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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20
3. 연구의 방법 20
4. 연구의 한계 24
II. 델파이조사 및 전문가집담회 결과 28
1. 델파이조사 결과 28
가. 전북 특수교육의 현안 과제에 대한 인식 28
나. 특수교육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한 인식 36
다. 특수교육의 비전,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에 대한 인식 59
라. 요약 69
2. 전문가집담회(FGI) 결과 72
가. 특수교육 현안 문제의 재구성 72
나. 특수교육의 비전,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의 재구성 72
III. 전북 특수교육 정책현안 및 추진과제의 분석 78
1. 정책현안 78
가. 특수교육과 인권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사회통합 여건 미흡 80
나. 현안 문제에 대한 대응 취약 및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기반 미비 81
다. 특수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운영 및 지원체제 문제 82
라. 특수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전문적 지원체제 미비 83
2. 비전,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 84
가. 비전 84
나.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 85
IV. 결론 및 정책 제언 100
1. 결론 100
2. 정책 제언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06
〈표 I-1〉 델파이조사 대상 및 참여 현황 21
〈표 I-2〉 델파이조사의 내용 및 형식 22
〈표 II-1〉 전북 특수교육 현안과제에 대한 우선순위 33
〈표 II-2〉 전북 특수교육 현안과제의 우선순위에 대한 집단 간 인식 35
〈표 II-3〉 '도교육청의 특수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 부재'를 위한 실천방안 41
〈표 II-4〉 '도교육청과 현장과의 소통 부재'를 위한 실천방안 42
〈표 II-5〉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특수교사 인사제도'를 위한 실천방안 43
〈표 II-6〉 '급당 학생 수 법정 정원 준수 미흡'을 위한 실천방안 44
〈표 II-7〉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운영체제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 미흡'에 대한 실천방안 45
〈표 II-8〉 '특수교육 및 인권에 대한 인식 부족'을 위한 실천방안 46
〈표 II-9〉 '지역교육청의 특수교육 현장지원체제 미흡'을 위한 실천방안 47
〈표 II-10〉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운영 내실화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48
〈표 II-11〉 '특수교육대상자 심사, 선정 및 배치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49
〈표 II-12〉 '관리자 및 교직원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을 위한 실천방안 50
〈표 II-13〉 '일반학교 내 특수교사 인사 및 평가 관련 불이익'을 위한 실천방안 50
〈표 II-14〉 '통합교육 내실화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51
〈표 II-15〉 '특수교사의 업무 가중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52
〈표 II-16〉 '특수교사의 전문성(수업전문성) 및 책무성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53
〈표 II-17〉 '특수학급 운영의 내실화 문제'를 위한 실천방안 54
〈표 II-18〉 '특수교사로서의 역할 및 책무성 제고'를 위한 실천방안 55
〈표 II-19〉 비협력적, 폐쇄적 교사 문화'를 위한 실천방안 56
〈표 II-20〉 전북 특수교육의 정책현안 및 실천방안 대한 인식 : 도교육청, 지역교육청, 단위학교, 교사 차원 57
〈표 II-21〉 '전북 특수교육의 비전'에 대한 인식 60
〈표 II-22〉 '전북 특수교육이 추구해야 할 정책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62
〈표 II-23〉 전북 특수교육이 추구해야 할 정책목표별 추진과제에 대한 우선순위 65
〈표 II-24〉 전북 특수교육이 추구해야 할 정책목표별 추진과제에 대한 집단 간 인식 67
〈표 II-25〉 전북 특수교육 정책목표의 재구성 74
〈표 II-26〉 전북 특수교육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의 재구성 75
〈표 III-1〉 전북 특수교육 정책현안 및 추진과제의 분석을 위한 절차 78
〈표 III-2〉 전북 특수교육의 4대 정책현안 79
〈표 III-3〉 전북 특수교육의 4대 정책목표 및 12개 추진과제 86
〈표 III-4〉 특수학급 학급당 학생수 개선 계획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