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8
가. 이전 교육과정기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체제 분석 1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 내용 분석 19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체제 개발 19
라.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관련 정책 제언 모색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조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델파이 조사 21
라. 워크숍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선행 연구 23
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및 특징 25
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25
나. 핵심역량을 반영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27
다.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학생 중심 교과 교육과정 개발 28
3. 교육과정기별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9
가.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29
나. 교과용도서 검정기준 31
4. 교육과정기별 교과용도서 검정 심의회 운영 및 심사 절차 32
가. 교육과정기별 심의회 구성 32
나. 교육과정기별 심의회 운영 36
다. 교육과정기별 검정 심사 절차 39
5. 시사점 40
Ⅲ.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개발 43
1. 개발 방법 및 절차 44
2.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46
가.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1차 수정안 46
나.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2차 수정안 55
다. 최종 수정안 60
Ⅳ.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및 심의회 운영(안) 개발 69
1. 개발 방법 및 절차 70
2.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및 심의회 운영(안) 73
가. 설명회 및 연수 74
나. 기초조사 77
다. 본심사 81
라. 최종 수정안 96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98
1. 요약 99
가.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개발 100
나.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및 심의회 운영(안) 개발 103
2. 정책 제언 106
제언 1. 저작자 대상 설명회 신설 및 본심사 강화 내용이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도서 개발 기본 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106
제언 2. 교과용도서 내용의 정확성과 심사 결과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검정심사 기간이 확대되어야 한다. 110
제언 3. 검정 심사 운영의 안정화를 위해 검정 심사 운영비의 간접비에 대한 국고 지원이 필요하다.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16
[부록 1]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관련 델파이 조사지 119
[부록 2]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방안 관련 델파이 조사지 143
판권기 2
〈표 Ⅱ-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제시 양식 26
〈표 Ⅱ-2〉/〈표 Ⅱ-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과 그 의미 27
〈표 Ⅱ-3〉/〈표 Ⅱ-2〉 교육과정기별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의 영역 30
〈표 Ⅱ-4〉/〈표 Ⅱ-3〉 교육과정기별 교과용도서 검정기준의 심사 영역 31
〈표 Ⅱ-5〉/〈표 Ⅱ-4〉 교육과정기별 심의회 구성원 및 역할 33
〈표 Ⅱ-6〉/〈표 Ⅱ-5〉 교육과정기별 심의위원의 자격 기준 35
〈표 Ⅱ-7〉/〈표 Ⅱ-6〉 교육과정기별 심의회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37
〈표 Ⅲ-1〉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45
〈표 Ⅲ-2〉 델파이 조사지 구성 46
〈표 Ⅲ-3〉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의 목표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47
〈표 Ⅲ-4〉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의 기본 방향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49
〈표 Ⅲ-5〉 교과용도서 편찬 방향의 주요 내용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50
〈표 Ⅲ-6〉 공통 편찬상의 유의점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52
〈표 Ⅲ-7〉 교과 편찬상의 유의점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52
〈표 Ⅲ-8〉 공통 검정기준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53
〈표 Ⅲ-9〉 교과 검정기준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55
〈표 Ⅳ-1〉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71
〈표 Ⅳ-2〉 델파이 조사지 구성 72
〈표 Ⅳ-3〉 검정 심의회 구성 및 운영 관련 연구진 안 74
〈표 Ⅳ-4〉 저작자 대상 설명회 신설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5
〈표 Ⅳ-5〉 심의위원 연수 확대 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6
〈표 Ⅳ-6〉 합숙 조사 기간 확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7
〈표 Ⅳ-7〉 연구위원 수 확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8
〈표 Ⅳ-8〉 공통 검정기준 전문 심사 단계 신설에 대한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9
〈표 Ⅳ-9〉 교육의 중립성 자문 신설에 대한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1
〈표 Ⅳ-10〉 본심사 재택 심사 기간 확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2
〈표 Ⅳ-11〉 본심사 합숙 심사 기간 확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3
〈표 Ⅳ-12〉 검정위원 대상 설명회 신설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4
〈표 Ⅳ-13〉 수정ㆍ보완 반영 여부 심사에 연구위원 참여 추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5
〈표 Ⅳ-14〉 수정ㆍ보완 반영 여부 심사에 연구위원 참여 추가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Ⅳ-15〉 수정ㆍ보완 심사 횟수 확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7
〈표 Ⅳ-16〉 수정ㆍ보완 반영 여부 심사 운영 방식 다양화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8
〈표 Ⅳ-17〉 수정ㆍ보완 반영 여부 심사 운영 방식 다양화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88
〈표 Ⅳ-18〉 감수 절차 추가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9
〈표 Ⅳ-19〉 감수 절차 추가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0
〈표 Ⅳ-20〉 감수의 범위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2
〈표 Ⅳ-21〉 감수기관에 제공할 자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3
〈표 Ⅳ-22〉 감수기관의 역할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5
〈표 Ⅳ-23〉 교과용도서 검정 심의회 운영 최종안 96
〈표 Ⅴ-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검정 절차(안) 109
〈표 Ⅴ-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일정(안) 110
[그림 Ⅰ-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개발, 심사 및 적용 일정 16
[그림 Ⅰ-2] 2개년 연구(2015~2016)의 단계별 연구 목적 및 내용 18
[그림 Ⅱ-1] 교육과정기별 심사 절차 비교 39
[그림 Ⅲ-1]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안) 개발 절차 44
[그림 Ⅳ-1]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및 심의회 운영(안) 개발 과정 70
[그림 Ⅳ-2]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관련 연구진 안 73
[그림 Ⅳ-3]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절차 최종안 97
[그림 Ⅴ-1] 연구 결과 정리 105
[그림 Ⅴ-2] 저작자 대상 설명회 관련 기관 역할 구분 및 운영 방안 107
[그림 Ⅴ-3] 감수 시행에 따른 기관별 역할 구분 108
[그림 Ⅴ-4] 감수 세부 운영 절차(안) 108
[그림 Ⅴ-5] 검정 심사 수수료 평균 단가 변동 추이 112
[그림 Ⅴ-6] 교과용도서 검정 심사 운영을 위한 국고 지원액 사용 방안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