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 문제 27
3. 연구 방법 28
가. 연구대상 28
나. 문헌연구 28
다. 측정도구 28
라. 사례분석 28
마. FGI(Focus Group Interview) 29
바. 통계 처리 29
II. 이론적 배경 32
1. 학생평가 연구 동향 32
가.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32
나. 평가관의 패러다임 전환 33
다. 해외의 평가혁신 35
2. 교사별 평가 의미 고찰 38
가.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사별 평가 38
나. 시·도교육청 평가혁신 명칭 39
3. 시·도교육청 평가혁신 정책 추진 과정 41
가. 경기도교육청 41
나. 강원도교육청 43
다. 경상남도교육청 45
라. 세종시교육청 47
4.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47
III. 학생평가와 법령 54
1. 학생평가 관련 법령 체계 54
2.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분석 및 개정(안) 57
가. 타 시·도교육청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분석 57
나. 세종시교육청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개정(안) 66
IV. 교사별 평가 인식 실태 72
1. 교사별 평가 인식 실태 분석 72
가. 교사별 평가 이해도 72
나. 교사별 평가 실시 준비도 81
다. 교사별 평가 지원 89
2. 평가혁신 명칭 및 정책 과제 제안 92
가. 평가혁신 명칭 92
나. 교사별 평가 시행 시 보완점 및 요구사항 96
다. 평가혁신 정책 과제 제안 97
V. 평가혁신 실천 사례 102
1. 단위학교 평가혁신 실천 사례 분석 102
가. 평가 관점 102
나. 평가 계획 104
다. 평가 진행 108
라. 평가 결과 통지 111
2. 시사점 및 학교 내 단계별 실천 과제 제안 113
가. 평가 관점 114
나. 교육과정 재구성과 성취기준 중심의 평가 계획 114
다. 평가 진행 114
라. 평가 결과 통지 115
마. 교사별 평가 실시를 위한 학교 내 단계별 실천 과제 116
VI. 결론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6
부록 128
[부록 1] 설문지 128
[부록 2] 반구조화된 질문지 137
[부록 3] FGI 참가자 현황 139
[부록 4]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별 평가 의미 이해 분산분석 사후검증 140
[부록 5] 학교 규모에 따른 교사별 평가 의미 이해 분산분석 사후검증 141
[부록 6]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별 평가 기대효과 동의 정도 분산분석 사후검증 142
[부록 7] 담임학년에 따른 교사별 평가 기대효과 동의 정도 분산분석 사후검증 143
[부록 8] 상탑초 교육과정 재구성 내 평가 계획 144
[부록 9] 상탑초 평가지 첨삭 및 평가 결과 통지 안내문 145
판권기 146
〈표 I-1〉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6. 7. 1. 기준) 28
〈표 I-2〉 평가혁신 사례분석 학교 29
〈표 II-1〉 2015 개정교육과정 '단위학교의 평가활동' 32
〈표 II-2〉 기존 평가관과 새로운 평가관 34
〈표 II-3〉 해외의 평가혁신 36
〈표 II-4〉 선행연구에 나타난 교사별 평가 38
〈표 II-5〉 시·도교육청 평가혁신 명칭 40
〈표 II-6〉 강원도교육청 평가혁신 추진 과정 44
〈표 II-7〉 경상남도교육청 평가혁신 추진 과정 45
〈표 II-8〉 '과정중심 수시평가' 정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46
〈표 II-9〉 세종시교육청 평가혁신 추진 과정 47
〈표 II-10〉 학생평가 전문성 내용 요소 50
〈표 III-1〉 학생평가 관련 법령 내용 55
〈표 III-2〉 시·도별 평가 철학 및 평가 방향 58
〈표 III-3〉 교사의 평가 자율권 59
〈표 III-4〉 지필평가 60
〈표 III-5〉 수행평가 61
〈표 III-6〉 평가 관리 및 결과 처리 62
〈표 III-7〉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63
〈표 III-8〉 결시생 및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성적 처리 64
〈표 III-9〉 세종시교육청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개정(안) 66
〈표 IV-1〉 교사별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의미 이해 72
〈표 IV-2〉 교사 특성별 교사별 평가 의미 이해 74
〈표 IV-3〉 근무학교 유형별 교사별 평가 의미 이해 t-검정 75
〈표 IV-4〉 교사 특성별 교사별 평가 필요성 인식 76
〈표 IV-5〉 교사별 평가의 기대효과 동의 정도 78
〈표 IV-6〉 교사 특성별 교사별 평가 기대효과 동의 정도 80
〈표 IV-7〉 근무학교 유형별 교사별 평가 기대효과 동의 정도 t-검정 81
〈표 IV-8〉 학업성적관리 규정 이해 82
〈표 IV-9〉 교사 특성별 학업성적관리규정의 이해 정도 83
〈표 IV-10〉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방법 및 수행평가 방법(N=843) 84
〈표 IV-11〉 2016년 교사별 평가 도입 여부 및 실시 교과목(N=843) 86
〈표 IV-12〉 평가 도구 개발 87
〈표 IV-13〉 평가 결과 통지 및 평가지 공개 88
〈표 IV-14〉 교사별 평가에 대한 지식 및 정보(N=843) 89
〈표 IV-15〉 연수 지원(N=843) 90
〈표 IV-16〉 전면 시행에 따른 문제점 및 지원 요구(N=843) 91
〈표 IV-17〉 현장 제안 평가혁신 명칭 설문 결과 93
〈표 IV-18〉 교사별 평가 시행 시 보완점 및 요구사항 96
〈표 IV-19〉 시기별 정책 추진 과제 98
〈표 V-1〉 학교별 평가 철학 103
〈표 V-2〉 학교별 평가 계획 104
〈표 V-3〉 명현초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방법 107
〈표 V-4〉 서원초 행동발달상황 평가 계획 108
〈표 V-5〉 지곡초 평가 진행 계획 108
〈표 V-6〉 교사별 평가 실시를 위한 학교 내 단계별 실천 과제 116
〈표 VI-1〉 『성장중심 과정평가』 개념 모형 125
[그림 II-1]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35
[그림 II-2] 경기도교육청 평가혁신 추진체제 42
[그림 II-3] 경기도교육청 평가혁신 관련 지원단 구성도 43
[그림 II-4]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48
[그림 III-1] 학생평가 관련 법령 체계 54
[그림 IV-1] 세종 평가혁신 명칭 95
[그림 V-1] 상탑초 교사별 평가 계획 106
[그림 V-2] 상탑초 학급별 학생 진단 계획 및 진단 카드 110
[그림 V-3] 포남초 평가 통지 양식 112
[그림 V-4] 명현초 평가 통지 양식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