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가. 연구대상 21
나. 설문지 및 설문 기간 21
다. FGD(Focus Group Discussion) 및 연구진 협의회 21
II.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특징 23
1. 자유학기제 23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법적 근거 23
나. 자유학기제의 특징 24
다. 외국의 진로연계 교육과정 25
2.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 27
가. 추진 배경 27
나. 추진 경과 27
다. 추진 성과 28
라. 자유학기제 개념 29
마.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29
바. 자유학기제 운영 학기 30
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30
아. 체험활동 자원 확충 35
자. 추진 주체별 주요 역할 38
III. 연구결과 및 제언 41
1. 운영계획서 분석 41
가. 필수교과 시수 증감 현황 41
나. 자유선택활동 시수 증감 현황 42
다. 자유학기 활동 시수 및 활동계획 44
라. 자유학기 세부 운영계획 분석 49
마. 전일제 현장체험 장소 확보 현황 분석 51
2. 설문지 분석 53
가. 자유학기제 기본 운영방향 53
나. 자유학기제 운영실태 및 문제점 56
다.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및 과제 71
라.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의견 및 정책 제언 77
3. 연구결과 요약 80
4. 제언 84
참고문헌 86
부록 88
[부록 1] [OECD]가 제안한 세 가지 영역의 핵심역량 88
[부록 2] 「2015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역량 89
[부록 3] 설문지 90
[부록 4] 2015년 필수교과 시수 증감 현황 102
[부록 5] 2016년 필수교과 시수 증감현황 103
[부록 6] 2015년 자유선택활동 시수 감축현황 104
[부록 7] 2016년 자유선택활동 시수 감축현황 105
[부록 8] 2015년 자유학기활동 106
[부록 9] 외부기관 및 현장체험학습 107
[부록 10] 2015년 전일제 현장체험 장소 113
[부록 11] 주제선택 활동 115
[부록 12] FGD 참가자 현황 116
판권기 117
〈표 1〉 설문조사 참여 현황(2016. 4. 1. 현재 기준) 21
〈표 2〉 자유학기제 관련 외국의 진로연계 교육과정 26
〈표 3〉 2015, 2016년 필수교과 시수 감축 현황(기가는 기술·가정임) 42
〈표 4〉 2015, 2016년 자유선택활동 시수 감축 현황 42
〈표 5〉 2016년 자유선택활동 시수 감축현황 43
〈표 6〉 자유학기 연도별 평균 단위수 44
〈표 7〉 2015, 2016년 자유학기활동 시수 45
〈표 8〉 2016년 주제선택 활동 46
〈표 9〉 연구진이 제시한 주제선택 활동 46
〈표 10〉 2016년 예술·체육 활동 예시 47
〈표 11〉 2016년 자유학기활동 영역별 활동 시수 48
〈표 12〉 2016년 자유학기 세부 운영계획 분석 50
〈표 13〉 2016년 전일제 현장체험 장소 51
〈표 14〉 자유학기제를 통해 우선적으로 실현 할 내용 54
〈표 15〉 자유학기제를 통한 교육활동 개선 방향 55
〈표 16〉 진로탐색 및 진로교육 운영 방향 56
〈표 17〉 교육활동 실태 57
〈표 18〉 학교 밖 지역사회에서의 진로 체험 58
〈표 19〉 교육과정 관련 특성 및 여건(학교문화 등) 59
〈표 20〉 수업방법 및 평가 관련 특성 및 여건 60
〈표 21〉 자유학기 관련 특성 및 여건 61
〈표 22〉 학교운영 관련 특성 및 여건 62
〈표 23〉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저해하는 교육과정 관련 특성 및 요인 63
〈표 24〉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저해하는 수업방법 및 평가관련 특성 및 요인 64
〈표 25〉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저해하는 관련 특성 및 요인 65
〈표 26〉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저해하는 학교운영 관련 특성 및 요인 66
〈표 27〉 자유학기제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우려 67
〈표 28〉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연수 경험 68
〈표 29〉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받은 연수 69
〈표 30〉 자유학기제 관련 컨설팅 70
〈표 31〉 자유학기제 운영 기간 71
〈표 32〉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로 적합한 학기 72
〈표 33〉 자유학기제 운영 시기로 적합한 이유 72
〈표 34〉 자유학기제를 자유학기 이전, 이후 학기 지속적 유지 방안 73
〈표 35〉 세종형 자유학기제 운영 모델 창출을 위한 요소 74
〈표 36〉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과제 76
〈표 37〉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지역사회 및 지자체의 과제 77
〈표 38〉 외부강사가 운영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만족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