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 17
II.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18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0
2. 개정의 주요 내용 21
가. 성격 21
나. 목표 22
다.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22
라. 교수학습 및 평가 23
마. 소재, 의사소통기능과 예시문, 어휘, 언어형식의 개선 24
3. 교과서 개발 방향 33
가. 준수해야 할 사항 33
나. 교과서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사항 34
다. 교과서 내용 구성의 방향 34
III. 요약 및 제언 44
1. 요약 46
2. 제언 47
참고문헌 51
부록 52
[부록 1]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54
[부록 2] 영역별(성취기준그룹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318
1. 초등학교 318
2. 중학교 339
3. 고등학교 365
[부록 3]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482
1. 초등학교 482
2. 중학교 492
3. 고등학교-공통 500
4.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504
〈표 II-1〉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에서의 텍스트 포괄범위(text coverage) 비교 25
〈표 II-2〉 기본 어휘 목록 개발에 사용된 코퍼스 27
〈표 II-3〉 친숙도 측정 척도 28
〈표 II-4〉 어휘지침 신·구 대조표 31
〈표 II-5〉 영어과 교육과정 언어형식 개선의 기본 방향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