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5
3. 연구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면담연구 27
다. 조사연구 29
라. 자문회의 38
4. 용어 사용 및 연구의 제한점 39
가. 용어의 사용 39
나. 장애 영유아 재원 기관 명칭 39
다. 연구의 제한점 40
Ⅱ. 연구 배경 41
1. 장애 영유아 등록 및 교육ㆍ보육 현황 41
가. 등록 장애 영유아 현황 41
나.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기관 이용 현황 43
2.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관련 법적 기초 52
가. 법적 기초 개요 52
나. 내용별 관련 법령 55
3.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관련 제도 58
가.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지원 59
나. 장애 영유아 기관 외 지원 72
4. 선행연구 83
가. 장애 영유아 기관에서의 교육ㆍ보육 실태 84
나. 장애 영유아 보육ㆍ교육 교사 86
다. 장애 영유아 가정에서의 양육지원과 부모 인식 89
라. 장애 영유아 초등 연계와 취학유예 90
5. 국외 동향 91
가. 미국 91
나. 이스라엘 95
다. 일본 97
Ⅲ.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기관 육아지원 실태 및 요구 102
1. 기관 현황 및 장애 영유아 재원 현황 102
가. 학급 구성 102
나. 재원아 현황 104
다. 운영 및 이용 시간 109
2. 물리적 환경 구성 109
가. 장애아 편의시설 설치 109
나. 장애아 편의시설 설치 관련 요구 111
3. 교육ㆍ보육과정 운영 112
가. 장애 영유아 입학 및 입소 112
나.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형태 및 내용 115
다. 개별화교육계획(IEP)과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120
4. 장애 영유아 담당 교원 125
가.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인력 현황 126
나. 장애 영유아 관련 교육(연수) 경험 130
다. 장애 영유아 담당 교사의 역량 인식 및 평가 131
라. 정부 지원 교사 배치 및 역할 134
5. 가정 및 타 기관, 지역사회와의 연계 138
가. 장애 영유아 가정과의 의사소통 방법 138
나.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서비스 제공 139
다. 장애 영유아 가족 위한 정보 제공 142
라. 장애 영유아 관련 외부자문 142
마. 지역사회와의 연계 145
6. 장애 영유아 지원 정책 및 제도 148
가. 장애 영유아 관련 재정지원 148
나.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요구 149
다. 장애 영유아 관련 정책제안 155
7. 소결 160
Ⅳ. 장애 영유아 가족의 육아 실태 및 지원 요구 164
1. 장애 진단 및 등록 164
가. 장애진단 시기 164
나. 장애진단 받게 된 계기 166
다. 장애진단 시 어려움 167
라. 장애진단 후 치료, 교육 168
마. 장애 등록(복지카드 발급) 170
2. 가정 내 양육 실태 173
가. 자녀의 자조기술 발달 및 의사소통 능력 정도 173
나. 주 양육 담당자 175
다. 자녀 양육 관련 정보 176
라. 양육 참여 및 부담정도 179
마. 장애 영유아 자녀의 긍정적 영향력 182
바. 이용 기관 183
사. 양육 비용 184
3. 교육ㆍ보육 기관 이용 경험 188
가. 장애진단 이후 교육ㆍ보육 기관 중퇴 경험 188
나. 장애 진단 이후 기관 선택 190
다. 기관이용 시간 191
라. 등하원 192
마.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 가족지원계획 수혜 195
바. 교육ㆍ보육 기관 이용 만족도 및 어려움 198
사. 교육ㆍ보육 기관에의 요구 200
4. 장애 영유아 관련 정책 이용 경험 및 요구 203
가. 재정 지원정책 204
나. 서비스 지원정책 206
다. 요금 감면 정책 208
라. 특수교육 서비스 210
마. 장애 영유아 가족 지원 서비스 요구 212
5. 소결 215
Ⅴ.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관련 현안(유보통합 시 장애 영유아 관련 고려점 및 초등 취학 유예 문제) 218
1. 유보통합 추진 시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의 변화와 요구 218
가. 장애 영유아 대상 교육ㆍ보육기관 운영 비교 219
나. 유보통합에 대한 교육ㆍ보육 기관 현장 의견 220
다. 유보통합에 대한 전문가 의견 222
2. 초등학교 진학과 취학 유예 243
가. 초등진학 계획 244
나. 초등진학 지원 248
다. 초등 취학 유예 251
라. 장애 영유아의 초등학교 취학 유예에 대한 전문가 의견 260
3. 장애 영유아 지원 관련 개선 요구 267
가. 장애 영유아의 교육ㆍ보육 기관 중심 지원 정책 관련 267
나. 장애 영유아의 가정 중심 지원 정책 관련 270
4. 소결 272
가. 유보통합 관련 272
나. 초등취학유예 관련 274
다.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관련 275
Ⅵ. 장애 영유아를 위한 맞춤형 육아지원 방안 276
1. 기본 방향 276
2. 기관 중심 지원 277
가. 장애발견, 등록, 배치 277
나. 기관유형별 지원 개선 278
3. 가족의 육아지원 281
가. 장애 영유아 가족 역량강화 281
나. 원스톱 서비스 네트워크 구성 283
다. 정보의 소통 284
4. 현안 관련 제언 286
가. 유보통합 286
나. 취학유예 289
참고문헌 292
Abstract 299
[부록 1] 면담 질문지 302
[부록 2] 장애 영유아 재원 기관장용 설문지 306
[부록 3] 장애 영유아 담당 교사용 설문지 314
[부록 4] 장애 영유아 부모용 설문지 320
[부록 5] 전문가 조사 질문지 328
[부록 6] 제4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중 장애 영유아 관련 서비스 334
[부록 7] 전국 시도교육청 장애 영유아 지원 내용 336
[부록 8]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340
[부록 9]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장애 영유아 지원 내용 341
판권기 347
〈표 Ⅰ-3-1〉 면담 대상 및 일시 27
〈표 Ⅰ-3-2〉 면담 대상별 면담 내용 28
〈표 Ⅰ-3-3〉 설문조사 표본 구성 계획 30
〈표 Ⅰ-3-4〉 설문조사 표본 구성 30
〈표 Ⅰ-3-5〉 기관장 및 교사 대상 설문조사 내용 31
〈표 Ⅰ-3-6〉 장애 영유아 부모 대상 설문조사 내용 32
〈표 Ⅰ-3-7〉 기관장 응답자 특성 34
〈표 Ⅰ-3-8〉 장애 영유아 담당교사 응답자 특성 35
〈표 Ⅰ-3-9〉 장애 영유아 부모 응답자 특성 36
〈표 Ⅰ-3-10〉 자문회의 실행 개요 38
〈표 Ⅱ-1-1〉 장애유형별 등록 장애 영유아 현황(0~5세) 41
〈표 Ⅱ-1-2〉 연도별 등록 장애 영유아 수(0~5세) 43
〈표 Ⅱ-1-3〉 장애 영유아 기관 배치 현황 44
〈표 Ⅱ-1-4〉 시ㆍ도별 기관 배치 장애 영유아 수와 비율 Ⅰ 45
〈표 Ⅱ-1-5〉 시ㆍ도별 기관 배치 장애 영유아 수와 비율 Ⅱ 46
〈표 Ⅱ-1-6〉 특수교육대상 배치 유아교육기관, 학급, 유아 현황 47
〈표 Ⅱ-1-7〉 유치원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연령별 장애 유아 수 47
〈표 Ⅱ-1-8〉 유치원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장애 유형별 유아 수 48
〈표 Ⅱ-1-9〉 특수학급ㆍ일반학급의 유형별ㆍ지역별 분포 49
〈표 Ⅱ-1-10〉 특수교육대상 배치 어린이집 및 아동 현황 50
〈표 Ⅱ-1-11〉 설립주체별 장애 영유아 재원 어린이집과 장애 영유아 수 50
〈표 Ⅱ-1-12〉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51
〈표 Ⅱ-1-13〉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지역별 분포 51
〈표 Ⅱ-3-1〉 특수교육 관련 용어 정의 60
〈표 Ⅱ-3-2〉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요 66
〈표 Ⅱ-3-3〉 특수교사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 및 배치 기준 68
〈표 Ⅱ-3-4〉 시설별 장애 영유아보육 지원기준 총괄 71
〈표 Ⅱ-3-5〉 등록 장애 영유아 및 가족 대상 복지 서비스 73
〈표 Ⅱ-3-6〉 장애 영유아 보육료 지원 현황 75
〈표 Ⅱ-3-7〉 양육수당 지급 대상 미취학 장애 영유아 현황 76
〈표 Ⅱ-3-8〉 장애 영유아 대상 서비스 제공 기관 운영 현황 78
〈표 Ⅱ-3-9〉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개요(영유아 대상) 81
〈표 Ⅲ-1-1〉 기관 당 학급 현황(기관장 응답) 103
〈표 Ⅲ-1-2〉 담당 학급 운영 형태(교사 응답) 103
〈표 Ⅲ-1-3〉 통합학급 인력 배치 현황(기관장 응답) 104
〈표 Ⅲ-1-4〉 기관 당 전체 재원아 수(기관장 응답) 105
〈표 Ⅲ-1-5〉 기관 당 평균 장애 영유아 수(기관장 응답) 105
〈표 Ⅲ-1-6〉 복지카드 소지자 장애 유형(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06
〈표 Ⅲ-1-7〉 특수교육대상자 장애 유형(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07
〈표 Ⅲ-1-8〉 장애 영유아로 추정되는 영유아 현황(기관장 응답) 108
〈표 Ⅲ-1-9〉 하루 평균 기관 운영ㆍ이용 시간(기관장 응답) 109
〈표 Ⅲ-2-1〉 장애 영유아 편의시설 설치 여부(기관장 응답) 110
〈표 Ⅲ-2-2〉 장애 영유아 편의시설 종류별 설치 비율(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10
〈표 Ⅲ-2-3〉 장애 영유아 편의시설 미설치 이유(기관장 응답) 111
〈표 Ⅲ-2-4〉 장애 영유아를 위해 가장 필요한 편의시설(기관장 응답) 112
〈표 Ⅲ-3-1〉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실시 계기(기관장 응답) 113
〈표 Ⅲ-3-2〉 장애 영유아 취원 경로(기관장 응답) 113
〈표 Ⅲ-3-3〉 바람직한 장애 영유아 입학ㆍ입소 방법(기관장 응답) 114
〈표 Ⅲ-3-4〉 바람직한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형태 116
〈표 Ⅲ-3-5〉 바람직한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형태(기관장 응답) 116
〈표 Ⅲ-3-6〉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배려(중복응답, 교사 응답) 117
〈표 Ⅲ-3-7〉 장애 영유아 활동 계획 시 가장 자주 참조하는 자료(교사 응답) 118
〈표 Ⅲ-3-8〉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기관의 강점(기관장 응답) 118
〈표 Ⅲ-3-9〉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기관의 취약점(기관장 응답) 119
〈표 Ⅲ-3-10〉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실시 여부(기관장 응답) 120
〈표 Ⅲ-3-11〉 개별화교육계획팀 구성원 포함 비율(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21
〈표 Ⅲ-3-12〉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자체 평가(기관장 응답) 121
〈표 Ⅲ-3-13〉 개별화교육계획 미실시 이유(기관장 응답) 122
〈표 Ⅲ-3-14〉 개별화가족지원계획 작성 및 실시 여부(원장 응답) 123
〈표 Ⅲ-3-15〉 개별화가족지원계획팀 구성원 포함 비율(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24
〈표 Ⅲ-3-16〉 개별화가족지원계획에 대한 자체 평가(기관장 응답) 124
〈표 Ⅲ-3-17〉 개별화가족지원계획 미실시 이유(기관장 응답) 125
〈표 Ⅲ-4-1〉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인력 배치 현황(기관장 응답) 126
〈표 Ⅲ-4-2〉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조 인력 유형(중복응답, 기관장 응답) 127
〈표 Ⅲ-4-3〉 보조교사가 가장 필요할 때(1순위, 교사 응답) 128
〈표 Ⅲ-4-4〉 장애 영유아를 위한 직원 확보 만족 여부(기관장 응답) 129
〈표 Ⅲ-4-5〉 (불만족 시)가장 확보하기 어려운 인력(기관장 응답) 129
〈표 Ⅲ-4-6〉 (불만족 시)장애 영유아를 위한 직원 확보 어려운 이유(기관장 응답) 130
〈표 Ⅲ-4-7〉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교육(연수) 이수 여부(교사 응답) 131
〈표 Ⅲ-4-8〉 (관련 교육ㆍ연수 받은 경우)교육 이수 방법(중복응답, 교사 응답) 131
〈표 Ⅲ-4-9〉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시 요구 역량 중요도 인식(교사 응답) 133
〈표 Ⅲ-4-10〉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시 요구 역량 자체 평가(교사 응답) 133
〈표 Ⅲ-4-11〉 업무 만족도(교사 응답) 134
〈표 Ⅲ-4-12〉 업무 담당 비율(정부 지원 교사 응답) 135
〈표 Ⅲ-4-13〉 업무에 대한 만족도(정부 지원 교사 응답) 135
〈표 Ⅲ-4-14〉 담당 장애 영유아 배치 방식과 그 이유(정부 지원 교사 응답) 136
〈표 Ⅲ-4-15〉 (모두 함께 생활하는 경우) 장애통합 여부(정부 지원 교사 응답) 136
〈표 Ⅲ-4-16〉 (둘 이상 학급에 분리되어 생활하는 경우) 장애통합 여부 137
〈표 Ⅲ-4-17〉 (둘 이상 학급에 분리편성 경우)담당 교사 업무 138
〈표 Ⅲ-5-1〉 장애 영유아 가정과 의사소통 방법(중복응답, 교사 응답) 139
〈표 Ⅲ-5-2〉 장애 영유아 가족 대상 서비스 필요도(기관장 응답) 139
〈표 Ⅲ-5-3〉 장애 영유아 가족 대상 서비스 제공 비율(기관장 응답) 141
〈표 Ⅲ-5-4〉 장애 영유아 가족 대상 정보 제공의 충분도(기관장 응답) 142
〈표 Ⅲ-5-5〉 장애 영유아 관련 외부 자문 비율(중복응답, 기관장, 교사) 143
〈표 Ⅲ-5-6〉 가장 필요한 외부 자문 분야(기관장, 교사) 144
〈표 Ⅲ-5-7〉 지역사회 기관 연계 필요도(기관장 응답) 146
〈표 Ⅲ-5-8〉 지역사회 기관별 연계 비율(기관장 응답) 146
〈표 Ⅲ-6-1〉 장애 영유아 관련 재정 지원받는 비율(기관장 응답) 148
〈표 Ⅲ-6-2〉 장애 영유아 진단 및 배치 관련 어려움(1순위, 기관장, 교사) 151
〈표 Ⅲ-6-3〉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인적 환경 관련 어려움(1순위, 기관장, 교사) 152
〈표 Ⅲ-6-4〉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1순위) 154
〈표 Ⅲ-6-5〉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기관 부족 해결방안 156
〈표 Ⅲ-6-6〉 장애 영유아 정원 미충족 시 지원 방안 158
〈표 Ⅲ-6-7〉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개선점 159
〈표 Ⅳ-1-1〉 장애 진단 시기 165
〈표 Ⅳ-1-2〉 장애 인지 후 진단까지 소요 시간 166
〈표 Ⅳ-1-3〉 장애 진단의 결정적 계기 167
〈표 Ⅳ-1-4〉 장애 진단 과정에서 어려운 점 168
〈표 Ⅳ-1-5〉 장애 진단 이후 적절한 시기에 치료ㆍ교육 받았는지 여부 169
〈표 Ⅳ-1-6〉 장애 진단 이후 적절한 시기에 치료ㆍ교육 받지 못한 이유 170
〈표 Ⅳ-1-7〉 장애등록(복지카드 발급) 여부 171
〈표 Ⅳ-1-8〉 장애등록(복지카드 발급) 하지 않은 이유(중복 응답) 172
〈표 Ⅳ-2-1〉 일상생활 도움 필요도 174
〈표 Ⅳ-2-2〉 의사소통 능력 175
〈표 Ⅳ-2-3〉 가정에서 자녀를 주로 돌보는 사람(1순위) 176
〈표 Ⅳ-2-4〉 양육 정보 얻는 곳(1순위) 177
〈표 Ⅳ-2-5〉 정보와 서비스 부족을 느꼈을 때 178
〈표 Ⅳ-2-6〉 장애 영유아 부모의 양육 분담 정도 180
〈표 Ⅳ-2-7〉 장애 영유아 양육의 부담 정도 181
〈표 Ⅳ-2-8〉 장애 영유아가 가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83
〈표 Ⅳ-2-9〉 지난 1년간 기관 이용 비율(중복응답) 184
〈표 Ⅳ-2-10〉 지난 1년간 부모 지불 비용(정부 지원금 제외) 185
〈표 Ⅳ-2-11〉 지난 1년간 지원받은 정부 지원금 186
〈표 Ⅳ-3-1〉 장애 진단 이후 유치원, 어린이집 그만둔 경험 유무 188
〈표 Ⅳ-3-2〉 (장애 진단 이후) 유치원, 어린이집을 그만둔 가장 큰 이유 189
〈표 Ⅳ-3-3〉 장애 진단 이후 기관 입학 여부 190
〈표 Ⅳ-3-4〉 (장애 진단 이후)유치원, 어린이집 선택 시 정보 얻은 곳(중복 응답) 191
〈표 Ⅳ-3-5〉 하루 평균 기관 이용 시간(분 기준) 192
〈표 Ⅳ-3-6〉 등하원 동반자 193
〈표 Ⅳ-3-7〉 등하원 방법 194
〈표 Ⅳ-3-8〉 평균 등하원 소요 시간 195
〈표 Ⅳ-3-9〉 기관에서 개별화교육계획(개별화가족지원계획) 수혜 여부 196
〈표 Ⅳ-3-10〉 (받는 경우)개별화계획 내용 포함 비율(중복응답) 197
〈표 Ⅳ-3-11〉 (받지 않는 경우)개별화계획에 포함되기를 희망하는 내용(1순위) 197
〈표 Ⅳ-3-12〉 현재 다니는 기관에 대한 만족도 198
〈표 Ⅳ-3-13〉 교육ㆍ보육기관에 보내면서 느끼는 어려움(1순위) 200
〈표 Ⅳ-3-14〉 교육ㆍ보육기관에 보내면서 기대하는 부분(1순위) 201
〈표 Ⅳ-3-15〉 교육ㆍ보육기관에서 제공받기 원하는 서비스(1순위) 202
〈표 Ⅳ-3-16〉 교육ㆍ보육기관에서 제공받기 원하는 정보(1순위) 203
〈표 Ⅳ-4-1〉 장애 영유아 재정 지원 정책 이용 경험 비율 204
〈표 Ⅳ-4-2〉 장애 영유아 재정 지원 정책 필요도 인식 205
〈표 Ⅳ-4-3〉 장애 영유아 서비스 지원 정책 이용 경험 비율 207
〈표 Ⅳ-4-4〉 장애 영유아 서비스 지원 정책 필요도 인식 208
〈표 Ⅳ-4-5〉 장애 영유아 요금 감면 정책 이용 경험 비율 208
〈표 Ⅳ-4-6〉 장애 영유아 요금 감면 정책 필요도 인식 210
〈표 Ⅳ-4-7〉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 서비스 이용 경험 비율 211
〈표 Ⅳ-4-8〉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 서비스 필요도 인식 212
〈표 Ⅳ-4-9〉 장애 영유아 가족을 위해 우선적으로 확대해야 하는 서비스(1순위) 213
〈표 Ⅴ-1-1〉 어린이집과 유치원 장애 아동 관련 운영내용과 절차 219
〈표 Ⅴ-1-2〉 유보통합 과정에서 장애 영유아를 위한 우선 고려점(기관장, 교사) 221
〈표 Ⅴ-1-3〉 유보통합 이후 적정 교사 대 장애 영유아 비율(기관장, 교사) 222
〈표 Ⅴ-1-4〉 장애 영유아 관련 추가 공시 필요 항목 227
〈표 Ⅴ-1-5〉 통합평가체계 관련 의견 229
〈표 Ⅴ-1-6〉 재무회계규칙 관련 의견 230
〈표 Ⅴ-1-7〉 결제카드 통합 관련 의견 231
〈표 Ⅴ-1-8〉 운영시간 조정 관련 의견 232
〈표 Ⅴ-1-9〉 0~2세 유치원 취원 허용 및 교육ㆍ보육과정 통합 관련 의견 233
〈표 Ⅴ-1-10〉 가격규제 제도 개선 관련 의견 234
〈표 Ⅴ-1-11〉 시설기준 정비 관련 의견 236
〈표 Ⅴ-1-12〉 보육ㆍ교육지원방식 다양화 관련 의견 238
〈표 Ⅴ-1-13〉 교사 양성ㆍ자격 정비 및 연계 관련 의견 239
〈표 Ⅴ-1-14〉 교사 처우격차 해소 관련 의견 241
〈표 Ⅴ-1-15〉 관리부처 및 재원 등 통합 관련 의견 242
〈표 Ⅴ-2-1〉 장애 영유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시기(부모 응답) 245
〈표 Ⅴ-2-2〉 초등학교 취학 예정 기관(부모 응답) 246
〈표 Ⅴ-2-3〉 초등학교 취학 준비에 대하여 원하는 상담자(부모 응답) 247
〈표 Ⅴ-2-4〉 (일반학교 취학 예정자)학교생활에서 예상되는 어려움(1순위, 부모 응답) 249
〈표 Ⅴ-2-5〉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애 영유아 초등학교 진학 지원(원장 응답) 250
〈표 Ⅴ-2-6〉 장애 영유아 초등학교 전환계획의 포함 비율(중복응답, 원장 응답) 251
〈표 Ⅴ-2-7〉 장애 영유아 초등학교 취학유예 예정 기간(유예 예정인 경우, 부모 응답) 252
〈표 Ⅴ-2-8〉 (유예 예정인 경우)초등학교 입학 유예 이유 253
〈표 Ⅴ-2-9〉 장애아동의 취학 유예에 대한 의견 254
〈표 Ⅴ-2-10〉 장애아동의 취학 유예에 대한 의견(원장 응답) 255
〈표 Ⅴ-2-11〉 장애아동의 취학 유예에 대한 의견(교사 응답) 255
〈표 Ⅴ-2-12〉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입학 유예에 대한 의견(부모 응답) 256
〈표 Ⅴ-2-13〉 취학 유예아 유아학비ㆍ보육료 지원에 대한 의견 257
〈표 Ⅴ-2-14〉 취학 유예아 유아학비ㆍ보육료 지원에 대한 의견(원장 응답) 258
〈표 Ⅴ-2-15〉 취학 유예아 유아학비ㆍ보육료 지원에 대한 의견(교사 응답) 258
〈표 Ⅴ-2-16〉 취학 유예아 유아학비ㆍ보육료 지원에 대한 의견(부모 응답) 259
〈표 Ⅴ-2-17〉 초등학교 취학 유예에 대한 찬반 의견 262
〈표 Ⅴ-2-18〉 초등학교 연계, 전이를 위한 지원 방안 264
〈표 Ⅴ-2-19〉 초등학교 취학 유예로 인한 문제점과 개선안 266
〔그림 Ⅰ-1-1〕 돌봄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방안 연구 계획(2015~2019) 23
〔그림 Ⅱ-1-1〕 연령별 등록 장애 영유아수(0~5세) 42
〔그림 Ⅱ-1-2〕 연도별 등록 장애 영유아수(0~5세) 43
〔그림 Ⅱ-2-1〕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관련법 체계도 52
〔그림 Ⅱ-2-2〕 장애 영유아 관련법 내용별 체계도 56
〔그림 Ⅱ-3-1〕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운영 요약도 59
〔그림 Ⅱ-3-2〕 특수교육대상 유아 선정ㆍ배치 절차 62
〔그림 Ⅱ-3-3〕 장애 영유아 보육의 발전 과정 67
〔그림 Ⅲ-3-1〕 바람직한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형태 116
〔그림 Ⅲ-3-2〕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관련 기관 강점 및 취약점 인식 119
〔그림 Ⅲ-4-1〕 장애 영유아 교사역량에 대한 교사인식 132
〔그림 Ⅲ-5-1〕 장애 영유아 가족 대상 서비스 필요도 140
〔그림 Ⅲ-5-2〕 장애 영유아 가족 대상 서비스 제공 비율 141
〔그림 Ⅲ-5-3〕 장애 영유아 관련 외부 자문 비율 144
〔그림 Ⅲ-5-4〕 필요한 외부 자문 분야 145
〔그림 Ⅲ-5-5〕 지역사회 기관별 연계 비율 147
〔그림 Ⅲ-6-1〕 장애 영유아 관련 재정 지원받는 비율 149
〔그림 Ⅲ-6-2〕 장애 영유아 진단 및 배치 관련 어려움 151
〔그림 Ⅲ-6-3〕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인적 환경 관련 어려움 153
〔그림 Ⅲ-6-4〕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 실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155
〔그림 Ⅲ-6-5〕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기관 부족 해결방안 157
〔그림 Ⅲ-6-6〕 장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기관 부족 해결방안 158
〔그림 Ⅲ-6-7〕 장애 영유아 육아지원 개선점 160
〔그림 Ⅳ-2-1〕 장애 영유아 양육의 부담 정도 182
〔그림 Ⅴ-1-1〕 유보통합 시 장애 영유아 관련 우선 고려점(기관장, 교사) 221
〔그림 Ⅴ-1-2〕 유보통합 단계별 추진 과제 226
〔그림 Ⅴ-1-3〕 결제카드 달라지는 모습 230
〔그림 Ⅵ-3-1〕 장애 영유아 양육지원 컨설턴트의 역할 285
〔그림 Ⅵ-4-1〕 장애 영유아를 위한 행정 전달체계 및 지원체계의 역할 조정안 289
〈부록 표 Ⅵ-1〉 장애인 복지ㆍ건강서비스 확대 334
〈부록 표 Ⅵ-2〉 장애인 생애주기별 교육 강화 335
〈부록 표 Ⅶ-1〉 전국 시도교육청 특수교육 관련 지원내용 336
〈부록 표 Ⅷ-1〉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340
〈부록 표 Ⅸ-1〉 2014년 전국 시도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장애 영유아 지원 사업 341
〈부록 표 Ⅸ-2〉 2014년 전국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장애 영유아 지원 사업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