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2. 연구 내용 30
3. 연구 추진 방법 32
Ⅱ. 교육과정 이수 점검을 위한 진단 검사 개발 35
1. 교육과정 이수의 개념 및 교육과정 이수 점검 절차 36
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37
가. 초등 국어, 수학, 영어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1차 년도 연구 내용) 37
(1) 국어과 39
(2) 수학과 41
(3) 영어과 46
나. 자기조절학습 역량 체크리스트 구안 48
(1) 자기조절학습 역량 구인 48
(2) 자기조절학습 역량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0
(3) 자기조절학습 역량 체크리스트 51
Ⅲ.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예비 시행 54
1.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시행 개요 55
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결과 분석 56
가. 국어과 57
나. 수학과 77
다. 영어과 95
3.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수정 보완 109
가. 국어과 109
나. 수학과 117
다. 영어과 123
Ⅳ.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결과 피드백 127
1. 피드백 제시에 관한 선행 연구 128
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결과 피드백 제시 방안 131
가. 국어과 132
나. 수학과 140
다. 영어과 147
Ⅴ. 맞춤형 보정 자료 개발 154
1. 맞춤형 보정 자료 개발 방향 155
가. 교육과정 기반 개인 맞춤형 보정 자료 155
나. 자기조절학습 역량 기반 맞춤형 보정 자료 156
다. 교육과정 이수를 위한 맞춤형 보정 자료 프로토타입 161
2. 맞춤형 보정 자료 구성 164
가. 국어과 보정 자료 164
나. 수학과 보정 자료 173
다. 영어과 보정 자료 187
Ⅵ. 맞춤형 보정 자료 현장 적용 195
1. 참여 대상 및 절차 196
가. 참여 대상 196
나. 절차 및 방법 196
2. 결과 분석 200
가.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사전 및 사후 결과 200
나. 자기조절학습 역량 변화 228
다. 보정 자료의 적절성 233
Ⅶ.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및 학습 증진 방안 244
1. 교육과정 이수 점검을 통한 학습 증진 245
가. 교육과정 이수 진단 245
나. 교육과정 이수 진단에 따른 맞춤형 보정 방안 250
2. 교육과정 이수 점검을 위한 지원 방안 252
가. 본 연구의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진단 검사지, 피드백 양식, 보정 자료)의 활용 방안 253
나.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258
Ⅷ. 결론 및 제언 262
1. 결론 263
2. 제언 267
참고문헌 279
ABSTRACT 284
[부록 1] 국어,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출제 계획표 288
[부록 2]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지(최종) 300
[부록 3] 연구학교용 수학, 영어과 3~4학년군 사후 검사지 352
[부록 4] 자기조절학습 역량 체크리스트(국어) 372
[부록 5] 피드백 문항별 성취 결과 374
판권기 2
〈표 Ⅰ-1〉 실험 절차 34
〈표 Ⅱ-1〉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의 개념(진경애 외, 2015: 50, 표 Ⅲ-8) 38
〈표 Ⅱ-2〉 영어과 3~4학년군 듣기 영역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예시(진경애 외, 2015:74, 표 Ⅲ-32의 일부) 38
〈표 Ⅱ-3〉 국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진경애 외, 2015: 77, 표 Ⅲ-35 일부 수정) 39
〈표 Ⅱ-4〉 국어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 계획표(진경애 외, 2015: 80-82, 표 Ⅲ-37 일부 수정) 39
〈표 Ⅱ-5〉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진경애 외, 2015: 90, 표 Ⅲ-39 일부 수정) 42
〈표 Ⅱ-6〉 수학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 계획표(진경애 외, 2015: 94-97, 표 Ⅲ-41 일부 수정) 42
〈표 Ⅱ-7〉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진경애 외, 2015: 104, 표 Ⅲ-43 일부 수정) 46
〈표 Ⅱ-8〉 영어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 계획표(진경애 외, 2015: 105-106, 표 Ⅲ-44) 46
〈표 Ⅱ-9〉 자기조절학습 역량 구인(Zimmerman & Pons, 1986 : 618, Table Ⅰ 참조; 양명희, 2000 : 45, 표 Ⅳ-2 재구성) 50
〈표 Ⅱ-10〉 자기조절학습 역량 체크리스트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국어과 예시)(Pintrich et al.,1991, 문항 재구성) 52
〈표 Ⅲ-1〉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에 응시한 학생 수 55
〈표 Ⅲ-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시행 개요 56
〈표 Ⅲ-3〉 국어과 대영역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Ⅲ-4〉 국어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2학년군 63
〈표 Ⅲ-5〉 국어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2학년군 67
〈표 Ⅲ-6〉 국어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68
〈표 Ⅲ-7〉 국어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71
〈표 Ⅲ-8〉 국어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73
〈표 Ⅲ-9〉 국어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76
〈표 Ⅲ-10〉 수학과 대영역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78
〈표 Ⅲ-11〉 수학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2학년군 82
〈표 Ⅲ-12〉 수학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2학년군 84
〈표 Ⅲ-13〉 수학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85
〈표 Ⅲ-14〉 수학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89
〈표 Ⅲ-15〉 수학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89
〈표 Ⅲ-16〉 수학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94
〈표 Ⅲ-17〉 영어과 대영역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96
〈표 Ⅲ-18〉 영어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99
〈표 Ⅲ-19〉 영어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4학년군 101
〈표 Ⅲ-20〉 영어과 선택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103
〈표 Ⅲ-21〉 영어과 서답형 문항 반응 분석 결과: 5~6학년군 107
〈표 Ⅳ-1〉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시 방안 131
〈표 Ⅳ-2〉 문항별 성취 결과: 학생용(국어과 3~4학년군 예시) 132
〈표 Ⅳ-3〉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국어과 3~4학년군 예시) 135
〈표 Ⅳ-4〉 대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국어과 예시) 137
〈표 Ⅳ-5〉 자기조절학습 역량 결과 피드백: 학생용(국어과 예시) 137
〈표 Ⅳ-6〉 학급 학생들의 학습 진단 영역 및 대영역별 이수 결과: 교사용(국어과 3~4학년군 예시) 138
〈표 Ⅳ-7〉 학급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 역량 결과: 교사용(국어과 예시) 139
〈표 Ⅳ-8〉 문항별 성취 결과: 학생용(수학과 3~4학년군 예시) 140
〈표 Ⅳ-9〉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수학과 3~4학년군 예시) 143
〈표 Ⅳ-10〉 대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수학과 예시) 145
〈표 Ⅳ-11〉 자기조절학습 역량 결과 피드백: 학생용(수학과 예시) 146
〈표 Ⅳ-12〉 학급 학생들의 학습 진단 영역 및 대영역별 이수 결과: 교사용(수학과 3~4학년군 예시) 147
〈표 Ⅳ-13〉 문항별 성취 결과: 학생용(영어과 3~4학년군 예시) 148
〈표 Ⅳ-14〉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영어과 3~4학년군 예시) 150
〈표 Ⅳ-15〉 대영역별 이수 결과: 학생용(영어과 예시) 151
〈표 Ⅳ-16〉 자기조절학습 역량 결과 피드백: 학생용(영어과 예시) 152
〈표 Ⅳ-17〉 학급 학생들의 학습 진단 영역 및 대영역별 이수 결과: 교사용(영어과 3~4학년군 예시) 153
〈표 Ⅴ-1〉 교육과정 기반 맞춤형 보정 자료 개발 방향 :영어과 예시 중 156
〈표 Ⅴ-2〉 맞춤형 보정 자료 개발 내역 164
〈표 Ⅴ-3〉 국어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66
〈표 Ⅴ-4〉 수학과 1~2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73
〈표 Ⅴ-5〉 수학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77
〈표 Ⅴ-6〉 수학과 5~6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82
〈표 Ⅴ-7〉 영어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87
〈표 Ⅴ-8〉 영어과 5~6학년군 보정 자료 구성(20차시) 191
〈표 Ⅵ-1〉 연구학교 5학년 학생 수 196
〈표 Ⅵ-2〉 연구학교의 실험 절차 197
〈표 Ⅵ-3〉 자기조절학습 역량 증진 워크숍 내용 구성 198
〈표 Ⅵ-4〉 교과별 보정 자료 목록 199
〈표 Ⅵ-5〉 국어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1
〈표 Ⅵ-6〉 국어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1
〈표 Ⅵ-7〉 수학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2
〈표 Ⅵ-8〉 수학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2
〈표 Ⅵ-9〉 영어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2
〈표 Ⅵ-10〉 영어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전 검사 202
〈표 Ⅵ-11〉 국어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3
〈표 Ⅵ-12〉 국어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3
〈표 Ⅵ-13〉 수학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3
〈표 Ⅵ-14〉 수학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4
〈표 Ⅵ-15〉 영어과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4
〈표 Ⅵ-16〉 영어과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사후 검사 204
〈표 Ⅵ-17〉 국어과 사전 및 사후 검사의 대영역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205
〈표 Ⅵ-18〉 수학과 사전 및 사후 검사의 대영역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206
〈표 Ⅵ-19〉 영어과 사전 및 사후 검사의 대영역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206
〈표 Ⅵ-20〉 국어 실험반 이수 여부 변화 207
〈표 Ⅵ-21〉 국어 통제반 이수 여부 변화 209
〈표 Ⅵ-22〉 수학 실험반 이수 여부 변화 210
〈표 Ⅵ-23〉 수학 통제반 이수 여부 변화 211
〈표 Ⅵ-24〉 영어 실험반 이수 여부 변화 212
〈표 Ⅵ-25〉 영어 통제반 이수 여부 변화 213
〈표 Ⅵ-26〉 집단에 따른 국어 점수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14
〈표 Ⅵ-27〉 집단에 따른 국어 점수 차이에 대한 대영역별 t 검정 결과 215
〈표 Ⅵ-28〉 집단에 따른 수학 점수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16
〈표 Ⅵ-29〉 집단에 따른 수학 점수 차이에 대한 대영역별 t 검정 결과 216
〈표 Ⅵ-30〉 집단에 따른 영어 점수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17
〈표 Ⅵ-31〉 집단에 따른 영어 점수 차이에 대한 대영역별 t 검정 결과 218
〈표 Ⅵ-32〉 국어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기술 통계 220
〈표 Ⅵ-33〉 국어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20
〈표 Ⅵ-34〉 국어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기술 통계 221
〈표 Ⅵ-35〉 국어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공분산 분석 결과 222
〈표 Ⅵ-36〉 수학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기술 통계 223
〈표 Ⅵ-37〉 수학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23
〈표 Ⅵ-38〉 수학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기술 통계 224
〈표 Ⅵ-39〉 수학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공분산 분석 결과 225
〈표 Ⅵ-40〉 영어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기술 통계 226
〈표 Ⅵ-41〉 영어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 분석 결과 226
〈표 Ⅵ-42〉 영어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기술 통계 227
〈표 Ⅵ-43〉 영어과 교정된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영역별 공분산 분석 결과 227
〈표 Ⅵ-44〉 국어과 자기조절학습 역량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29
〈표 Ⅵ-45〉 국어과 자기조절학습 역량에 대한 하위 영역별 t 검정 결과 230
〈표 Ⅵ-46〉 수학과 자기조절학습 역량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30
〈표 Ⅵ-47〉 수학과 자기조절학습 역량에 대한 하위 영역별 t 검정 결과 231
〈표 Ⅵ-48〉 영어과 자기조절학습 역량 총점 차이에 대한 t 검정 결과 232
〈표 Ⅵ-49〉 수학과 자기조절학습 역량에 대한 하위 영역별 t 검정 결과 232
〈표 Ⅵ-50〉 면담 대상자 233
〈표 Ⅵ-51〉 교사용 질문 내용 234
〈표 Ⅶ-1〉 전문가 집단 245
〈표 Ⅶ-2〉 1~2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에 대한 전문가 응답 247
〈표 Ⅶ-3〉 3~4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에 대한 전문가 응답 247
〈표 Ⅶ-4〉 5~6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에 대한 전문가 응답 248
〈표 Ⅶ-5〉 5~6학년군 교육과정 보정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응답(복수 응답 가능) 250
[그림 Ⅰ-1] 1, 2차 년도 연구 내용(진경애 외, 2015: 5 일부 수정) 30
[그림 Ⅱ-1] 교육과정 이수 점검 절차(진경애 외, 2015 : 25, 그림 Ⅱ-4 재구성) 37
[그림 Ⅱ-2]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의 도출 절차(진경애 외, 2015: 51, 그림 Ⅲ-3 재구성) 38
[그림 Ⅲ-1] 국어과 교육과정 대영역별 이수 비율 59
[그림 Ⅲ-2] 1~2학년군 국어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60
[그림 Ⅲ-3] 3~4학년군 국어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60
[그림 Ⅲ-4] 5~6학년군 국어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61
[그림 Ⅲ-5] 문항 분석 국어 1~2학년군 a5번 65
[그림 Ⅲ-6] 문항 분석 국어 1~2학년군 a14번 66
[그림 Ⅲ-7] 문항 분석 국어 1~2학년군 a12번 68
[그림 Ⅲ-8] 문항 분석 국어 3~4학년군 a2번 70
[그림 Ⅲ-9] 문항 분석 국어 3~4학년군 b1번 71
[그림 Ⅲ-10] 문항 분석 국어 3~4학년군 a9번 72
[그림 Ⅲ-11] 문항 분석 국어 5~6학년군 a3번 74
[그림 Ⅲ-12] 문항 분석 국어 5~6학년군 a21번 75
[그림 Ⅲ-13] 문항 분석 국어 5~6학년군 a8번 77
[그림 Ⅲ-14] 수학과 교육과정 대영역별 이수 비율 79
[그림 Ⅲ-15] 1~2학년군 수학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79
[그림 Ⅲ-16] 3~4학년군 수학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80
[그림 Ⅲ-17] 5~6학년군 수학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81
[그림 Ⅲ-18] 문항 분석 수학 1~2학년군 b2번 83
[그림 Ⅲ-19] 문항 분석 수학 1~2학년군 a17번 84
[그림 Ⅲ-20] 문항 분석 수학 3~4학년군 b2번 86
[그림 Ⅲ-21] 문항 분석 수학 3~4학년군 b16번 87
[그림 Ⅲ-22] 문항 분석 수학 3~4학년군 a7번 87
[그림 Ⅲ-23] 문항 분석 수학 3~4학년군 a2번 88
[그림 Ⅲ-24] 문항 분석 수학 3~4학년군 b1번 88
[그림 Ⅲ-25]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b6번 91
[그림 Ⅲ-26]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a15번 92
[그림 Ⅲ-27]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a20번 92
[그림 Ⅲ-28]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a17번 93
[그림 Ⅲ-29]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a14번 94
[그림 Ⅲ-30] 문항 분석 수학 5~6학년군 a23번 95
[그림 Ⅲ-31] 영어과 교육과정 대영역별 이수 비율 96
[그림 Ⅲ-32] 3~4학년군 영어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97
[그림 Ⅲ-33] 5~6학년군 영어과 학습 진단 영역별 이수 비율 98
[그림 Ⅲ-34] 문항 분석 영어 3~4학년군 6번 100
[그림 Ⅲ-35] 문항 분석 영어 3~4학년군 1번 100
[그림 Ⅲ-36] 문항 분석 영어 3~4학년군 28번 102
[그림 Ⅲ-37] 문항 분석 영어 3~4학년군 말하기 3번 102
[그림 Ⅲ-38] 문항 분석 영어 3~4학년군 말하기 9번 103
[그림 Ⅲ-39]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7번 105
[그림 Ⅲ-40]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5번 106
[그림 Ⅲ-41]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25번 107
[그림 Ⅲ-42]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31번 108
[그림 Ⅲ-43]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말하기 1번 108
[그림 Ⅲ-44] 문항 분석 영어 5~6학년군 말하기 6번 109
[그림 Ⅴ-1] 교육과정 이수 진단 영역별 맞춤형 보정 자료 개발 절차 156
[그림 Ⅴ-2] 자기주도학습 가이드북: 스스로 터득하는 학습 디딤돌, 13가지 학습 전략(서울시교육청, 2015a: 7, 27-29) 158
[그림 Ⅴ-3] 수학: 스스로 터득하는 학습 디딤돌(초등학교 6학년)(서울시교육청, 2015b: 9, 22-24) 159
[그림 Ⅴ-4] HELP, JUMP 3~4학년 학습부진학생 지도자료(국어, 수학): 즐거운 공부, 이렇게 해봐요(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1: 10-11) 160
[그림 Ⅴ-5] 교육과정 이수 진단 영역별 맞춤형 보정 자료 프로토타입 161
[그림 Ⅴ-6] 교과별 보정 자료 프로토타입(영어과 예시) 163
[그림 Ⅴ-7] 국어과 1~2학년군 보정 자료: 132.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166
[그림 Ⅴ-8] 국어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231-1. 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169
[그림 Ⅴ-9] 국어과 5~6학년군 보정 자료: 341. 국어 지식 탐구하기 172
[그림 Ⅴ-10] 수학과 1~2학년군 보정 자료: 132-1. 시각과 시간 177
[그림 Ⅴ-11] 수학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214-1. 분수 개념 182
[그림 Ⅴ-12] 수학과 5~6학년군 보정 자료: 321-2. 합동과 대칭 186
[그림 Ⅴ-13] 영어과 3~4학년군 보정 자료: 132-1. 소리와 철자 관계 이해(1) 190
[그림 Ⅴ-14] 영어과 5~6학년군 보정 자료: 222. 일상생활에 관한 대화하기 194
[그림 Ⅵ-1] 자기조절학습 역량 증진 워크숍 자료(일부) 198
[그림 Ⅷ-1] 온라인 학습 피드백 시스템 275
[그림 Ⅷ-2] 2016년도 교원 연수 중점 추진 방향(교육부, 2015; 2)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