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5
Ⅱ.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방안 27
1.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과정 이수 점검 28
2. 교육과정 이수의 개념 도출 30
가. 교육과정 이수의 정의 30
나. 교육과정 적정 이수의 기준 33
3.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방안 40
4.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42
Ⅲ.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43
1. 학업성취도 및 진단평가 사례 44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44
나. 교과학습 진단평가 및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46
다. 시도교육청 학습 진단평가 46
라. 단위 학교 학습 진단 프로그램 50
마. 요약 및 시사점 52
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방향 53
가. 진단 검사의 개념 고찰 53
나.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63
3. 교과별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도출 64
가. 교과별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의 개념과 도출 절차 64
나.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66
다.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75
라. 영어과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86
4.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92
가. 국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92
나.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105
다.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119
5.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예비 시행 134
가. 검사지 구성 134
나. 대상 및 방법 136
다. 결과 분석 136
Ⅳ.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활용 및 학습 증진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 조사 138
1.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활용을 위한 기초 조사(교사 대상) 139
가. 대상 및 방법 139
나. 설문지 구성 139
다. 결과 분석 140
라. 요약 및 시사점 148
2. 학습 증진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 조사(학생 대상) 149
가. 대상 및 방법 149
나. 설문지 구성 150
다. 결과 분석 157
라. 요약 및 시사점 196
3. 학업 성취에 영항을 주는 정의적, 메타 인지적 요인 분석 199
가.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메타 인지적 요인들과의 구조적 관계 199
나.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201
다. 요약 및 시사점 213
Ⅴ. 결론 및 제언 215
1. 결론 및 논의 216
2. 정책 제언 222
3. 학술적 의미 238
참고문헌 243
Abstract 252
[부록 1] 학생 설문지 256
[부록 2] 교사 설문지 265
[부록 3] 협의회 목록 268
[부록 4] 초등 국어, 수학, 영어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문항(CD) 271
판권기 2
〈표 Ⅱ-1〉 미국 AP 성적 수준 39
〈표 Ⅱ-2〉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방안 41
〈표 Ⅲ-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도별 평가 대상 45
〈표 Ⅲ-2〉 B 초등학교 진단 활동 결과표 예시(일부) 52
〈표 Ⅲ-3〉 기존의 교육과정 질 관리 및 본 연구와의 차이 53
〈표 Ⅲ-4〉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초등학교 국어과 인지요소(송미영 외, 2011) 59
〈표 Ⅲ-5〉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초등학교 수학과 인지요소(송미영 외, 2011) 60
〈표 Ⅲ-6〉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 학교급 공통 인지요소(김희경 외, 2012) 61
〈표 Ⅲ-7〉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학교급 공통 인지요소(김희경 외, 2012) 62
〈표 Ⅲ-8〉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의 개념 65
〈표 Ⅲ-9〉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①) 67
〈표 Ⅲ-10〉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②) 67
〈표 Ⅲ-11〉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③) 68
〈표 Ⅲ-12〉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④) 68
〈표 Ⅲ-13〉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⑤) 69
〈표 Ⅲ-14〉 국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⑥) 69
〈표 Ⅲ-15〉 국어과 1~2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70
〈표 Ⅲ-16〉 국어과 3~4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71
〈표 Ⅲ-17〉 국어과 5~6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73
〈표 Ⅲ-18〉 국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을 위한 학습 진단 영역 74
〈표 Ⅲ-19〉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①) 76
〈표 Ⅲ-20〉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②) 76
〈표 Ⅲ-21〉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③ 77
〈표 Ⅲ-22〉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④) 77
〈표 Ⅲ-23〉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⑤ 78
〈표 Ⅲ-24〉 수학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⑥) 78
〈표 Ⅲ-25〉 수학과 1~2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79
〈표 Ⅲ-26〉 수학과 3~4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80
〈표 Ⅲ-27〉 수학과 5~6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83
〈표 Ⅲ-28〉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을 위한 학습 진단 영역 85
〈표 Ⅲ-29〉 영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①) 87
〈표 Ⅲ-30〉 영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②) 87
〈표 Ⅲ-31〉 영어과 주요 학습 요소 도출(예시③) 88
〈표 Ⅲ-32〉 영어과 3~4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89
〈표 Ⅲ-33〉 영어과 5~6학년군의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 90
〈표 Ⅲ-34〉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을 위한 학습 진단 영역 91
〈표 Ⅲ-35〉 국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 92
〈표 Ⅲ-36〉 국어과 1~2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93
〈표 Ⅲ-37〉 국어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95
〈표 Ⅲ-38〉 국어과 5~6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97
〈표 Ⅲ-39〉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 105
〈표 Ⅲ-40〉 수학과 1~2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106
〈표 Ⅲ-41〉 수학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109
〈표 Ⅲ-42〉 수학과 5~6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112
〈표 Ⅲ-43〉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평가틀 119
〈표 Ⅲ-44〉 영어과 3~4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120
〈표 Ⅲ-45〉 영어과 5~6학년군 진단 검사 출제계획표 122
〈표 Ⅲ-46〉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134
〈표 Ⅲ-47〉 국어과 예비 시행 검사 구성 135
〈표 Ⅲ-48〉 수학과 예비 시행 검사 구성 135
〈표 Ⅲ-49〉 영어과 예비 시행 검사 구성 135
〈표 Ⅲ-50〉 교과별 예비 시행 응시 학생 수 136
〈표 Ⅲ-51〉 학년에 따른 교과별 성취도 점수 137
〈표 Ⅲ-52〉 영어 교과의 대영역별 점수(영역별 100점 만점) 137
〈표 Ⅳ-1〉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활용에 관한 의견 조사를 위한 설문 구성 140
〈표 Ⅳ-2〉 교사들의 배경 변인 141
〈표 Ⅳ-3〉 국어과 교육과정의 양과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 142
〈표 Ⅳ-4〉 교직 경력에 따른 5~6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의 수준에 대한 인식 143
〈표 Ⅳ-5〉 수학과 교육과정의 양과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 143
〈표 Ⅳ-6〉 영어과 교육과정의 양과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 144
〈표 Ⅳ-7〉 교과별, 학년군별 학생 수업 이해도 144
〈표 Ⅳ-8〉 교과별 교육과정 이수 수준 예측 145
〈표 Ⅳ-9〉 학교 프로그램 빈도 146
〈표 Ⅳ-10〉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학기당 운영 시간 146
〈표 Ⅳ-11〉 1~2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 147
〈표 Ⅳ-12〉 3~4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 147
〈표 Ⅳ-13〉 5~6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기 147
〈표 Ⅳ-14〉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및 문항 출제 매뉴얼 활용 148
〈표 Ⅳ-15〉 교과별 교육과정 진단 영역별 학습 가이드 활용 148
〈표 Ⅳ-16〉 진단 검사 및 설문에 참여한 학생 수 150
〈표 Ⅳ-17〉 학습 실태 조사를 위한 학생 설문 구성 156
〈표 Ⅳ-18〉 국어 교과 학습 방법 157
〈표 Ⅳ-19〉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58
〈표 Ⅳ-20〉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58
〈표 Ⅳ-21〉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59
〈표 Ⅳ-22〉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59
〈표 Ⅳ-23〉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60
〈표 Ⅳ-24〉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61
〈표 Ⅳ-25〉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61
〈표 Ⅳ-26〉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62
〈표 Ⅳ-27〉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교우 친밀도 차이 검정 162
〈표 Ⅳ-28〉 성별 및 학년에 따른 부모 친밀도 차이 검정 163
〈표 Ⅳ-29〉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63
〈표 Ⅳ-30〉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64
〈표 Ⅳ-31〉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국어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64
〈표 Ⅳ-32〉 학습 방법에 따른 국어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65
〈표 Ⅳ-33〉 수학 교과 학습 방법 165
〈표 Ⅳ-34〉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66
〈표 Ⅳ-35〉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67
〈표 Ⅳ-36〉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67
〈표 Ⅳ-37〉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68
〈표 Ⅳ-38〉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69
〈표 Ⅳ-39〉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69
〈표 Ⅳ-40〉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70
〈표 Ⅳ-41〉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70
〈표 Ⅳ-42〉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교우 친밀도 차이 검정 171
〈표 Ⅳ-43〉 성별 및 학년에 따른 부모 친밀도 차이 검정 171
〈표 Ⅳ-44〉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72
〈표 Ⅳ-45〉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72
〈표 Ⅳ-46〉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73
〈표 Ⅳ-47〉 학습 방법에 따른 수학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73
〈표 Ⅳ-48〉 영어 교과 학습 방법 174
〈표 Ⅳ-49〉 국어, 수학, 영어 교과 학습 방법 비교 175
〈표 Ⅳ-50〉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75
〈표 Ⅳ-51〉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동기 차이 검정 176
〈표 Ⅳ-52〉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76
〈표 Ⅳ-53〉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교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 검정 177
〈표 Ⅳ-54〉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78
〈표 Ⅳ-55〉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태도 차이 검정 178
〈표 Ⅳ-56〉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79
〈표 Ⅳ-57〉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교과 학습 전략 차이 검정 179
〈표 Ⅳ-58〉 성별 및 학년에 따른 교우 친밀도 차이 검정 180
〈표 Ⅳ-59〉 성별 및 학년에 따른 부모 친밀도 차이 검정 180
〈표 Ⅳ-60〉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81
〈표 Ⅳ-61〉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수업 내용의 양 인식 차이 검정 181
〈표 Ⅳ-62〉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영어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82
〈표 Ⅳ-63〉 학습 방법에 따른 영어 수업 내용의 난이도 인식 차이 검정 182
〈표 Ⅳ-64〉 분석 변수 183
〈표 Ⅳ-65〉 학생 변인 평균 - 국어 186
〈표 Ⅳ-66〉 학생 변인 평균 - 수학 187
〈표 Ⅳ-67〉 학생 변인 평균 - 영어 187
〈표 Ⅳ-68〉 교사 변인 평균 188
〈표 Ⅳ-69〉 학교 프로그램 변인 평균 188
〈표 Ⅳ-70〉 초등학교 4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89
〈표 Ⅳ-71〉 초등학교 4학년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90
〈표 Ⅳ-72〉 초등학교 4학년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91
〈표 Ⅳ-73〉 초등학교 6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93
〈표 Ⅳ-74〉 초등학교 6학년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94
〈표 Ⅳ-75〉 초등학교 6학년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195
〈표 Ⅳ-76〉 신뢰도 분석 202
〈표 Ⅳ-77〉 확인적 요인 분석 203
〈표 Ⅳ-78〉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검사 204
〈표 Ⅳ-79〉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검사 204
〈표 Ⅳ-80〉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검사 205
〈표 Ⅳ-81〉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검사 206
〈표 Ⅳ-82〉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검사 207
〈표 Ⅳ-83〉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검사 207
〈표 Ⅳ-84〉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검사 208
〈표 Ⅳ-85〉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검사 209
〈표 Ⅳ-86〉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검사 210
〈표 Ⅳ-87〉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검사 210
〈표 Ⅳ-88〉 모형 적합도: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검사 211
〈표 Ⅳ-89〉 모형 경로계수: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검사 212
〈표 Ⅴ-1〉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방안 225
〈표 Ⅴ-2〉 교과학습 진단평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교육과정 이수 점검 226
〈표 Ⅴ-3〉 학업성취도 평가와 교육과정 이수 진단 240
[그림 Ⅱ-1] 유럽 국가들의 초등학교 유급 허용 현황3) 31
[그림 Ⅱ-2] 미주리 주의 성취기준: The Show-Me Standards 36
[그림 Ⅱ-3] 미주리 주의 4단계 성취수준 및 관련 설명 37
[그림 Ⅱ-4] 교육과정 이수 진단 도구 구성 및 개발 일정 42
[그림 Ⅲ-1] 진단평가의 주요 구성 3요소(Lee, 2015: 10) 57
[그림 Ⅲ-2]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검사 개발 절차 64
[그림 Ⅲ-3] 주요 학습 요소 및 학습 진단 영역의 도출 절차 66
[그림 Ⅲ-4] 국어과 문항 고유 번호 93
[그림 Ⅲ-5] 수학과 문항 고유 번호 106
[그림 Ⅲ-6] 영어과 문항 고유 번호 120
[그림 Ⅳ-1] 학업성취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 동기, 학습 태도 및 학습 전략의 구조적 관계 200
[그림 Ⅳ-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변인의 구조모형 201
[그림 Ⅳ-3] 확인적 요인 분석 모형 203
[그림 Ⅴ-1]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및 학습 증진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른 정책 방안 및 추진 전략 223
[그림 Ⅴ-2] 기초학력 보장 정책과 연계한 교육과정 적정 이수 점검 및 보정 228
[그림 Ⅴ-3] 온라인 교육과정 이수 진단 시스템 229
[그림 Ⅴ-4] 초등 영어 3~4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 결과 피드백 230
[그림 Ⅴ-5] 교육과정 이수 점검 및 보정을 위한 추진 체제별 역할 231
[그림 Ⅴ-6] 초등 수학 3~4학년군 교육과정 이수 진단에 다른 보정 자료 예시 233
[그림 Ⅴ-7] 수학과 1~2학년군의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 앱의 프로그램 예시 234
[그림 Ⅴ-8] (핵심) 성취기준에 기반을 둔 학습 진단 영역 240
[그림 Ⅴ-9]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변인의 구조 모형(p.187, [그림 Ⅳ-2] 재사용)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