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시교육과 시교육사의 출발I. 시교육사 서술의 관점과 방향1. 시교육사 서술의 방향과 원리2. 시교육사 서술의 양상1) 시교육사 서술의 성과2) 시교육사 서술의 출발점과 도달점3. 시교육사 서술의 방법론1) 시교육사 서술의 대상과 충위2) 시교육사 서술에서의 기술적 문제II. 현대시와 현대시교육의 형성1. '현대시'의 인식과 현대시교육2. 현대시교육의 전사(前史) : 일제 강점기의 시교육3. 현대시교육의 모색: 광복에서 한국 전쟁까지의 시교육1) 해방 공간에서의 시교육 구축2) 남묵 문단의 재편과 시교육의 재구성3) 한국 전쟁에 대한 시교육의 대응4. 현대시교육의 정착: 한국 전쟁 이후 국가 교육과정 수립 전까지의 시교육5. 현대시교육의 형성에 대한 평가[이면사] 1-문학 자체가 교육 기능을 담당하다: 최초의 번역시집 『오뇌의 무도』[이면사] 2-이념이 문학을 지우다: 해방기 현대시교육의 진폭+쌈지 문답 제2부 국정교과서기의 시교육 양상I. 국가 교육과정의 시행과 현대시교육: 1-2차 교육과정기1. 국가 교육과정 제정의 시교육적 환경2. 1-2차 교육과정기 시교육의 양상1) 교양 함양으로서의 시교육2) 순수 서정시 중심의 제재 편성3) 정서 공유에 대한 피상적 확신3. 1-2차 교육과정기 현대시교육의 의의 [이면사] 모국어를 통한 언어적 정체성 확립의 어려움+쌈지 문답II.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정착과 현대시교육: 3-4차 교육과정기1. 하군중심 교육과정 성립의 시교육적 환경1) 1960-1970년대 현대시의 교육적 수용2) 1970-1980년대의 사회 · 문화적 배경과 시교육 이데올로기2. 3-4차 교육과정기 시교육의 양상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지향과 시교육2) 제재의 양적 확대와 제한적 수용3) 학습 활동에 반영된 배제의 이데올로기3. 3-4차 교육과정기 시교육의 양상[이면사] 한국 문단의 신비평 도입의 주역: 백철의 삶과 문학+ 쌈지 문답III. '기능'의 제도화와 현대시교육: 5-7차 교육과정기1. 제도의 중충성과 제도로서의 시교육 환경1) 제도로서의 시교육이 지니는 이중성2) 1980-1990년대 시교육의 문학전 환경2. 5-7차 교육과정기 시교육의 양상1)'기능'의 중층성과 시교육2) 수록 제재의 효용론적 기능화3) 학습 활동에 나타난 '끌고 가기'와 '밀어내기'의 긴장3. 5-7차 교육과정기 현대시교육의 의의[이면사] 제도권의 문학교육에 의문을 제기하다: 문학교육연구회와 전국국어교사모임+쌈지 문답 제3부 시교육사 전개의 동인과 변곡점I.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정책과 시교육1. 국어과 교육과정과 시교육의 위상1)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념과 교육과정의 구체화2) 시교육과 국어 교과의 영역 문제2. 국어 교과서의 변화와 시교육의 실행 양상1) 교과서 명칭과 체제의 변화: 『독본』,『교본』, 『국어』2)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