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18
4. 선행 연구 분석 20
II. 개발 방향 및 내용 체계 24
1. 개정의 방향 26
가. 개발 범위 27
나. 중학교 역사 27
다. 고등학교 한국사 28
라. 고등학교 세계사 28
마.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28
2. 추진 경과 29
가.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연구 개요 29
나. 전문가 자문 협의회 30
다.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공개 토론회 31
라.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의견 수렴 31
마.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 32
3. 개정의 주요 내용 33
가. 2009 역사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논의 33
나. 2015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38
III.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 44
1. 개정의 필요성 46
2. 개정의 특징 46
가. 유사한 시기의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관 이해 47
나. 정치사 중심의 주제 중심 구성 47
다. 역사과 특성을 고려한 교과 역량(기능)의 함양 47
라. 현장의 수업 기획과 활동의 자율성 확대 48
3. 중학교 역사 내용 체계 49
4.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시안)의 비교 56
IV.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 72
1. 개정의 필요성 74
2. 개정의 특징 75
3. 고등학교 한국사 내용 체계 77
4.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시안)의 비교 82
V. 고등학교 세계사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 94
1. 개정의 필요성 96
2. 개정의 특징 96
가. 지역 단위의 서술 확대 97
나. 학습 분량의 감축 97
다. 현재 문제와의 관련성 강화 98
3. 고등학교 세계사 내용 체계 98
4.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시안)의 비교 101
VI.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육과정 개정의 내용 106
1. 개정의 필요성 108
2. 개정의 특징 108
가. 대단원 통합 108
나. 중단원 통합 109
다. 기타 사항 110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내용 체계 111
4. 2009 교육과정과 2015 교육과정(시안)의 비교 113
VII. 연구요약 및 제언 116
1. 연구 요약 118
2. 제언 121
참고문헌 122
ABSTRACT 124
〈부록〉 126
[부록 1]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128
[부록 2] 역사과 학교 급별 내용 체계 197
[부록 3] 중학교 역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217
[부록 4] 고등학교 한국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235
[부록 5]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254
[부록 6] 고등학교 세계사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예시 273
〈표 II-1〉 교과 공통의 핵심역량 요소 및 의미 38
〈표 III-1〉 2015 중학교 역사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표 49
〈표 IV-1〉 2015 고등학교 한국사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표 77
〈표 VI-1〉 고등학교 동아시아사의 대단원 통합 109
〈표 VI-2〉 고등학교 동아시아사의 중단원 통합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