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범위 및 목적 23
3. 연구 내용 27
가.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28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29
다.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적용체제 개선 방안 30
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31
4. 연구 추진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면담조사 33
다. 설문 조사 36
라. 세미나 37
마. 전문가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38
II.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 40
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42
가.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계획 42
나. 국가 교육과정 적용 관련 주요 정책 43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실태 및 문제점 45
가. 국가 교육과정 보급·전파 실태 및 문제점 45
나. 국가 교육과정 실행 지원 실태 및 문제점 54
다.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실태 및 문제점 67
라. 종합 논의 73
3. 해외 사례조사의 중점 사항 74
III.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관련 국제 비교 78
1. 호주 80
가. 호주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80
나. 호주 교육과정 적용체제 83
다. 호주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96
2. 싱가포르 98
가. 싱가포르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98
나. 싱가포르 교육과정 적용체제 100
다. 싱가포르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09
3. 영국 112
가. 영국 교육 제도 및 교육과정 개관 112
나.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116
다. 영국 교육과정 적용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27
4. 아일랜드 129
가. 아일랜드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129
나. 아일랜드 교육과정 적용체제 132
다. 아일랜드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41
5. 일본 144
가. 일본의 교육 제도와 교육과정 개관 144
나. 일본 교육과정 적용체제 145
다. 일본 교육과정 체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55
6. 종합 논의 157
IV.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 160
1. 교육과정 실행 준비 과정의 충실성 확보 162
가.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163
나. 교육과정 보급·전파 방식 개선 165
다. 교육과정 연구학교의 개선 168
2. 실천(수업) 중심의 교육과정 지원 강화 방안 171
가.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체험 중심의 교사 연수 강화 171
나.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제공 173
3.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강화 방안 175
가. 교과 기반의 학습 공동체 활성화 175
나. 교과 교육과정 중점학교 운영 177
다. 학교장과 장학사의 교육과정 리더십 강화 179
4.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 181
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181
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소통의 활로 확보 183
5. IT기술을 활용한 지원방법의 효율성 증진 186
가. 온라인상에서의 교수·학습 자료 통합 운영·관리 186
나. 온라인 교사 연수의 전략적 활용 187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온라인 지원체제 구축 189
V.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192
1. 연구 요약 194
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적용 체제의 실태 및 문제점 194
나. 각국의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국제 비교 196
다.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201
2. 정책 제언 203
참고문헌 217
부록 228
[부록 1] 국내 실태조사 면담질문지 230
[부록 2] 해외 사례조사 면담질문지 237
[부록 3]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을 위한 요구조사 241
[부록 4]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247
〈표 I-4-1〉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문제점 분석을 위한 선행 연구 목록 32
〈표 I-4-2〉 국내 사례 방문 및 면담조사 대상 33
〈표 I-4-3〉 해외 사례 방문 및 면담조사 대상 35
〈표 II-1-1〉 국가 교육과정 적용 지원 계획(7차~2009 개정) 42
〈표 II-1-2〉 국가 교육과정 적용 관련 주요 정책 44
〈표 II-2-1〉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문제점(면담조사 결과) 73
〈표 III-5-1〉 일본의 영어 교사 대상 중앙 연수 시스템 153
〈표 III-6-1〉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국제 비교 157
〈표 III-6-2〉 교육과정 적용체제 해외조사의 시사점 종합 159
[그림 I-2-1] 허경철 등(2005: 29)에서 제시한 국가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 과정(연구진 일부 수정) 25
[그림 I-2-2]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인 교육과정 적용체제의 중점 요소들 27
[그림 I-3-1] 본 연구의 개요 28
[그림 II-3-1] 해외 사례조사의 중점 사항 77
[그림 III-1-1] 호주의 국가 교육과정 구성 81
[그림 III-1-2] NSW 교육위원회 원격 교사 연수 홈페이지 88
[그림 III-1-3] 호주 국가 교육과정 온라인 사이트 91
[그림 III-1-4] NSW 프로그램 빌더 94
[그림 III-2-1] 싱가포르 교육과정 개정 역사와 개정 절차 99
[그림 III-3-1] 영국 국가 교육과정의 구조 114
[그림 III-3-2] 영국 교육부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는 개정 교육과정 홍보용 인터뷰 영상 117
[그림 III-3-3] NSLN의 교사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안내와 SPN 홈페이지 119
[그림 III-3-4] 수학, 과학과 교수학습 자료 124
[그림 III-3-5] 교육기준청(Ofsted)에서 제공하는 개별 학교의 학교 평가 정보 126
[그림 III-4-1] 아일랜드 교육제도 130
[그림 III-4-2] 아일랜드 Junior Cycle 8 핵심기능 131
[그림 III-4-3] 아일랜드 Senior Cycle 5 핵심기능 132
[그림 III-5-1] 일본의 교육과정 개정 절차 146
[그림 IV-1-1]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 방안 162
[그림 V-2-1]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의 방향 203
[그림 V-2-2] 교육과정 연구학교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207
[그림 V-2-3] 교사 연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210
[그림 V-2-4] 자료제공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212
[그림 V-2-5] 모니터링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215
[그림 V-2-6] 국가 교육과정 적용체제 개선을 위한 본 연구의 정책 제언 종합 로드맵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