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2
II . 연구방법 13
1. 문헌연구 및 자료 분석 13
2. 설문조사 및 FGI 13
가. 1차 설문조사 및 FGI 13
나. 2차 설문조사 14
III. 이론적 배경 15
1. 스마트교육의 개념 15
2. 스마트교육 추진 배경 및 목적 15
3. 스마트교육 추진 현황 16
가. 스마트교육 추진과제별 운영 현황 16
나. 향후 교육정보화 추진 계획 19
4. 선행연구 20
IV. 연구결과 24
1. 미래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업형태 24
2. 교수·학습활동 지원 예산 및 설문조사 결과 26
3. 스마트교육 지원 예산 및 설문조사 결과 28
4. 세종 스마트교육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32
가. 세종 스마트교육 시설 및 기술 인프라 운영 현황 32
나. 세종 스마트교육 교사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41
다. 스마트교육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6
5. 저비용·고효율 스마트교육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성 50
가. 기자재중심 스마트교육 정책이 야기하는 고비용·저효율 교육 50
나. 스마트기자재의 새로운 패러다임: BYOD(Bring Your Own Device) 52
다. 스마트교실의 새로운 패러다임: HITW(The Hole In The Wall) 53
라. 교사가 주도하는 스마트교육 운영 사례 분석 54
마.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55
바. 학교교육과정과 함께하는 건강한 스마트교육 57
6. 스마트교육 기자재의 활용률 분석 결과 59
가. 전자칠판 주당 사용시간 59
나. 전자칠판 터치스크린 기능의 필요성 59
다. 빔 프로젝트와 판서 가능한 칠판으로 전자칠판 대체 61
라. 전자교탁 주당 사용시간 64
마. 전자교탁을 노트북으로 대체 64
바. 자주 사용하는 전자교탁의 기능 65
사. 수업녹화 시스템 66
아. 스마트교실 공동사용 67
자. 스마트교육 운영에 대한 의견 69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판권기 79
〈표1〉 1차 설문 대상 13
〈표2〉 2차 설문 대상 14
〈표3〉 교육경력 14
〈표4〉 스마트교육의 추진 배경과 목적 16
〈표5〉 2015년 스마트교육 추진과제별 운영 현황 17
〈표6〉 2013년 시·도 교육청별 정보화 예산 현황 18
〈표7〉 제5차 교육정보화 연도별 소요예산 19
〈표8〉 스마트교육 학습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0
〈표9〉 스마트교육 역기능에 대한 선행연구 22
〈표10〉 미래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업형태[복수 선택] 25
〈표11〉 교수·학습활동 예산 우선 지원 희망 선호도[3개 복수선택] 26
〈표12〉 교수·학습활동 예산 우선 지원 희망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27
〈표13〉 2015년 주요 시·도 교육청 정보화예산 편성 내역 28
〈표14〉 2015년 주요 시·도 교육청 교수·학습활동 지원 예산 편성 내역 29
〈표15〉 2014년과 2015년 정보화예산 운영 내역 29
〈표16〉 세종시교육청 년도별 정보화예산 편성 비율 30
〈표17〉 스마트교육 예산 편성의 적절성 30
〈표18〉 세종시교육청 스마트교육 지원 사업 예산편성 세부 내역 31
〈표19〉 스마트교육의 예산 배분 적정 희망 비율 31
〈표20〉 우리교육청 「스마트교육」이 연상시키는 것 32
〈표21〉 스마트교육의 실효성을 위해 중요한 영역 32
〈표22〉 수업시간 스마트패드 활용도 33
〈표23〉 스마트패드 활용도가 낮은 이유 33
〈표24〉 관내 학생수와 스마트패드 보급대수 35
〈표25〉 학교별 스마트패드 배부 내역 36
〈표26〉 세종특별자치시 연도별 학교 설립 계획 37
〈표27〉 시·도교육청별 컴퓨터 1대당 학생수 비교 37
〈표28〉 수업시간에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기자재[복수선택] 38
〈표29〉 스마트기자재 활용도가 낮은 이유 39
〈표30〉 스마트기자재 통합유지 관리 비용 41
〈표31〉 교원 스마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41
〈표32〉 스마트교육연구회가 학교현장에 미치는 효과성 42
〈표33〉 스마트선도교사가 학교현장에 미치는 효과성 42
〈표34〉 2015년 SMART-아이 가입자 통계 43
〈표35〉 SMART-아이 활용도 43
〈표36〉 전국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명) 44
〈표37〉 에듀넷 가입자 및 이용 현황 44
〈표38〉 교수·학습포털(사이버가정학습 外) 운영 예산 배정 내역 45
〈표39〉 SMART-아이 활용도가 낮은 이유 및 개선 방향 45
〈표40〉 스마트교육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41〉 투자대비 스마트교육에 대한 만족도 47
〈표42〉 학교 스마트교육 운영과정에서 교사들이 참여해온 분야[복수선택] 48
〈표43〉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사 FGI결과 49
〈표44〉 OLPC 프로그램의 실패요인 52
〈표45〉 1인 1 스마트패드 정책 운영상 문제점과 BYOD 장점 53
〈표46〉 2015 광주광역시교육청 스마트교육 교원역량강화 운영계획 54
〈표47〉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영역의 문항별 위험 여부 56
〈표48〉 건강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 구현 핵심 요소 57
〈표49〉 주당 전자칠판 사용 시간 59
〈표50〉 전자칠판 터치스크린 기능의 필요성 60
〈표51〉 빔 프로젝트와 판서 가능한 칠판으로 전자칠판 대체 61
〈표52〉 전자교탁 주당 사용시간 64
〈표53〉 전자교탁을 노트북으로 대체 64
〈표54〉 자주 사용하는 전자교탁의 기능 66
〈표55〉 수업녹화 시스템 사용시간 66
〈표56〉 스마트교실 공동사용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