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18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18
3. 연구 방법 22
가. 워크숍 22
나. 전문가(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22
다.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개최 23
II.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25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27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29
가. 교과 교육과정 조정 구도 29
나. 1차 조정 연구 보완 31
다. 2차 연구 중점 조정 방향 34
라. 교과서 개발 방향 43
III.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47
1.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진 워크숍 49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51
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운영 56
4. 논의 59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 체제 59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내용 60
IV. 요약 및 정책 제언 67
1. 요약 69
가.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방향 69
나.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의 내용 70
2. 정책 제언 73
참고문헌 79
Abstract 83
부록 87
[부록 1]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합동 워크숍 89
[부록 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회의 163
[부록 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위원 및 회의록 364
〈표 I-3-1〉 워크숍 개최 개요 22
〈표 I-3-2〉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개최 개요 23
〈표 I-3-3〉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개최 개요 24
〈표 II-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30
〈표 II-2-2〉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작성의 기본 사항 35
〈표 II-2-3〉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작성 사항 36
〈표 II-2-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작성 사항 39
〈표 II-2-5〉 영역(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작성 양식 40
〈표 III-1-1〉 교과 교육과정 개발 정책연구진 워크숍 개요 49
〈표 III-2-1〉 국가교육과정 각론 조정 연구진 협의회 개최 개요 51
〈표 III-3-1〉 국가교육과정각론조정위원회 운영 개요 57
〈표 III-4-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 역량 61
〈표 III-4-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 역량 62
〈표 III-4-3〉 교과별 핵심 개념(일부 교과, 1개 영역 예시) 64
[그림 I-2-1] 교과 역량-기능-수업 활동과의 관계 20
[그림 I-2-2] 2015 개정 교육과정 지향 평가 구도 21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28
[그림 II-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조정 구도 29
[그림 II-2-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기능'과 유사 의미 32
[그림 II-2-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2-4] 교과 역량-기능-활동 간의 관계 구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