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4
1. 연구 목적 15
가. 연구 목적과 방향 15
나.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내용 18
가. Post 2015 글로벌 교육의제를 둘러싼 최신 동향 분석 20
나. Post 2015 교육의제의 대응과 한국 교육개발협력 실천 방안 수립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분석 21
나. 전문가협의회 및 집중토론회 21
다. 국제회의 참여 관찰 조사 23
4. 연구 분석틀 25
Ⅱ. Post-2015 맥락의 교육개발협력에 대한 이론적 논의 28
1. 글로벌 교육의제를 인식하는 맥락: 연계성, 포괄성, 지속가능성 29
2. 교육개발협력에 대한 이론적 이해 31
가. 교육개발협력 의제를 둘러싼 담론과 쟁점 31
나. 교육과 개발을 둘러싼 이론 동향 33
3. 교육과 개발: 다섯 가지 개념적 접근과 그 의미 36
가. 교육은 개발의 대상이다 36
나. 교육은 개발의 하위 영역이다 37
다. 교육은 개발을 포함한다 39
라. 교육은 개발이다 40
마. 교육은 '개발들'의 매개 방식이다 42
Ⅲ. Post 2015 교육의제와 교육개발협력사업 연계 45
1. Post 2015 교육의제 최신 동향 46
가. 주요 국제회의에서 다루어진 글로벌 교육의제 분석 46
나. 글로벌 교육의제를 둘러싼 주요 이슈와 논점 분석 55
2. 교육개발협력사업의 새로운 지형 변화: 글로벌 교육의제 수렴 63
가. 국제적 측면: 개발협력의 새로운 분수령으로서의 2015년 63
나. 국내적 측면 67
Ⅳ. Post 2015 교육의제 실천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사업 활성화 방안 84
1. 기초교육 85
가. 개괄적 이해 85
나. 추진 방향 92
다. 추진 전략 94
라. 중점 과제 및 맥락적 과제 98
2. 중등교육 101
가. 중등교육 101
나. 직업교육훈련 110
3. 고등교육 122
가. 개괄적 이해 122
나. 추진 방향 123
다. 추진 전략 127
라. 중점 과제 및 맥락적 과제 129
4. 교육일반 134
가. 교육 정책 및 행정관리 134
나. 교육시설 및 훈련 145
다/나. 교원분야 개발협력 158
5. 기타 핵심 분야 171
가. 평생 교육 171
나. ICT 활용 교육 180
다. 인도주의적 자원과 교육개발협력 200
Ⅴ. 결론 및 제언: Post 2015 시대의 교육개발협력 발전 방향 209
1. 주요 교육영역별 정책 제언 210
가. 기초교육 210
나. 중등교육 211
다. 고등교육 215
2. 종합 제언 218
가. SDGs를 반영한 국가수준의 교육개발협력 전략 수립 220
나. '인천선언문'의 5대 주제를 반영한 한국 교육개발협력사업 추진 221
다. 국제사회에 약속한 교육개발협력 사업의 책무성 있는 이행 방안 마련 221
라. 교육개발협력사업의 지속적인 이행을 위한 안정적 재정 확보 223
마. 수원국의 주인의식과 상호 책무성 고양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의 체제 구축 226
바. 원조 조화를 위한 교육개발협력사업 실행자간 협력 플랫폼 구축 227
사. 평생학습 차원에서 교육개발협력 사업 재구조화 기반 확충 229
참고문헌 232
Abstract 244
연구보고서 영문버전 250
판권기 282
〈표 Ⅰ-1〉 선행 연구 분석표 19
〈표 Ⅰ-2〉 주요 집중토론회 및 전문가협의회 실시 경과 22
〈표 Ⅰ-3〉 OECD/DAC 교육개발협력 분류 준거 26
〈표 Ⅰ-4〉 OECD/DAC 교육분야 분류에 따른 SDGs 의제별 교차점 27
〈표 Ⅲ-1〉 지속가능발전 4번 교육목표(SDGs 4) 47
〈표 Ⅲ-2〉 미래 학교 졸업률 예측: 2015년ㆍ2030년ㆍ2050년 중ㆍ소득 국가 60
〈표 Ⅲ-3〉 교육 ODA 사업 구성(2013) 71
〈표 Ⅲ-4〉 제1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안) 26개 중점협력국(2010) 71
〈표 Ⅲ-5〉 2013 시민사회단체 교육사업 현황 78
〈표 Ⅲ-6〉 2015년 중점 협력국 조정 결과(2015) 81
〈표 Ⅲ-7〉 국제교육개발협력 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10대 제언 83
〈표 Ⅳ-1〉 SDGs 목표와 고등교육 분야와의 연관성 90
〈표 Ⅳ-2〉 기초교육 분야 세부목표 별 성과지표(안)(2015.8.11) 91
〈표 Ⅳ-3〉 KOICA 주관의 2015년 신규 및 계속 교육개발협력 사업 103
〈표 Ⅳ-4〉 전문성 기반 예시: KICE 중등교육 교육개발협력 사업 내용(2014~2015) 108
〈표 Ⅳ-5〉 국제기구(UNESCO)의 개발협력 분야 TVET 관련 의제 발전 과정 113
〈표 Ⅳ-6〉 SDGs 목표와 직업교육훈련 분야와의 연관성 114
〈표 Ⅳ-7〉 SDGs 4번 목표 중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세부내용 115
〈표 Ⅳ-8〉 TVET 분야 ODA 콘텐츠 분류 및 내용 116
〈표 Ⅳ-9〉 직업훈련 ODA 통합추진 전략 세부내용 및 추진방안 118
〈표 Ⅳ-10〉 SDGs 목표와 고등교육 분야와의 연관성 123
〈표 Ⅳ-11〉 교육영역별 한국의 양자간 교육 ODA 규모 125
〈표 Ⅳ-12〉 KOICA 고등교육 ODA 사업 내용(2009~2012) 126
〈표 Ⅳ-13〉 교육부 주관 주요 ODA 사업 126
〈표 Ⅳ-14〉 국제 교육 ODA에서의 주요 영역의 비중 136
〈표 Ⅳ-15〉 한국 교육 ODA에서의 교육정책 및 행정관리 영역의 비중 137
〈표 Ⅳ-16〉 SDGs 교육목표 4의 세부 타겟 138
〈표 Ⅳ-17〉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과제 139
〈표 Ⅳ-18〉 지속가능발전 4번 교육목표에 따른 필요 교육시설군 146
〈표 Ⅳ-19〉 파리선언 5대 원칙과 12대 지표 147
〈표 Ⅳ-20〉 기획단계의 문제점 도출 사항 152
〈표 Ⅳ-21〉 설계/시공단계의 문제점 도출 사항 153
〈표 Ⅳ-22〉 운영단계의 문제점 도출 사항 154
〈표 Ⅳ-23〉 지속가능발전 4번 교육목표에 따른 이행방안 158
〈표 Ⅳ-24〉 2013년도 한국 교사훈련(11130) ODA 사업 리스트 162
〈표 Ⅳ-25〉 한국인 교사 파견 사업 대상 국가(2013~2015) 164
〈표 Ⅳ-26〉 한국 국제개발협력 시민사회의 교육 ODA 사업 현황(2013) 165
〈표 Ⅳ-27〉 SDGs 목표와 평생교육 분야와의 연관성 174
〈표 Ⅳ-28〉 지식발전단계와 교육 변화 그리고 ICT(UNESCO, 2011b) 182
〈표 Ⅳ-29〉 SDGs 교육 목표와 ICT활용교육 분야와의 연관성 184
〈표 Ⅳ-30〉 SDGs 목표와 ICT활용교육 분야와의 연관성 184
〈표 Ⅳ-31〉 ICT활용교육 사업 분류틀 186
〈표 Ⅳ-32〉 ICT활용교육 추진 가능 활동 189
〈표 Ⅳ-33〉 SDGs 4번 교육목표와 ICT활용교육 연계성 190
〈표 Ⅳ-34〉 개발도상국 ICT활용교육 전략 사업 구성 193
〈표 Ⅳ-35〉 중점 추진 프로그램과 SDGs 교육 목표와의 연계성 195
〈표 Ⅳ-36〉 개발도상국의 ICT활용교육을 위한 맥락적 과제 197
〈표 Ⅴ-1〉 Post 2015 교육개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중점 과제 217
〈표 Ⅴ-2〉 Post 2015 시대의 교육개발협력 활성화 정책 제언 219
〈표 Ⅴ-3〉 'Better Life for Girls' 이니셔티브 중점 지원국 222
〈표 Ⅴ-4〉 아프리카 ICT 활용 교육혁신 지원 사업 주요내용 223
〈표 Ⅴ-5〉 공동의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공동의 원칙 226
〈표 Ⅴ-6〉 개발협력을 위한 10개의 질적 지표 228
〈표 Ⅴ-7〉 효과적 파트너십을 위한 10가지 성공요인 229
[그림 Ⅰ-1] 연구의 구도 25
[그림 Ⅱ-1] 모든 개발목표와 연계된 교육의제 30
[그림 Ⅱ-2] 교육과 개발의 개념도 35
[그림 Ⅲ-1] 한국 총ODA 규모 및 총 국민소득 대비 ODA 비율(ODA/GNI) 68
[그림 Ⅲ-2] 원조 유형별 현황 69
[그림 Ⅲ-3] 2008~2013년간 평균 지원 분야별 ODA 비율(순지출기준) 70
[그림 Ⅲ-4] 지역별 ODA 지원 현황(2008~2013) 72
[그림 Ⅲ-5] 양자간 원조 지역별 현황 73
[그림 Ⅲ-6] 2013년 유ㆍ무상 원조 상위 10개 수원국 73
[그림 Ⅲ-7] 양자간 원조 교육 분야별 지원 현황(2009~2013년) 74
[그림 Ⅲ-8] 2015년 KOICA 교육분야 무상원조 현황 76
[그림 Ⅲ-9] 2015 KOICA 교육분야별 추진사업 현황 77
[그림 Ⅲ-10] KOICA 교육 전략(2011~2015) 추진 현황 77
[그림 Ⅲ-11] 한국 개발NGO 교육분야 현황 79
[그림 Ⅲ-12] 한국 개발NGO 국가 소득별ㆍ중점 협력국 지원 현황(2013) 79
[그림 Ⅳ-1] 1990~2015 학교 밖 아동 수 추이 86
[그림 Ⅳ-2] 1999~2012 전기 중등교육 순 취학률 추이 87
[그림 Ⅳ-3] 2002~2011 교육 분야 원조액 추이 88
[그림 Ⅳ-4] 1995~2011 국제사회 교육분야 및 기초교육 분야 원조액 추이 89
[그림 Ⅳ-5] TIMSS 2011 중학교 2학년 국가별 수학 및 과학에서의 성취수준 비율 105
[그림 Ⅳ-6] 글로벌 청년실업자 수 및 실업률(1995~2015) 111
[그림 Ⅳ-7] KOICA 시설사업 진행프로세스 152
[그림 Ⅳ-8] 기초ㆍ중학교 교육에 대한 지역별 교사 1인당 학생 수(1990~2012) 160
[그림 Ⅳ-9] 교육일반에 대한 한국 양자간 원조의 교육분야별 현황 161
[그림 Ⅳ-10] 한국 시민사회단체의 교육분야별 ODA 현황 165
[그림 Ⅳ-1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속한 5P 201
[그림 Ⅳ-12] 초등ㆍ중등 교육기관 총 등록률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