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자료 분석 및 데이터 클리닝 24
라. 시스템 고도화 및 콘텐츠 개발 24
마. 시스템 운영 및 만족도 조사(온라인) 25
바. 심포지엄 개최 25
II.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연구 동향 분석 26
1. 개요 27
2. 연구공모 성과 분석 28
가. 학생 효과 28
나. 학교장 효과 38
다. 학교 및 정책 효과 40
3. 학업성취도와 교육맥락변인(정의적 특성) 간 관련성 분석 45
가. 메타분석의 특성과 선행연구 고찰 45
나. 분석 절차 및 방법 47
다. 분석 결과 53
4. 시사점 87
가. 연구공모 주제의 다변화 및 결과 활용 방안 모색 87
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정의적 특성 진단 및 관리 방안 마련 87
III. '학업성취도 평가' 빅데이터 분석 89
1. 개요 90
가. 빅데이터 분석 개요 91
나.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92
다.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94
2. 분석 절차 96
가. 분석 목적 및 주제 선정 97
나. 데이터 수집 설계 98
다. 데이터 정제 및 추출 99
라. 데이터 분석 및 분석 결과 해석 100
3. 분석 결과 101
가.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동향 분석 101
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긍ㆍ부정적 인식 분석 104
4. 시사점 107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순기능 강화 108
나. 학업성취도 평가의 순기능 홍보 강화를 통한 긍정적 인식 확산 108
다. 빅데이터 활용의 극대화 추진 108
IV.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 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 110
1. 시스템 개요 111
가.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목적 111
나. 도입단계 시스템 개발 및 운영 현황 113
다. 확장단계 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 계획 115
2. 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 115
가. 시스템 분석 115
나. 학업성취도 포커스 117
다. 학업성취지표 120
라. 교육정책 담당자용 맞춤형 통계 정보 127
마. 교사용 맞춤형 통계 정보 133
바. 연구공모 146
3. 시스템 운영 결과 분석 148
가. 서비스 운영 148
나. 운영 결과분석 148
4. 시사점 155
가. 학업성취도 포커스 및 학업성취지표 서비스의 적극적 홍보 방안 마련 155
나. 학업성취지표 및 통계 정보의 활용 사례 제공 155
다. 개별 학생 단위 통계 정보 구축 및 제공 156
라. 접근 권한 관리 및 보안 강화 156
V. 결론 및 제언 157
1. 결론 158
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 연구 동향 분석 158
나. '학업성취도 평가' 빅데이터 분석 161
다. 학업성취도 평가 정보 서비스 시스템 고도화 및 운영 162
2. 제언 164
참고문헌 191
Abstract 200
[부록 1] 교사용 요구조사 설문지 204
[부록 2] 교육정책 담당자용 요구조사 설문지 220
[부록 3] 수요자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222
[부록 4] 230
학업성취도 포커스[2015년 제1호] 230
학업성취도 포커스[2015년 제2호] 235
학업성취도 포커스[2015년 제3호] 239
[부록 5] 메타분석 결과 통계표 243
판권기 2
〈표 II-1〉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연구 논문 발표 현황 28
〈표 II-2〉 2011년 학생효과 관련 발표 논문 29
〈표 II-3〉 2012년 학생효과 관련 발표 논문 31
〈표 II-4〉 2013년 학생효과 관련 발표 논문 35
〈표 II-5〉 2014년 학생효과 관련 발표 논문 37
〈표 II-6〉 2011년 학교장 효과 관련 발표 논문 38
〈표 II-7〉 2014년 학교장 효과 관련 발표 논문 39
〈표 II-8〉 2011년 학교 및 정책 효과 관련 발표 논문 40
〈표 II-9〉 2012년 학교 및 정책 효과 관련 발표 논문 41
〈표 II-10〉 2013년 학교 및 정책 효과 관련 발표 논문 42
〈표 II-11〉 2014년 학교 및 정책 효과 관련 발표 논문 44
〈표 II-12〉 연도별 학교급별 분석대상 학생 수 50
〈표 II-13〉 변인별 상관효과크기 범위에 따른 개수 52
〈표 II-14〉 통합(학교급 및 교과)된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관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3
〈표 II-15〉 초등학교의 교과 통합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관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4
〈표 II-16〉 중학교의 교과 통합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관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5
〈표 II-17〉 고등학교의 교과 통합 학업성취와 교육맥락변인의 관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6
〈표 II-18〉 학업성취와 학습일반 관련 정의적 변인 간 관계: 학교급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7
〈표 II-19〉 학업성취와 수업태도의 관계: 학교급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59
〈표 II-20〉 학업성취와 전체 교과 흥미의 관계: 학교급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0
〈표 II-21〉 학업성취와 전체 교과 자신감의 관계: 학교급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2
〈표 II-22〉 학업성취와 전체 교과 가치관의 관계: 학교급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3
〈표 II-23〉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5
〈표 II-24〉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행접근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6
〈표 II-25〉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숙달접근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8
〈표 II-26〉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행동통제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69
〈표 II-27〉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학습전략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1
〈표 II-28〉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업태도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2
〈표 II-29〉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업참여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4
〈표 II-30〉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교사관계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5
〈표 II-31〉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교우관계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6
〈표 II-32〉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국어 흥미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8
〈표 II-33〉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학 흥미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79
〈표 II-34〉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영어 흥미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0
〈표 II-35〉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국어 자신감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1
〈표 II-36〉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학 자신감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2
〈표 II-37〉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영어 자신감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3
〈표 II-38〉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국어 가치관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4
〈표 II-39〉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수학 가치관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5
〈표 II-40〉 학교급별 학업성취와 영어 가치관의 관계: 조절변인별 효과크기와 조절효과 86
〈표 III-1〉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기대 효과 92
〈표 III-2〉 빅데이터 분석 방법 및 내용 93
〈표 III-3〉 수집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어 통계 99
〈표 III-4〉 연관어 및 제외 연관어 예시와 추가 연관어 99
〈표 III-5〉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긍ㆍ부정 키워드 104
〈표 IV-1〉 iNAEA 시스템 서비스 기능 적합성 분석 결과 및 개선 내용 116
〈표 IV-2〉 2012~2014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118
〈표 IV-3〉 2015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118
〈표 IV-4〉 학업성취지표 서비스 목록 121
〈표 IV-5〉 교육정책 담당자 대상 요구 분석 내용 128
〈표 IV-6〉 교육정책 담당자 업무 지원 서비스 설계를 위한 요구 분석 결과 128
〈표 IV-7〉 교육정책 담당자용 업무 지원 서비스 제공 정보의 종류와 범위 130
〈표 IV-8〉 2014년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하위 영역 131
〈표 IV-9〉 학교생활 및 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 분석을 위한 설문 문항 131
〈표 IV-10〉 교사 대상 요구 분석 내용 133
〈표 IV-11〉 응답자 정보 134
〈표 IV-12〉 교과별 성취수준(성취수준 비율)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4
〈표 IV-13〉 교과별 성취수준(하위영역별 성취율)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5
〈표 IV-14〉 학생 설문 분석 결과(학교생활 행복도)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6
〈표 IV-15〉 학생 설문 분석 결과(학습태도)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7
〈표 IV-16〉 학생 설문 분석 결과(학습 관련 정의적 특성)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8
〈표 IV-17〉 학교(학교장) 설문 분석 결과(학교풍토)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9
〈표 IV-18〉 문항별 정답률 및 답지반응 분포 제공의 필요성 및 범위 139
〈표 IV-19〉 교사 교수ㆍ학습 지원 서비스 제공 정보의 종류와 범위 140
〈표 IV-20〉 2015년 연구공모 추진 일정 146
〈표 IV-21〉 2015년 연구공모 심사 기준 147
〈표 IV-22〉 사용자 만족도 설문의 내용 148
〈표 IV-23〉 사용자 만족도 조사 응답자 기본 정보 149
〈표 IV-24〉 학업성취도 포커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50
〈표 IV-25〉 학업성취지표의 유용성 151
〈표 IV-26〉 학업성취지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52
〈표 IV-27〉 통계 정보의 제공 필요성 153
〈표 IV-28〉 통계 정보의 제공 범위 153
〈표 IV-29〉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54
[그림 I-1]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연구 추진 계획(7개년) 20
[그림 I-2] 연구 내용 22
[그림 II-1] 일반적인 메타분석(오성삼; 2009)에 대비한 본 연구의 메타분석 절차 48
[그림 III-1] '학업성취도 평가' 빅데이터 분석 절차 96
[그림 III-2] 질문 및 분석 주제 98
[그림 III-3] 데이터 분석 세부 절차 100
[그림 III-4] 2012년 동향 분석 결과 102
[그림 III-5] 2013년 동향 분석 결과 103
[그림 III-6] 2014년 동향 분석 결과 103
[그림 III-7] 긍정 키워드 105
[그림 III-8] 부정 키워드 106
[그림 IV-1] iNAEA 시스템의 주요 서비스 내용 및 대상 111
[그림 IV-2] iNAEA 시스템 메인 화면 구성(https://naea.kice.re.kr) 112
[그림 IV-3] 도입단계 시스템 개발 및 운영 현황 113
[그림 IV-4] 학업성취도 포커스 웹진 인터페이스(개선 전) 119
[그림 IV-5] 학업성취도 포커스 웹진 인터페이스(개선 후) 120
[그림 IV-6] 학업성취지표 검색 화면 122
[그림 IV-7] 성취수준 비율 지표 제시 화면(연도별 검색) 123
[그림 IV-8] 학교 향상도 지표 제시 화면(연도별 검색) 124
[그림 IV-9] 성취수준 비율 지표 제시 화면(추이 검색) 125
[그림 IV-10] 학업성취지표 바로가기 화면 126
[그림 IV-11] 연도별 학업성취지표집 이북 화면 127
[그림 IV-12] 교육정책 담당자용 업무 지원 서비스 통계 정보 검색 및 제시 화면 132
[그림 IV-13] 통계 정보 검색 화면-학업성취도 141
[그림 IV-14] 통계 정보 검색 화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 141
[그림 IV-15] 통계 정보 검색 화면-문항별 정답률 및 답지반응 분포 141
[그림 IV-16] 통계 정보 제시 화면 -학업성취도(성취수준 비율) 142
[그림 IV-17] 통계 정보 제시 화면-학업성취도(하위영역별 성취율) 143
[그림 IV-18] 통계 정보 제시 화면-학교생활 및 학습관련 정의적 특성(수업준비 및 집중도) 144
[그림 IV-19] 통계 정보 제시 화면-문항별 정답률 및 답지반응 분포 145
[그림 V-1] 정책 제언 165
[그림 V-2] 정의적 특성 진단도구의 결과표 예시 168
[그림 V-3] 정의적 특성 진단피드백 시스템의 구성과 운영단계 170
[그림 V-4] 정의적 특성 진단 및 피드백 시스템 전담 부서의 기능 171
학업성취도 포커스[2015년 제1호] 231
[표 1] 전체학교와 교육과정 우수학교의 성취수준 비율 비교 231
[표 2]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긍정 응답 비율 232
[표 3] 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긍정 응답 비율 232
[표 4]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지원 응답 비율(높은 3순위) 233
[표 5] 교사, 학생 특성 응답 평균 233
학업성취도 포커스[2015년 제2호] 236
[표 1] 우수학력 학생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 비율 236
[표 2] 우수학력 학생의 하루 평균 채팅 및 소셜 네트워크 사용 시간 비율 237
[표 3] 우수학력 학생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 비율 238
[그림 1] 학업성취도 긍정 키워드 240
[그림 2] 학업성취도 부정 키워드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