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서훈택
목차
PART 01. 왕복엔진 일반(General of Reciprocating Engines) 11
1.1. 일반적인 요구사항(General Requirements) 12
1.1.1. 출력과 무게(Power and Weight) 13
1.1.2. 연료 경제성(Fuel Economy) 14
1.1.3. 내구성과 신뢰성(Durability and Reliability) 14
1.1.4. 작동 유연성(Operating Flexibility) 15
1.1.5. 소형화(Compactness) 15
1.1.6. 동력 장치 선택(Powerplant Selection) 15
1.2. 엔진의 형식(Types of Engines) 16
1.2.1. 직렬형엔진(Inline Engines) 16
1.2.2. 대향형 또는 O-형엔진(Opposed or O-type Engines) 17
1.2.3. V-형엔진(V-type Engines) 17
1.2.4. 성형엔진(Radial Engines) 17
1.3. 왕복엔진(Reciprocating Engines) 18
1.3.1. 설계 및 구조(Design and Construction) 18
1.3.2. 크랭크케이스 부분(Crankcase Sections) 18
1.3.3. 액세서리 부분(Accessory Section) 21
1.3.4. 액세서리 기어열(Accessory Gear Trains) 21
1.4. 크랭크축(Crankshafts) 22
1.4.1. 크랭크축의 균형(Crankshaft Balance) 24
1.4.2. 다이내믹 댐퍼(Dynamic Dampers) 24
1.5.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s) 25
1.5.1. 마스터 관절형 로드(Master-and-articulated Rod Assembly) 26
1.5.2. 너클핀(Knuckle-pins) 27
1.5.3. 평형 커넥팅로드 (Plain-type Connecting Rods) 28
1.5.4. 포크-블레이드형 로드(Fork-and-blade Rod Assembly) 28
1.6. 피스톤(Pistons) 28
1.6.1. 피스톤 구조(Piston Construction) 28
1.6.2. 피스톤핀(Piston-pin) 30
1.7. 피스톤링(Piston Ring) 30
1.7.1. 피스톤링 구조(Piston Ring Construction) 30
1.7.2. 압축링(Compression Ring) 31
1.7.3. 오일 조절링(Oil Control Ring) 31
1.7.4. 오일 스크레이퍼링(Oil Scraper Ring) 31
1.8. 실린더(Cylinders) 31
1.8.1. 실린더헤드(Cylinder Heads) 33
1.8.2. 실린더배럴(Cylinder Barrel) 33
1.8.3. 실린더 번호(Cylinder Numbering) 34
1.9. 점화순서(Firing Order) 35
1.9.1. 단열 성형엔진(Single-row Radial Engines) 35
1.9.2. 복열 성형엔진 (Double-row Radial Engines) 35
1.10. 밸브(Valves) 36
1.10.1. 밸브 구조(Valve Construction) 36
1.11. 밸브작동기구(Valve-operating Mechanism) 38
1.11.1. 캠링(Cam Ring) 39
1.11.2. 캠샤프트(Camshaft) 41
1.11.3. 테핏어셈블리(Tappet Assembly) 41
1.11.4. 솔리드 리프터/테핏 (Solid Lifters/Tappets) 41
1.11.5. 유압 밸브테핏(Hydraulic Valve Tappets) 41
1.11.6. 푸시로드(Push Rod) 42
1.11.7. 로커암(Rocker Arms) 42
1.11.8. 밸브스프링(Valve Springs) 43
1.12. 베어링(Bearings) 43
1.12.1. 평베어링(Plain Bearings) 44
1.12.2. 볼베어링(Ball Bearings) 45
1.12.3. 로울러베어링(Roller Bearings) 45
1.13. 프로펠러 감속기어(Propeller Reduction Gearing) 45
1.14. 프로펠러축(Propeller Shafts) 47
1.15. 왕복엔진 작동원리(Reciprocating Engine Operating Principles) 48
1.16. 작동 사이클(Operating Cycles) 49
1.16.1. 4행정 사이클(Four-stroke Cycle) 49
1.16.2. 2행정 사이클(Two-stroke Cycle) 51
1.16.3. 로터리 사이클(Rotary Cycle) 51
1.16.4. 디젤 사이클(Diesel Cycle) 52
1.17. 왕복엔진 출력과 효율(Reciprocating Engine Power and Efficiencies) 52
1.17.1. 일(Work) 52
1.17.2. 마력(Horsepower) 52
1.17.3. 피스톤 배기량(Piston Replacement) 53
1.17.4. 압축비(Compression Ratio) 54
1.17.5. 지시마력(Indicated Horsepower) 56
1.17.6. 제동마력(Brake Horsepower) 57
1.17.7. 마찰마력(Friction Horsepower) 59
1.17.8. 마찰과 제동평균유효압력(Friction and Brake Mean Effective Pressures) 59
1.17.9. 추력마력(Thrust Horsepower) 61
1.18. 효율(Efficiencies) 61
1.18.1. 열 효율(Thermal Efficiency) 61
1.18.2. 기계효율(Mechanical Efficiency) 63
1.18.3. 체적효율(Volumetric Efficiency) 63
1.18.4. 추진효율(Propulsive Efficiency) 64
PART 02. 엔진연료 및 연료조절계통(Engine Fuel and Fuel Metering Systems) 65
2.1. 연료계통 요구조건(Fuel System Requirements) 66
2.1.1. 증기폐쇄(Vapor Lock) 67
2.2. 기본 연료계통통(Basic Fuel System) 68
2.3. 왕복엔진의 연료계량장치(Fuel Metering Devices for Reciprocating Engines) 68
2.3.1. 연료/공기 혼합기(Fuel/Air Mixture) 70
2.4. 기화기 원리(Carburetion Principles) 72
2.4.1. 벤츄리 원리(Venturi Principles) 72
2.4.2. 벤츄리 원리의 기화기 적용(Application of Venturi Principle to Carburetor) 73
2.4.3. 연료의 계량과 분사(Metering and Discharge of Fuel) 74
2.5. 기화기 계통(Carburetor Systems) 75
2.6. 기화기 종류(Carburetor Types) 77
2.7. 기화기의 결빙(Carburetor Icing) 78
2.8.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rburetors) 79
2.8.1. 부자실과 기계장치(Float Chamber Mechanism System) 80
2.8.2. 주 계량장치(Main Metering System) 80
2.8.3. 완속계통(Idling System) 83
2.8.4. 혼합기 조종계통(Mixture Control System) 83
2.8.5. 가속계통(Accelerating System) 85
2.8.6. 이코노마이저 계통(Economizer System) 85
2.9. 압력분사식 기화기(Pressure Injection Carburetors) 87
2.9.1. 전형적인 분사식 기화기(Typical Injection Carburetor) 87
2.9.2. 스로틀몸통(Throttle Body) 88
2.9.3. 조절기 부분(Regulator Unit) 88
2.9.4. 연료 조정장치(Fuel Control Unit) 90
2.10. 자동혼합비 조정장치(Automatic Mixture Control:AMC) 92
2.11. 스트롬버그 단일몸통 압력식 기화기(Stromberg PS Carburetor) 93
2.11.1. 가속펌프(Accelerating Pump) 95
2.11.2. 수동 혼합기 조정(Manual Mixture Control) 95
2.12. 연료분사장치(Fuel-injection Systems) 96
2.12.1. 벤딕스사의 정밀 연료분사장치(Bendix/Precision Fuel-Injection System) 96
2.12.2. 연료분사장치(Fuel Injector) 96
2.12.3. 공기 흐름 부분(Airflow Section) 96
2.12.4. 조절기 부분(Regulator Section) 97
2.12.5. 연료 조절 부분(Fuel Metering Section) 98
2.12.6. 연료 흐름분할기(Flow Divider) 99
2.12.7. 연료분사노즐(Fuel Discharge Nozzles) 100
2.12.8. 컨티넨탈사의 연료분사장치(Continental/TCM Fuel-Injection System) 101
2.12.9. 연료분사펌프(Fuel-Injection Pump) 101
2.12.10. 연료/공기 조정장치(Fuel/Air Control Unit) 103
2.12.11. 연료 조정장치(Fuel Control Assembly) 103
2.12.12. 연료 매니폴드밸브(Fuel Manifold Valve) 104
2.12.13. 연료분사노즐(Fuel Discharge Nozzle) 104
2.13. 기화기 정비(Carburetor Maintenance) 106
2.13.1. 기화기 탈거(Carburetor Removal) 106
2.13.2. 기화기의 장착(Installation of Carburetor) 106
2.13.3. 기화기의 리깅작업(Rigging Carburetor Controls) 107
2.13.4. 완속 혼합비 조절(Adjusting Idle Mixtures) 107
2.13.5. 완속 조절(Idle Speed Adjustment) 110
2.14. 연료계통 검사 및 정비(Fuel System Inspection and Maintenance) 110
2.14.1. 계통의 전체 구성(Complete System) 110
2.14.2. 연료탱크(Fuel Tank) 111
2.14.3. 라인과 피팅(Line and Fittings) 111
2.14.4. 선택밸브(Selector Valves) 112
2.14.5. 펌프(Pumps) 112
2.14.6. 주 연료 여과기(Main Line Strainers) 112
2.14.7. 연료량 계기(Fuel Quantity Gauges) 112
2.14.8. 연료압력계(Fuel Pressure Gauges) 112
2.14.9. 압력경고 신호(Pressure Warning Signal) 113
2.14.10. 왕복기관의 물분사계통(Water Injection Systems for Reciprocating Engines 113
PART 03. 흡기 및 배기계통(Induction and Exhaust Systems) 114
3.1. 왕복엔진 흡기계통(Reciprocating Engine Induction Systems) 115
3.1.1. 기본적인 기화기 흡기시스템(Basic Carburetor Induction System) 117
3.1.2. 과급된 흡기계통(Supercharged Induction Systems) 122
3.2. 왕복엔진 배기계통(Reciprocating Engine Exhaust Systems) 138
3.2.1. 성형엔진 배기콜렉터링시스템(Exhaust Collector Ring System) 139
3.2.2. 매니폴드와 추력증가 배기장치(Manifold and Augmentor Exhaust Assembly) 140
3.2.3. 왕복엔진 배기시스템 정비 실무(Reciprocating Engine Exhausting System Maintenance Practices) 140
3.2.4. 배기계통 검사(Exhaust System Inspection) 140
3.2.5. 머플러와 열교환기 결함(Muffler and Heat Exchange Failures) 142
3.2.6. 배기 매니폴드와 스텍 결함(Exhaust Manifold and Stack Failures) 142
3.2.7. 머플러 내부 결함(Internal Muffler Failures) 142
3.3. 터보차저를 장착한 배기계통(Exhaust System with Turbocharger) 143
3.3.1. 오그멘터 배기계통(Augmentor Exhaust System) 143
3.3.2. 배기계통 수리(Exhaust System Repairs) 143
PART 04. 엔진 점화계통(Engine Ignition Systems) 145
4.1. 왕복엔진 점화계통(Reciprocation Engine Ignition Systems) 146
4.2. 마그네토 점화계통 작동원리(Magneto-ignition System Operating Principles) 147
4.2.1. 고전압 마그네토 계통(High-Tension Magneto System) 147
4.3. FADEC 계통의 개요(FADEC System Description) 161
4.3.1. 저전압 하니스(Low-Voltage Harness) 162
4.3.2. 전자제어장치(ECU : Electronic Control Unit) 163
4.3.3. 파워링크 점화계통(PowerLink Ignition System) 164
4.3.4. 승압코일(Booster Coil) 166
4.3.5.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 167
4.3.6. 고전압 지연차단 진동기(High-Tension Retard Breaker Vibrator) 169
4.3.7. 저전압 지연차단 진동기(Low-Tension Retard Breaker Vibrator) 171
4.4. 점화플러그(Spark Plugs) 172
4.5. 왕복기관 점화계통의 정비 및 검사(Reciprocating Engine Ignition System Maintenance and Inspection) 175
4.6. 점화시기 조절장치(Magneto Ignition Timing Devices) 176
4.6.1. 엔진에 붙여진 점화시기 참조표지(Built-in Engine Timing Reference Marks) 176
4.6.2. 타이밍디스크(Timing Disks) 178
4.6.3. 피스톤 위치 지시기(Piston Position Indicators) 178
4.6.4. 점화시기 조절등(Timing Lights) 179
4.7. 마그네토의 내부 점화시기 점검(Checking the Internal Timing of a Magneto) 179
4.7.1. 고전압 마그네토의 E-gap 세팅(High-Tension Magneto E-Gap Setting (Bench Timing)) 180
4.7.2. 고전압 마그네토의 엔진 시기 조절(Timing the High-Tension Magneto to the Engine) 181
4.7.3. 점화계통의 점검(Performing Ignition System Checks) 183
4.7.4. 점화스위치 점검(Ignition Switch Check) 183
4.7.5. 점화도선의 정비와 검사(Maintenance and Inspection of Ignition Leads) 184
4.7.6. 점화하니스의 교환(Replacement of Ignition Harness) 186
4.7.7. 유도진동기 계통의 점검(Checking Ignition Induction Vibrator Systems) 187
4.8. 점화플러그 검사 및 정비(Spark Plug Inspection and Maintenance) 187
4.8.1. 점화플러그의 그을음(Carbon Fouling of Spark Plugs) 187
4.8.2. 점화플러그의 오일 오염(Oil Fouling of Spark Plugs) 188
4.8.3. 점화플러그의 납 오염(Lead Fouling of Spark Plugs) 188
4.8.4. 점화플러그의 흑연 오염(Graphite Fouling of Spark Plug) 189
4.8.5. 점화플러그의 전극 침식(Gap Erosion of Spark Plugs) 189
4.8.6. 점화플러그의 장탈(Spark Plug Removal) 190
4.8.7. 점화플러그의 손질(Spark Plug Reconditioning Service) 191
4.8.8. 장착 전 검사(Inspection Prior to Installation) 192
4.8.9. 점화플러그 장착(Spark Plug Installation) 194
4.8.10. 점화플러그 도선 장착(Spark Plug Lead Installation) 195
4.8.11. 브레이커 포인트 검사(Breaker Point Inspection) 195
4.8.12. 절연 검사(Dielectric Inspection) 198
4.8.13. 점화하니스 정비(Ignition Harness Maintenance) 199
4.8.14. 고전압 점화하니스의 결함(High-Tension Ignition Harness Faults) 199
4.8.15. 하니스 시험(Harness Testing) 201
PART 05. 엔진시동계통(Engine Starting Systems) 202
5.1. 서론(Introduction) 203
5.2. 왕복엔진 시동 계통(Reciprocating Engine Starting Systems) 203
5.2.1. 관성식 시동기(Inertia Starters) 203
5.2.2. 직접구동 전기시동기(Direct-Cranking Electric Starter) 205
5.2.3. 왕복엔진 시동계통의 정비(Reciprocating Engine Starting System Maintenance Practices) 212
5.2.4. 소형 항공기 시동계통의 고장탐구(Troubleshooting Small Aircraft Starting Systems) 213
PART 06. 윤활 및 냉각계통(Lubrication and Cooling Systems) 214
6.1. 엔진 윤활계통의 근본 목적(Principles of Engine Lubrication) 215
6.1.1. 마찰의 종류(Types of Friction) 215
6.1.2. 엔진 오일의 작용(Functions of Engine Oil) 216
6.2. 왕복엔진 오일의 요구조건 및 특성(Requirements and Characteristics of Reciprocating Engine Lubricants) 216
6.2.1. 점도(Viscosity) 217
6.2.2. 점도지수(Viscosity Index) 218
6.2.3. 인화점과 발화점(Flash Point and Fire Point) 218
6.2.4. 혼탁점과 유동점 (Cloud Point and Pour Point) 218
6.2.5. 비중(Specific Gravity) 218
6.3. 왕복엔진 윤활계통(Reciprocating Engine Lubrication Systems) 220
6.3.1. 비산과 가압 윤활의 조합(Combination Splash and Pressure Lubrication) 220
6.3.2. 윤활계통의 요구조건(Lubrication System Requirement) 220
6.3.3. 건식섬프 오일계통(Dry Sump Oil Systems) 220
6.3.4. 오일탱크(Oil Tanks) 221
6.3.5. 오일펌프(Oil Pump) 223
6.3.6. 오일필터(Oil Filter) 224
6.3.7. 오일 압력 조절밸브(Oil Pressure Regulating Valve) 225
6.3.8. 오일 압력 게이지(Oil Pressure Gauge) 226
6.3.9. 오일 온도계(Oil Temperature Indicator) 227
6.3.10. 오일 냉각기(Oil Cooler) 227
6.3.11. 오일 냉각 제어밸브(Oil Cooler Flow Control Valve) 228
6.3.12. 서지 방지 밸브(Surge Protection Valves) 228
6.3.13. 공기 흐름 제어(Airflow Controls) 229
6.3.14. 건식섬프 윤활계통의 작동(Dry Sump Lubrication System Operation) 231
6.3.15. 습식섬프 윤활계통의 작동(Wet-Sump Lubrication System Operation) 233
6.4. 윤활계통의 정비실무(Lubrication System Maintenance Practices) 234
6.4.1. 오일탱크(Oil Tank) 234
6.4.2. 오일 냉각기(Oil Cooler) 236
6.4.3. 오일 온도 벌브(Temperature Bulbs) 236
6.4.4. 압력 및 배유 스크린(Pressure and Scavenge Oil Screens) 236
6.4.5. 오일 압력 조절밸브(Oil Pressure Relief Valve) 237
6.5. 오일 교환 시 권고사항(Recommendations for Changing Oil) 238
6.5.1. 오일 배유(Draining Oil) 238
6.5.2. 오일 및 필터 교환과 스크린 세척(Oil and Filter Change and Screen Cleaning) 239
6.5.3. 여과통식 하우징의 오일필터 장탈(Oil Filter Removal Canister Type Housing) 239
6.5.4. 오일필터/스크린 점검(Oil Filter/Screen Content Inspection) 239
6.5.5. 오일필터의 조립과 장착(Assembly of and Installation of Oil Filters) 240
6.5.6. 오일계통의 고장탐구(Troubleshooting Oil System) 240
6.6. 엔진 냉각계통(Engine Cooling Systems) 241
6.6.1. 왕복엔진의 냉각계통(Reciprocating Engine Cooling Systems) 242
6.6.2. 왕복엔진 냉각계통 정비(Reciprocating Engine Cooling System Maintenance) 245
6.6.3. 엔진 카울링의 정비(Maintenance of Engine Cowling) 246
6.6.4. 엔진 실린더 냉각핀 검사(Engine Cylinder Cooling Fin Inspection) 248
6.6.5. 실린더 배플과 디플랙터 시스템 검사(Cylinder Baffle and Deflector System Inspection) 248
6.6.6. 실린더 온도지시시스템(Cylinder Temperature Indicating System) 249
6.6.7. 배기가스 온도지시시스템(Exhaust Gas Temperature Indicating Systems) 250
PART 07. 프로펠러(Propellers) 251
7.1. 일반(General) 252
7.2. 프로펠러 기본원리(Basic Propeller Principles) 253
7.3. 프로펠러 공기역학(Propeller Aerodynamic Process) 253
7.3.1. 공기역학적인 힘(Aerodynamic Factors) 256
7.3.2. 프로펠러 조정 및 계기(Propeller Controls and Instruments) 258
7.4. 프로펠러의 위치(Propeller Location) 258
7.4.1. 견인식 프로펠러(Tractor Propeller) 258
7.4.2. 추진식 프로펠러(Pusher Propellers) 259
7.5. 프로펠러의 형식(Types of Propellers) 259
7.5.1.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Pitch Propeller) 259
7.5.2. 시험용 프로펠러(Test Club Propeller) 259
7.5.3. 지상조정 프로펠러(Ground-Adjustable Propeller) 260
7.5.4.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Pitch Propeller) 260
7.5.5. 정속 프로펠러 (Constant-Speed Propellers) 260
7.5.6. 프로펠러의 페더링(Feathering Propellers) 261
7.5.7. 역피치 프로펠러 (Reverse-Pitch Propellers) 261
7.6. 프로펠러 조속기(Propeller Governor) 261
7.6.1. 과속 상태(Overspeed Condition) 264
7.6.2. 정상속도 상태(On-Speed Condition) 264
7.6.3. 조속기의 작동 (Governor System Operation) 265
7.7. 일반 항공기에 사용되는 프로펠러(Propellers Used on General Aviation Aircraft) 265
7.7.1. 목재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Pitch Wooden Propellers) 265
7.7.2. 금속재 고정피치 프로펠러(Metal Fixed-Pitch Propellers) 266
7.8.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s) 267
7.8.1. Hartzell 정속, Non-페더링 프로펠러(Hartzell Constant-Speed, Non-Feathering) 267
7.8.2. 정속 페더링 프로펠러(Constant-Speed Feathering Propeller) 269
7.8.3. 언-페더링(Un-Feathering) 269
7.9. 프로펠러 보조 계통(Propeller Auxiliary Systems) 270
7.9.1. 결빙제어계통(Icing Control Systems) 270
7.9.2. 프로펠러 동기화 및 상동기화(Propeller Synchronization and Synchro-Phasing) 272
7.9.3. 자동페더링계통(Auto-Feathering Systems) 273
7.10. 프로펠러 점검 및 정비(Propeller Inspection and Maintenance) 273
7.10.1. 목재 프로펠러의 점검(Wood Propeller Inspection) 273
7.10.2. 금속재 프로펠러의 점검(Metal Propeller Inspection) 274
7.10.3. 알루미늄 프로펠러의 점검(Aluminum Propeller Inspection) 274
7.10.4. 복합소재 프로펠러의 점검(Composite Propeller Inspection) 274
7.11. 프로펠러의 진동(Propeller Vibration) 275
7.11.1. 깃의 궤도 점검(Blade Tracking) 276
7.11.2. 깃 각의 점검과 조절(Checking and Adjusting Propeller Blade Angles) 276
7.11.3. 만능 프로펠러 각도기(Universal Propeller Protector) 277
7.12. 프로펠러의 균형 조절(Propeller Balancing) 278
7.12.1. 정적 평형(Static Balancing) 278
7.12.2. 동적 평형(Dynamic Balancing) 280
7.12.3. 평형 조절 절차(Balancing Procedure) 281
7.13. 프로펠러의 장탈 및 장착(Propeller Removal and Installation) 282
7.13.1. 장탈(Removal) 282
7.13.2. 장착(Installation) 282
7.14. 프로펠러의 서비스 작업(Servicing Propellers) 283
7.14.1. 프로펠러 깃의 세척(Cleaning Propeller Blades) 283
7.14.2. 프로펠러 에어돔의 충전(Charging the Propeller Air Dome) 283
7.14.3. 프로펠러의 윤활(Propeller Lubrication) 284
7.15. 프로펠러 오버홀(Propeller Overhaul) 285
7.15.1. 허브(The Hub) 285
7.15.2. 프로펠러 재조립(Propeller Reassembly) 286
7.16. 프로펠러의 고장탐구(Troubleshooting Propellers) 286
7.16.1. 난조(Hunting) 와 서징(Surging) 286
7.16.2. 고도에 따른 엔진 속도 변화(Engine Speed Varies with Flight Attitude) 286
7.16.3. 페더링 불능 또는 느려지는 페더링(Failure to Feather or Feathers Slowly) 286
PART 08. 엔진 장탈 및 교환(Engine Removal and Replacement) 287
8.1. 서론(Introduction) 288
8.2. 왕복엔진의 장탈 사유(Reasons for Removal of Reciprocating Engines) 288
8.2.1. 엔진 혹은 부품의 수명(Engine or Component Lifespan Exceeded) 288
8.2.2. 엔진 급정지(Sudden Stoppage) 288
8.2.3. 엔진 급 감속(Sudden Reduction in Speed) 288
8.2.4. 오일계통의 금속입자(Metal Particle in the Oil) 289
8.2.5. 분광식 오일분석프로그램(Spectrometric Oil Analysis Engine Inspection Program) 290
8.2.6. 터빈엔진 건강상태 진단 프로그램(Turbine Engine Condition Monitoring Programs) 290
8.2.7. 엔진 작동상 문제점(Engine Operation Problems) 291
8.3. 엔진장탈 및 장착 절차(General Procedures for Engine Removal and Installation) 291
8.3.1. 장착 준비(Preparation of Engines for Installation) 291
8.3.2. 엔진교환을 위한 QECA조립(QECA Buildup Method for Changing of Engines) 291
8.3.3. 엔진 저장해제정비(De-Preservation of an Engine) 293
8.3.4. 액세서리에 대한 저장해제정비 및 점검(Inspection and De-preservation of Accessories) 293
8.4. 파워플랜트 외부 점검 및 교환(Inspection and Replacement of Powerplant External Units and Systems) 294
8.5. 엔진 장탈 준비절차(Preparing the Engine for Removal) 295
8.5.1. 엔진 배유(Draining the Engine) 296
8.5.2. 전기배선 분리(Electrical Disconnect) 296
8.5.3. 엔진 컨트롤 분리(Disconnection of Engine Controls) 297
8.5.4. 라인 분리(Disconnection of Lines) 298
8.5.5. 기타 분리(Other Disconnections) 298
8.6. 엔진 장탈(Removing the Engine) 299
8.6.1. 엔진 들어 올리기(Hoisting the Engine) 299
8.7. 엔진장착을 위한 엔진 들어올리기(Hoisting and Mounting the Engine for Installation) 300
8.7.1. 연결 및 조절 (Connections and Adjustments) 300
8.8. 엔진 시험비행 준비(Preparation of Engine for Ground and Flight Testing) 302
8.8.1. 프리오일링(Pre-Oiling) 302
8.8.2. 연료계통 블리딩(Fuel System Bleeding) 303
8.9. 프로펠러 점검(Propeller Check) 303
8.10. 엔진 런업 후 점검 및 조절(Checks and Adjustments after Engine Run-up and Operation) 303
8.11. 대향형엔진의 장탈 및 장착(Removal and Installation of Opposed-Type Engine) 304
8.11.1. 엔진장탈(Engine Removal) 304
8.11.2. 엔진 장착(Engine Installation) 305
8.12. 엔진마운트(Engine Mounts) 306
8.12.1. 왕복엔진의 마운트(Mounts for Reciprocating Engines) 306
8.13. 엔진의 저장정비 및 저장(Preservation and Storage of Engines) 306
8.13.1. 방식제(Corrosion-Preventive Materials) 307
8.13.2. 방식 콤파운드(Corrosion-Preventive Compounds) 307
8.13.3. 탈수제(Dehydrating Agents) 307
8.14. 엔진저장정비 및 환원(Engine Preservation and Return to Service) 308
8.15. 엔진수송 컨테이너(Engine Shipping Containers) 309
8.16. 저장 엔진에 대한 검사(Inspection of Stored Engines) 309
PART 09. 엔진 화재방지 계통(Fire Protection System) 310
9.1. 서론(Introduction) 311
9.1.1. 구성품(Components) 311
9.1.2. 엔진 화재감지시스템(Engine Fire Detection System) 312
9.1.3. 화재 구역(Fire Zones) 315
9.2. 엔진 소화 시스템(Engine Fire Extinguishing System) 315
9.2.1. 소화용제(Fire Extinguishing Agents) 316
9.2.2. 터빈엔진 지상 화재 예방(Turbine Engine Ground Fire Protection) 316
9.2.3. 용기(Containers) 317
9.2.4. 방출밸브(Discharge Valves) 317
9.2.5. 압력 지시(Pressure Indication) 318
9.2.6. 양방향 체크밸브(Two-Way Check Valve) 318
9.2.7. 방출 지시계(Discharge Indicators) 318
9.2.8. 화재 스위치(Fire Switch) 319
9.2.9. 경고시스템(Warning Systems) 320
9.3. 화재 감지 시스템 정비(Fire Detection System Maintenance) 320
9.4. 화재 감지 시스템 고장탐구(Fire Detection System Troubleshooting) 321
9.5. 소화 시스템 정비(Fire Extinguisher System Maintenance Practices) 321
PART 10. 엔진 정비 및 작동(Engine Maintenance and Operation) 323
10.1. 왕복엔진 오버홀(Reciprocating Engine Overhaul) 324
10.1.1. 톱오버홀(Top Overhaul) 324
10.1.2. 메이저오버홀과 메이저수리(Major Overhaul and Major Repairs) 324
10.2. 일반적인 오버홀 절차(General Overhaul Procedures) 325
10.3. 수령검사(Receiving Inspection) 325
10.4. 분해(Disassembly) 325
10.5. 검사공정(Inspection Process) 326
10.5.1.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 326
10.5.2. 실린더헤드(Cylinder Head) 328
10.5.3. 피스톤(Piston), 밸브트레인(Valve Train)과 피스톤핀(Piston Pin) 329
10.5.4. 크랭크축과 커넥팅로드(Crankshaft and Connecting Rods) 329
10.6. 세척(Cleaning) 330
10.6.1. 탈지(Degreasing) 330
10.6.2. 경화탄소 제거(Removing Hard Carbon) 330
10.7. 구조검사(Structural Inspection) 331
10.7.1. 염색침투탐상검사(Dye Penetrant Inspection) 331
10.7.2. 와전류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332
10.7.3. 초음파검사(Ultrasonic Inspection) 332
10.7.4.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 332
10.7.5. 엑스레이검사(X-Ray) 332
10.8. 치수검사(Dimensional Inspection) 333
10.8.1. 실린더배럴(Cylinder Barrel) 333
10.8.2. 밸브와 밸브스프링(Valves and Valve Springs) 334
10.8.3. 크랭크축(Crankshaft) 335
10.8.4. 얼라인먼트 점검(Checking Alignment) 336
10.8.5. 수리 및 교환(Repair and Replacement) 336
10.8.6. 실린더어셈블리 재생(Cylinder Assembly Reconditioning) 336
10.8.7. 피스톤과 피스톤핀(Piston and Piston Pins) 337
10.8.8. 밸브시트 면 고르기(Refacing Valve Seats) 337
10.8.9. 밸브 재생(Valve Reconditioning) 338
10.8.10. 밸브 랩핑 및 누설 시험(Valve Lapping and Leak Testing) 339
10.8.11. 피스톤 수리(Piston Repairs) 340
10.8.12. 실린더 연마 및 호닝(Cylinder Grinding and Honing) 340
10.9. 재조립(Reassembly) 341
10.10. 장착 및 시험운전(Installation and Testing) 342
10.10.1. 왕복기관의 시험운전(Engine Testing of Reciprocating Engines) 342
10.10.2. 시운전실 요구 조건(Test Cell Requirements) 342
10.10.3. 엔진 계기(Engine Instruments) 343
10.11. 왕복엔진 작동(Reciprocating Engine Operation) 347
10.11.1. 엔진 계기(Engine Instruments) 347
10.11.2. 엔진 시동(Engine Starting) 347
10.11.3. 프리오일링(Pre-Oiling) 347
10.11.4. 유압폐쇄(Hydraulic Lock) 347
10.11.5. 엔진 웜업(Engine Warm-Up) 348
10.11.6. 지상점검(Ground Check) 348
10.11.7. 연료압력과 오일압력 점검(Fuel Pressure and Oil Pressure Check) 349
10.11.8. 프로펠러 피치 점검 (Propeller Pitch Check) 349
10.11.9. 파워 점검(Power Check) 349
10.11.10. 아이들속도 및 아이들혼합기 점검(Idle Speed and Idle Mixture Checks) 350
10.11.11. 엔진 정지(Engine Stopping) 350
10.12. 엔진 작동 원리(Basic Engine Operating Principles) 351
10.12.1. 연소 공정(Combustion Process) 351
10.12.2. 디토네이션(Detonation) 351
10.12.3. 조기점화(Pre-Ignition) 352
10.12.4. 역화(Backfiring) 353
10.12.5. 후화(Afterfiring) 353
10.13. 엔진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Factors Affecting Engine Operation) 353
10.13.1. 압축(Compression) 353
10.13.2. 연료 계량(Fuel Metering) 354
10.13.3. 아이들 혼합기(Idle Mixture) 354
10.13.4. 흡입매니폴드(Induction Manifold) 355
10.13.5. 밸브 간극의 영향(Operational Effect of Valve Clearance) 355
10.14. 엔진 고장탐구(Engine Troubleshooting) 357
10.15. 실린더 압축시험(Cylinder Compression Tests) 360
10.15.1. 차압시험기(Differential Pressure Tester) 360
10.15.2. 실린더 교환(Cylinder Replacement) 362
10.16. 실린더 장탈(Cylinder Removal) 362
10.17. 실린더 장착(Cylinder Installation) 363
PART 11. 경량항공기 엔진(Light-Sport Aircraft Engines) 364
11.1. 엔진일반(Engine General Requirements) 365
11.2. 경량항공기 엔진의 종류(Types of Light-Sport Engines) 367
11.2.1. 경량항공기 엔진의 종류(Light-Sport Aircraft Engines) 367
11.2.2. 2-사이클 2-실린더 로텍스 엔진, 이중 커패 시터 방전 점화(Two-Cycle, Two Cylinder Rotax Engine, Dual-Capacitor Discharge Ignition) 367
11.2.3. 2-사이클 엔진 시스템 설명(Description of System for Two-Stroke Engines) 368
11.2.4. 윤활계통(Lubrication Systems) 369
11.2.5. 전기계통(Electric System) 370
11.2.6. 연료계통(Fuel System) 370
11.3. 대향형 경량항공기 및 인증된 엔진(Opposed Light-Sport and Certified Engines) 371
11.3.1. Rotax 912/914 371
11.3.2. 계통(Description of Systems) 372
11.3.3. Jabiru 경량항공기 엔진 376
11.4. 경량항공기 Rotax 엔진의 정비일반(General Maintenance Practices on Light-Sport Rotax Engines) 381
11.5. 정비 계획과 정비 점검표(Maintenance Schedule Procedures and Maintenance Checklist) 382
11.5.1. 기화기 동기화(Carburetor Synchronization) 383
11.5.2. 공압 동기화(Pneumatic Synchronization) 384
11.5.3. 아이들 속도 조정(Idle Speed Adjustment) 386
11.5.4. 엔진작동 최적화 (Optimizing Engine Running) 386
11.5.5. 기화기 작동점검(Checking the Carburetor Actuation) 387
11.6. 윤활계통(Lubrication System) 388
11.6.1. 오일 레벨검사(Oil Level Check) 388
11.6.2. 오일교환(Oil Change) 388
11.6.3. 오일탱크 세척(Cleaning the Oil Tank) 389
11.6.4. 마그네틱 플러그 점검(Inspection the Magnetic Plug) 390
11.6.5. 프로펠러 기어박스 점검(Checking the Propeller Gearbox) 390
11.6.6. 자유 회전 마찰 토크 점검(Checking the Friction Torque in Free Rotation) 390
11.6.7. 일일 정비점검(Daily Maintenance Checks) 391
11.7. 비행전 점검(Pre-Flight Checks) 392
11.8. 고장탐구 및 비정상 작동(Troubleshooting and Abnormal Operation) 393
11.8.1. 고장탐구(Troubleshooting) 393
11.8.2. 비정상 작동(Abnormal Operating) 394
11.9. 엔진 저장(Engine Preservation) 394
11.10. 경량항공기 Jabiru 엔진의 정비일반(General Maintenance Practices for the Light-Sport Jabiru Engines) 395
11.10.1. 엔진 및 구성품 검사(Engine and Engine Compartment Inspection) 395
11.10.2. 윤활계통(Lubrication System) 396
11.10.3. 기화기 조정 및 점검(Carburetor Adjustment and Checks) 397
11.10.4. 점화플러그(Spark Plugs) 397
11.10.5. 배기계통(Exhaust System) 397
11.10.6. 헤드 볼트(Head Bolts) 398
11.10.7. 회전속도계 및 송출기(Tachometer and Sender) 398
11.11. 엔진 점검표(Engine Inspection Charts) 398
판권기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