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조사원을 위한 조사방법론 3
조사원을 위한 조사방법론 과목의 개요 5
제1장 조사통계와 통계조사 6
1-1. 조사통계의 목적과 활용 6
1. 조사통계의 효용성 6
2. 조사통계 활용 사례 7
3. 우리나라의 통계제도 11
1-2. 통계조사 이해 15
1. 현대적인 통계조사의 발전 15
제2장 표본조사 22
2-1. 표본조사 이해 22
1. 표본조사 22
2-2. 표본조사의 과정 26
1. 표본추출의 과정 26
2. 표본추출의 종류 28
제3장 조사원 관련 통계 품질 이슈 36
3-1. 조사원 오차 36
1. 조사원의 중요성 36
2. 조사원 오차 37
3-2. 조사원과 통계품질관리 41
1. 통계품질관리 41
연구과제 또는 연습문제 47
참고자료 49
2부. 직무로 살펴보는 현장조사 50
직무로 살펴보는 현장조사 과목의 개요 52
제1장 현장조사와 조사원의 역할 53
1-1. 조사원의 역할과 임무 53
1. 조사원의 역할 53
2. 조사원의 임무 55
1-2. 조사단계별 조사원의 역할 57
1. 조사단계별 조사원의 역할 57
2. 면접 이전 57
3. 면접 과정 60
4. 면접 이후 64
5. 상시관리 65
제2장 현장조사원의 전문성과 직업의식 67
2-1. 조사원의 직업의식 67
1. 직업전문성의 현대적 이해 67
2. 소명의식의 현대적 이해 69
2-2. 조사원의 전문성과 기본역량 72
1. 조사원의 전문성 72
2. 조사원의 기본역량 74
제3장 조사원 윤리 79
3-1. 조사의 윤리적 쟁점 79
1. 조사의 윤리적 쟁점 79
2. 자발적 참여 79
3. 연구대상자에 대한 배려 80
4. 익명성과 비밀성 80
3-2. 조사원의 자료위조 82
1. 조사원 자료위조의 사례 82
2. 자료위조의 종류 82
3. 자료위조의 발견 방법 83
4. 자료위조의 방지 83
5. 조사원의 책임과 윤리 83
제4장 조사원 안전 86
4-1. 안전 수칙 86
1. 안전에 대한 대처 86
2. 조사대상자 방문지에서의 안전 수칙 87
연구과제 또는 연습문제 89
참고자료 91
3부. 원리로 이해하는 현장조사 문제해결 92
원리로 이해하는 현장조사 문제해결 과목의 개요 94
제1장 조사원의 특성 및 용모와 태도 95
1-1. 조사원의 특성 95
1. 현장조사의 특성과 조사원의 유형 95
2. 조사원 특성과 응답자 협조 96
1-2. 조사원의 용모와 태도 98
1. 조사원의 용모 98
2. 첫인상 관리 104
3. 조사원의 용모와 예절 106
4. 조사원의 태도 108
제2장 응답자 이해 111
2-1. MBTI를 통한 응답자 이해 111
1. MBTI 성격유형 112
2.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대처 114
2-2. 응답자의 용모를 통한 이해 117
1. 응답자의 신체언어 읽기 117
제3장 응답자 설득 123
3-1. 설득 커뮤니케이션 123
1. 치알디니의 설득 전략 124
2. 오메가 설득 전략 131
3-2. 응답거절 대응전략 134
1. 응답자 거부 훈련(Refusal Avoidance Training) 134
2. 거절회피전략 4단계 135
3. 현장조사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방식 137
제4장 직무스트레스 관리 143
4-1. 직무스트레스 이해 143
1. 직무스트레스 143
4-2. 조사원의 좌절 및극복 147
1. 조사원의 좌절 147
연구과제 또는 연습문제 152
[부록] 154
참고자료 155
4부. 사례로 익히는 조사현장 157
사례로 익히는 조사현장 과목의 개요 159
제1장 응답자와의 관계 형성과 신뢰 쌓기 160
1-1. 응답자와의 신뢰 형성의 중요성 160
1. 응답자와의 신뢰 구축 160
2. 신뢰 구축을 위한 실천 지식 163
3. 현장에서의 관계와 신뢰형성 164
1-2. 응답자와의 관계 사례 소개 166
1. 사례로 보는 조사자와 응답자와의 관계 166
2. 조사자와 응답자 사이의 신뢰 형성의 실제 170
제2장 조사 불만 이유의 유형과 대응 174
2-1. 조사 대상자들의 불만과 그 유형 174
1. 불응에 대한 유형별 접근 174
2. 불응의 유형별 대응방안 탐색 176
2-2. 실제 사례를 통한 불만 대응과 대안 180
1. 사례를 통한 불만의 대안 찾기 180
제3장 조사원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조사원 사이의 관계 185
3-1. 조사원의 직무와 소명 의식 185
1. 조사원의 역할과 기능 185
2. 조사원간 관계의 중요성 189
3-2. 실제 사례를 통한 조사원 사이의 관계 193
1. 상호간 협력체계의 중요성 193
연구과제 또는 연습문제 202
[부록] 204
참고자료 205
판권기 206
1부. 조사원을 위한 조사방법론 12
〈표 1-1〉 통계법 12
〈표 1-2〉 통계법에 명시된 통계품질진단 1 14
〈표 1-3〉 통계법에 명시된 통계품질진단 2 14
〈표 1-4〉 우편조사의 장점과 단점 18
〈표 1-5〉 전화조사의 장점과 단점 18
〈표 1-6〉 면접조사의 장점과 단점 19
2부. 직무로 살펴보는 현장조사 61
〈표 1-1〉 응답자에게 협조 동의 얻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61
〈표 1-2〉 응답자와의 대화 예절 63
〈표 2-1〉 직업의식조사(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나타난 직업전문성 요인 67
〈표 2-2〉 천직의식과 평생 직업의식 69
〈표 2-3〉 조사원의 경험 73
〈표 3-1〉 한국조사연구학회 조사윤리 강령 1 80
〈표 3-2〉 한국조사연구학회 조사윤리 강령 2 80
〈표 3-3〉 한국조사연구학회 조사윤리 강령 3 81
〈표 3-4〉 한국조사연구학회 조사윤리 강령 4 81
〈표 3-5〉 미국여론조사학회 행동강령 1 81
〈표 3-6〉 미국 센서스 수행 중 조사원의 자료위조 비율 82
〈표 3-7〉 통계법의 현장조사 관련 과태료 83
〈표 3-8〉 미국여론조사학회 행동강령 1 84
〈표 3-9〉 통계법의 비밀보호와 통계종사자의 의무 85
〈표 4-1〉 통계청 훈령 제372호, 현장조사 운영지침 2 88
1부. 조사원을 위한 조사방법론 13
[그림 1-1] 통계승인과정 13
[그림 1-2] 현대의 통계조사를 구성하는 요소 15
[그림 2-1] 표본추출 절차 26
[그림 2-2] 표본 조사 과정과 조사원 28
[그림 2-3] 표본추출의 종류 28
[그림 3-1] 국내 조사회의 CATI 랩 37
[그림 3-2] 조사원 분산의 예시 38
[그림 3-3] 조사원 오차의 발생요인들 39
2부. 직무로 살펴보는 현장조사 68
[그림 2-1] 전문직업성의 변화 68
[그림 2-2] 현대의 직업 68
[그림 2-3] 조사원의 기본역량 74
[그림 4-1] 현장조사시 안전수칙 87
3부. 원리로 이해하는 현장조사 문제해결 105
[그림 1-1] 의사전달 구성요소-매러비안의 법칙 105
[그림 2-1] MBTI의 네 가지 선호경향 112
[그림 2-2] MBTI에 의한 16가지 성격유형과 한국인 비율 114
[그림 4-1] Ivancevich & Matteson Model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