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개요 15
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분석틀의 도출 15
나. 한국, 인도네시아, 태국 중등학교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사례 분석 15
다. 세계시민교육의 강화와 확산을 위한 정책 제언 16
3. 연구 방법 및 진행 과정 16
가. 문헌 연구를 통한 수업 지침 도출 16
나. 수업 관찰, 면담, 설문조사를 통한 세계시민교육 실행 과정 분석 16
Ⅱ.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틀 도출 18
1. 선행연구 검토 19
가. 세계시민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 19
나. 세계시민교육 설계와 교수ㆍ학습 접근 22
2. 수업 실행을 위한 지침의 도출 28
3. 수업 관찰, 면담 및 설문조사의 개요 31
Ⅲ. 세계시민교육 실행 사례 분석: 중학교 35
1. 한국 36
가. 학교 및 학생 특성 36
나. 세계시민교육 실행 개요 41
다. 세계시민교육 설계의 과정 45
라. 세계시민교육의 실행과 반성 54
2. 태국 60
가. 학교 및 학생 특성 60
나. 세계시민교육 실행 개요 69
다. 세계시민교육 설계의 과정 71
라. 세계시민교육의 실행과 반성 78
Ⅳ. 세계시민교육 실행 사례 분석: 고등학교 85
1. 한국 86
가. 학교 및 학생 특성 86
나. 세계시민교육 실행 개요 93
다. 세계시민교육 설계의 과정 96
라. 세계시민교육의 실행과 반성 102
2. 인도네시아 107
가. 학교 및 학생 특성 107
나. 세계시민교육 실행 개요 118
다. 세계시민교육 설계의 과정 121
라. 세계시민교육의 실행과 반성 129
Ⅴ. 요약 및 제언 145
1. 연구 요약 146
2. 정책 제언 148
참고문헌 151
ABSTRACT 153
[부록 1] 교사용 면담 질문지 159
[부록 2] 학생용 면담 질문지 161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163
[부록 4] 수업관찰표 169
판권기 2
〈표 Ⅱ-1-1〉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요소(Oxfam, 2015a, p. 5) 22
〈표 Ⅱ-1-2〉 연령대에 따른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요소 23
〈표 Ⅱ-1-3〉 세계시민교육의 학습 영역별 주요 학습 성과(UNESCO, 2015, p. 27) 26
〈표 Ⅱ-3-1〉 학교 및 연구 참여자 개요 31
〈표 Ⅱ-3-2〉 면담 질문 개요 33
〈표 Ⅱ-3-3〉 설문 문항 개요 33
〈표 Ⅲ-1-1〉 KM 학교 설문조사 응답자 개요 37
〈표 Ⅲ-1-2〉 세계시민성 특성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M 학교 38
〈표 Ⅲ-1-3〉 세계시민성 형성 영향 요인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M 학교 40
〈표 Ⅲ-1-4〉 국제 사회 활동 참여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M 학교 41
〈표 Ⅲ-1-5〉 중학교 [사회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대단원 및 내용 요소 44
〈표 Ⅲ-1-6〉 KM 학교 1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48
〈표 Ⅲ-1-7〉 KM 학교 2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51
〈표 Ⅲ-1-8〉 KM 학교 3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53
〈표 Ⅲ-2-1〉 TM 학교 설문조사 응답자 개요 62
〈표 Ⅲ-2-2〉 세계시민성 특성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TM 학교 63
〈표 Ⅲ-2-3〉 세계시민성 형성 영향 요인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TM 학교 67
〈표 Ⅲ-2-4〉 국제 사회 활동 참여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TM 학교 68
〈표 Ⅲ-2-5〉 TM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수업 주요 내용 및 계획 71
〈표 Ⅲ-2-6〉 TM 학교 1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73
〈표 Ⅲ-2-7〉 TM 학교 1차시 평가 방법 73
〈표 Ⅲ-2-8〉 TM 학교 2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74
〈표 Ⅲ-2-9〉 TM 학교 2차시 평가 방법 75
〈표 Ⅲ-2-10〉 TM 학교 3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76
〈표 Ⅲ-2-11〉 TM 학교 3차시 평가 방법 77
〈표 Ⅳ-1-1〉 KH 학교 설문조사 응답자 개요 87
〈표 Ⅳ-1-2〉 세계시민성 특성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H 학교 88
〈표 Ⅳ-1-3〉 세계시민성 형성 영향 요인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H 학교 91
〈표 Ⅳ-1-4〉 국제 사회 활동 참여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KH 학교 92
〈표 Ⅳ-1-5〉 고등학교 [법과 정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대단원 및 내용 요소 95
〈표 Ⅳ-1-6〉 KH 학교 1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98
〈표 Ⅳ-1-7〉 KH 학교 2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100
〈표 Ⅳ-1-8〉 KH 학교 3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101
〈표 Ⅳ-2-1〉 IH 학교 설문조사 응답자 개요 108
〈표 Ⅳ-2-2〉 세계시민성 특성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IH 학교 109
〈표 Ⅳ-2-3〉 세계시민성 형성 영향 요인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IH 학교 115
〈표 Ⅳ-2-4〉 국제 사회 활동 참여 관련 설문지 응답 기술통계-IH 학교 117
〈표 Ⅳ-2-5〉 11학년 [빤짜실라와 시민교육] 수업 주요 내용 및 계획 120
〈표 Ⅳ-2-6〉 10학년 [빤짜실라와 시민교육] 수업 주요 내용 및 계획 120
〈표 Ⅳ-2-7〉 '인도네시아 민주주의 체제' 단원의 기초 역량과 역량 성취도 123
〈표 Ⅳ-2-8〉 IH 학교 1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124
〈표 Ⅳ-2-9〉 IH 학교 1차시 평가 방법 125
〈표 Ⅳ-2-10〉 IH 학교 2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126
〈표 Ⅳ-2-11〉 IH 학교 3차시 교수ㆍ학습 과정 128
[그림 Ⅱ-2-1]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수업의 지침 1: 세계시민교육의 목표 29
[그림 Ⅱ-2-2]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수업의 지침 2: 수업 설계 시 고려사항 30
[그림 Ⅲ-1-1] KM 학교 사회교과 학습실 배치 54
[그림 Ⅲ-1-2] KM 학교 사회교과 학습실 전자칠판 구성 55
[그림 Ⅲ-2-1] TM 학교 1학년 3반 교실 배치 78
[그림 Ⅲ-2-2] TM 학교 '다양성' 주제 수업에서 사용된 학생 활동지 81
[그림 Ⅳ-1-1] KH 학교 2학년 7반 교실 배치 및 판서 내용 102
[그림 Ⅳ-2-1] IH 학교 11학년 Social 2 교실 배치 129
[그림 Ⅳ-2-2] 갈등 문제 관련 비디오 자료 1 중 인도네시아 분쟁 관련 장면 130
[그림 Ⅳ-2-3] 갈등 문제 관련 자료 2 중 정치적 억압과 저항 관련 장면 130
[그림 Ⅳ-2-4] 갈등 문제 관련 비디오 자료 2 중 갈등 요인 설명 및 해결 방안 모색 132
[그림 Ⅳ-2-5] 『역사의 종말』 주요 내용 요약 PPT 134
[그림 Ⅳ-2-6] 『문명의 충돌』 주요 내용 요약 PPT 134
[그림 Ⅳ-2-7] 독재정과 민주정의 특징 비교 요약 PPT 135
[그림 Ⅳ-2-8] Respect & Dialogue 비디오의 장면들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