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4. 개발 절차 및 개발 내용 16
Ⅱ.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19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0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21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23
다. 평가기준 24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5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25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27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30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34
Ⅲ.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37
1. 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개발 38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38
나. 평가기준 개발 40
2.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41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43
4.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45
가. 평가준거ㆍ평가기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45
나. 단원별 성취수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50
다. 예시 평가문항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52
Ⅳ. 중학교 사회과 평가준거ㆍ평가기준 개발 55
1. 평가준거 성취기준ㆍ평가기준 개발 5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56
나. 평가기준 개발 58
2. 단원별 성취수준 개발 61
3. 예시 평가도구 개발 63
4.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65
가. 평가준거ㆍ평가기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65
나. 단원별 성취수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70
다. 예시 평가문항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결과 73
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78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79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 제고를 위한 활용 79
나. 단위 학교에서 평가의 준거로 활용 80
다. 수업의 방향 설정 및 수업의 계획 전개를 위한 활용 80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81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81
나. 교수 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82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83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의 활용 방안 85
가. 단원 교수 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85
나. 단원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86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활용 87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8
가. 자체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활용 88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이해 제고를 위한 활용 89
다. 사회 교과 '역량'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92
라. 평가 문항과 수업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참고자료로의 활용 94
Ⅵ. 요약 및 제언 98
1. 연구 요약 99
2. 제언 102
가. 평가 전문가로서의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지원 102
나. 개발된 평가 자료의 보급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평가 지원 체제의 활용 104
다. 평가도구 공유를 촉진하는 교사 커뮤니티 지원 105
라. 학생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의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09
[부록 1] 초등학교 3~4학년군 113
[부록 2] 초등학교 5~6학년군 157
[부록 3] 중학교 1~3학년군 203
판권기 2
〈표 Ⅰ-1〉 사회과 연구진 및 협력진 구성 16
〈표 Ⅰ-2〉 사회과 평가기준 연구 개발물 내역 18
〈표 Ⅱ-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d, p.14) 22
〈표 Ⅱ-2〉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24
〈표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9) 29
〈표 Ⅱ-4〉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홍미영 외, 2012b에서 재인용, p.24) 30
〈표 Ⅱ-5〉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33
〈표 Ⅱ-6〉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33
〈표 Ⅲ-1〉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수 38
〈표 Ⅲ-2〉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기준 개발 예시 41
〈표 Ⅲ-3〉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단원 42
〈표 Ⅲ-4〉 2015 개정 초등학교 사회과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43
〈표 Ⅲ-5〉 초등학교 사회 평가준거ㆍ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43
〈표 Ⅳ-1〉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의 수 56
〈표 Ⅳ-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수정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사례 58
〈표 Ⅳ-3〉 중학교 지리 영역 평가기준 개발 예시 59
〈표 Ⅳ-4〉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평가기준 개발 예시 60
〈표 Ⅳ-5〉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사례 개발 단원 61
〈표 Ⅳ-6〉 중학교 일반사회 영역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예시: (1) 개인과 사회생활 62
〈표 Ⅳ-7〉 중학교 지리 영역 단원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개발 예시: (12) 더불어 사는 세계 63
〈표 Ⅳ-8〉 중학교 사회 평가준거ㆍ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64
〈표 Ⅴ-1〉 평가기준을 활용한 채점 기준 표 사례 84
〈표 Ⅴ-2〉 중학교 '인구변화와인구문제' 단원의 평가준거성취기준및 성취수준 특성 진술사례 86
〈표 Ⅴ-3〉 서술형 평가 문항을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한 사례 95
〈표 Ⅵ-1〉 개발의 기본 방향(요약정리) 99
〈표 Ⅵ-2〉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과별 개발 자료 탑재 사이트 104
[그림 Ⅰ-1] 연구 개발 절차 17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20
[그림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28
[그림 Ⅴ-1]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사례 91
[그림 Ⅵ-1] 사회과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 연수 절차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