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가. '공교육정상화' 정책 포럼 운영 20
나.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실태 중간 점검을 위한 시·도교육청 관계자 워크숍 20
다. 공교육정상화법 현장지원단 양성 워크숍 21
다. 취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능력 조사 21
II. 공교육정상화 정책 포럼 운영 22
1. 제1차 포럼 24
(1) 주제발표 1 : 선행학습의 실태와 원인 24
(2) 주제발표 2 : '공교육정상화법'의 제정 취지와 배경 25
(3) 토론 26
2. 제2차 포럼 30
(1) 주제발표 1 :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읽기·쓰기 기초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30
(2) 주제발표 2 : 초등학교 취학직전 아동의 수학 기초학습능력의 실태와 시사점 32
(3) 토론 34
3. 제3차 포럼 38
(1) 주제발표 1 :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습 및 영어 기초학습능력의 실태 38
(2) 주제발표 2 : 초등학교 영어 교육 개선에 관한 인식-학부모 및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39
(3) 토론 42
III. 공교육정상화법의 학교 현장 안착 지원 46
1.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실태 중간 점검을 위한 시·도 교육청 관계자 워크숍 48
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쟁점 48
나. 평가 관련 쟁점 50
다. 방과후학교 관련 쟁점 53
2. 공교육정상화법 현장지원단 양성 워크숍 54
가. 현장지원단의 구성 및 역할 54
나. 연수 교재의 구성 및 개발 절차 55
IV. 정책 기초 연구 60
1. 검사의 개요 62
가. 검사도구 개발 절차 62
나. 검사 대상 64
2. 취학 직전 아동의 읽기 기초학습능력 조사 66
가. 만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비교 66
나. 검사도구의 구성 및 타당화 68
다. 결과 분석 69
다. 논의 83
3. 취학 직전 아동의 쓰기 기초학습능력 조사 86
가. 만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비교 86
나. 검사도구의 구성 및 타당화 88
다. 결과 분석 89
다. 논의 98
4. 취학 직전 아동의 수학 기초학습능력 조사 100
가. 만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수학적 탐구하기'와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100
나. 검사도구의 구성 및 타당화 105
다. 결과 분석 107
라. 시사점 121
V. 요약 및 제언 124
1. 요약 126
2. 제언 128
가. 공교육정상화법의 효과적 시행을 지원하여 공교육 정상화의 토대 마련 128
나. 교과 교육의 출발점 설정의 현실화에 기반한 만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군의 교육과정 연계의 구현 130
참고문헌 134
ABSTRACT 138
〈표 I-1〉 선행교육예방연구센터 관련 법령 17
〈표 III-1〉 2014년도 학력평가와 수능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범위 52
〈표 III-2〉 현장지원단 구성 54
〈표 III-3〉 학교급별 연수 교재의 구성 56
〈표 IV-1-1〉 지역별 표집 대상 아동 수 65
〈표 IV-1-2〉 배경변인(지역, 성별, 유아교육기관)에 따른 표집대상 아동 수 66
〈표 IV-2-1〉 만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읽기 성취기준 67
〈표 IV-2-2〉 읽기 기초학습능력 검사 도구 문항 내용 68
〈표 IV-2-3〉 읽기 기초학습능력 검사 결과 70
〈표 IV-2-4〉 읽기 기초학습능력 검사 문항 내용별 정답률 분석 70
〈표 IV-2-5〉 단어읽기 검사 결과(배점 34점) 71
〈표 IV-2-6〉 받침없는 기본자모 단어의 정답률 분석 결과 72
〈표 IV-2-7〉 받침없는 복합자모 단어의 정답률 분석 결과 73
〈표 IV-2-8〉 받침없는 쌍자음 단어 정답률 분석 결과 75
〈표 IV-2-9〉 홑받침 단어 정답률 분석 결과 76
〈표 IV-2-10〉 쌍받침 또는 겹받침 단어 정답률 분석 결과 79
〈표 IV-2-11〉 문장읽기 정답률 검사 결과(배점 3점) 81
〈표 IV-2-12〉 문장읽기의 정답률 분석 결과 82
〈표 IV-2-13〉 문장읽기 유창성 점수별 분포 분석 83
〈표 IV-2-14〉 읽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 84
〈표 IV-3-1〉 만 5세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과 초등학교 1~2학년군 쓰기 성취기준 87
〈표 IV-3-2〉 쓰기 기초학습능력 검사도구의 구성 88
〈표 IV-3-3〉 쓰기 기초학습능력 검사 결과 89
〈표 IV-3-4〉 쓰기 기초학습능력 검사 도구 문항 내용별 정답률 분석 90
〈표 IV-3-5〉 글자구성하기의 검사 결과(배점 2점) 90
〈표 IV-3-6〉 글자구성하기의 정답률 분석 결과 91
〈표 IV-3-7〉 단어쓰기 검사 결과(배점 15점) 92
〈표 IV-3-8〉 받침없는 단어쓰기의 정답률 분석 결과 92
〈표 IV-3-9〉 받침있는 단어쓰기의 정답률 분석 결과 94
〈표 IV-3-10〉 문장 받아쓰기 검사 결과(배점 3점) 96
〈표 IV-3-11〉 문장 받아쓰기의 정답률 분석 결과 97
〈표 IV-3-12〉 문장 받아쓰기 수준 점수별 분포 분석 98
〈표 IV-3-13〉 쓰기 검사 내용에 따른 정답률 요약 99
〈표 IV-4-1〉 만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의 성취기준: 수와 연산 관련 101
〈표 IV-4-2〉 만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의 성취기준: 도형 관련 103
〈표 IV-4-3〉 만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의 성취기준: 측정 관련 104
〈표 IV-4-4〉 수학 기초학습능력 검사도구의 구성 106
〈표 IV-4-5〉 수학 기초학습능력 검사의 전체 결과 107
〈표 IV-4-6〉 수와 연산 영역의 검사 결과(배점 18점) 108
〈표 IV-4-7〉 수 세기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09
〈표 IV-4-8〉 수의 크기 비교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0
〈표 IV-4-9〉 수 가르기와 모으기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2
〈표 IV-4-10〉 간단한 수의 덧셈과 뺄셈과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3
〈표 IV-4-11〉 자릿값의 이해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5
〈표 IV-4-12〉 도형 영역의 검사 결과(배점 5점) 115
〈표 IV-4-13〉 입체도형의 형태 지각과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6
〈표 IV-4-14〉 평면도형의 형태 지각과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7
〈표 IV-4-15〉 도형의 합성과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8
〈표 IV-4-16〉 측정 영역의 검사 결과(배점 3점) 118
〈표 IV-4-17〉 길이 비교 및 순서 짓기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19
〈표 IV-4-18〉 넓이 비교 및 순서 짓기와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20
〈표 IV-4-19〉 임의단위를 사용한 길이 측정과 관련된 문항의 검사 결과 120
〈표 IV-4-20〉 수학 기초학습능력 검사의 문항별 정답률 분포 122
[그림 I-1] 선행교육예방연구센터의 연구·사업 추진 전략 18
[그림 III-1] 연수 교재 개발 절차 55
[그림 IV-1-1] 취학 직전 아동의 기초학습능력 검사도구 개발 과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