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4
4. 용어의 정의 25
II. 이론적 배경 27
1. 학교도서관의 역할 29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에 관한 선행연구 33
3.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34
III. 연구결과 37
1. 시·도별 학교도서관 담당자 및 전담인력 배치 비율 39
2. 우리교육청 학교도서관 운영현황 40
3.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한 설문지 분석 43
가.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43
나.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72
4. 사서교사, 교육공무직 사서, 도서관 담당교사, 사서도우미 FGD 107
IV.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4
부록 116
1. 학교도서관 이용실태와 만족도 조사 설문지 116
2. 2016년 학교도서관 인력현황 122
3. 사서교사, 교육공무직 사서, 학교도서관 담당자 및 사서도우미 FGD 결과 125
판권기 134
〈표 1〉 시·도별 학교도서관 담당자 및 전담인력 배치 비율 39
〈표 2〉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현황 41
〈표 3〉 학교도서관 지원인력 41
〈표 4〉 학교도서관 평균 개방시간 및 담당자 현황(2016. 8. 1.일자) 42
〈표 5〉 학교도서관 이용현황 및 독서프로그램 42
〈표 6〉 학교 급별 설문참여 학생의 성별 분포 43
〈표 7〉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만족도 44
〈표 8〉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만족도 44
〈표 9〉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45
〈표 10〉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만족도 45
〈표 11〉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46
〈표 12〉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만족도 46
〈표 13〉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만족도 t 검정(고) 47
〈표 14〉 학교 급별 학생의 도서관 이용 현황 47
〈표 15〉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현황 48
〈표 16〉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48
〈표 17〉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현황 49
〈표 18〉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49
〈표 19〉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현황 50
〈표 20〉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t 검정(고) 50
〈표 21〉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을 가는 목적 51
〈표 22〉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52
〈표 23〉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53
〈표 24〉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53
〈표 25〉 학교 급별 장서 및 자료 구비에 대한 학생 만족도 54
〈표 26〉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 장서 및 자료구비 만족도(초) 55
〈표 27〉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장서 및 자료구비 만족도 55
〈표 28〉 전담인력 별 장서 및 자료구비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56
〈표 29〉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장서 및 자료구비 만족도 57
〈표 30〉 전담인력 별 장서 및 자료구비 만족도에 대한 t 검정(고) 57
〈표 31〉 학교도서관 담당 및 사서 선생님에 대한 학생 만족도 58
〈표 32〉 전담인력에 대한 초등학생 만족도 58
〈표 33〉 전담인력에 대한 학생 만족도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59
〈표 34〉 전담인력에 대한 중학생 만족도 59
〈표 35〉 전담인력 별 학생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60
〈표 36〉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 만족도 60
〈표 37〉 전담인력 별 학생 만족도에 대한 t 검정(고) 61
〈표 38〉 학교도서관 환경에 대한 학생 만족도 61
〈표 39〉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환경 만족도 62
〈표 40〉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환경 만족도 63
〈표 41〉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63
〈표 42〉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환경 만족도 64
〈표 43〉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환경 만족도에 대한 t 검정(고) 64
〈표 44〉 학교도서관 시설 이용에 대한 학생 만족도 65
〈표 45〉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시설 이용 만족도(초) 66
〈표 46〉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시설 이용 만족도 66
〈표 47〉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만족도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67
〈표 48〉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시설 이용 만족도(고) 67
〈표 49〉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시설 이용 만족도에 대한 t 검정(고) 68
〈표 50〉 학교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한 교육 방법 69
〈표 51〉 전담인력 별 초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방법 교육 담당자 69
〈표 52〉 전담인력 별 중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방법 교육 담당자 70
〈표 53〉 전담인력 별 고등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방법 교육 담당자 71
〈표 54〉 학교 급별 경력별 교사 응답현황 73
〈표 55〉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교사 만족도 73
〈표 56〉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교사 만족도(초) 74
〈표 57〉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74
〈표 58〉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중학교 교사 만족도 75
〈표 59〉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75
〈표 60〉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 만족도 76
〈표 61〉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 만족도에 대한 t 검정(고) 76
〈표 62〉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 77
〈표 63〉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초) 78
〈표 64〉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78
〈표 65〉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 79
〈표 66〉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80
〈표 67〉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고) 80
〈표 68〉 전담인력 별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에 대한 t 검정(고) 81
〈표 69〉 교사들이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 81
〈표 70〉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82
〈표 71〉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82
〈표 72〉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 83
〈표 73〉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저해요소 84
〈표 74〉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저해요소 84
〈표 75〉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저해요소 85
〈표 76〉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저해요소 85
〈표 77〉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교도서관의 기능 86
〈표 78〉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교도서관의 기능 87
〈표 79〉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교도서관의 기능 87
〈표 80〉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교도서관의 기능 88
〈표 81〉 협력수업 사례 및 실시 경험 88
〈표 82〉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 89
〈표 83〉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초) 89
〈표 84〉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 90
〈표 85〉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에 대한 분산분석 사후검정(중) 90
〈표 86〉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 91
〈표 87〉 협력수업 설계 및 실시 경험에 대한 t-검정(고) 91
〈표 88〉 협력수업을 진행한 목적 92
〈표 89〉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진행 목적 92
〈표 90〉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진행 목적 93
〈표 91〉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진행 목적 93
〈표 92〉 협력수업 유형 선호도 94
〈표 93〉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유형 선호도 94
〈표 94〉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유형 선호도 95
〈표 95〉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유형 선호도 95
〈표 96〉 협력수업 진행시 어려웠던 점 96
〈표 97〉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이 협력수업 진행시 어려웠던 점 97
〈표 98〉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이 협력수업 진행시 어려웠던 점 97
〈표 99〉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이 협력수업 진행시 어려웠던 점 98
〈표 100〉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진행 정도 98
〈표 101〉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진행 횟수 99
〈표 102〉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진행 횟수 99
〈표 103〉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진행 횟수 100
〈표 104〉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만족도 100
〈표 105〉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만족도 101
〈표 106〉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만족도 101
〈표 107〉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만족도 102
〈표 108〉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을 하지 않은 이유(중복응답) 103
〈표 109〉 전담인력 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미실시 사유 104
〈표 110〉 전담인력 별 중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미실시 사유 104
〈표 111〉 전담인력 별 고등학교 교사들의 협력수업 미실시 사유 105
〈표 112〉 학교도서관 운영 전담인력의 필요성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