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3
3. 연구 추진 방법 26
가. 문헌 조사 26
나. 현지조사 26
다. 전문가협의회 27
라. 현지 워크숍 28
마. 초청 워크숍 29
바. 설문조사 30
사. 세미나 30
Ⅱ. 교육개발협력 선행 연구 고찰 32
1. KICE의 국제교육개발협력 관련 선행 연구 33
2. 우리나라의 국제교육개발협력 관련 선행 연구 37
3. 캄보디아 국제교육개발협력 관련 선행 연구 41
4. 시사점 45
가. KICE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추진 전략 45
나. 한국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정책 제언 47
다. 캄보디아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에 대한 제언 48
Ⅲ.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 방향 설정 51
1. 캄보디아 일반 현황 52
가. 문화, 정치, 역사 52
나. 경제 55
다. 국제개발협력 현황 56
2.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61
가. 교육체제 61
나. 학습성과 평가체제 64
다. 교육전략계획 67
3.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내외적 요구 71
가. 내적 요구분석 71
나. 외적 요구분석 72
4. 캄보디아 현황 및 요구분석에 기반한 시사점 73
가. 일반현황 및 학습성과 평가체제 분석에 기반한 시사점 73
나. 요구분석에 기반한 시사점 76
5.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 방향 77
가. 컨설팅의 목적 78
나. 컨설팅 고려 사항 79
다. 컨설팅 내용 81
라. 컨설팅 방법 82
마. 컨설팅 평가 82
바. 컨설팅 로드맵 85
Ⅳ.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 시행 88
1. 1차 컨설팅 90
가. 1차 워크숍 90
나. 1차 컨설팅의 성과와 시사 93
2. 2차 컨설팅 101
가. 2차 워크숍 102
나. 2차 컨설팅 성과와 시사 105
3. 3차 컨설팅 113
가. 3차 워크숍 114
나. 3차 컨설팅의 성과와 시사 117
4. 4차 컨설팅 126
가. 4차 워크숍 126
나. 4차 컨설팅 성과와 시사 129
5. 컨설팅 시사점 136
Ⅴ. 차년도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 방향 설정 139
1.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의 발전을 위한 의견 수렴 140
가.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실제적 요구의 분석 및 지원 방안 구안 142
나. 캄보디아 현지의 학습성과 평가체제의 활용 144
다. 지역 수준의 평가체제 지원을 병행하여 컨설팅의 대상 확산 145
라. 성과 지속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방안의 수립 147
2. 2차년도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의 방향 설정 148
가. 컨설팅의 심화 149
나. 컨설팅의 확산 155
다. 컨설팅의 심화와 확산의 주변 158
Ⅵ. 요약 및 제언 162
1. 요약 163
가.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 방향 설정 164
나.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 시행 166
다. 차기년도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의 발전을 위한 논의 167
2. 제언 168
참고문헌 183
ABSTRACT 189
[부록] 192
1. 용어집 193
2. 현지조사를 위한 사전 질문지 195
3. 워크숍 설문지 197
4. 설문분석 응답 결과 218
5. 액션 플랜 가이드라인 240
6. 전문가협의회 목록 247
판권기 2
〈표 Ⅰ-1〉 현지 워크숍 개요 29
〈표 Ⅰ-2〉 초청 워크숍 개요 30
〈표 Ⅱ-1〉 KICE 교육개발협력 연구 34
〈표 Ⅱ-2〉 우리나라의 교육 ODA 관련 연구 38
〈표 Ⅱ-3〉 캄보디아 교육개발협력 관련 주요 연구 42
〈표 Ⅲ-1〉 캄보디아의 교육체제 62
〈표 Ⅲ-2〉 학년별 캄보디아의 1~10학년 교과목 및 주당 수업 시수(시간) 63
〈표 Ⅲ-3〉 캄보디아의 대규모 교육평가 66
〈표 Ⅲ-4〉 ESP 2014-2018의 핵심 지표 69
〈표 Ⅲ-5〉 컨설팅 성과 평가 84
〈표 Ⅳ-1〉 1차 워크숍 개요 91
〈표 Ⅳ-2〉 1차 워크숍 일정 92
〈표 Ⅳ-3〉 1차 워크숍 참가자 93
〈표 Ⅳ-4〉 1차 워크숍에 대한 평가 94
〈표 Ⅳ-5〉 워크숍 주제 유익한 순위 95
〈표 Ⅳ-6〉 부서별 유익한 워크숍 주제 순위 96
〈표 Ⅳ-7〉 2차 워크숍을 위한 심층 주제 순위 97
〈표 Ⅳ-8〉 2차 워크숍을 위한 활동 98
〈표 Ⅳ-9〉 2차 워크숍 개요 103
〈표 Ⅳ-10〉 2차 워크숍 일정 104
〈표 Ⅳ-11〉 2차 워크숍 참가자 부서 및 참가자 수 105
〈표 Ⅳ-12〉 2차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결과 106
〈표 Ⅳ-13〉 세션별 2차 워크숍에 대한 평가 107
〈표 Ⅳ-14〉 2차 워크숍의 세션 내용의 평가 108
〈표 Ⅳ-15〉 2016년 워크숍을 위한 심층 주제 순위 110
〈표 Ⅳ-16〉 2016년 컨설팅 방법 111
〈표 Ⅳ-17〉 3차 워크숍 개요 114
〈표 Ⅳ-18〉 3차 워크숍 일정 115
〈표 Ⅳ-19〉 3차 워크숍에 참가한 부서 및 부서의 역할과 참가자 수 115
〈표 Ⅳ-20〉 3차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결과 117
〈표 Ⅳ-21〉 3차 워크숍 강의에 대한 평가 118
〈표 Ⅳ-22〉 3차 워크숍 활동에 대한 평가 119
〈표 Ⅳ-23〉 1~3차 워크숍 참여자의 만족도 비교 120
〈표 Ⅳ-24〉 1~3차 워크숍에 모두 참석한 참가자 13명의 만족도 122
〈표 Ⅳ-25〉 교육부 수준의 이행 계획 123
〈표 Ⅳ-26〉 4차 워크숍 개요 127
〈표 Ⅳ-27〉 4차 워크숍 일정 128
〈표 Ⅳ-28〉 4차 워크숍에 참가한 부서 및 부서의 역할과 참가자 수 128
〈표 Ⅳ-29〉 4차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결과 129
〈표 Ⅳ-30〉 워크숍 내용의 직무 관련 정도 130
〈표 Ⅳ-31〉 워크숍 강의 만족도 131
〈표 Ⅳ-32〉 후속 워크숍에 대한 요구 사항 131
〈표 Ⅳ-33〉 1차 대 4차 워크숍 참가자 만족도 비교 133
〈표 Ⅳ-34〉 지방 교육청 수준의 이행 계획 134
〈표 Ⅴ-1〉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 관련 세미나 140
〈표 Ⅴ-2〉 1~4차 워크숍의 주요 내용, 시간 149
〈표 Ⅴ-3〉 컨설팅의 내용 - 교육평가 관련 일반 지식과 전문 지식의 유형(안) 151
〈표 Ⅵ-1〉 협력 대상국 CPS 교육 관련 중점 분야 173
[그림 Ⅰ-1] 연구 목적 23
[그림 Ⅰ-2] 1차년도 연구 개요 25
[그림 Ⅱ-1]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추진 계획 37
[그림 Ⅲ-1] 캄보디아의 위치 53
[그림 Ⅲ-2] 캄보디아 경제 지표 55
[그림 Ⅲ-3] 한국-캄보디아 무역 현황 변화 추이 56
[그림 Ⅲ-4] 캄보디아 해외 원조 수원 변화 추이 57
[그림 Ⅲ-5] 캄보디아 ODA 수원 추이 58
[그림 Ⅲ-6] 2006~2010년 캄보디아 ODA 분야별 투입 비율 58
[그림 Ⅲ-7] 한국의 캄보디아 분야별 지원 현황 60
[그림 Ⅲ-8]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 예산 비율 변화 추이 64
[그림 Ⅲ-9]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65
[그림 Ⅲ-10]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에 대한 컨설팅의 구체화 78
[그림 Ⅲ-11] 4수준 평가 모형 83
[그림 Ⅲ-12]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 로드맵 85
[그림 Ⅳ-1] 2015년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 개요 89
[그림 Ⅳ-2] 부서별 유익한 워크숍 주제 순위 96
[그림 Ⅳ-3] 세션별 2차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결과 107
[그림 Ⅳ-4] 1~3차 워크숍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121
[그림 Ⅳ-5] 1~3차 워크숍에 모두 참석한 참가자 13명의 만족도 122
[그림 Ⅳ-6] 4차 워크숍의 직무관련도, 만족도, 후속 심화 과정 필요도 132
[그림 Ⅳ-7] 1차 대 4차 워크숍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133
[그림 Ⅳ-8] 역량개발 중심의 컨설팅 방향 138
[그림 Ⅵ-1]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 로드맵 165
[그림 Ⅵ-2]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컨설팅을 위한 정책 제언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