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6
제1장 서론 37
제1절 인터넷의 진화와 사물인터넷 37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42
제2장 사물인터넷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45
제1절 사물인터넷에 대한 철학적 성찰 45
1. 생각하는 인간, 그리고 사물 45
2. 행위자로서의 사물 46
3. 인간과 사물의 관계 재설정 및 갈등 53
제2절 사물인터넷 관련 사회적ㆍ윤리적 이슈들 60
1. 인공지능과 사회정의 60
2. 사물인터넷의 경제ㆍ사회적 영향에 대한 기존 논의 62
3. 사회적 신뢰와 사적 공간의 축소 63
4. 프로파일링과 주체성 64
5. 새로운 결속에 대한 기대 66
제3절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문화적 이슈들 67
1. 사물인터넷과 초연결사회의 문화적 맥락: 연결의 편재화와 자동화 67
2. 사물인터넷과 문화생산 및 유통과정의 혁신 69
3. 사물인터넷, 로봇, 그리고 창의노동 75
제4절 소결 77
제3장 사물인터넷과 산업 패러다임 변화 79
제1절 사물인터넷 생태계 79
1. 사물인터넷 생태계 현황 및 시장규모 79
2. 사물인터넷 가치사슬 구성요소별 업체 현황 83
제2절 사물인터넷 확산에 따른 산업 변화 분석 90
1. 산업 환경 변화 90
2. 기업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변화 93
제3절 사물인터넷 주요 서비스 현황 101
1. 스마트홈 101
2. 스마트카 104
3. 스마트 헬스케어 106
4. O2O(Online-To-Offline) 108
5. 스마트시티 111
6. 스마트물류 114
7. 스마트그리드 116
제4장 사물인터넷 이용자 분석 119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19
1. 설문조사 설계 및 개요 119
2. 표본 설계 및 응답자 특성 120
제2절 설문조사 기초 통계 분석 123
1. 사물인터넷에 대한 인지도 및 유용성 분석 123
2. 사물인터넷 주요 서비스 분야별 이용자조사 결과 분석 126
3.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개인정보 이슈 조사 분석 151
4.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154
제3절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실증분석 156
1. 분석모형 156
2. 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157
제5장 사물인터넷 관련 법제도 이슈 분석 171
제1절 네트워크관련 이슈 171
1. 진입제도의 개선 173
2. 망이용권의 정립 175
3. 소결 182
제2절 데이터 생명주기(life cycle)와 법제도 이슈 183
1. 데이터 환경의 변화와 개인정보 보호 이슈 183
2. 개인정보 생명주기별 법률상 침해행위 유형 184
3. 사물인터넷에서 제기되는 개인정보 생명주기별 법적 쟁점 분석 186
4. 소결 196
제3절 데이터 거버넌스 197
1. 사물인터넷환경의 글로벌 성격과 데이터 거버넌스의 부상 197
2. 데이터 거버넌스 관련 국제적 논의 199
3. EU vs 미국의 데이터 거버넌스 모델 비교 208
4. 데이터의 국경간 이동 규범화 노력 220
5. 소결 227
제6장 사물인터넷 국내외 정책 230
제1절 주요국의 사물인터넷 정책 동향 230
1. 유럽 230
2. 미국 236
3. 일본 239
4. 중국 241
제2절 우리나라 사물인터넷 정책 동향 245
제7장 사물인터넷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250
제1절 사물인터넷 전문가 조사 개요 및 주요 조사 결과 250
1.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 경쟁력 현황 및 향후 전망 251
2.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장 환경 평가 260
3. 국내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평가 264
제2절 사물인터넷 전문가 조사 결과 시사점 270
제3절 사물인터넷 정책 방향 272
1. 사물인터넷 생태계 건강성 제고 272
2. 사물인터넷 기반 융합이 활성화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구축 274
3. 효율적인 개인정보 보호 규제 체계 확립 276
4. 자율적 기계 관련 정책 278
제8장 결론 281
참고문헌 284
판권기 318
〈표 1-1〉 사물인터넷 및 M2M 정의 38
〈표 3-1〉 사물인터넷 생태계 79
〈표 3-2〉 전세계 사물인터넷 시장 분야별 성장률 전망 81
〈표 3-3〉 사물인터넷 제품별 반도체(칩셋) 업체 평가 84
〈표 3-4〉 사물인터넷 확산에 따른 기업 비즈니스모델 변화 97
〈표 3-5〉 사물인터넷 확산에 따른 기업의 제품 가치 창출 방안 97
〈표 3-6〉 사물인터넷 생태계 주요 M&A 사례 98
〈표 3-7〉 스마트카 서비스 분류 104
〈표 3-8〉 U-City 및 스마트시티 비교 111
〈표 3-9〉 스마트물류 서비스 분류 114
〈표 4-1〉 표본 설계 및 구성 121
〈표 4-2〉 본 표본의 응답자 특성 122
〈표 4-3〉 사물인터넷 서비스 향후 이용의향 현황 157
〈표 4-4〉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58
〈표 4-5〉 사물인터넷 서비스 전체 추정결과 160
〈표 4-6〉 사물인터넷 서비스 전체 공분산행렬 추정결과 160
〈표 4-7〉 스마트홈 서비스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61
〈표 4-8〉 스마트홈 서비스 추정결과 163
〈표 4-9〉 스마트홈 서비스 공분산행렬 추정결과 163
〈표 4-10〉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64
〈표 4-11〉 헬스케어 서비스 추정결과 165
〈표 4-12〉 헬스케어 서비스 공분산 행렬 추정결과 166
〈표 4-13〉 스마트카 서비스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66
〈표 4-14〉 종속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67
〈표 4-15〉 스마트카 서비스 공분산 행렬 추정결과 168
〈표 4-16〉 O2O 서비스 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정의와 표본 통계량 168
〈표 4-17〉 O2O 서비스 추정결과 169
〈표 4-18〉 O2O 서비스 공분산 행렬 추정결과 170
〈표 5-1〉 ISP 관련 커먼캐리어 규제 178
〈표 5-2〉 망 중립성 정책 경과 181
〈표 5-3〉 국내외 위치정보 규제의 수준 비교 187
〈표 5-4〉 우리나라-EU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요건 비교 190
〈표 5-5〉 개인정보처리자의 안전조치 의무 주요 내용 192
〈표 5-6〉 우리나라-EU의 개인정보 제공 요건 비교 194
〈표 5-7〉 전통적인 환경과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이슈 사항 비교 196
〈표 5-8〉 OECD 프라이버시 가이드라인 중 데이터의 국외이전 관련 부분 203
〈표 5-9〉 APEC 프라이버시 프레임워크 가이드라인 9원칙 206
〈표 5-10〉 '적절성'의 실체적 판단기준 211
〈표 5-11〉 '적절성'의 절차적 판단기준 212
〈표 6-1〉 유럽 사물인터넷 액션 플랜의 추진 과제 및 주요 내용 230
〈표 6-2〉 유럽위원회의가 식별한 사물인터넷 산업의 주요 이슈 232
〈표 6-3〉 사물인터넷 이슈 해결을 위한 연성법 차원의 정책 하위 수단 233
〈표 6-4〉 영국 기술전략위원회의 사물인터넷 지원 내용 234
〈표 6-5〉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을 위한 우선 추진 분야 235
〈표 6-6〉 미 상원의 사물인터넷 개발 관련 5가지 결의안 238
〈표 6-7〉 일본 총무성의 사물인터넷 시대 실현을 위한 선결 과제 239
〈표 6-8〉 감지중국 산업단지 발전계획 241
〈표 6-9〉 12ㆍ5 규획에서 차세대 정보기술산업 발전 계획 242
〈표 6-10〉 「사물인터넷 발전에 관한 10개 특별계획」 주요 내용 243
〈표 6-11〉 중국 사물인터넷 주요 시범 사업 예시 244
〈표 6-12〉 「인터넷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혁신 방안」 중 융합신시장 활성화 부문 과제 246
〈표 6-13〉 「사물인터넷 기본계획」의 주요 과제 및 세부 추진 과제 247
〈표 6-14〉 「인간중심 초연결 창조사회 실현」의 사물인터넷 관련 정책 248
〈표 7-1〉 사물인터넷 전문가 조사 대상자 구성비 250
〈표 7-2〉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사물인터넷 기기-플랫폼-네트워크-서비스 가치사슬별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252
〈표 7-3〉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의견: 기기 255
〈표 7-4〉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의견: 플랫폼 256
〈표 7-5〉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의견: 네트워크 257
〈표 7-6〉 주요국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활성화 예상 시기-스마트홈 서비스 259
〈표 7-7〉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경쟁력, 활성화 시기에 대한 전문가 의견: 서비스 260
〈표 7-8〉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환경 중요도 및 수준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2
〈표 7-9〉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재 정책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6
〈표 7-10〉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추가 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7
〈표 7-11〉 사물인터넷 세부 정책 수행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9
[그림 1-1] Cisco의 IoE와 사물인터넷 정의 38
[그림 1-2] IDATE의 사물인터넷 범위 39
[그림 1-3] 주요 사물인터넷구성 요소 40
[그림 1-4] 보고서의 구성 44
[그림 3-1] 사물인터넷과 ICT 가치사슬 변화 80
[그림 3-2] 전세계 사물인터넷 분야별 시장 규모 전망 81
[그림 3-3] 2020년까지 전 세계 사물인터넷 부가가치 규모 82
[그림 3-4] 2025년까지 전세계 사물인터넷 파급효과 전망 82
[그림 3-5] 전세계 주요국 산업별 사물인터넷 도입률 추이 83
[그림 3-6] 2020년 사물인터넷 기기별 출하대수 전망 86
[그림 3-7] 사물인터넷 기기별 수용도 86
[그림 3-8] 사물인터넷 분야별 통신(데이터서비스) 전망 89
[그림 3-9] 사물인터넷 가능 기기의 주요 기능 94
[그림 3-10] Google의 Nest와 전력회사의 러시아워 리워드 프로젝트(Rush hour reward) 95
[그림 3-11] UBI 개념도 96
[그림 3-12] 사물인터넷 생태계 참여자와 협력 사례: Vodafone 100
[그림 3-13] 민간 주도 표준화 협력 구도 101
[그림 3-14] 스마트홈 개념의 진화 102
[그림 3-15] 분야별 전 세계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규모 전망 107
[그림 3-16] O2O개념 108
[그림 3-17] O2O 서비스의 유형 및 주요 사업자 109
[그림 3-18] 아마존 dash 서비스 109
[그림 3-19] 다음카카오택시 110
[그림 3-20] 신생업체의 O2O 플랫폼서비스 110
[그림 3-21] 국가별 스마트시티 추진 현황 112
[그림 3-22] 스마트시티 시장 밸류 체인 113
[그림 3-23] 스마트그리드로 인한 미래 전력망 117
[그림 3-24] 권역별 스마트그리드 시장 참여 업체 118
[그림 4-1] 설문 내용 구성 120
[그림 4-2] 사물인터넷 인지도 및 유용성 123
[그림 4-3]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인지도 124
[그림 4-4]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사용률 124
[그림 4-5] 사물인터넷 세부 서비스별 유용성 평가 125
[그림 4-6] 스마트홈 세부 서비스별 사용 비중 127
[그림 4-7] 스마트홈 서비스 비사용 이유 127
[그림 4-8] 스마트홈 세부 서비스별 만족도 128
[그림 4-9] 스마트홈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129
[그림 4-10] 스마트홈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시기 130
[그림 4-11] 스마트홈 서비스 향후 이용형태별 선호도 130
[그림 4-12] 묶음 스마트홈 서비스로 선호 서비스 수 131
[그림 4-13] 묶음 상품 선택시 스마트홈 기기 선호도 132
[그림 4-14] 개별서비스 선택시 스마트홈 기기 선호도 133
[그림 4-15] 기기만 구매해 사용시 스마트홈 기기 선호도 133
[그림 4-16] 스마트홈 서비스 비이용의향 이유 134
[그림 4-17] 스마트홈 서비스 사용 시 고려 요인 134
[그림 4-18] 스마트 헬스케어 세부 서비스별 사용 비중 135
[그림 4-19]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비사용 이유 136
[그림 4-20] 스마트 헬스케어 세부 서비스별 만족도 137
[그림 4-21] 스마트 헬스케어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137
[그림 4-22] 스마트 헬스케어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시기 138
[그림 4-23]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비이용의향 이유 138
[그림 4-24]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사용 시 고려 요인 139
[그림 4-25] 스마트카 세부 서비스별 사용 비중 140
[그림 4-26] 스마트카 서비스 비사용 이유 140
[그림 4-27] 스마트카 세부 서비스별 만족도 141
[그림 4-28] 스마트카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142
[그림 4-29] 스마트카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시기 142
[그림 4-30] 스마트카 서비스 비이용의향 이유 143
[그림 4-31] 스마트카 서비스 사용 시 고려 요인 144
[그림 4-32] O2O 서비스의 세부 서비스별 사용 비중 145
[그림 4-33] O2O 서비스 비사용 이유 145
[그림 4-34] O2O 세부 서비스별 만족 146
[그림 4-35] O2O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147
[그림 4-36] O2O 세부 서비스별 향후 이용의향 시기 147
[그림 4-37] O2O서비스 비이용의향 이유 148
[그림 4-38] O2O서비스 사용 시 고려 요인 148
[그림 4-39] 4개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만족도 149
[그림 4-40] 4개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이용의향 150
[그림 4-41] 4개 사물인터넷 서비스별 이용의향 시기 151
[그림 4-42] 개인정보 침해사고 발생시 우려되는 피해 152
[그림 4-43] 우리나라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가장 큰 문제점 152
[그림 4-44]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사업자가 강구해야 할 방안 154
[그림 4-45] 운전시, 내비게이션 사용 수준 및 행동 155
[그림 4-46] 광고주가 개인정보를 가지고 분석한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 예상 행동 156
[그림 5-1] SigFox의 서비스 개념도 171
[그림 5-2] 개인정보의 라이프 사이클 184
[그림 5-3] 개인정보 생명주기별 주요 침해유형 185
[그림 5-4]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위탁관계 191
[그림 7-1]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사물인터넷 기기-플랫폼-네트워크-서비스 가치사슬별 중요도 251
[그림 7-2]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평가: 기기 254
[그림 7-3]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평가: 플랫폼 256
[그림 7-4]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평가: 네트워크 257
[그림 7-5] 사물인터넷 세부 분야별 중요도 및 경쟁력에 대한 전문가 평가: 서비스 258
[그림 7-6]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환경 중요도 261
[그림 7-7]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사물인터넷 시장 환경 수준 평가 262
[그림 7-8] 사물인터넷 4대 분야 정책 중요도 265
[그림 7-9] 사물인터넷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정책 중요도 266
[그림 7-10] 사물인터넷 세부정책 수행수준 평가 268
[그림 7-11] 사물인터넷 우수 수행 세부 정책 269
[그림 7-12]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시장 환경 중요도 및 수준 271
[그림 7-13]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한 정책 중요도 및 실행 수준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