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필요성 및 목적 9
2. 보수교육과정 및 운영 매뉴얼 개발 내용 11
3. 보수교육과정 및 운영 매뉴얼 개발 방법 12
4. 연구의 범위 17
II. 보수교육 현황 및 연혁 18
1. 보수교육의 정의 및 대상자 현황 18
가. 보수교육의 정의 18
나. 보수교육 대상자 현황 18
2. 보수교육의 구분 및 대상 22
가. 보수교육의 종류 22
나. 보수교육 대상자 23
3. 보수교육의 내용 및 평가 26
가. 유치원교사와의 비교 26
나. 보수교육 평가 32
4. 보수교육 절차 33
가. 보수교육의 실시 주체 33
나. 보수교육 실시의 위탁 및 위탁의 취소 33
5. 보수교육 관련 2015년 주요 개정사항 34
가.「영유아보육법」등 법령상 개정사항 34
나. 보육사업 안내(지침) 개정사항 37
III. 연구 배경 44
1. 국내 선행연구 분석 44
가. 보수교육의 방향성 관련 연구 44
나. 보수교육의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45
2. 해외 사례 분석 51
가. 노르웨이 51
나. 중국 54
다. 핀란드 58
라. 프랑스 60
IV. 현행 보수교육 과정 및 교육 운영 분석 63
1. 보수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개편방향 인식조사 결과 63
가. 기관 및 응답자 특성 63
나.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 65
다. 보수교육과정 운영 및 내용에 대한 인식 분석 70
라. 보수교육과정 개편 방향에 대한 인식 분석 75
2. 보수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85
가. 획일화된 보수교육과정 85
나. 교수-학습방법의 다양성 부족 86
다. 교과목에 대한 자율 선택권 부재 87
라. 보수교육 이외 타 교육과의 내용 중복 88
마. 경력단절자에 대한 재교육 과정 부족 88
바. 법령 개정 등에 따른 교과목 개편 및 신규 개설 89
3. 보수교육 운영의 문제점 분석 90
가. 낮은 보수교육 질 90
나. 수강생 모집의 한계 91
다. 보수교육기관의 교육 운영의 어려움 92
라.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이력관리 체계 마련 93
4. 요약 및 시사점 93
V. 보수교육과정 개편 방안 97
1. 개편 원칙 97
2. 개편 내용 및 과정 99
가. 개편 내용 99
나. 개편 과정 100
3. 과정별 성격 및 목표 101
가.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101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102
다. 전체 보수교육과정 매뉴얼 103
4. 교과목별 개요 작성 111
가. 교사 보수교육과정 111
나. 원장 보수교육과정 118
5. 보수교육 운영 방안 124
VI. 보수교육과정별 교과목 개요 126
1. 2급 승급교육과정 126
가. 인성·소양 영역 126
나. 건강·안전 영역 134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144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149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75
2. 1급 승급교육 과정 182
가. 인성·소양 영역 182
나. 건강·안전 영역 191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201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206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234
3.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과정(기본) 239
가. 인성·소양 영역 239
나. 건강·안전 영역 248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256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261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280
4.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과정(심화) 286
가. 인성·소양 영역 286
나. 건강·안전 영역 295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303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보육활동 운영의 실제 308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330
5. 원장 사전직무교육 과정 335
가. 인성·소양 영역 335
나. 건강·안전 영역 344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362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369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394
6. 원장 일반직무교육 과정(기본) 401
가. 인성·소양 영역 401
나. 건강·안전 영역 409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419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425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445
7. 원장 일반직무교육 과정(심화) 451
가. 인성·소양 영역 451
나. 건강·안전 영역 459
다. 전문지식·기술 영역-장애 및 다문화 실제 469
라. 전문지식·기술 영역-기관 운영의 실제 474
마. 전문지식·기술 영역-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495
참고문헌 500
부록 503
부록 1. 심층면담 질문지 505
부록 2. 보수교육기관 실태조사 설문지 507
판권기 520
〈표 I-3-1〉 심층면담 대상 및 조사 내용 13
〈표 I-3-2〉 실태조사 대상 기관 14
〈표 I-3-3〉 실태조사 내용 14
〈표 I-3-4〉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일정 15
〈표 I-3-5〉 보수교육 개편안, 보고서, 매뉴얼 검토진 17
〈표 II-1-1〉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직원 현황 (2014. 12. 31. 기준) 18
〈표 II-1-2〉 보육교사 자격 급수별 현황 (2014. 12. 31. 기준) 19
〈표 II-1-3〉 어린이집 원장 자격증 발급 현황 19
〈표 II-1-4〉 어린이집 원장 자격증 연령별 발급 현황 20
〈표 II-1-5〉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현황 21
〈표 II-1-6〉 보육교사 자격증 연령별 발급 현황 21
〈표 II-2-1〉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 22
〈표 II-2-2〉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23
〈표 II-2-3〉 보육업무 경력 인정 범위 24
〈표 II-2-4〉 교육구분별 보수교육 대상자 25
〈표 II-3-1〉 일반직무교육 교과목 및 시간 26
〈표 II-3-2〉 특별직무교육 교과목 및 시간 27
〈표 II-3-3〉 승급교육 교과목 및 시간 29
〈표 II-3-4〉 어린이집 원장 사전 직무교육 교과목 및 시간 30
〈표 II-3-5〉 유치원교사 자격연수 연수기간 및 이수시간 31
〈표 II-3-6〉 유치원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 31
〈표 II-3-7〉 보육교직원 안전교육과 보수교육의 연계대상 교과목 32
〈표 II-5-1〉 보수교육 내용 관련 「영유아보육법」 개정사항 35
〈표 II-5-2〉 보수교육 내용 관련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사항 36
〈표 II-5-3〉 원장 직무교육 관련 개정사항 37
〈표 II-5-4〉 각 직무별 보수교육 내용 개정사항 39
〈표 III-1-1〉 선행연구가 제안하는 보수교육 개선 방안 49
〈표 IV-1-1〉 설문 응답기관 특성 63
〈표 IV-1-2〉 설문 응답자 특성 64
〈표 IV-1-3〉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시설) 66
〈표 IV-1-4〉 보수교육기관의 운영시설 보유현황 66
〈표 IV-1-5〉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교수현황) 66
〈표 IV-1-6〉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수업운영) 67
〈표 IV-1-7〉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평가관리) 68
〈표 IV-1-8〉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수업질관리) 69
〈표 IV-1-9〉 보수교육기관 운영 실태(기관운영) 70
〈표 IV-1-10〉 현행 보수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수준 71
〈표 IV-1-11〉 현행 보수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적정성에 대한 인식수준 72
〈표 IV-1-12〉 현행 보수교육과정 이수시간 및 교과목수 적정성에 대한 인식수준 73
〈표 IV-1-13〉 현행 보수교육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인식수준 74
〈표 IV-1-14〉 보수교육 강의교재의 표준보수교육과정 활용에 대한 인식수준 75
〈표 IV-1-15〉 표준화된 강의교재 발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수준 75
〈표 IV-1-16〉 현행 일반직무교육(보육교사)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76
〈표 IV-1-17〉 현행 일반직무교육(원장)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76
〈표 IV-1-18〉 현행 원장 사전직무교육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77
〈표 IV-1-19〉 현행 일반/원장사전 직무교육 중 제외 교과목을 선택한 이유 78
〈표 IV-1-20〉 현행 승급교육(2급)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79
〈표 IV-1-21〉 현행 승급교육(1급)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80
〈표 IV-1-22〉 현행 승급교육 중 제외 교과목을 선택한 이유 80
〈표 IV-1-23〉 현행 특별직무교육(영아보육)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81
〈표 IV-1-24〉 현행 특별직무교육(장애아보육)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82
〈표 IV-1-25〉 현행 특별직무교육(방과후보육) 교과목 제외 우선순위 조사결과 83
〈표 IV-1-26〉 현행 특별직무교육 중 제외 교과목을 선택한 이유 84
〈표 IV-1-27〉 보수교육과정 개편 방향성에 대한 인식수준 85
〈표 IV-2-1〉 2014년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교직원 대상 교육 실시 현황 88
〈표 V-2-1〉 보수교육과정의 개편 전·후 비교표 99
〈표 V-3-1〉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101
〈표 V-3-2〉 원장 보수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102
〈표 V-3-3〉 개편 보수교육과정: 보육교사 승급교육 104
〈표 V-3-4〉 개편 보수교육과정: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106
〈표 V-3-5〉 개편 보수교육과정: 원장 사전직무교육 107
〈표 V-3-6〉 개편 보수교육과정: 원장 일반직무교육 109
〈표 V-3-7〉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보육교사 2급 승급교육 111
〈표 V-3-8〉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 113
〈표 V-3-9〉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기본과정 115
〈표 V-3-10〉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 심화과정 117
〈표 V-3-11〉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원장 사전직무교육 118
〈표 V-3-12〉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원장 일반직무교육 기본과정 120
〈표 V-3-13〉 교과목별 개요 작성 기준: 원장 일반직무교육 심화과정 122
〔그림 I-3-1〕 연구 추진체계 12
〔그림 I-3-2〕 보수교육과정 및 운영 매뉴얼 개발 절차 16
〔그림 IV-2-1〕 보수교육의 개편과정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