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반징수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1
3. 연구의 방법 및 추진 전략 22
4. 연구의 한계 23
제2장 교육청 센터 관련 정책 및 기초 실태 조사 27
1. 교육청 센터 개념과 조직 근거 27
가. 교육청 센터의 개념 27
나. 교육청 센터의 조직적 위상 28
2. 교육청 센터 관련 정책 추진 경과 29
3. 교육청 센터 관련 선행 연구 30
가. 교육청 조직 개편 및 센터 관련 선행 연구 30
나. 선행 연구와 정책 추진의 한계 32
4. 전국 시·도교육청 센터 현황 34
5. 전북교육청 센터 개황 38
6. 전북교육청 센터 유형과 역할 분류 40
가. 전북교육청 센터의 양적 변화 동향 40
나. 전북교육청 센터 배치 지역 및 규모별 유형 41
다. 전북교육청 센터 이용자와 교육청과의 역할 구분 42
제3장 전북교육청 센터 운영 기준과 세부 현황 분석 51
1. 교육청 센터 운영 기준 설계 51
가. 교육청 센터 안정적 운영을 위한 기준 설계 51
2. 전북교육청 센터별 운영 세부 내용 52
3. 교육청 센터 운영 기준별 현황 분석 53
가. 센터의 법적 기준 53
나. 센터의 물리적 공간 기반 - 독립적 공간 확보 미약 56
다. 센터 업무 기반 - 업무분장 및 역할의 모호성 58
라. 센터 인력 기반 - 1인센터 과다와 사업별 인력 배치의 문제점 60
마. 센터의 지역 연계 기반 - 비공식조직으로서의 역할 한계 66
바. 센터의 재정적 기반 - 예산의 자율성 부족 67
제4장 전북교육청 센터 개선을 위한 제언 73
1. 센터 운영 기반 공고화 74
가. 전담 조직으로서 교육청 센터 기반 공고화 74
나. 역할 제고가 필요한 센터의 재편 77
2. 학생, 학부모 서비스 센터 강화 79
가. 센터 운영 과정 평가 모형 계발에 따른 진단과 환류 79
나. 각 지역 센터의 역할 강화 80
다. 센터의 학생-학부모 활용 공간 확보 및 홍보 기능 강화 81
3. 온·오프라인 운영 방식의 다각화 81
가. 센터 홈페이지 접근 용이성과 활용도 제고 81
나. 센터 활용 공간의 다각화와 커뮤니티 공간 확보 82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센터 구축 83
5. 센터 운영 진단 및 주기적 평가 83
참고문헌 87
부록 89
〈부록 1〉 전북교육청 센터 운영 현황 91
〈부록 2〉 전북교육청 각 센터별 운영 현황 115
〈부록 3〉 전국 시·도교육청 센터 현황 147
〈표 2-1〉 조직진단(2011~2013)에서 본 전북교육청 센터 현황과 문제점 31
〈표 2-2〉 전국 시·도교육청 센터 설치 현황 35
〈표 2-3〉 전북교육청 센터 개황 38
〈표 2-4〉 전북교육청 센터 종류 및 현황 38
〈표 2-4-1〉 전북교육청 센터 종류 및 현황(본청) 39
〈표 2-4-2〉 전북교육청 센터 종류 및 현황(교육지원청) 39
〈표 2-4-3〉 전북교육청 센터 종류 및 현황(직속기관) 40
〈표 2-5〉 전북교육청 센터 연도별 추세 40
〈표 2-6〉 전북교육청 주요 센터들의 양적 규모 추세 41
〈표 2-7〉 지역 특성별 교육청 센터 유형 41
〈표 2-8〉 전북교육청 주요 이용 대상자별 센터 현황 42
〈표 2-9〉 운영 방식에 따른 전북교육청 센터 구분 45
〈표 3-1〉 교육청 센터 구성 요건 적정성 판단 준거와 지표 51
〈표 3-2〉 교육청 센터별 운영 현황 분석 프레임 52
〈표 3-3〉 교육청 센터별 설치 근거와 해당 법령 53
〈표 3-4〉 전북교육청 센터별 설치 근거 법령 및 규정 현황 55
〈표 3-5〉 전북교육청 센터 전용 공간(실) 확보 현황 57
〈표 3-6〉 전북교육청 센터의 사무분장 내역 58
〈표 3-7〉 전북교육청 센터 근무 인력의 월급여 지급 방식 61
〈표 3-8〉 전북교육청 센터 전담 교육공무직원 배치 내역 62
〈표 3-9〉 전북교육청 센터 직종별 정·현원 및 배치 기준 64
〈표 3-10〉 전북교육청 센터의 지역 연계 현황 66
〈표 3-11〉 전북교육청의 센터 예산 배분 현황 68
〈표 3-12〉 전북교육청 센터 조직 구성 요건 점검 결과 요약 69
〈표 4-1〉 전북교육청 센터 구성 요소별 개선 사항 요약 76
〈표 4-2〉 전북교육청 센터별 구성 요건 충족도 모의 검토 78
〈표 4-3〉 센터 운영 평가 모형 개발 예시 80
〈표 4-4〉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위한 현장 교원 의견 82
〈표 4-5〉 전북교육청 센터 현황의 공통 개선 사항 총괄 85
[그림 1-1] 교육청 센터 실태 조사 및 운영 요건 분석 추진 체계도 22
[그림 2-1] 전북교육청 각 센터의 운영 방식별 유형 분류 48
[그림 4-1] 교육청 센터 운영 개선 모형 73
[그림 4-2] 교육청 센터 운영 기반 분석 준거 체제 74
[그림 4-3] 센터 개편시 기준 항목 설정의 예시 77
[그림 4-4] 전북교육청 홈페이지 학생코너에 센터 사이트 연계 81
[그림 4-5] 교육청 센터의 정기적 평가 모형 83
[그림 4-6] 교육청 센터 진단 및 평가 연구 체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