 국가 59
[표 Ⅲ-35]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정부지원 60
[표 Ⅲ-36] 킬러콘텐츠 61
[표 Ⅲ-37] 효과적 방안 62
[표 Ⅲ-38] 시장 활성화 저해요인 63
[표 Ⅲ-39] R&D 활동 시 어려운 점 64
[표 Ⅲ-40] 사업화 및 판매 측면 어려움 65
[표 Ⅲ-41] VR 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 업체 및 대상자 66
[표 Ⅳ-1] 중국 VR 제조기업의 특징 81
[그림 Ⅰ-1] VR 주요 응용 분야별 시장규모 전망(2025년 기준) 12
[그림 Ⅰ-2] VR 관련 HW 및 콘텐츠 시장(2014-2020) 13
[그림 Ⅱ-1] VR 및 AR 생태계 지도 17
[그림 Ⅱ-2] VR 및 AR 관련 투자 현황(2010~2016 및 2016년 1분기) 19
[그림 Ⅱ-3] 주요 투자사의 VR 및 AR 투자 현황(2011~2015) 19
[그림 Ⅱ-4] VR 게임 사례 20
[그림 Ⅱ-5] VR 테마파크 및 마케팅 활용 사례 21
[그림 Ⅲ-1] 정량조사 프로세스 28
[그림 Ⅲ-2] 정량조사 세부 프로세스(1) 28
[그림 Ⅲ-3] 정량조사 세부 프로세스(2) 29
[그림 Ⅲ-4] 국내 VR 주력품목별 추진단계 30
[그림 Ⅲ-5] 게임 콘텐츠 경쟁력 31
[그림 Ⅲ-6]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경쟁력 32
[그림 Ⅲ-7] 일반영상 콘텐츠 경쟁력 33
[그림 Ⅲ-8] 교육 콘텐츠 경쟁력 33
[그림 Ⅲ-9] 산업 콘텐츠 경쟁력 34
[그림 Ⅲ-10] 의료/건강 콘텐츠 경쟁력 35
[그림 Ⅲ-11] 군사 콘텐츠 경쟁력 36
[그림 Ⅲ-12] 건축/부동산 콘텐츠 경쟁력 37
[그림 Ⅲ-13] 테마파크 관련 경쟁력 38
[그림 Ⅲ-14] 성인 콘텐츠 경쟁력 39
[그림 Ⅲ-15] 콘텐츠 분야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분야 40
[그림 Ⅲ-16] 경쟁력 강화 방안 41
[그림 Ⅲ-17] 콘텐츠 유통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2
[그림 Ⅲ-18] 콘텐츠 개발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3
[그림 Ⅲ-19] 콘텐츠 재생/편집, 플랫폼/솔루션 경쟁력 44
[그림 Ⅲ-20] 플랫폼/솔루션 분야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분야 45
[그림 Ⅲ-21] 경쟁력 강화 방안 46
[그림 Ⅲ-22] 4G/5G 통신망 경쟁력 47
[그림 Ⅲ-23] 802.11ac급 WiFi 서비스 경쟁력 48
[그림 Ⅲ-24] HMD완제품 경쟁력 49
[그림 Ⅲ-25] HMD 관련부품 경쟁력 50
[그림 Ⅲ-26] HMD외 장비들 경쟁력 51
[그림 Ⅲ-27] VR 제작 관련 제품 경쟁력 52
[그림 Ⅲ-28] 디바이스 분야 활성화 위한 정부지원분야 53
[그림 Ⅲ-29] 경쟁력 강화 방안 54
[그림 Ⅲ-30] 주력제품 해외진출 도움 정도 55
[그림 Ⅲ-31] 해외진출 단계 56
[그림 Ⅲ-32] 해외 진출 철회 이유 57
[그림 Ⅲ-33] 해외시장 탐색 시 어려운 점 58
[그림 Ⅲ-34] 진출 대상 국가 59
[그림 Ⅲ-35] 해외 진출 시 필요한 정부지원 60
[그림 Ⅲ-36] 킬러콘텐츠 61
[그림 Ⅲ-37] 효과적 방안 62
[그림 Ⅲ-38] 시장 활성화 저해요인 63
[그림 Ⅲ-39] R&D 활동 시 어려운 점 64
[그림 Ⅲ-40] 사업화 및 판매 측면 어려움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