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내용 27
3. 연구 추진 방법 30
II. 교육과정 경영 기초 탐색 34
1. 학교경영 중심축으로서의 교육과정 36
가. 교육과정 경영의 의미 36
나. 교육과정 경영 논의의 전개 과정 38
2. 교육과정 경영 관점 및 접근 방식 43
3.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46
가. 자유학기제에 나타난 교육과정 경영의 관점 46
나. 학교 기반 교육과정 경영과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관련성 49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 50
III.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및 인식 70
1.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분석 72
가. 실태조사 방법 및 분석 틀 72
나. 실태 조사 결과 75
다. 결과 논의 108
2.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에 대한 교사 인식 분석 115
가. 인식 조사 방법 및 분석 틀 115
나. 인식 조사 결과 116
다. 결과 논의 145
IV.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분석 150
1. 분석 대상 및 방법 152
2.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155
가. 학교 기본 정보 155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156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165
3. B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193
가. 학교 기본 정보 193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194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205
4.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219
가. 학교 기본 정보 219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220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233
5. D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255
가. 학교 기본 정보 255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 257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273
V.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 290
1.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경영 292
가. 자유학기 교육과정 계획·실행 292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302
2. 교과의 교육과정 경영 320
가. 교과 교육과정 계획·실행 321
나. 교과 교육과정 경영 333
3. 자유학기 활동의 교육과정 경영 342
가.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 343
나. 자유학기 활동 경영 354
다.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경영의 리더십 361
VI. 요약 및 정책 제언 368
1. 요약 370
가. 교육과정 경영의 기초 탐색 370
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및 인식 372
다.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375
라.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방안 379
2. 정책 제언 384
가. 단위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의 예산 확보와 지원 경로 다양화 384
나. 교사의 학습공동체 지원 체제 구축 396
참고문헌 404
ABSTRACT 412
부록 416
부록 1. 사례 분석 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제 418
부록 2.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사례 학교 조사 결과 병치 비교표 511
부록 3. 설문지 519
부록 4. 시·도교육청 자유학기제 지원 관련 조사지 542
〈표 III-1-1〉 자유학기제 담당 교사 응답자의 분포 72
〈표 III-1-2〉 교과 담당 교사 응답자의 분포 72
〈표 III-1-3〉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실태 설문조사 내용 73
〈표 III-1-4〉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 75
〈표 III-1-5〉 자유학기 활동 시수 편성 75
〈표 III-1-6〉 자유학기 활동 시간 확보를 위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감축 현황 76
〈표 III-1-7〉 자유학기 활동 시간 확보를 위한 교과영역 시수 감축 범위 76
〈표 III-1-8〉 자유학기 활동 배치 78
〈표 III-1-9〉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에 교과 내용 재구성 여부 79
〈표 III-1-10〉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에 학생참여형 수업 운영 여부 79
〈표 III-1-11〉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에 타 교과 연계·융합 수업 운영 여부 80
〈표 III-1-12〉 타 교과 연계·융합수업에서 대상 교과의 수 81
〈표 III-1-13〉 교과 수업에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주 평가 횟수 81
〈표 III-1-14〉 교과 수업에서 정의적 특성 평가 실시 정도 82
〈표 III-1-15〉 교과 수업에서 진로 및 특기·적성 평가 실시 정도 83
〈표 III-1-16〉 자유학기 학교 조직 설치·운영 여부 84
〈표 III-1-17〉 자유학기제 학교 조직 교내 인사 구성(학교소재지별) 84
〈표 III-1-18〉 자유학기제 학교 조직 교내 인사 구성(학교규모별) 85
〈표 III-1-19〉 자유학기제 학교 조직 외부인사 구성 86
〈표 III-1-20〉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협의회 실시 정도(학교소재지별) 87
〈표 III-1-21〉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협의회 실시 정도(학교규모별) 87
〈표 III-1-22〉 교과 수업을 위한 학년협의회 실시 정도(학교소재지별) 88
〈표 III-1-23〉 교과 수업을 위한 학년협의회 실시 정도(학교규모별) 89
〈표 III-1-24〉 정부 지원 예산 외에 추가적인 예산 지원 여부 90
〈표 III-1-25〉 추가적인 예산 지원 규모 90
〈표 III-1-26〉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이 예산이 투입되는 항목 91
〈표 III-1-27〉 주제선택 활동 담당 인력 배치 92
〈표 III-1-28〉 교과 담당 교사로서 주제선택 활동 담당 여부 93
〈표 III-1-29〉 예술·체육 활동 담당 인력 배치 93
〈표 III-1-30〉 확보된 외부 강사 인원 94
〈표 III-1-31〉 외부 강사가 가장 필요한 활동 95
〈표 III-1-32〉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시설·설비 확보 정도 95
〈표 III-1-33〉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 부족한 시설·설비 96
〈표 III-1-34〉 시설·설비 부족으로 인해 운영이 어려운 자유학기 활동 97
〈표 III-1-35〉 교과 수업에서 시설·설비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정도(담당교과별) 98
〈표 III-1-36〉 교과 수업에서 시설·설비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정도(학교규모별) 99
〈표 III-1-37〉 교과 수업에서 시설·설비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수업 방식 100
〈표 III-1-38〉 학습공동체 운영 여부 100
〈표 III-1-39〉 학습공동체 운영 방법 101
〈표 III-1-40〉 학습공동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 102
〈표 III-1-41〉 자유학기제 운영 시 교사 간 협력이 이루어지는 분야 102
〈표 III-1-42〉 자유학기제 운영 시 교사 간 갈등이 발생하는 분야 103
〈표 III-1-43〉 지역사회 체험장 확보 정도 104
〈표 III-1-44〉 학생당 지역사회 체험장 활용 회수 105
〈표 III-1-45〉 지역 인사 활용에 있어서의 어려움 여부 105
〈표 III-1-46〉 자유학기 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시설·설비 활용 여부 106
〈표 III-1-47〉 학부모지원단 구성 여부 107
〈표 III-1-48〉 학부모지원단의 지원 분야 107
〈표 III-2-1〉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에 대한 교사 인식 설문조사 내용 115
〈표 III-2-2〉 교과 수업을 위한 자유학기 조직의 효율성 117
〈표 III-2-3〉 학생들의 희망·요구가 많으나 예산 문제로 개설하지 못한 활동(주관식 응답) 118
〈표 III-2-4〉 자유학기제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예산 항목(2개 선택) 118
〈표 III-2-5〉 자유학기 이전과 비교할 때 교과 수업에서 예산 사용 증가 정도 119
〈표 III-2-6〉 교과 수업을 위한 예산 필요성 120
〈표 III-2-7〉 교과 수업을 위한 예산 지원 정도 121
〈표 III-2-8〉 자유학기 적용 학년의 교과를 담당하게 된 것에 대한 생각 121
〈표 III-2-9〉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을 담당하게 된 것에 대한 생각 122
〈표 III-2-10〉 교과 수업에서 외부 인사 활용 필요성(학교소재지별) 123
〈표 III-2-11〉 교과 수업에서 외부 인사 활용 필요성(학교규모별) 124
〈표 III-2-12〉 외부 인사 활용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124
〈표 III-2-13〉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외부 강사 확보 정도 125
〈표 III-2-14〉 외부 강사 확보가 어려운 이유 126
〈표 III-2-15〉 자유학기 이전과 비교할 때 시설·설비 활용 증가 정도 127
〈표 III-2-16〉 학습공동체 활성화 정도 128
〈표 III-2-17〉 학습공동체 운영의 적극성 정도 129
〈표 III-2-18〉 학습공동체가 교사 역량 및 수업 개선에 유용한 정도 129
〈표 III-2-19〉 학습공동체가 교과 수업에 유용한 정도 130
〈표 III-2-20〉 학습공동체에 대한 적극적 참여 정도(학교소재지별) 131
〈표 III-2-21〉 학습공동체에 대한 적극적 참여 정도(학교규모별) 131
〈표 III-2-22〉 교과 수업 관련 연수 참여 정도 132
〈표 III-2-23〉 자유학기제 관련 연수 지원 정도 133
〈표 III-2-24〉 교과 수업에서 교사 간 협력·협의 증가 정도 133
〈표 III-2-25〉 교과 수업에서 협력·협의가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담당교과별) 134
〈표 III-2-26〉 교과 수업에서 협력·협의가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학교규모별) 135
〈표 III-2-27〉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자유학기제 담당교사) 136
〈표 III-2-28〉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교과 담당 교사) 136
〈표 III-2-29〉 학교장의 적극적 리더십 발휘(자유학기제 담당교사) 137
〈표 III-2-30〉 학교장의 적극적 리더십 발휘(교과 담당 교사) 138
〈표 III-2-31〉 교사들의 참여적 분위기(자유학기제 담당교사) 138
〈표 III-2-32〉 교사들의 참여적 분위기(교과 담당 교사) 139
〈표 III-2-33〉 교사 간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류(자유학기제 담당교사) 140
〈표 III-2-34〉 교사 간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류(교과 담당 교사) 140
〈표 III-2-35〉 관리자와 교사 간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류(자유학기제 담당교사) 141
〈표 III-2-36〉 관리자와 교사 간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류(교과 담당 교사) 142
〈표 III-2-37〉 체험활동 운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 143
〈표 III-2-38〉 지역 인사 활용에서 가장 어려운 점 143
〈표 III-2-39〉 지역 인사 활용 노력 144
〈표 IV-1-1〉 교원 면담 주요 대상 및 분석 틀 153
〈표 IV-1-2〉 교원 면담 주요 항목 153
〈표 IV-2-1〉 A교의 학교 상황 155
〈표 IV-2-2〉 A교 자유학기 활동 시수 확보를 위한 교과 등 시수 조정 현황 156
〈표 IV-2-3〉 A교의 ○○학급 자유학기 수업 주 시간 편성표 157
〈표 IV-2-4〉 A교 국어과 수업 계획서 158
〈표 IV-2-5〉 A교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편성 161
〈표 IV-2-6〉 A교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편성 162
〈표 IV-2-7〉 A교 예술·체육 활동 프로그램 편성 162
〈표 IV-2-8〉 A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교육 기부 동아리) 163
〈표 IV-2-9〉 A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교사 동아리) 163
〈표 IV-2-10〉 A교 지역 연계 체험활동 프로그램 편성 164
〈표 IV-2-11〉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계획 실제 165
〈표 IV-2-12〉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조직의 역할·수행 주요 내용 169
〈표 IV-2-13〉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인사 실제 171
〈표 IV-2-14〉 A교 2016년 자유학기제 예산 활용 계획 174
〈표 IV-2-15〉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예산 편성 실제 175
〈표 IV-2-16〉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시설·설비 실제 180
〈표 IV-2-17〉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학교·교사 문화·관계 실제 182
〈표 IV-2-18〉 A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학교 밖 연계 실제 188
〈표 IV-3-1〉 B교의 학교 상황 194
〈표 IV-3-2〉 B교의 2016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표 194
〈표 IV-3-3〉 B교의 ○○학급 자유학기 수업 주 시간 편성표 196
〈표 IV-3-4〉 B교 기술·가정과 수업 계획서 197
〈표 IV-3-5〉 B교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편성 198
〈표 IV-3-6〉 B교 전일제 진로 체험 프로그램 편성 199
〈표 IV-3-7〉 B교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편성 201
〈표 IV-3-8〉 B교 예술·체육 활동 프로그램 편성 202
〈표 IV-3-9〉 B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 204
〈표 IV-3-10〉 B교 자율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 205
〈표 IV-3-11〉 B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계획 실제 205
〈표 IV-3-12〉 B교 2016년 자유학기제 예산 활용 계획 211
〈표 IV-4-1〉 C교의 학교 상황 220
〈표 IV-4-2〉 C교 자유학기 활동 시수 확보를 위한 교과 등 시수 조정 현황 221
〈표 IV-4-3〉 C교의 ○○학급 자유학기 수업 주 시간 편성표 221
〈표 IV-4-4〉 C교 사회과 수업 계획서 222
〈표 IV-4-5〉 C교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편성 225
〈표 IV-4-6〉 C교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편성 227
〈표 IV-4-7〉 C교 예술·체육 활동 프로그램 편성 228
〈표 IV-4-8〉 C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진로 동아리) 229
〈표 IV-4-9〉 C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자율 동아리) 230
〈표 IV-4-10〉 C교 지역 연계 체험활동 프로그램 편성 231
〈표 IV-4-11〉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계획 실제 233
〈표 IV-4-12〉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조직의 역할·수행 주요 내용 237
〈표 IV-4-13〉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인사 실제 241
〈표 IV-4-14〉 C교 교사 학습공동체 동아리 운영 242
〈표 IV-4-15〉 C교 2016년 자유학기제 예산 활용 계획 243
〈표 IV-4-16〉 C교 2016년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경영 관련 예산 편성 실제 243
〈표 IV-4-17〉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시설·설비 실제 245
〈표 IV-4-18〉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학교·교사 문화·관계 실제 246
〈표 IV-4-19〉 C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관련 학교 밖 연계 실제 249
〈표 IV-4-20〉 C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구도의 세부 사항 255
〈표 IV-5-1〉 D교의 학교 상황 256
〈표 IV-5-2〉 D교 자유학기 활동 시수 확보를 위한 교과 등 시수 조정 현황 257
〈표 IV-5-3〉 D교의 자유학기 적용학년인 1학년 교과별 주당시수 증감표 258
〈표 IV-5-4〉 D교의 ○○학급 자유학기 수업 주 시간 편성표 258
〈표 IV-5-5〉 D교 수학과 수업 계획서 259
〈표 IV-5-6〉 D교 진로탐색 활동 프로그램 편성 262
〈표 IV-5-7〉 D교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 편성 263
〈표 IV-5-8〉 D교 예술·체육 활동 시간 편성 265
〈표 IV-5-9〉 D교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편성 265
〈표 IV-5-10〉 post- 자유학기 운영을 위한 D교의 자율동아리 268
〈표 IV-5-11〉 지역 연계 체험 방식별 참여 인원 271
〈표 IV-5-12〉 체험 분야별 학생들의 참여 인원 271
〈표 IV-5-13〉 D교의 지역 연계 체험 활동 장소 272
〈표 IV-5-14〉 D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계획 실제 273
〈표 IV-5-15〉 D교 2016년 자유학기제 예산 활용 계획 282
〈표 IV-5-16〉 D교 2016년 자유학기 활동 전문 학습공동체의 연수 내용 283
〈표 IV-5-17〉 D교의 학부모지원단 연수 계획 287
〈표 V-1-1〉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활동 계획 및 실행 주요 내용 293
〈표 V-1-2〉 시간 감축 방안(예시) 299
〈표 V-1-3〉 시간 편성의 교과 활동 분산형 300
〈표 V-1-4〉 시간 편성의 교과 활동자유학기 활동 분산형 301
〈표 V-1-5〉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둘러싼 경영 요소 구도 303
〈표 V-1-6〉 조건 정비·지원으로서의 경영 활동이 요구되는 교육과정 활동 요소 306
〈표 V-1-7〉 과정·국면에 따른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의 주요 내용 312
〈표 V-2-1〉 자유학기 음악과 수업 계획 사례 321
〈표 V-2-2〉 재구성 이전의 수학과 계획 사례 324
〈표 V-2-3〉 재구성 이후의 수학과 계획 사례 324
〈표 V-2-4〉 수학과 교과역량의 의미와 교수·학습 방향 326
〈표 V-2-5〉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수학과 수업 사례 개요 328
〈표 V-2-6〉 수업차시별 교수-학습 활동 329
〈표 V-2-7〉 과학과 평가 계획 사례 333
〈표 V-2-8〉 음악과 교육과정 경영 활동 사례 334
〈표 V-2-9〉 교과 교육과정 경영 활동 요소별 관련 수업 활동 요소 338
〈표 V-3-1〉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경영 계획 342
〈표 VI-2-1〉 단위학교의 자유학기제 운영 지원 교육부 특교 예산 배부 389
〈표 VI-2-2〉 자유학기제 지원 예산에 대한 시·도 교육청 담당자의 견해 390
〈표 VI-2-3〉 자유학기제 운영 지원 시·도 교육청 예산 편성 현황 391
〈표 VI-2-4〉 시·도 교육청의 외부 전문강사 확보·지원 현황 393
[그림 II-1-1] 경영을 둘러싼 교육과정 시각 37
[그림 II-1-2] 본 연구가 수행한 '학교 기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의 도출 경로 42
[그림 II-2-1] 교육과정 경영의 교육과정 개발과 경영의 연결 45
[그림 II-3-1] English & Larson의 교육과정 경영 모형 52
[그림 II-3-2] 田村知子 등의 교육과정 경영 모형 53
[그림 II-3-3] 박종렬과 김순남의 교육과정 경영 모형 55
[그림 II-3-4] 학교 기반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 모형 59
[그림 II-3-5] 자유학기 교육과정 경영을 위한 분산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 61
[그림 IV-3-1] B교의 자유학기 운영 조직도 208
[그림 IV-4-1] C교의 자유학기 운영 조직도 237
[그림 IV-4-2] C교의 자유학기 작동 구도 특징 252
[그림 IV-5-1] D교의 자유학기 운영 조직도 279
[그림 V-1-1] 자유학기 교육과정의 실행 구도 297
[그림 V-1-2] 리더십 주체들의 교육과정 경영 활동 구도 318
[그림 V-2-1]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의 구체화 과정 328
[그림 V-2-2] 교과 간 융합 연계 수업의 교과 흐름도 331
[그림 V-3-1] 자유학기 활동 교육과정 전개 구도 344
[그림 VI-2-1] 자유학기제 운영 단위학교 예산 지원의 양방(Two Track) 추진 체제 388
[그림 VI-2-2] 자유학기의 학습 문화·분위기 촉진을 위한 지원 시스템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