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발분야 4
서울시 건설·공사 분야 기술직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로드맵 수립 연구 / 최진경 6
연구개요서 8
연구 요약 10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2
3. 연구 절차 및 방법 22
II. 내·외부 현황 분석 24
1. 서울시 기술직공무원 현황 24
2. 서울시 기술직공무원 교육훈련 이력조사 24
3. 서울시인재개발원 교육현황 27
4. 국내·외 기술직 공무원 교육현황 28
5. 기술직 공무원 대상 인터뷰 분석 34
III. 전문가 요건 및 직무역량모델 도출 37
1. 서울시 기술직 전문가 수준 37
2. 직무역량 자료수집 39
3. 최종 직무역량모델 도출 43
IV. 직무교육체계 및 교육로드맵 구성 48
1. 직무교육체계 구성 48
2. 직렬별·전문분야별 교육로드맵 56
V. 제언 60
1. 역량진단시스템 개선 60
2. 직무전문가 관리 60
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의 학습자 특성 탐색 / 송승훈 62
연구개요서 64
연구과제 요약 66
I. 서론 8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0
3. 연구 절차 82
4. 연구의 제한점 83
II. 이론적 배경 85
1. 평가센터 85
2. 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 88
3. 학습자 특성 탐색을 위한 진단도구 9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02
1. 연구 모형 102
2. 조사도구 105
3. 연구 절차 109
IV. 연구결과 113
1. 학습자 응답 경향 확인 113
2. 주관적 역량 인식과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 간 상관 115
3. 학습자 특성이 주관적 역량인식에 미치는 영향 117
4. 학습자 특성이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에 미치는 영향 120
V. 결론 125
1. 결과 요약 125
2. 개선 방안 129
3. 제언 132
참고문헌 133
부록 137
[부록 1] 지방사무관 핵심역량 정의 및 하위요소 137
[부록 2] 학습자 특성 진단을 위한 통합 검사지 139
[부록 3] 핵심역량 측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146
[부록 4] 성별, 소속, 직군, 직급에 따른 변수들의 평균 차이 148
[부록 5] 주관적 역량 인식 및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 간 상관계수 150
[부록 6] 조직문화유형, DISC행동유형, 학습스타일 검사 결과 간 상관계수 151
지방자치단체 신규공무원 교육훈련 방안연구 / 신병기 152
연구개요서 154
I. 서론 15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9
제3절 연구의 구성 160
II. 이론적 논의 162
제1절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 및 필요성 162
제2절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163
제3절 신규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165
제4절 외국의 신규공무원 교육훈련 동향 166
III. 분석 168
제1절 현황 분석 168
제2절 실증 분석 175
IV.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4
1. 교육훈련의 시기 측면 194
2. 교육훈련의 대상 측면 195
3. 교육훈련의 수요 측면 196
4. 교육훈련의 체계 측면 198
5. 교육훈련의 평가 측면 199
6. 기타 200
V. 결론 202
참고문헌 204
부록 : 설문지 표준안-지방자치단체 신규공무원 교육훈련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206
강의경연분야 212
건강의 척도, 벨트라인 / 권민정 214
교안요약서 216
교수지도계획서 218
I.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가? 226
1. 대사증후군 ; 현대인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5중주 226
2.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 ; 혈압, 복부비만, 혈당,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228
3. 대사증후군과 비만 230
II. 대사증후군은 어떻게 생기는가? 236
1. 대사증후군의 역학적 특성 236
2. 대사증후군의 발생기전 ; 비대해진 지방세포가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키는 메커니즘 241
III. 대사증후군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53
1. 대사증후군의 임상적 양상 253
2. 대사증후군 관련 질환 260
IV. 대사증후군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268
1. 규칙적 운동 268
2. 바람직한 영양과 식사 패턴 271
V. 맺음말 : 스스로 건강을 선택하는 삶 282
참고문헌 284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예방 / 문인기 286
교안요약서 288
교수 지도 계획서 290
I. 들어가는 말 300
1. 강의 배경 300
2. 강의 방향 및 내용 301
II. 세계적 기후변화 동향과 전망 301
1. 기후변화 원인 및 영향 301
2. 전세계 기후변화 전망 303
3. 세계 주요 자연재해 발생 현황 304
III. 우리나라 기후변화 영향 및 재해 양상 305
1. 기후적 특성 변화 305
2. 최근 10년간 재해피해 현황 306
3. 주요 재해피해 사례 307
4. 한반도 기후변화와 재해 양상 전망 312
IV. 여름철 자연재해 발생 원인 분석 313
1. 한반도 지형적 특성 원인 313
2. 재해여건 불량 원인 314
3. 시설별 설치·관리 원인 315
V. 현장 체감형 예방대책 320
1. 재해·재난관리 개선을 위한 국가 핵심과제 320
2. 현장 체감형 예방대책 320
VI. 여러분께 드리는 고언(苦言) 326
붙임 328
참고 문헌 328
참고 자료 329
당신은 나의 꽃(고객)입니다. / 이영주 334
교안요약서 336
교수지도계획서 338
I. 들어가는 말 350
II.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란? 351
1. 고객(꽃)의 뜻 351
2. 서비스의 이모저모 353
3. 고객만족이란? 355
4. 行政 서비스를 입다! 360
III.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368
1. 고객만족서비스의 걸림돌 368
2. 고객만족을 위한 실천방법 374
3. 나만의 서비스 황금률 만들기 380
IV. 끝나는 말 385
부록 387
참고자료 393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395
신규교과개발분야 396
섬브랜드화 과정 / 이정래 398
『섬브랜드화 과정』 : 가고 싶은 섬 가꾸기 400
교육운영계획서 402
I. 교육과정개발 및 기본 방향 408
1. 교육과정개발 배경 410
2. 교육과정개발 추진과정 410
3. 교육과정개발 기본방향 411
II. 교육과정개발 프로세스 413
1. 교육과정개발 프로세스 맵(Map) 413
2. 교육도구 분석(Analysis) 414
3.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Design & Development) 415
III. 교육과정개발 운영(Implementation) 422
1. 과정운영 개요 422
2. 교육시간표 423
3. 모듈별 세부구성 424
4. 가우도 현장 답사 동선 425
5. 학습현장 스케치 426
6. 분임토의 Wrap Up 429
IV. 평가 및 사후관리(Evaluation & Feedback) 432
1. 과정 만족도 결과 432
2. 강사 만족도 결과 433
3. 제약사항 및 제언 433
부록 435
[부록 1] 제1기 섬브랜드화 과정 교육 소감 / 김진희 435
[부록 2] 섬브랜드화 과정 분임토의에 참관을 하고 / 김용현 436
[부록 3] NIE 스크랩 자료들 SAMPLE 437
[부록 4] 교육과정 홍보(Public HRD 2015년 봄호) 439
안전체험교육 과정 / 윤상기 442
몸으로 배우는 안전 「안전체험교육과정」 444
교육운영계획서 446
I. 교육과정개발 배경 및 필요성 452
1. 2015년 강원도인재개발원 주요 교육훈련 방향 452
2. 교육과정개발 배경 453
3. 교육과정개발 필요성 454
4. 교육과정개발 기본방향 455
II. 교육과정개발 프로세스 456
1. 교육과정개발 전개도 456
2. 교육요구 분석(Analysis) 457
3. 교육과정설계(Design) 460
4. 교육과정 시범운영 및 분석(Development) 466
III. 교육과정 운영(Implementation) 469
1. 교육목표 및 방향 469
2. 교육운영 세부 계획 469
3. 교육운영 결과 472
IV. 교육과정 평가 및 사후관리(Evaluation & Follow up) 473
1. 교육과정별 비교 평가 473
2. 교육성과 및 시사점 477
3. 교육발전을 위한 제언 478
[부록 1] 교육과정 진단 설문지 479
주민의 삶 협치에 있다 / 고인자 482
협치 과정 484
교육운영계획서 486
I. 교육과정 개발 배경 494
1. 협치의 개념 494
2. 교육과정 필요성 495
3. 교육과정개발 추진체계 496
II. 교육과정 목표 497
1. 교육과정 개발 목표 497
2. 교육내용 개발 방향 497
3. 교육 기대효과 498
III. 교육과정 수요조사 및 교육운영 499
1. 교육과정 수요조사 499
2. 교육과정 운영 499
IV. 교육과정 평가 및 성과 510
1. 교육과정 평가 510
2. 교육운영 성과 511
3. 교육발전을 위한 제언 513
V. 교육과정 향후 운영 계획 515
VI. 부록 516
〈별첨 1〉 교육 후 설문지 516
〈별첨 2〉 언론 홍보사항 및 후기 521
〈별첨 3〉 도내 협치사례 525
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의 학습자 특성 탐색 / 송승훈 78
〈표 II-1〉 평가센터에서의 평가과제 87
〈표 II-2〉 평가방법별 예측 타당성 비교 88
〈표 II-3〉 경쟁가치모형의 조직문화유형 특징 92
〈표 II-4〉 학습스타일의 기본 척도(학습방식)의 특징과 학습성향 98
〈표 III-1〉 조직문화유형 인식 진단지의 문항별 측정항목과 신뢰도 측정 결과 105
〈표 III-2〉 주관식 역량 인식 검사지에 대한 문항별 관련역량과 신뢰도 측정 결과 107
〈표 III-3〉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에 대한 신뢰도 측정 결과 108
〈표 III-4〉 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 참가자(연구대상자)의 일반 현황 109
〈표 IV-1〉 조직문화유형 인식, DISC행동유형, 학습스타일 검사 결과에 대한 기술통계량(N=113) 113
〈표 IV-2〉 주관적 역량 인식과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에 대한 기술통계량(N=113) 114
〈표 IV-3〉 주관적 역량 인식과 평가센터 역량진단 결과 간 상관계수(연구문제, N=113) 116
〈표 IV-4〉 주관적 역량인식(업무역량)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연구문제 2-1, N=113) 118
〈표 IV-5〉 주관적 역량인식(관계역량)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연구문제 2-2, N=113) 119
〈표 IV-6〉 역량평가 결과(업무역량)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연구문제 3-1, N=113) 122
〈표 IV-7〉 역량평가 결과(관계역량)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연구문제 3-2, N=113) 124
〈표 V-1〉 연구문제 2-1, 2-2, 2-3, 2-4 규명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정리 127
〈표 V-2〉 과제별 학습자 특성의 차이에 따른 고려 사항 130
건강의 척도, 벨트라인 / 권민정 225
〈표 1〉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의 다양한 범주 228
〈표 2〉 한국인의 대사증후군의 진단기준 229
〈표 3〉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 측정 시 주의할 점 230
〈표 4〉 연도별 전체 비만도 분포 변화 231
〈표 5〉 성별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보유개수별 양성률 237
〈표 6〉 성별 대사증후군 위험요인별 양성률 237
〈표 7〉 20~60분의 유산소 운동 훈련의 운동 강도 분류 270
〈표 8〉 식품의 당지수(glycemic index)와 당부하지수(glycemic load) 272
〈표 9〉 대사증후군 환자의 체중조절 및 유지를 위한 적정 식이영양소 섭취범위 273
평가센터 기반 역량개발 교육과정의 학습자 특성 탐색 / 송승훈 79
[그림 I-1] 연구 절차 및 방법 83
[그림 II-1] 경쟁가치모형에 근거한 조직문화유형 91
[그림 II-2] DISC행동유형의 두 축 - 속도, 일-사람 우선순위 94
[그림 II-3] DISC행동유형의 4가지 행동유형 95
[그림 II-4] 학습스타일의 기본척도 97
[그림 II-5] 학습스타일의 4가지 학습자 유형 99
[그림 III-1] 연구 모형 개요 102
[그림 III-2] 평가센터 기반 핵심역량 교육과정 진행 절차 110
[그림 V-1] 학습자 특성 진단을 포함한 교육과정 개선 131
〈그림 1〉 연도별 성인 비만 유병률 변화 232
〈그림 2〉 한국인에서 동양의 복부비만 기준에 따른 NCEP ATP III의 비만도별 대사증후군 유병률 232
〈그림 3〉 대사증후군 관련 연령구간별 인구수 대비 진료인원 비중 236
〈그림 4〉 대사증후군의 개념도 242
〈그림 5〉 내장지방과 관련된 죽상동맥경화증 병인 기전 250
〈그림 6〉 대사증후군의 임상 사례 253
〈그림 7〉 연도별 이상지혈증 유병률 변화(만30세 이상) 256
〈그림 8〉 대사증후군 주요 관련 질환 260
〈그림 9〉 운동의 효과 269
〈그림 10〉 남녀 음주량과 사망위험도(1잔에 알코올 12g 기준) 276
〈그림 11〉 남녀의 적절 음주량 278
〈그림 12〉 금연의 4D 방법 279
〈그림 13〉 스트레스를 줄이는 호흡법 281
〈그림 14〉 점진적 근육이완법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