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 예술은 가장 멋진 과학이다1장ㆍ빛을 가지고 노는 예술가들뉴턴, 훅 그리고 아인슈타인 | 빚의 화가들 | 태초에 빛이 있었다 2장ㆍ과학과 예술 사이에서이집트 미라와 빌렌도르프 비너스 | 형이상학적 상상과 과학적 분석 3장ㆍ르네상스맨 레오나르도 다빈치다빈치는 화가가 아니었다? | 〈최후의 만찬〉은 그 시대 가상현실 | 모나리자의 미소는 미소가 아니다? | 다빈치 노트 4장ㆍ르네상스 시대의 가상현실브루넬레스키의 증강현실 | 알베르티의 선원근법 5장ㆍ비뚤어진 시각, 아는 대로 본다동서양 회화의 시점 차이 | 에셔의 〈낮과 밤〉에 담긴 착시 현상 | 시각의 한계를 이용한 작품들 6장ㆍ새로운 시각 문화, 카메라와 포토그래피빛으로 그린 그림 | 사진의 탄생 | 예술가의 대중화 시대 7장ㆍ색채에도 사연이 있다색의 천일야화 | 뉴턴의 프리즘과 괴테의 색채 이론 | 색의 3원소는 빨강, 노랑, 파랑이다? | 화이트와 블랙 8장ㆍ낭만주의 시대의 소셜 네트워크케빈 베이컨 게임 | 과학도 낭만적일 수 있을까? | 게임의 시작, 찰스 배비지 | 게임의 끝, 카스파르 프리드리히 9장ㆍ예술 작품도 진화한다다윈의 유산, 진화예술 | 밀레니엄 뻐꾸기시계 10장ㆍ히어로 에디슨과 안티 히어로 워홀팝아트의 대부 | 전기의자의 비밀 | 그들은 왜 할리우드로 갔나 11장ㆍ미래주의, 미래의 시작새로운 예술을 찾아서 | 이데올로기로서의 예술 12장ㆍ인간과 기계의 만남, 테크놀로지 아트예술과 기술의 컬래버레이션 | 위대한 예술은 위대한 기계에 13장ㆍ로봇 아트, 제3의 인간을 꿈꾸다탈로스, 골렘, 프랑켄슈타인 | 불쾌한 골짜기? |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시대 14장ㆍ아름다움의 과학숫자는 아름답다 | 외모에 관한 경제학 15장ㆍ데이터 아트, 빅데이터가 예술로 승화하다21세기 문화를 주도할 인터페이스 | 데이터 아트의 탄생 | 디지털 자화상 16장ㆍ현실과 상상의 경계, 무한대의 미학무한 호텔 이야기 | ‘뫼비우스의 띠’에서 《바벨의 도서관》까지 | 일상 속의 무한대 17장ㆍ어느 화가와의 대화예술가의 고민 | 우리 안의 이중 잣대 18장ㆍ과학기술로 보는 패션컴퓨터는 왜 방직기계를 닮았을까 | 웨어러블 컴퓨터 시대 | 옷도 미디어가 된다 19장ㆍ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디지털편버추얼 고고학 | 과거, 현재, 미래를 함께 생각하기 20장ㆍ시간의 기억공간 자체가 예술 작품이다 | 스토리를 담은 비석 21장ㆍ3D 프린터, 예술을 침범하다제조산업에 혁명을 일으키다 | 산업의 예술화, 예술의 산업화 | 디지털 프라이버시 22장ㆍ새로운 프런티어, 10년 후그 이후 10년 | 내 이름은 게임 | 로봇이 온다 | 우주의 체험 | DYI 우주23장ㆍ죽기 훨씬 전에 가봐야 할 뮤지엄 24장ㆍ문화기술연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