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3. 연구 방법 21
Ⅱ. 선행연구 고찰 23
1. 학습척도의 개념 및 개발 원리 24
2. 읽기, 수학 영역의 국제 학습척도 개발 가능성 31
3. 국제 학습척도 개발 방향 33
Ⅲ. 국내 데이터 수집 설계, 검사도구 개발 및 시행 40
1. 국내 데이터 수집 설계 41
가. 검사 대상 표집 41
나. 검사설계 42
2. 검사도구 개발 절차 43
가. 검사도구 개발 방향 및 원칙 합의 43
나. 문항 공통 검토 및 선정 46
다. 문항 번역ㆍ검증 및 문항 확정 47
라. 평가도구 초안 개발 48
마. 필드테스트 실시 48
3. 읽기 검사도구 개발 49
가. ACER와의 공통검토를 통한 문항 선제 49
나. 국내 초등교사의 문항 검토 50
다. 필드테스트 51
라. 최종 검사지 구성 52
4. 수학 검사도구 개발 53
가. ACER와의 공통검토를 통한 문항 선제 53
나. 국내 초등교사의 문항 검토 56
다. 필드테스트 57
라. 최종 검사지 구성 57
5. 검사 실시 59
6. 채점 60
Ⅳ. 학습척도 시안의 타당성 검토 61
1. 내용 전문가들에 의한 타당성 검토 62
가. 읽기 62
나. 수학 69
2. 경험적 데이터에 기초한 타당성 검토 78
가. 읽기 78
나. 수학 95
Ⅴ. 결론 및 제언 110
1. 결론 111
2. 정책 제언 114
참고문헌 123
ABSTRACT 126
[부록 1] A Reference for LMP Phase Ⅱ Participating Countries 129
[부록 2] 수학 학습척도 시안 전문 159
[부록 3] 국내 데이터 수집을 위한 읽기, 수학 검사 시행 안내문 171
판권기 2
〈표 Ⅱ-1〉 수학 이해 척도의 수준별 성취기준 예시(수준1부터 수준8까지) 25
〈표 Ⅱ-2〉 초등 전기 읽기 학습성과 32
〈표 Ⅱ-3〉 초등 후기 읽기 학습성과 32
〈표 Ⅱ-4〉 초등 전기의 수학 내용 요소 32
〈표 Ⅱ-5〉 초등 후기의 수학 내용 요소 33
〈표 Ⅲ-1〉 국제 학습척도 개발을 위한 국내 데이터 수집 연구 표집 계획 42
〈표 Ⅲ-2〉 국제 학습척도 개발을 위한 국내 데이터 수집 연구용 검사지 설계(읽기수학 영역 공통) 42
〈표 Ⅲ-3〉 한국 내 데이터 수집 연구를 위한 검사지 구성을 위한 문항 선정 방향 46
〈표 Ⅲ-4〉 읽기 영역 문항군 최종안 구성 52
〈표 Ⅲ-5〉 읽기 영역 문항군 최종안의 문항수 및 비율 53
〈표 Ⅲ-6〉 수학 영역 검사지 구성 58
〈표 Ⅲ-7〉 수학 영역 검사지의 문항별 비율 59
〈표 Ⅳ-1〉 읽기 학습척도 시안 63
〈표 Ⅳ-2〉 읽기 학습척도 시안에서의 읽기 능력 단계별 문항 분류와 국내 전문가들의 분류 비교 66
〈표 Ⅳ-3〉 수학 학습척도 시안 상의 능력 단계 8 70
〈표 Ⅳ-4〉 수학 학습척도 시안 71
〈표 Ⅳ-5〉 수학 학습척도 시안에서의 수학 능력 단계별 문항 분류와 국내 전문가들의 분류 비교 74
〈표 Ⅳ-6〉 지역 규모 및 성별에 따른 읽기 검사 참여 학생 수와 비율 79
〈표 Ⅳ-7〉 읽기 검사 유형별 응답 학생 수와 평균 정답률 79
〈표 Ⅳ-8〉 읽기 검사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 82
〈표 Ⅳ-9〉 읽기 문항에 대해 학습척도 시안에서 설정한 난이도와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난이도 85
〈표 Ⅳ-10〉 읽기 학습척도에 연계된 NAEA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22개 가교문항사용) 91
〈표 Ⅳ-11〉 읽기 학습척도에 연계된 NAEA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11개 가교문항 사용) 93
〈표 Ⅳ-12〉 지역 규모 및 성별에 따른 수학 검사 참여 학생 수와 비율 95
〈표 Ⅳ-13〉 수학 검사 유형별 응답 학생 수와 평균 정답률 96
〈표 Ⅳ-14〉 수학 검사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 97
〈표 Ⅳ-15〉 수학 문항에 대해 학습척도 시안에서 설정한 난이도와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난이도 100
〈표 Ⅳ-16〉 수학 학습척도에 연계된 NAEA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32개 가교문항 사용) 105
〈표 Ⅳ-17〉 수학 학습척도에 연계된 NAEA 문항들의 난이도 및 문항 적합도(29개 가교문항 사용) 108
[그림 Ⅱ-1] 수학 학습이력 척도 27
[그림 Ⅱ-2] 향상도 척도 개발 과정 30
[그림 Ⅱ-3] 향상도 척도 활용 예시 30
[그림 Ⅱ-4] 국제 학습척도의 형태 35
[그림 Ⅱ-5] 국제 학습척도 개발을 위한 국가별 연구팀과 협력그룹의 관계 37
[그림 Ⅲ-1] 검사도구 개발 절차 43
[그림 Ⅲ-2] KICE-ACER 연구 협력 내용 45
[그림 Ⅲ-3] 평가도구 번역 및 검증 절차 47
[그림 Ⅲ-4] 선제 과정에서 배제된 국내 문항 예시 1 54
[그림 Ⅲ-5] 선제 과정에서 배제된 국내 문항 예시 2 54
[그림 Ⅳ-1] 28번 문항 76
[그림 Ⅳ-2] 37번 문항 76
[그림 Ⅳ-3] 26번 문항 77
[그림 Ⅳ-4] 39번 문항 77
[그림 Ⅳ-5] 읽기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이전) 84
[그림 Ⅳ-6] 읽기 학습척도 시안에서 설정한 문항별 난이도와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난이도의 관계 87
[그림 Ⅳ-7] 읽기 학습척도 시안과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문항 난이도 89
[그림 Ⅳ-8] 읽기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후: 22개 가교문항 활용) 92
[그림 Ⅳ-9] 읽기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후: 11개 가교문항 활용) 94
[그림 Ⅳ-10] 수학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이전) 99
[그림 Ⅳ-11] 수학 학습척도 시안에서 설정한 문항별 난이도와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난이도의 관계 102
[그림 Ⅳ-12] 수학 학습척도 시안과 국내 데이터에서 추정된 문항 난이도 103
[그림 Ⅳ-13] 수학 검사지 8번 문항 104
[그림 Ⅳ-14] 수학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후: 32개 가교문항 활용) 107
[그림 Ⅳ-15] 수학 검사의 피험자 능력 분포와 문항별 난이도(학습척도 연계 후: 29개 가교문항 활용) 109
[그림 Ⅴ-1] 국제 교육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114
[그림 Ⅴ-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교육 관련 목표 및 세부 목표 115
〈Table Ⅱ-1〉 Sampling plans for LMP Phase Ⅱ research in Korea 131
〈Table Ⅱ-2〉 Test forms used in LMP Phase Ⅱ research in Korea 131
〈Table Ⅱ-3〉 Criteria for selecting reading and mathematics items 134
〈Table Ⅲ-1〉 Comparison of Bands based on draft learning metrics and Korean experts 140
〈Table Ⅲ-2〉 Frequencies of Students' Gender and Residence 142
〈Table Ⅲ-3〉 Estimated Item Difficulties and Item Fit Statistics of the Mathematics Data 144
〈Table Ⅲ-4〉 Math Item Difficulties in the Draft Metric vs. Those Estimated from Empirical Data 146
〈Table Ⅲ-5〉 Estimated Item Difficulties and Item Fit Statistics in Linking Study 151
[Figure Ⅱ-1] Procedures for test development 132
[Figure Ⅱ-2] Procedure for verifying translated test items 136
[Figure Ⅲ-1] Wright Map of the Mathematics Data Analysis 145
[Figure Ⅲ-2] Relationship between Math Item Difficulty based on Draft Learning Metric and Empirical Data 148
[Figure Ⅲ-3] Item Difficulties in the Draft Metric and Those Estimated from Korean Math Test Data 150
[Figure Ⅲ-4] Wright Map of the Mathematics Data Analysis in Linking Study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