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3. 연구 방법 14
II.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3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5
2. 개정의 주요 내용 29
가. 성격 29
나. 목표 30
다.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32
라. 교수·학습 및 평가 33
3. 교과서 개발 방향 34
III. 요약 및 제언 37
1. 요약 38
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7
1.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49
2. 영역별(성취기준 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853
3.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090
〈표 I-1〉 전문가 협의회 15
〈표 I-2〉 델파이 조사 대상 및 내용 20
〈표 I-3〉 연구진 워크숍 21
〈표 I-4〉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 22
〈표 II-1〉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안) 27
〈표 II-2〉 고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안) 27
〈표 II-3〉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보통 교과 안) 28
〈표 II-4〉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전문 교과 안) 28
〈표 II-5〉 제2외국어 교과 성격 29
〈표 II-6〉 제2외국어 교과 핵심 역량의 의미 및 요소 31
〈표 II-7〉 프랑스어 I 과목 목표 31
〈표 II-8〉 스페인어 I 과목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2
〈표 II-9〉 2009, 2015 교육과정 문서 체제 비교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