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0
나. 연구 목적 2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2
가. 연구 내용 22
나. 연구 방법 23
다. 연구진 구성 및 개발 과정 24
II.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30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32
가. 국제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요구사항 32
나. 개정의 기본 방향 35
2. 개정의 주요 내용 55
가. 성격 55
나. 목표 60
다.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61
라. 교수·학습 및 평가 76
3. 교과서 개발 방향 80
가.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개선 80
나.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 방향에 따른 개발 방향 81
다. 교과(목) 특성에 따른 주요 개발 방향 82
III. 요약 및 제언 86
1. 요약 88
2. 제언 99
가.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내용 개선 99
나. 국제계열 전문교과에 대한 교사의 역량 강화 101
다. 국제계열 전문교과를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개선 101
라. 국제계열 전문교과 과목명의 영어 표기 마련 102
마. 교과서의 질 개선 방안 및 교과서 개발 관련 정보 공유 필요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06
부록 110
[부록 1] 국가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시안) 112
국제 정치 118
국제 경제 127
국제법 137
지역 이해 147
한국 사회의 이해 158
비교 문화 168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177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188
현대 세계의 변화 198
사회 탐구 방법 208
사회과제 연구 217
[부록 2] 과목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225
[부록 3] 국제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277
〈표 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20
〈표 I-2〉 1차, 2차 개발진 구성 상황 25
〈표 I-3〉 현장의 주요 의견과 반영 사항 27
〈표 II-1〉 국제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현장 요구사항 32
〈표 II-2〉 국제에 관한 교과의 과목 구성의 변화 34
〈표 II-3〉 국제계열 전문교과의 성격 비교 35
〈표 II-4〉 2015 국제계열 전문교과 과목 변경 사항 38
〈표 II-5〉 과목별 핵심개념 40
〈표 II-6〉 국제 정치, 국제법,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내용 중복성 검토 41
〈표 II-7〉 핵심역량 평가 방법 49
〈표 II-8〉 2009/2015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비교 50
〈표 II-9〉 성취기준 재진술 사례 54
〈표 II-10〉 과목별 성격의 강조점 56
〈표 II-11〉 과목 역량 57
〈표 II-12〉 과목별 목표의 주요 특징 60
〈표 II-13〉 '국제 정치' 내용 체계의 변화 62
〈표 II-14〉 '국제 경제' 내용 체계의 변화 63
〈표 II-15〉 '국제법' 내용 체계의 변화 64
〈표 II-16〉 '지역 이해' 내용 체계의 변화 65
〈표 II-17〉 '한국 사회의 이해' 내용 체계의 변화 67
〈표 II-18〉 '비교 문화' 내용 체계의 변화 68
〈표 II-19〉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내용 체계의 변화 69
〈표 II-20〉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내용 체계의 변화 71
〈표 II-21〉 '현대 세계의 변화' 내용 체계 72
〈표 II-22〉 '사회 탐구 방법' 내용 체계의 변화 74
〈표 II-23〉 '사회과제 연구' 내용 체계의 변화 75
〈표 II-24〉 교수학습의 강조점 76
〈표 II-25〉 평가의 강조 78
〈표 II-26〉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 방향 및 주요 내용 81
〈표 II-27〉 국제계열 전문교과 영역별 교과서 개발 유의사항 83
〈표 II-28〉 과목별 교과서 개발의 유의사항 84
〈표 III-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시안)의 성취기준 수 89
〈표 III-2〉 2009/2015 국제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비교 90
〈표 III-3〉 과목별 내용구성, 교수·학습, 평가 및 교과서 개발 방향의 주요 특징 96
〈표 III-4〉 1차 연구 제언의 정책 반영 사례 100
〈표 III-5〉 전문교과 I의 단위배당 기준 내용 제시 방식의 개선 방향 100
〈표 III-6〉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제계열 전문교과 영문 표기(안) 102
〈표 III-7〉 국제계열 전문교과 교과서 개발 현황 103
[그림 I-1] 2015 교육과정의 국제계열 과목 편성 21
[그림 I-2] 시안 개발 연구 절차 26
[그림 II-1] 국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36
[그림 II-2] 과목 재구성을 위한 현장 의견 조사 37
[그림 II-3] 국제계열 전문교과의 과목 구성 방향 39
[그림 II-4] 기존 국제계열 교과서 문제점 개선을 위한 교과서 개발 방향 81
[그림 II-5]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 방향을 반영한 교과서 개발 방향 82
[그림 II-6] 교과(목) 공통 고려사항을 반영한 교과서 개발 방향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