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가. 중학교 선택과목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시안) 개발 24
나. 고등학교 일반선택과목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시안) 개발 24
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내용의 현장 적합성 검토 25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분석 25
나. 전문가 협의회 25
다. 의견 조사 및 현장적합성 검토 25
라. 토론회 26
II.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8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공통 개정 배경 30
가.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30
나.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30
2. 학교 진로교육 및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운영 현황 31
가. 교육부 정책추진 현황 31
나. 교육과정 편성에서의 진로와 직업 선택 현황 34
3.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6
가. 2009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36
나. 진로교육법의 제정(2015.6.22) 및 시행(2015.12.23) 39
III. 2015「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특징 40
1. 2015 「진로와 직업」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2
(1)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의 반영 42
(2)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핵심 역량 설정 46
(3)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제시와 상세화 48
(4) 일반고와 특성화고를 분리한 성취기준 제시 52
2. 성격, 핵심 역량 및 목표 52
가. 성격 52
나. 핵심 역량 54
다. 「진로와 직업」의 목표 56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57
가. 내용 체계 57
나. 성취기준 61
4. 교수학습 및 평가 62
5. 교과서 개발 방향 64
가. 성취기준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편성운영 할 수 있는 교과서 개발 65
나. 진로성숙도를 고려한 교과서 구성 66
다. 창의적 체험학습 중 진로활동과 연계한 학습 방법 적용 66
라. 중학교 단계에서는 기초진로탐색,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심화진로활동과 문제 해결교육 강조 66
마. 교사 중심의 진로와 직업세계를 설명하는 것이 아닌, 학생 활동중심의 교과서 편찬 요구 66
바. 진로활동실·도서관 등을 활용한 학교시설 인프라의 최대한 활용 요구 67
사.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자유학기제와 연계할 수 있는 교과서 구성 67
6. 중학교와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의 비교 67
가. 성격 68
나. 역량 71
다. 목표 72
라. 내용체계 73
마. 성취기준 76
7. 신・구 중학교「진로와 직업」의 비교 78
8. 신구 고등학교「진로와 직업」의 비교 102
IV. 요약 및 제언 140
1. 요약 142
가.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42
나.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특징 144
2. 정책 제언 149
가. 진로와 직업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향후 하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150
나. 성취기준 활용에서 '활동 중심의 구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150
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내용 체계의 위계성이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150
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질 관리 차원에서 지도 교사 자격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 151
마.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문서 항목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151
바. 생태학적, 구성주의적 진로개발 역량을 함양한다. 151
사.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 예정인 '자유학기제'와 '진로와 직업' 교과 간의 관계 혹은 역할 설정에 대한 설명 자료가 개발 보급될 필요가 있다. 152
아.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하위영역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실제적인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152
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과 연계·차별화를 강화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153
차. 학교급별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보급이 필요하다. 153
참고문헌 154
〈부록〉 156
〈부록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158
〈부록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181
〈표 I-1〉 학교급별 범교과 학습주제 편성·운영 현황 20
〈표 I-2〉 2012~2013년 진로교육을 위해 국가 수준에서 발행된 교수학습 자료 21
〈표 I-3〉 2009 개정 시기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개발된 국가 수준 교육과정 관련 문서 22
〈표 I-4〉 2007, 2009, 2011년 개정된 중학교와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비교 23
〈표 II-1〉 2014학년도 진로와 직업 선택 학교 수 34
〈표 II-2〉 진로와 직업 선택 현황조사(2015. 2월 기준) 35
〈표 II-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편성 시수 현황 36
〈표 II-4〉 2014학년도 '진로와 직업' 선택 학교 수 38
〈표 II-5〉 '진로와 직업' 명칭 변경 38
〈표 II-6〉 진로교육법에 제시된 교육과정과 성취기준과의 관련 39
〈표 III-1〉 2009 중학교 교육과정, 2012 고등학교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영역 비교 42
〈표 III-2〉 교육과정, 진로기준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방법 43
〈표 III-3〉 2012 및 2015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수 비교 43
〈표 III-4〉 본 연구의 기간 중 수정된 진로와 직업 성취기준의 변화과정 예시 -중학교 "(1) 자아이해와... 45
〈표 III-5〉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핵심 역량 46
〈표 III-6〉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핵심 역량에 대한 기타 의견 46
〈표 III-7〉 기준 차시를 운영할 경우 차시 구성의 예-중학교 사례 49
〈표 III-8〉 기준 차시 이상의 편성일 경우 첫번째 학년 차시 구성의 사례-중학교 50
〈표 III-9〉 활동 중심의 차시 구성 사례-중학교 51
〈표 III-10〉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성격'의 구성 53
〈표 III-11〉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성격- 연계성 및 관련성 54
〈표 III-12〉 진로와 직업 교과의 역량 요소 및 의미와 하위요소 간의 관계 54
〈표 III-13〉 진로와 직업 교과 반영 방안 55
〈표 III-14〉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목표 56
〈표 III-15〉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구성 57
〈표 III-16〉 2015 진로와 직업 내용체계 표-중학교 58
〈표 III-17〉 2015 진로와 직업 내용체계 표-고등학교 59
〈표 III-18〉 교과 교육과정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skill)의 구분 61
〈표 III-19〉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제시 방식 61
〈표 III-20〉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제시 사례-고등학교 사례 62
〈표 III-21〉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예시-중학교 사례 63
〈표 III-22〉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성격 68
〈표 III-23〉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목표 72
〈표 III-24〉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영역과 핵심개념 73
〈표 III-25〉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내용(일반화 된 지식) 74
〈표 III-26〉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내용요소 74
〈표 III-27〉 2015 중·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내용요소 수 75
〈표 III-28〉 2015 중학교 성취기준 76
〈표 III-29〉 2015 고등학교 성취기준 77
〈표 III-30〉 2015 고등학교 성취기준 78
〈표 III-31〉 진로와 직업 중학교 교육과정 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78
〈표 III-32〉 진로와 직업 중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100
〈표 III-33〉 진로와 직업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101
〈표 III-34〉 진로와 직업 고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12 개정 교육과정 102
〈표 III-35〉 진로와 직업 고등학교 2012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137
〈표 III-36〉 진로와 직업 고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138
[그림 II-1] 학교 진로교육의 전체 목표-학교급별 목표-대영역-중영역의 체계도 37
[그림 III-1] 교과 공통 6개 핵심 역량 및 '진로와 직업' 4개 핵심 역량 간 관계도 47
[그림 III-2] 활동과 관련된 성취기준의 예- 중학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