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6
1. 연구필요성 8
2. 연구목적 및 방향 9
II. 스트레스와 외상의 이해 12
1. 외상의 개념과 정의 14
2. 외상(Trauma)의 종류 16
1) 일회적 외상 16
2) 반복적 외상 16
1) 인간 외적인 외상 16
2) 대인관계적 외상 16
3) 애착 외상 16
3. 외상(Trauma) 직후에 나타나는 심리적 특징 17
1) 침투 증상 17
2) 회피증상 17
3) 부정적 기분 17
4) 해리증상 17
5) 각성증상 17
4.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 유발 요인 18
1) 외상 전 요인 18
2) 외상 중 요인 18
3) 외상 후 요인 18
5. 공직자의 직무수행별 스트레스 형태 21
1) 살처분직무의 스트레스 21
2) 재난과 스트레스 22
3) 사회복지분야의 감정노동과 스트레스 2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4
STEP 1 :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수행 26
STEP 2 : 교육프로그램 설계 26
STEP 3 : 시범운영(1~2개 과정, ~3일 이내 단기과정) 27
STEP 4 : 공직 스트레스 현장에서의 「심리대응 가이드북」 개발 27
IV. 외상과 직무스트레스 설문조사 결과 28
1. 설문수행 30
1) 조사대상자의 특성 30
2. 분석결과 31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수준분석 31
2) 직렬의 차이에 따른 스트레스대처방안 42
3) 수행분야별 트라우마수준과 대응 51
3. 결과요약 61
1)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대응수준 61
2) 경험여부에 따른 스트레스대응 61
3) 결혼여부에 따른 스트레스 대응 62
4) 직렬별 스트레스수준과 대응 62
5) 수행분야별 스트레스수준과 대응 62
4. 결과 종합 63
V. 스트레스(트라우마)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틀 68
1. 프로그램구성의 이론적 틀 70
1)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PTSD)치유를 위한 심리적 적용모델 70
2)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PTSD)치료 : 지속적 노출법 71
3) 외상(Trauma)후 성장 72
2. 설문결과 분석과 교과목연계 73
1) 과정소개 및 ice -breaking 73
2) 공직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73
3) 공직스트레스 증상과 특성, 공직가족관계와 스트레스 관리 74
4) 스트레스 관리 상담기법실습 1~12단계 74
5) 교과목 구성근거(설문결과반영) 요약 75
VI. 프로그램 구성표의 구성과정 76
1. 프로그램제작과 수정의 관계성 78
2. 시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81
1) 최초 프로그램 구성 81
2) 프로그램 수정 ; 1차 83
3) 프로그램 수정 2차 : 시범교육프로그램의 재편성 93
3. 공직스트레스대처 프로그램(시범교육 실시이후 최종안) 97
VII. 대상자 선발 및 교육전개 100
1. 대상자 및 교육중점 102
1) 대상자 선발 102
2) 교육대상직렬별 실습내용의 차별화 102
3) 정보제공의 필요성 대두 103
2. 시범교육의 진행과 성과 103
1) 시범교육 실시 103
2) 평가 및 모니터링 103
3) 평가방법 103
3. 프로그램 관련 평가결과 104
VIII. 연구제언 106
참고문헌 109
부록 110
부록 1. 설문지 110
부록 2. 1일 과정 매뉴얼 123
부록 3. 3일 과정 매뉴얼 143
부록 4. 5일 과정 매뉴얼 179
부록 5. 교안 229
판권기 259
〈표 1〉 일회적 외상의 유형 16
〈표 2〉 서울특별시 직무스트레스 고위험군 현황 23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4〉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수준 31
〈표 5〉 경험여부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34
〈표 6〉 결혼여부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39
〈표 7〉 직렬차이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42
〈표 8〉 수행분야 차이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51
〈표 9〉 교과목별 강의 중점 79
〈표 10〉 이론교육의 방향 94
〈표 11〉 실습교육 94
〈표 12〉 공직스트레스 대처과정 일정표 96
〈표 13〉 1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8
〈표 14〉 3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8
〈표 15〉 5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9
〈표 16〉 스트레스해소에 대한 정도차이 104
〈표 17〉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감정조절 효과 105
〈그림 1〉 외상의 충격과 개인의 기질적 차이로 인한 대처의 차이 19
〈그림 2〉 공직자의 스트레스증상과 대처 및 교육수요요구종합 67
〈그림 3〉 프로그램개발의 모형 73
〈그림 4〉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틀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