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의 필요성 25
나. 연구 목적 2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9
가. 연구 내용 29
나. 연구 방법 32
Ⅱ.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조사 37
1. 의견조사 개요 38
2. 의견조사 결과 39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범위, 시기 및 주체 39
나. 총론 구성의 방향 43
다. 교과 구성의 방향 53
3. 시사점 60
Ⅲ.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63
1. 북한 교육의 최근 동향 64
가. 최근 북한의 학제 변화 64
나. 북한의 교육과정의 개정 및 학교급별 편제 변화 66
2.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72
가. 남북한의 교육이념, 학제 및 최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 72
나. 남북한 교육과정의 문서체제 비교 74
다. 남북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비교 84
라. 남북한 교육 내용 비교 89
3.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에 주는 시사점 98
가. 통합의 기본 방향 측면 98
나.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100
다. 교과의 구성 103
Ⅳ. 외국의 통합 교육과정 사례-독일의 통일 전후 교육과정 107
1. 베를린장벽 붕괴(1989) 및 통일(1990) 전후 동서독 교육과정의 변화 108
가. 베를린 장벽 붕괴 사건 전의 동서독 교육과정 109
나. 베를린 장벽 붕괴 사건(1989.11.9.)에서 통일(1990.10.3.) 및 통일 이후 동서독 교육의 변화 과정 117
2. 독일 사례에 대한 면담 및 의견조사 결과 137
가. 의견조사 개요 137
나. 질문지 분석 결과 139
다. 독일 면담 분석 결과 160
3. 독일 사례에 따른 시사점 162
Ⅴ.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165
1. 통일의 시나리오 및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요 166
가. 통일의 시나리오 166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전제 171
다. 통일이후 시기별 교육과정 문서의 특성 172
2.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방향 181
가. 학제와 학교급별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85
나. 교육목표의 방향 197
다. 교육과정의 영역과 교과 구성의 방향 199
라. 교육시간의 주요 방향 207
마. 학교 교육과정 지침의 주요 방향 210
바.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및 기타 교육과정 지원의 주요 방향 214
사.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주요 방향 218
아. 교과 공통 사항의 주요 방향 220
3.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사회과 사례 224
가.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설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225
나. 교과 구성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229
다. 내용 구성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232
Ⅵ/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45
1. 요약 246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조사 246
나.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249
다. 외국의 통합 교육과정 사례-독일의 통일 전후 교육과정 252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256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중장기적 연구개발과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262
가. 통일 대비 현행 교육과정의 개선 263
나. 질 높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 연구 수행 270
다.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274
참고문헌 281
Abstract 288
[부록 1] 국내 1차 의견조사지 293
[부록 2] 국내 2차 의견조사지 296
[부록 3]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교사용, 영어) 299
[부록 4]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교사용, 독일어) 305
[부록 5]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학생용, 영어) 311
[부록 6]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학생용, 독일어) 317
[부록 7] 독일의 통일연표 323
판권기 2
〈표 Ⅰ-1〉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의 중장기 방안(안) 29
〈표 Ⅱ-1〉 의견조사 참여자 배경 38
〈표 Ⅱ-2〉 설문 문항의 구성 38
〈표 Ⅱ-3〉 통일교육과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관계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40
〈표 Ⅱ-4〉 통일 직후 과도기 교육과정 기간 40
〈표 Ⅱ-5〉 통일 직후 과도기 교육과정 각 기간 설정에 대한 이유 41
〈표 Ⅱ-6〉 통일 이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총괄 주체 41
〈표 Ⅱ-7〉 통일 이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총괄 주체 및 이유 42
〈표 Ⅱ-8〉 통일 이후 가장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학교급 43
〈표 Ⅱ-9〉 통일 후 학제 운영 방안 43
〈표 Ⅱ-10〉 유치원 5세 1년의 의무교육문제 44
〈표 Ⅱ-11〉 통일 직후 학교 교육과정 총론 문서 내용의 주안점 45
〈표 Ⅱ-12〉 통일 후 교육과정 총론 항목 45
〈표 Ⅱ-13〉 통일 후 교육과정 총론 항목 선정 기타 의견 46
〈표 Ⅱ-14〉 통일 직후 과도기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 사항 48
〈표 Ⅱ-15〉 과도기 이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가 되는 사항 50
〈표 Ⅱ-16〉 과도기 및 이후 공통 남과 북 차이에 대한 해결 방안 52
〈표 Ⅱ-17〉 통일 대비 우선 개발 교과의 기준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53
〈표 Ⅱ-18〉 통일 대비 우선 개발 교과의 기준 54
〈표 Ⅱ-19〉 통일 대비 우선 개발 교과 55
〈표 Ⅱ-20〉 남북한 통합 교과 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사항 57
〈표 Ⅱ-21〉 통일 후 교과 교육과정 항목 59
〈표 Ⅱ-22〉 통일 후 교육과정 교과 항목 선정 이유 59
〈표 Ⅲ-1〉 학제 개편에 따른 북한 교육정책 및 교육강령 특징 66
〈표 Ⅲ-2〉 북한 소학교 1996년/2013년 편제 비교(학년별 주당 수업시간 수) 67
〈표 Ⅲ-3〉 북한 1996년 고등중학교와 2013년 초급중학교 편제 비교 (학년별 주당 수업시간 수) 68
〈표 Ⅲ-4〉 북한 1996년 고등중학교와 2013년 고급중학교 편제 비교 (학년별 주당 수업시간 수) 70
〈표 Ⅲ-5〉 남북한 교육이념, 학제 및 최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 73
〈표 Ⅲ-6〉 남북한 교육과정 문서 성격 및 구성의 개요 비교 74
〈표 Ⅲ-7〉 남한과 북한의 교육과정 문서체계 비교-총론 76
〈표 Ⅲ-8〉 남북한 교육과정 문서 체계 비교-국어과 사례 77
〈표 Ⅲ-9〉 남북한 교육목표 체계 비교 78
〈표 Ⅲ-10〉 남북한 학교급별 교육목적과 목표 비교-소학교 사례 79
〈표 Ⅲ-11〉 남북한 교과별 교육목표 비교-국어과 사례 80
〈표 Ⅲ-12〉 남ㆍ북한 초등학교 편제와 단위배당 기준 비교 84
〈표 Ⅲ-13〉 남북한 중학교 편제와 단위배당 기준 비교 85
〈표 Ⅲ-14〉 남북한 고등학교 편제와 단위배당 기준 비교 87
〈표 Ⅲ-15〉 북한의 교육내용 89
〈표 Ⅲ-16〉 북한의 교과별 교수 내용 91
〈표 Ⅲ-17〉 북한 《력사》 국가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문제 내용의 학교급간 연계성 92
〈표 Ⅲ-18〉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수학 교육내용 비교 93
〈표 Ⅲ-19〉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지리 교육내용 비교 95
〈표 Ⅲ-20〉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지리 성취기준 사례 비교 96
〈표 Ⅲ-21〉 남한과 북한의 중학교 역사 교육내용 비교 96
〈표 Ⅲ-22〉 남한과 북한의 교육 기초 통계 비교 101
〈표 Ⅲ-23〉 남북한 교육과정의 유사점ㆍ차이점ㆍ장점 비교 103
〈표 Ⅲ-24〉 독일 통일 이후의 이념성이 강한 교과목의 변화 105
〈표 Ⅳ-1〉 통일 전 동독을 중심으로 한 통일의 전개과정 108
〈표 Ⅳ-2〉 동독의 초ㆍ중학교 교과과정 112
〈표 Ⅳ-3〉 동독의 고등학교 교과과정 113
〈표 Ⅳ-4〉 서독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114
〈표 Ⅳ-5〉 서독의 중학교(김나지움) 교육과정(바이에른 주) 115
〈표 Ⅳ-6〉 서독의 고등학교(상급김나지움, 12-13학년) 교육과정(바이에른 주) 115
〈표 Ⅳ-7〉 독일 통일 전 주요 정치 현안 및 교육 현안 117
〈표 Ⅳ-8〉 동독의 '원탁회의'(1990년3월5일)에서 제기된 교육과정 개혁 방안 120
〈표 Ⅳ-9〉 독일 통일 조약 중 교육 조항 125
〈표 Ⅳ-10〉 독일 통일(1990.10.3.)이후 주요 정치 현안 및 교육이슈 127
〈표 Ⅳ-11〉 통일 전후 동서독 자매주 결연 현황 129
〈표 Ⅳ-12〉 구 동독 교육과정의 변화 134
〈표 Ⅳ-13〉 의견조사 응답자 배경 137
〈표 Ⅳ-14〉 통일 전후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질문지 137
〈표 Ⅳ-15〉 통일 전후 학교생활의 변화 139
〈표 Ⅳ-16〉 1990년 이후 '과도기'적인 통일과정의 존재 인식 조사 결과 140
〈표 Ⅳ-17〉 1990년 이후 '과도기'적인 통일과정 기간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140
〈표 Ⅳ-18〉 (교사) 통일 직후 과도기에 대한 기억 141
〈표 Ⅳ-19〉 (학생) 통일 직후 과도기에 대한 기억 141
〈표 Ⅳ-20〉 새로운 교육과정이 도입되기까지 걸리는 시간 142
〈표 Ⅳ-21〉 새로운 교과서가 도입되기까지 걸리는 시간 142
〈표 Ⅳ-22〉 (교사) 공식적인 국가 및 주 수준 교육 가이드라인 존재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43
〈표 Ⅳ-23〉 통일 직후 학교 운영 지침에 대한 기억 서술응답 분석 결과 143
〈표 Ⅳ-24〉 (교사) 학교 수준의 공식적인 교육 가이드라인 존재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43
〈표 Ⅳ-25〉 (교사ㆍ학생) 통일 이후 새로운 과목 생성에 대한 설문 응답 결과 144
〈표 Ⅳ-26〉 (교사) 통일 직후 새로 가르치게 된 교과 145
〈표 Ⅳ-27〉 (학생)통일 직후 새로 학습하게 된 교과 145
〈표 Ⅳ-28〉 (교사ㆍ학생) 통일 이후 새로운 과목 담당 교사에 대한 설문 응답 결과 146
〈표 Ⅳ-29〉 새로운 교과 담당 교사 146
〈표 Ⅳ-30〉 (교사ㆍ학생) 통일 이후 폐지된 과목에 대한 설문 응답 결과 147
〈표 Ⅳ-31〉 (교사)통일 직후 폐지된 교과 147
〈표 Ⅳ-32〉 (학생)통일 직후 폐지된 교과 148
〈표 Ⅳ-33〉 (교사) 통일 이후 폐지된 과목을 가르치던 선생님의 거취에 대한 설문 응답 결과 148
〈표 Ⅳ-34〉 (교사ㆍ학생) 1990년 이후 학교의 주당 총 수업시간 변화 양상 149
〈표 Ⅳ-35〉 (교사ㆍ학생) 1990년 이후 학교의 수업단위시간 변화 양상 149
〈표 Ⅳ-36〉 (교사) 수업시간에 변화가 있었던 교과 150
〈표 Ⅳ-37〉 (학생) 수업시간에 변화가 있었던 교과 150
〈표 Ⅳ-38〉 (교사) 초등학교 지도에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낀 교과 151
〈표 Ⅳ-39〉 (교사) 중등학교 지도에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낀 교과 152
〈표 Ⅳ-40〉 (학생) 초등학교 배움에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낀 교과 153
〈표 Ⅳ-41〉 (학생) 중등학교 배움에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낀 교과 153
〈표 Ⅳ-42〉 교과지도에 있어 어려웠던 상황의 구체적 사례 154
〈표 Ⅳ-43〉 교과 지도 시 학교차원에서의 문제해결방안 154
〈표 Ⅳ-44〉 교과 지도 시 교사차원에서의 문제해결방안 155
〈표 Ⅳ-45〉 (학생ㆍ교사) 교사의 이동 155
〈표 Ⅳ-46〉 (교사) 학생 지도에서 어려운 점 156
〈표 Ⅳ-47〉 (교사) 교사 담당업무의 변화 157
〈표 Ⅳ-48〉 (학생) 학교생활 중 어려운 점 158
〈표 Ⅳ-49〉 통일 이후 변화에 대해 아쉬웠던 점 158
〈표 Ⅳ-50〉 한국에게 조언 159
〈표 Ⅴ-1〉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에서 통일의 원칙 167
〈표 Ⅴ-2〉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에서 통일의 과정 167
〈표 Ⅴ-3〉 남북한 통일에 있어 '과도기' 설정에 대한 선행 연구에서의 설정 및 본 연구의 설정 비교 168
〈표 Ⅴ-4〉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전제 171
〈표 Ⅴ-5〉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통일 시기별 개요 172
〈표 Ⅴ-6〉 통일 후 과도기의 교육과정 문서의 종류와 내용 176
〈표 Ⅴ-7〉 통일 후 과도기 교육과정 문서의 예시-긴급조치 01호 177
〈표 Ⅴ-8〉 통일 후 과도기 교육과정 문서의 예시-긴급조치 02호 177
〈표 Ⅴ-9〉 통일 후 과도기 교육과정 문서의 예시-이행조치 01호 178
〈표 Ⅴ-10〉 통일 후 과도기 교육과정 문서의 예시-잠정조치 01호 178
〈표 Ⅴ-11〉 통일 과도기 이후의 통일한국 교육과정 문서의 예시 181
〈표 Ⅴ-12〉 통일 후 시기에 따른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방향 구조 182
〈표 Ⅴ-13〉 교육과정에서 '총론'과 '총론 항목' 184
〈표 Ⅴ-14〉 남북한 교육과정 및 관련 문서에서 교육과정 '총론 항목'의 비교 184
〈표 Ⅴ-15〉 남북한 학제의 통일 전후 통합 방향 개관 186
〈표 Ⅴ-16〉 통일 후 학제 통합 중 유치원 통합 방향에 대한 선행 조사 결과 187
〈표 Ⅴ-17〉 통일 후 유치원 1년 의무교육화에 대한 조사 결과 비교 188
〈표 Ⅴ-18〉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의 개요 189
〈표 Ⅴ-19〉 통일 과도기후 학제안의 개요 194
〈표 Ⅴ-20〉 남북한 교육목표의 통일 전후 통합 방향 개관 197
〈표 Ⅴ-21〉 통일 후 남북한 교과 교육과정 통합의 7가지 유형 200
〈표 Ⅴ-22〉 남북한(2015, 2013) 초중고 학교급별 교과 및 비교과 영역 구성 비교 종합 201
〈표 Ⅴ-23〉 통일 후 과도기 초중고 학교급별 이념교과, 이념적인 비교과활동 삭제한 영역 구성 방향(1안) 201
〈표 Ⅴ-24〉 남북한 초중고 학교급별 교과 구성 비교 종합 202
〈표 Ⅴ-25〉 통일 후 과도기 초기 교과 구성의 절충적 통합 방안(1안)에 따른 교과 구성안 203
〈표 Ⅴ-26〉 통일 과도기 이후 초중고 학교급별 영역 구성 방향(안) 206
〈표 Ⅴ-27〉 통일 과도기 이후 통일한국의 교과 구성 방안에 따른 편제안 206
〈표 Ⅴ-28〉 남북한의 현행 학사력 비교 208
〈표 Ⅴ-29〉 통일 후 과도기 학사력의 절충적 통합 방안(1안)공통사항 지역별 208
〈표 Ⅴ-30〉 통일 후 과도기 학사력의 단일 통합 방안(2안) 208
〈표 Ⅴ-31〉 남북한의 수업일수, 수업주수 비교 및 통합 방안 209
〈표 Ⅴ-32〉 남북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비교 및 통합 교육과정 시 유의 사항 212
〈표 Ⅴ-33〉 남북한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및 기타 지침의 비교 214
〈표 Ⅴ-34〉 북한 소학교 2학년, 3학년, 4학년 국어 교과서 주제 217
〈표 Ⅴ-35〉 남북한의 국가 및 교육청 역할, 특수한 학교들에 대한 운영 지원 비교 및 통일 후 방향 219
〈표 Ⅴ-36〉 통일 후 시기에 따른 교육과정 교과의 주요 방향 구조 220
〈표 Ⅴ-37〉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에서 교과 공통 사항 220
〈표 Ⅴ-38〉 남북 교과서 학술 용어 비교 222
〈표 Ⅴ-39〉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설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226
〈표 Ⅴ-40〉 남북한 사회과의 과목별 목표 비교 226
〈표 Ⅴ-41〉 통일 이후 사회과의 성격과 목표(안) 228
〈표 Ⅴ-42〉 남북한 사회과의 학교급별 과목 구성 비교 231
〈표 Ⅴ-43〉 동독과 신연방주 정치 교육의 공통점과 변화 235
〈표 Ⅴ-44〉 중국 일반 고등학교의 사상정치 과목의 경제 관련 내용 237
〈표 Ⅴ-45〉 가치관과 태도영역의 과정목표 240
〈표 Ⅴ-46〉 사회문화 영역에서 강조 사항 241
〈표 Ⅴ-47〉 동독과 신영방주 역사 교육과정 비교 243
〈표 Ⅵ-1〉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및 통일 교육 반영 방안 264
〈표 Ⅵ-2〉 사회과의 통일 관련 내용 변화 266
〈표 Ⅵ-3〉 교육부ㆍ통일부의 북한 및 통일 대비 교육 관련 정책과제(2014년과 2015년) 270
〈표 Ⅵ-4〉 교과서 학술 용어의 항목별 차이 비율 271
〈표 Ⅵ-5〉 북한〉남한(북한의 시수가 남한보다 더 많은) 교과-중학교 272
〈표 Ⅵ-6〉 남북한 교육목표 체계 및 제시된 문서 비교 273
〈표 Ⅵ-7〉 남북한 협력기금 분야별 집행현황(2015년/일부내용) 278
〈표 Ⅵ-8〉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기관(안) 280
〈표 Ⅵ-9〉 기관별 통일 대비 교육관련 연구 주제의 차별화를 통한 관리 체계화 방안(안) 280
[그림 Ⅰ-1] 남북한 주민의 통일 시기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비교 27
[그림 Ⅲ-1] 남북한의 학제 비교 65
[그림 Ⅲ-2] 북한의 교과별 내용 진술-수학 82
[그림 Ⅲ-3] 북한의 교과별 내용 진술-수학 83
[그림 Ⅲ-4] 북한의 교과별 평가항목 진술-고급중학교 국어문학 사례 83
[그림 Ⅳ-1] 동독의 교육 제도 110
[그림 Ⅳ-2] 서독의 교육 제도 111
[그림 Ⅴ-1] 독일의 통일 전개 과정 170
[그림 Ⅴ-2] 모든 통일의 유형에 공통적이고 범용적인 통일의 단계 170
[그림 Ⅴ-3] 통일 한국 교육과정의 미래(To-be) 모델(출처: 김진숙 외(2014)) 180
[그림 Ⅴ-4] 통일 대비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방향(안)의 개발 개요 183
[그림 Ⅴ-5] 학제와 학교급별 교육과정 구성 방향 186
[그림 Ⅴ-6] 남한 내 학제 개편에 대한 선행 연구 종합 189
[그림 Ⅴ-7]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1안)-현행 남북한 학제 유지안 191
[그림 Ⅴ-8]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1-1안)-현행 남북한 학제 유지+유치원1년의무교육제 191
[그림 Ⅴ-9]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1-2안)-현행 남북한 학제 유지+유치원1년의무교육+북의무교육9년제 192
[그림 Ⅴ-10]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2안)-초등학교와 중학교사이 전환학년 설정안 192
[그림 Ⅴ-11] 통일 후 과도기 학제안(2-1안)-초등학교와 중학교사이 전환학년 설정안+유치원 의무교육제 변화 193
[그림 Ⅴ-12] 통일 과도기후 통일한국의 남북한 단일 학제안(1안) 194
[그림 Ⅴ-13] 분단시기-통일 후 과도기-통일 과도기후에 걸친 북한지역 학제 변화 안 195
[그림 Ⅴ-14] 통일 후 지역별 다중 학제안(2안) 196
[그림 Ⅴ-15] 통일한국의 교육목표 방안 197
[그림 Ⅴ-16] 교육과정 영역과 교과 구성 방향 199
[그림 Ⅴ-17] 북한특수교과인 이념교과를 폐지할 경우, 타 교과에 활용하는 안(1안)의 사례-영어, 자연과 보충활용방안 204
[그림 Ⅴ-18] 북한특수교과인 이념교과를 폐지할 경우, 시수를 보충하지 않고 운영하는 안(2안) 205
[그림 Ⅴ-19] 교육시간의 주요 방향 207
[그림 Ⅴ-20] 학교 교육과정 지침의 주요 방향 211
[그림 Ⅴ-21]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세 가지 관점 211
[그림 Ⅴ-22]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및 기타 교육과정 지원의 주요 방향 214
[그림 Ⅴ-23] 북한 소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내용 217
[그림 Ⅴ-24]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주요 방향 218
[그림 Ⅴ-25] 통일 대비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사항(안) 225
[그림 Ⅴ-26] 북한 중학교 3 지리교과 사례 242
[그림 Ⅵ-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 실행방안 263
[그림 Ⅵ-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통일 교육 적용 추진 전략 263
[그림 Ⅵ-3] 통일 및 남북한 분단 상황 관련 교과 교육내용 개선 추진 전략 265
[그림 Ⅵ-4] 통일 교육에 대한 모니터링 추진 전략 267
[그림 Ⅵ-5] 탈북학생 지원 및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개선 추진 전략 268
[그림 Ⅵ-6] 탈북청소년 인재양성확대를 통한 통일시대 주역 양성 268
[그림 Ⅵ-7] 탈북학생 남한 입국 후 학교 진로과정 269
[그림 Ⅵ-8] 질 높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 연구 수행 추진 전략 270
[그림 Ⅵ-9]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관련 정책 과제 제안 271
[그림 Ⅵ-10] 통합 교육과정 개발 협의체 구성 추진 전략 274
[그림 Ⅵ-11] 남북 통합교육과정 개발위원회(남한) 구성 방안 276
[그림 Ⅵ-1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실제적 교육 교류 강화 및 예산 편성 추진 전략 276
[그림 Ⅵ-13] 남북한 교육관련 실제적 교류로의 전환 277
[그림 Ⅵ-1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인적 자원 및 정보 공유 네트워크 구축 및 연구 관리의 체계화 추진 전략 278
[그림 Ⅵ-15]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