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Ⅱ. 조사 설계 및 실행 13
1. 조사 대상 14
2. 조사 내용 16
3. 조사 기간 및 방식 20
Ⅲ. 조사 결과 분석 22
1. 일반인 대상 조사 23
가. 조사 대상 23
나. 한국사 교과서 논란 인지 여부 24
다.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26
라. 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 29
2. 교사 대상 조사 33
가. 조사 대상 33
나.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34
다. 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 38
라. 전근대사와 근현대사 서술 분량 및 시기 42
3. 학부모 대상 조사 44
가. 조사 대상 44
나.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45
다. 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 49
Ⅳ. 요약 및 제언 53
1. 요약 54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 1] 조사 결과 통계표 60
1. 일반인 대상 조사 61
2. 교사 대상 조사 74
3. 학부모 대상 조사 87
[부록 2] 전화 및 설문 조사지 98
판권기 2
〈표 Ⅱ-1-1〉 조사 대상 14
〈표 Ⅱ-1-2〉 설문 조사 대상 학교 수 15
〈표 Ⅱ-1-3〉 교사 및 학부모의 학교 급별 조사 대상 인원 16
〈표 Ⅱ-2-1〉 조사 대상 별 주요 조사 내용 16
〈표 Ⅱ-3-1〉 전화 조사 할당 쿼터 20
〈표 Ⅱ-3-2〉 설문 조사 자료 발송 현황 21
〈표 Ⅱ-3-3〉 응답 표본 수 및 비율 21
〈표 Ⅲ-1-1〉 설문 참여 일반인의 표본 특성 23
〈표 Ⅲ-1-2〉 성별 및 연령별 한국사 교과서 선택 발행 방식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27
〈표 Ⅲ-1-3〉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을 선택한 이유에 관한 변인별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30
〈표 Ⅲ-1-4〉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을 선택한 이유에 관한 변인별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32
〈표 Ⅲ-2-1〉 설문 참여 교사의 표본 특성 33
〈표 Ⅲ-2-2〉 변인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5
〈표 Ⅲ-2-3〉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교사 39
〈표 Ⅲ-2-4〉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교사 41
〈표 Ⅲ-3-1〉 설문 참여 학부모의 표본 특성 44
〈표 Ⅲ-3-2〉 변인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6
〈표 Ⅲ-3-3〉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학부모 50
〈표 Ⅲ-3-4〉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학부모 51
[그림 Ⅲ-1-1] 한국사 교과서 논란 인지 여부 조사 결과-일반인 24
[그림 Ⅲ-1-2] 성별 및 연령별 구분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논란 인지 여부 조사 결과-일반인 25
[그림 Ⅲ-1-3] 거주 지역별 구분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논란 인지 여부-일반인 25
[그림 Ⅲ-1-4]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26
[그림 Ⅲ-1-5] 성별 및 연령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28
[그림 Ⅲ-1-6] 거주 지역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방식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28
[그림 Ⅲ-1-7] 한국사 교과서 논란 인지 여부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29
[그림 Ⅲ-1-8]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을 선택한 이유에 관한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30
[그림 Ⅲ-1-9]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을 선택한 이유에 관한 조사 결과 분석-일반인 31
[그림 Ⅲ-2-1]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4
[그림 Ⅲ-2-2] 성별 및 학교 급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6
[그림 Ⅲ-2-3] 학교 소재지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7
[그림 Ⅲ-2-4] 교직 경력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7
[그림 Ⅲ-2-5] 직위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교사 38
[그림 Ⅲ-2-6]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교사 39
[그림 Ⅲ-2-7]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교사 41
[그림 Ⅲ-2-8] 전근대사/근현대사 적정 비중 조사 결과-교사 42
[그림 Ⅲ-2-9] 근현대사 서술 적정 하한선-교사 43
[그림 Ⅲ-3-1]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5
[그림 Ⅲ-3-2] 성별에 따른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7
[그림 Ⅲ-3-3] 연령군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7
[그림 Ⅲ-3-4] 거주 지역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8
[그림 Ⅲ-3-5] 자녀 재학 학교 급별 한국사 교과서 발행 방식 조사 결과-학부모 48
[그림 Ⅲ-3-6] 국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학부모 49
[그림 Ⅲ-3-7] 검정교과서 발행 방식 선택 이유-학부모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