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추진 경과 16
II.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0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2
가. 교과 역량의 선정 및 반영 22
나. 2009 개정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수정보완 24
다. 내용 체계의 제시 방식 개선 25
라. 유치원 교육과정 및 3-4학년 군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강화 26
마. 시간 배당 기준을 고려한 성취기준 적정화 27
바. 기능의 수정 및 보완 28
사.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개선 28
2. 개정의 주요 내용 29
가. '바른 생활'과 29
나. '슬기로운 생활'과 36
다. '즐거운 생활'과 43
3. 교과서 개발 방향 51
III. '안전한 생활' 개발의 방향과 주요 내용 54
1. 개발의 방향 및 중점 56
2. 주요 내용 57
가. 성격 57
나. 목표 58
다.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59
라. 교수·학습 및 평가 60
3. 교과서 개발 방향 61
IV. 요약 및 제언 64
1. 요약 66
2. 제언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4
부록 78
[부록 1] 2015 개정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 80
[부록 2] 안전한 생활 교육과정 128
[부록 3]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예시 138
[부록 4] 성취기준 변화 비교 159
〈표 I-3-1〉 초등 통합 교과 및 '안전한 생활' 교육과정 개발 추진 경과 17
〈표 II-1-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명시된 핵심역량 22
〈표 II-1-2〉 '바른 생활'과·'슬기로운 생활'과·'즐거운 생활'과 교과 역량 및 의미 23
〈표 II-1-3〉 2009 개정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대주제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24
〈표 II-1-4〉 현행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수준에 관한 교원의 의견 25
〈표 II-1-5〉 누리과정 지도서 생활 주제 체계 26
〈표 II-1-6〉 2009 개정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 대비 성취기준 수 조정 현황 27
〈표 II-1-7〉 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기능 28
〈표 II-2-1〉 2009 개정 '바른 생활'과 목표와 2015 개정 '바른 생활'과 목표 비교 30
〈표 II-2-2〉 2015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1
〈표 II-2-3〉 '바른 생활'과 대주제 및 소주제의 변화 33
〈표 II-2-4〉 활동 주제와 내용 요소의 비교 34
〈표 II-2-5〉 2009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목표 및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목표 비교 37
〈표 II-2-6〉 2015 개정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8
〈표 II-2-7〉 '슬기로운 생활'과 소주제의 변화 41
〈표 II-2-8〉 2009 개정 '즐거운 생활'과 목표 및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목표 비교 45
〈표 II-2-9〉 2015 개정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6
〈표 II-2-10〉 '즐거운 생활'과 소주제의 변화 48
〈표 II-2-11〉 '즐거운 생활'과 활동 주제와 내용 요소의 비교 49
〈표 III-1-1〉 2015 개정 '안전한 생활' 내용 체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