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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 사람들
머리말 / 반징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추진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의 내용 15
나. 연구의 방법 16
3. 연구의 한계 18
II. 전북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및 문제 22
1. 전북 방과후학교 정책 동향 22
2. 전북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및 문제 23
가. 학교 중심(민간위탁) 방과후학교 23
나. 대학주도 사회적 기업 26
다. 방과후학교지원센터 29
라. 마을학교(협동조합) 36
마. 델파이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 39
3. 요약 및 시사점 44
III. 타 시도 방과후학교 운영 개선 사례 48
1. 광주광역시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 운영(안) 48
2. SK재단 행복한 학교(사회적 기업) 51
3. 서울, 경기도 지역교육공동체 52
가. 서울 노원구 사례 52
나. 경기도 사례 54
4. 요약 및 시사점 62
IV. 방과후학교 운영체제에 대한 델파이 조사 66
1.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적에 대한 인식 66
2. 전북 방과후학교의 운영형태에 따른 문제점과 과제 69
가. 학교 중심 방과후학교 운영형태 69
나. 지역교육청 중심 방과후학교 운영형태 73
다. 마을학교 중심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77
3. 타 시도 방과후학교의 운영형태의 가능성과 한계 81
가. 광주광역시의 방과후학교 공익재단(안) 81
나. (재)행복한 학교 : SK가 지자체, 교육청 등과 함께 설립한 사회적 기업 83
다.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85
4. 요약 및 시사점 88
V. 전북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안) 타당성 검토 92
1. 준거 설정 92
2. 타당성 검토 95
가. 목적 필요성 95
나. 현실적 실행가능성 101
다. 정책적 타당성 103
VI. 결론 및 정책 제언 108
1. 요약 및 결론 108
2. 정책 제언 109
가. 지역 차원의 방과후학교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참여와 협력의 지역교육공 동체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110
나. 시군 차원의 중간지원조직을 구축하여 지자체, 지역사회의 협력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음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14
〈표 I-1〉 델파이 조사 실시 현황 17
〈표 I-2〉 1,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17
〈표 II-1〉 방과후학교 개넘, 목표, 운영방식 23
〈표 II-2〉 방과후학교 민간위탁의 제도적 근거 23
〈표 II-3〉 학교급별 민간위탁 운영 현황 24
〈표 II-4〉 민간주도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현황 24
〈표 II-5〉 방과후학교 대학주도 사회적 기업 운영 근거 26
〈표 II-6〉 대학주도 방과후학교 사회적 기업 현황 27
〈표 II-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7
〈표 II-8〉 돌봄 교실 운영 28
〈표 II-9〉 협약 체결 현황 및 내용 30
〈표 II-10〉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현황 31
〈표 II-11〉 지역교육청 별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표 II-12〉 마을학교 운영 근거 36
〈표 II-13〉 2015 방과후 마을학교 운영 지원 현황 37
〈표 II-14〉 방과후학교의 주요 문제의 심각성 40
〈표 II-15〉 방과후학교의 주요 문제 발생 원인 42
〈표 II-16〉 방과후학교 운영형태별 특징 및 문제점 43
〈표 III-1〉 광주형 방과후학교 공익재단의 설립 이유와 기대 효과 50
〈표 III-2〉 경기도 시흥 마을교육공동체 방과후 관련 사업계획 57
〈표 III-3〉 타 시도 방과후학교 운영 개선 사례 비교 59
〈표 IV-1〉 방과후학교가 추구해야 할 비전 67
〈표 IV-2〉 방과후학교가 추구해야 할 비전 67
〈표 IV-3〉 방과후학교가 추구해야 할 목적 68
〈표 IV-4〉 방과후학교가 추구해야 할 목적 68
〈표 IV-5〉 학교 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으로의 전환에 대한 찬반 의견 71
〈표 IV-6〉 학교 중심의 운영형태가 추진해야 할 과제 72
〈표 IV-7〉 지역교육청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 지역사회로의 전환에 대한 찬반 의견 75
〈표 IV-8〉 지역교육청 중심의 운영형태가 추진해야 할 과제 76
〈표 IV-9〉 마을학교 운영형태의 가능성에 대한 찬반 의견 79
〈표 IV-10〉 마을학교 중심의 운영형태가 추진해야 할 개선 사항 80
〈표 V-1〉 설립 타당성의 준거 또는 검토사항 94
〈표 V-2〉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의 필요성 97
〈표 V-3〉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 시 중점적 역할 및 기능 99
〈표 V-4〉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의 불필요성 100
〈표 V-5〉 전북 방과후학교 공익재단 설립 타당성 여부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