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의 필요성 25
나. 연구의 목적 29
2. 주요 연구 내용 30
3. 연구 추진 방법 35
II.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39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41
가. 통일의 성격과 시나리오 41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43
다.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기준 48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53
가. 통일 대비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53
나.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55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59
가.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59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 방법 60
III.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63
1. 요구조사의 개요 65
2. 남북한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에 대한 설문조사 65
가. 설문조사 개요 65
나. 설문조사 결과 69
3. 탈북학생 학교 방문 면담 및 세미나,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104
가. 탈북학생 학교 방문 104
나. 세미나, 워크숍,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121
4. 시사점 134
IV.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139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141
가. 남북한 교육과정 용어 141
나. 남북한 교육과정 유·초·중·고 학교급별 총론의 비교 142
2.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170
가.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170
나. 남북한 국어과의 문서체계 비교 171
다. 남북한 국어과의 교육과정의 항목 172
라.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193
3.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03
가.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구조 비교 203
나. 남북한 사회과의 문서체계 비교 205
다.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항목 비교 206
라. 남북한 교육과정 과목별 특징 225
4. 시사점 233
V.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237
1. 학교급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239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개발의 방향 240
나.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249
다. 통일 후 시기별 교육과정 총론 297
2.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301
가.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302
나.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307
3.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405
가.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406
나.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415
4. 시사점 462
VI. 요약 및 정책 제언 465
1. 요약 467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467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469
다.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472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478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언 483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실효성 강화 484
나. 남북한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대상 및 관련 주제의 연구·개발 확장 488
다. 통일 후 북한 지역 교원의 통일 수용력 향상을 위한 개선 490
참고문헌 493
ABSTRACT 499
부록 505
부록 1. 세미나, 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정리 507
부록 2.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와 면담조사지 524
부록 3. 남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편제표- 일반고 편제표(IV장)의 연속 552
부록 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유치원, 초·중등학교 560
부록 5.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619
부록 6.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637
〈표 I-1-1〉 탈북학생의 연도별 재학 현황(2007~2015) 26
〈표 I-2-1〉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의 중장기 방안(안) 30
〈표 II-1-1〉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아젠다(agenda) 46
〈표 II-1-2〉 2015 및 2013 남북한 교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예 52
〈표 II-1-3〉 남북한 사전('겨레말큰사전') 통합의 원칙 53
〈표 III-1-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의 개요 65
〈표 III-2-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 구성 66
〈표 III-2-2〉 설문조사 문항의 예 67
〈표 III-2-3〉 설문조사 참여자 직업 68
〈표 III-2-4〉 통일 후 과도기 학제 69
〈표 III-2-5〉 과도기 이후 학제 70
〈표 III-2-6〉 통일 이후 학사력 70
〈표 III-2-7〉 연간 수업일수 71
〈표 III-2-8〉 연간 수업주수 72
〈표 III-2-9〉 총 수업시간 수 72
〈표 III-2-10〉 남한의 범교과 학습 주제 중 우선순위(남한출신학생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항목) 73
〈표 III-2-11〉 남한의 범교과 학습 주제 중 우선순위(북한학생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항목) 74
〈표 III-2-12〉 북한 소학교 전환학년 교과 75
〈표 III-2-13〉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학년군 대 학년별) 76
〈표 III-2-14〉 교재 및 교과서 개발 방향 76
〈표 III-2-15〉 통일 직후 남한 지역 교재 사용 방안 77
〈표 III-2-16〉 통일 직후 남한 지역에서 시급히 새 교과서가 필요한 교과 77
〈표 III-2-17〉 통일 직후 남한 지역 교과서 대체 방안 78
〈표 III-2-18〉 통일 직후 북한 지역 교재 사용 방안 79
〈표 III-2-19〉 통일 직후 북한 지역에서 시급히 새 교과서가 필요한 교과 79
〈표 III-2-20〉 통일 직후 북한 지역 교재 대체 방안 80
〈표 III-2-21〉 통일 직후 북한 지역에서 바로 남한 교재로 대체할 수 있는 교과 80
〈표 III-2-22〉 남북한 용어의 병기 방법 81
〈표 III-2-23〉 남북한 용어가 다를 경우 우선제시어의 결정 82
〈표 III-2-24〉 통일 후 남한 교과내용의 조정 방안 82
〈표 III-2-25〉 남북한 교과의 난이도 차이 극복 방안 83
〈표 III-2-26〉 남북한 교과 통합 방향 중 남북의 비중 84
〈표 III-2-27〉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 비교 84
〈표 III-2-28〉 국어과 학년별 영역 통합 방안 85
〈표 III-2-29〉 국어과 학교급별 영역 통합 방안 85
〈표 III-2-30〉 국어과 '듣기', '말하기' 영역의 조정 방안 86
〈표 III-2-31〉 국어과 '문학', '읽기교육' 영역의 조정 방안 86
〈표 III-2-32〉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가로 다루어져야 하는 내용(성취기준) 87
〈표 III-2-33〉 국어과 통합 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88
〈표 III-2-34〉 북한 특수교과 폐지 후 남는 시수 활용 방안 90
〈표 III-2-35〉 통일 후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과 명칭 90
〈표 III-2-36〉 통일 후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구성 방식 91
〈표 III-2-37〉 통일 후 남북한 일반사회 우선 개발 영역 92
〈표 III-2-38〉 통일 후 남북한 일반사회 우선 개발 핵심개념(남한출신학생 대상) 92
〈표 III-2-39〉 통일 후 남북한 일반사회 우선 개발 핵심개념(북한학생 대상) 93
〈표 III-2-40〉 통일 후 남북한 사회주의도덕 우선개발 영역 95
〈표 III-2-41〉 통일 후 남북한 도덕 우선개발 핵심 개념 96
〈표 III-2-42〉 통일 후 북한학생을 위한 보충 프로그램 명칭 96
〈표 III-2-43〉 통일 후 보조적인 사회과 교육 운영 체제 97
〈표 III-2-44〉 남북한 통합 지리과 교육과정 내용 중 자연지리와 인문지리 내용의 비중 97
〈표 III-2-45〉 남북한 통합 지리과 교육과정 내용 중 지식과 기능의 구성 비중 98
〈표 III-2-46〉 남북한 통합 지리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칙 절충안 의견 98
〈표 III-2-47〉 남북한 통합 지리과 체험활동과 연계 집중이수시간 설정안 99
〈표 III-2-48〉 통일 후 남북한 지리 우선개발 핵심개념 100
〈표 III-2-49〉 통일 후 남북한 초등학교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 포함 방안 101
〈표 III-2-50〉 통일 후 남북한 역사 우선개발 영역(남한) 102
〈표 III-2-51〉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03
〈표 III-3-1〉 탈북학생 인터뷰 개요 106
〈표 III-3-2〉 탈북학생 인터뷰 결과 개요 109
〈표 III-3-3〉 탈북학생 지도교사 인터뷰 개요 110
〈표 III-3-4〉 탈북학생 지도교사 인터뷰 내용의 개요 112
〈표 III-3-5〉 남한출신학생 인터뷰 개요 114
〈표 III-3-6〉 남한출신학생 인터뷰 내용의 개요 117
〈표 III-3-7〉 통일교육 지도교사 인터뷰 개요 118
〈표 III-3-8〉 남한교사 인터뷰 내용 120
〈표 III-3-9〉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공통사항에 대한 전문가 협의회 122
〈표 III-3-10〉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검토를 위한 전문가 협의회 125
〈표 III-3-11〉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검토를 위한 전문가 협의회 126
〈표 III-3-1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의 방향에 대한 세미나... 131
〈표 III-3-13〉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 초안 검토를 위한 워크숍 의견 132
〈표 III-3-14〉 설문조사 문항별 1순위 응답내용 135
〈표 IV-1-1〉 남북한 교육과정 용어 및 총론의 의미 비교 142
〈표 IV-1-2〉 남북한의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계 비교 143
〈표 IV-1-3〉 남북한의 교육과정 총론의 '총론 항목'별 비교 144
〈표 IV-1-4〉 남북한 교육과정 총론 비교의 1,2차년도의 차이점 145
〈표 IV-1-5〉 남북한 교육과정 학제, 학교급 교육과정의 구성 비교 146
〈표 IV-1-6〉 남북한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 148
〈표 IV-1-7〉 남북한 교육과정의 교육적 인간상 비교 149
〈표 IV-1-8〉 남북한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비교 150
〈표 IV-1-9〉 남북한 교육과정의 영역 및 교과 구성 비교 152
〈표 IV-1-10〉 남북한 교육과정의 학사력 비교 153
〈표 IV-1-11〉 남북한 교육과정의 연간수업일수, 연간수업주수, 하루수업시간 비교 155
〈표 IV-1-12〉 남한 초등학교 편제표 156
〈표 IV-1-13〉 남한 중학교 편제표 157
〈표 IV-1-14〉 남한 고등학교 편제표 157
〈표 IV-1-15〉 북한 소학교 편제표 158
〈표 IV-1-16〉 북한 초급중학교 편제표 159
〈표 IV-1-17〉 북한 고급중학교 편제표 160
〈표 IV-1-18〉 남북한 교육과정의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지침 비교 161
〈표 IV-1-19〉 남북한 교육과정의 범교과주제, 지역사회 연계, 방과후 학교 비교 163
〈표 IV-1-20〉 남북한 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비교 164
〈표 IV-1-21〉 남북한 교육과정의 특수한 요구 학생 고려 비교 165
〈표 IV-1-22〉 남북한 교육과정의 교과서 및 교재 비교 166
〈표 IV-1-23〉 남북한 교육과정의 학생평가 비교 167
〈표 IV-1-24〉 남북한 교육과정의 국가의 지원, 국가수준평가, 교육청의 학교 지원사항, 비정규 학교,... 168
〈표 IV-2-1〉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조 170
〈표 IV-2-2〉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171
〈표 IV-2-3〉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173
〈표 IV-2-4〉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173
〈표 IV-2-5〉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교수목표의 예 175
〈표 IV-2-6〉 남북한 국어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 비교 175
〈표 IV-2-7〉 남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의 예- 듣기·말하기 179
〈표 IV-2-8〉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듣기·말하기 교육 180
〈표 IV-2-9〉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글자 교육 181
〈표 IV-2-10〉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읽기 및 쓰기 교육 182
〈표 IV-2-11〉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글짓기 교육 183
〈표 IV-2-12〉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글씨쓰기 교육 184
〈표 IV-2-13〉 북한 소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기초원리지식 교육 184
〈표 IV-2-14〉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초등학교 186
〈표 IV-2-15〉 남한에 비해 상세하고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북한 성취기준의 예 187
〈표 IV-2-16〉 북한에 없고 남한에만 존재하는 성취기준의 예 187
〈표 IV-2-17〉 남한에 없고 북한에만 존재하는 성취기준의 예 188
〈표 IV-2-18〉 남북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188
〈표 IV-2-19〉 남북한 국어과 평가방법의 비교 189
〈표 IV-2-20〉 남북한 국어과 교과서 집필 방향의 비교 190
〈표 IV-2-21〉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항목별 공통점 193
〈표 IV-2-22〉 남북한 초등학교 듣기·말하기 영역 특징 비교 194
〈표 IV-2-23〉 남북한 초등학교 읽기 영역 특징 비교 196
〈표 IV-2-24〉 남북한 초등학교 쓰기 영역 특징 비교 198
〈표 IV-2-25〉 남북한 초등학교 문법 영역 특징 비교 200
〈표 IV-2-26〉 남북한 초등학교 문학 영역 특징 비교 202
〈표 IV-3-1〉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 구조 비교 204
〈표 IV-3-2〉 남북한 사회과 문서체계 비교 206
〈표 IV-3-3〉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207
〈표 IV-3-4〉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209
〈표 IV-3-5〉 남북한 초등학교 사회/도덕과 하위영역 211
〈표 IV-3-6〉 남한의 사회/도덕과 내용요소 213
〈표 IV-3-7〉 북한의 소학교 '사회주의도덕'의 내용요소 215
〈표 IV-3-8〉 북한의 소학교 '자연' 중 지리 부분의 내용요소 예시 216
〈표 IV-3-9〉 남북한 사회주의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초등학교 218
〈표 IV-3-10〉 남북한 지리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초등학교 219
〈표 IV-3-11〉 북한 교과서집필에서 지켜야 할 원칙과 남한 사회과(초등 3-4학년) 교과서 개발방향 220
〈표 IV-3-12〉 남한 사회/도덕과 교수·학습 방향 221
〈표 IV-3-13〉 북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향 222
〈표 IV-3-14〉 남한 사회/도덕과 평가 방향 223
〈표 IV-3-15〉 북한 평가 방향 224
〈표 IV-3-16〉 남북한 지리 교육과정 특징 225
〈표 IV-3-17〉 북한 소학교 지리 과목에서 위치 지식의 학년별 확장 226
〈표 IV-3-18〉 남북한 지리 교육과정에서의 공통점 228
〈표 IV-3-19〉 남북한 사회도덕 교육과정 특징 229
〈표 IV-3-20〉 남북한 사회주의도덕, 일반사회, 도덕 공통점 232
〈표 V-1-1〉 2016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통일 시기별 개요 240
〈표 V-1-2〉 통일 후 과도기와 과도기 이후 총론의 특징 242
〈표 V-1-3〉 남한과 북한의 교육 기초통계 비교 245
〈표 V-1-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및 반영 여부 247
〈표 V-1-5〉 통일 후 시기별 남북한 통합 유치원 교육과정의 항목 구성 249
〈표 V-1-6〉 통일 후 남북한 통합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항목 구성 250
〈표 V-1-7〉 통일 후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안) 265
〈표 V-1-8〉 분단시기 및 통일 후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안) 265
〈표 V-1-9〉 통일 후 과도기 초기(긴급조치기) 북한 지역 소학교 편제표- 긴급조치 02호 276
〈표 V-1-10〉 통일 후 과도기 초기(긴급조치기) 북한 지역 중학교 편제표- 긴급조치 02호 277
〈표 V-1-11〉 통일 후 과도기 초기(긴급조치기) 북한 지역 고등학교 편제표- 긴급조치 02호 279
〈표 V-1-12〉 통일 후 과도기(긴급조치~이행조치기) 북한 지역 초등학교 편제표-긴급조치 03호 281
〈표 V-1-13〉 통일 후 과도기(잠정조치기) 북한 지역 초등학교 편제표 282
〈표 V-1-14〉 통일 후 과도기(잠정조치기) 북한 지역 중학교 편제표 283
〈표 V-1-15〉 통일 후 과도기(잠정조치기) 북한 지역 고등학교 편제표 284
〈표 V-1-16〉 통일 후 과도기 이후 초등학교 편제표 285
〈표 V-1-17〉 통일 후 과도기 이후 중학교 편제표 285
〈표 V-1-18〉 통일 후 과도기 이후 고등학교 편제표 286
〈표 V-1-19〉 통일 후 과도기의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와 내용 298
〈표 V-2-1〉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과의 시수 비교 306
〈표 V-2-2〉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의 쟁점사항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및 반영 여부 307
〈표 V-2-3〉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듣기·말하기) 성취기준 310
〈표 V-2-4〉 1-6학년 듣기·말하기 영역의 내용체계표 331
〈표 V-2-5〉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듣기·말하기 1-6학년) 성취기준 332
〈표 V-2-6〉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읽기) 성취기준 333
〈표 V-2-7〉 1-6학년 읽기 영역의 내용체계표 348
〈표 V-2-8〉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읽기 1-6학년) 성취기준 348
〈표 V-2-9〉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쓰기) 성취기준 349
〈표 V-2-10〉 1-6학년 쓰기 영역의 내용체계표 363
〈표 V-2-11〉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쓰기 1-6학년) 성취기준 364
〈표 V-2-12〉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문법) 성취기준 365
〈표 V-2-13〉 1-6학년 문법 영역의 내용체계표 382
〈표 V-2-14〉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문법 1-6학년) 성취기준 382
〈표 V-2-15〉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문학) 성취기준 383
〈표 V-2-16〉 1-6학년 문학 영역의 내용체계표 398
〈표 V-2-17〉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문학 1-6학년) 성취기준 399
〈표 V-3-1〉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의 쟁점사항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 및 반영 여부 413
〈표 V-3-2〉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지리 영역(1-6학년) 성취기준 419
〈표 V-3-3〉 1-2학년 지리 영역의 내용체계표 426
〈표 V-3-4〉 3-6학년 지리 영역의 내용체계표 427
〈표 V-3-5〉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지리 1-2학년) 성취기준 428
〈표 V-3-6〉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지리 3-4학년) 성취기준 429
〈표 V-3-7〉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지리 5-6학년) 성취기준 431
〈표 V-3-8〉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사회도덕 1-2학년, 도덕 3-6학년) 성취기준 433
〈표 V-3-9〉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일반사회 3-6학년) 성취기준 434
〈표 V-3-10〉 1-2학년 사회도덕 내용체계표 439
〈표 V-3-11〉 3-6학년 도덕 내용체계표 440
〈표 V-3-12〉 3-6학년 일반사회 내용체계표 441
〈표 V-3-13〉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사회도덕 1-2학년) 성취기준 442
〈표 V-3-14〉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도덕 3-4학년) 성취기준 443
〈표 V-3-15〉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도덕 5-6학년) 성취기준 445
〈표 V-3-16〉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일반사회 3-4학년) 성취기준 446
〈표 V-3-17〉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일반사회 5-6학년) 성취기준 448
〈표 V-3-18〉 통합 유형별 통일 후 남북한 통합 역사 영역(3-6학년) 성취기준 451
〈표 V-3-19〉 3-6학년 역사 영역의 내용체계표 453
〈표 V-3-20〉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역사 3-4학년) 성취기준 454
〈표 V-3-21〉 통일 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역사 5-6학년) 성취기준 455
〈표 V-4-1〉 남북한 수학 및 과학과의 기준별 남북 전문용어 판정 분포 463
〈표 VI-2-1〉 현행 통일교육지도서의 내용 구성 및 통일 후 수정 요청사항의 예 486
〈표 VI-2-2〉 남북한 용어의 병기 방법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순위 489
[그림 I-1-1]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2007~2015) 27
[그림 II-1-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개요 41
[그림 II-1-2] 모든 통일의 유형에 공통적이고 범용적인 통일의 단계 42
[그림 II-1-3]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방향의 위계 48
[그림 II-1-4] 핵심 역량의 세 가지 영역 50
[그림 II-2-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모형 55
[그림 II-2-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모형에 따른 통일 후 시기별 편제의 변화 56
[그림 II-2-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모형에 따른 통일 후 유치원 교육과정 56
[그림 II-2-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기초적인 개념 57
[그림 II-2-5]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적용 유형 개관 58
[그림 II-3-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59
[그림 II-3-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법 - 남북한 교육과정 내용 통합의 절차 61
[그림 II-3-3] 남북한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6가지 통합 유형 62
[그림 III-3-1] 인터뷰 분석 수행 절차 105
[그림 IV-2-1] 2013 교육과정에 따른 북한 소학교 국어과 2학년 교과서 표지 및 내용의 사례 193
[그림 V-1-1]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요 239
[그림 V-2-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적용 유형 243
[그림 V-1-3] 북한의 2013년 유치원 지도서 '교재'의 '전개된 요강' 247
[그림 V-1-3]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1안)- 남북한 통일전 학제 유지안 252
[그림 V-1-4]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2안)- 점진적 전국 통일 학제안 253
[그림 V-1-5] 통일 과도기 후 통일한국의 남북한 단일 학제안 254
[그림 V-2-1]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요 301
[그림 V-2-2] 국어과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적용 유형 302
[그림 V-2-3]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통합 유형별 국어과 각 영역의 분포 303
[그림 V-2-4] 통합 전후 국어과 성취기준의 양의 변화 예시 306
[그림 V-3-1]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요 405
[그림 V-3-2] 사회과 각 영역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적용 유형 407
[그림 V-3-3]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통합 유형별 사회과 각 영역의 분포 408
[그림 V-3-4] 통합 전후 성취기준의 양의 변화 예시 411
[그림 V-3-4] 통일후 시기별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제와 내용의 구조 412
[그림 VI-2-1]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세 가지 관점 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