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머리말 / 김영수
연구협력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13
3. 연구 방법 15
가. 선행연구와 문헌연구 검토 15
나. 현장 의견 수렴 17
II.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0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2
2. 개정의 주요 내용 24
가. 성격 24
나. 목표 25
다.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26
라. 교수·학습 및 평가 46
3. 교과서 개발 방향 47
가. 기존 교과서의 개선점 47
나. 교과(목) 특성에 따른 교과서 개발 유의사항 48
다. 기타 50
III. 요약 및 제언 52
1. 요약 54
2. 제언 55
부록 58
[부록 1]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 60
[부록 2] 영역별(성취기준그룹별)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예시 84
[부록 3] 통합사회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02
[부록 4] 공청회 자료 113
Ⅰ. 발표 118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 / 박철웅 119
Ⅱ. 토론 149
토론 1.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이호중 151
토론 2.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옥일남 156
토론 3.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최준채 164
토론 4.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윤신원 167
토론 5. 통합사회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토론 / 김효수 173
[부록 4-1] 2차 공청회 자료집(통합사회 부문 발췌) 186
[부록 5] 연구진 회의록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