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II. 교과교실제 도입 목적 및 현황 22
1. 도입배경 22
2. 교과교실제 추진현황 23
3. 교과교실제의 의미와 유형 24
가. 교과교실제의 의미 24
나. 교과교실제의 유형 25
다. 교과교실의 특징 27
라. 교과교실의 운영 목적 28
마. 교과교실제 관련 선행연구 28
바. 교과교실 운영 사례 분석 34
4. 수준별 수업 41
가. 수준별 수업의 개념 및 실시 배경 41
나. 수준별 수업의 효과 43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연구절차 45
3. 측정도구 46
IV. 연구결과 47
1. 중학교 심층면담 47
가. 교사 심층 면담 47
나. 학생 심층 면담 48
다. 심층면담 내용 분석 48
2. 중학교 설문조사 결과 49
가. 교사 49
나. 학생설문분석 54
3.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교과교실제에 대한 인식 비교 58
4. 중학교 연구 결과 62
5. 고등학교 심층면담 결과 64
가. 교사 64
나. 학생 심층면접 66
다. 분석 68
6. 고등학교 설문조사 결과 69
가.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 69
나. 학생 설문조사 결과 75
7.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교과교실제에 대한 인식비교 79
IV. 결론 87
가. 교과교실제 운영 설태 87
나.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만족도 87
다. 교과교실제 운영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88
라. 교과교실제 운영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상담에 미치는 영향 88
마. 교과교실제 운영이 학생들의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89
바. 교과 교실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90
참고문헌 92
부록 94
[부록 1] (1) 중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94
[부록 2] (2) 중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02
[부록 3] (1) 고등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11
[부록 4] (2) 고등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20
[부록 5] (3) 고등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29
[부록 6] (4) 고등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37
[부록 7] (5) 고등학교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45
[부록 8] (6) 고등학교 설문조사 154
[부록 9] 시도 교육청의 우수사례 및 문제점 160
[부록 10] 2015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 계획 162
[부록 11] 교사용 면담지 172
[부록 12] 학생용 면담지 173
판권기 174
〈표 II-1〉 일본의 교과교실제 단계별 내용 23
〈표 II-2〉 교과교실제 추진 현황 23
〈표 II-3〉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변화상 25
〈표 II-4〉 교과교실제 유형 개선 25
〈표 II-5〉 선진형과 과목중점형의 특징 26
〈표 II-6〉 학급교실과 교과교실의 비교 27
〈표 II-7〉 일본의 교과교실제 시대적 변화 31
〈표 II-8〉 교과교실제 현황(일본 중학교) 32
〈표 II-9〉 교과교실제의 이점 및 과제 33
〈표 II-10〉 일본 교과교실제 전개과정 33
〈표 II-11〉 교과교실제 장단점 요약 41
〈표 II-12〉 수준별 수업 효과에 대한 연구요약 44
〈표 III-1〉 연구대상 및 반편성 기준 45
〈표 IV-1〉 교사분포 49
〈표 IV-2〉 행정 업무 비율과 수업관련 업무 비율 49
〈표 IV-3〉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만족도 50
〈표 IV-4〉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합리적 교무행정 조직 50
〈표 IV-5〉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에 근무하는 장소 50
〈표 IV-6〉 집중이수제에 대한 필요성 50
〈표 IV-7〉 블록타임제 실시에 대한 필요성 51
〈표 IV-8)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변화 51
〈표 IV-9〉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 변화 52
〈표 IV-10〉 학생생활 및 상담의 변화 53
〈표 IV-11〉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의 변화 54
〈표 IV-12〉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학생 의견 54
〈표 IV-13〉 블록타임제 실시에 대한 만족도 55
〈표 IV-14〉 교과전용 교실의 환경 55
〈표 IV-15〉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변화 56
〈표 IV-16〉 학교생활에 대한 변화 57
〈표 IV-17〉 학생과 교사의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인식 비교 58
〈표 IV-18〉 학생과 교사의 블록타임제에 대한 만족도 인식 비교 58
〈표 IV-19〉 학생과 교사의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인식 비교 59
〈표 IV-20〉 학생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 인식 비교 59
〈표 IV-21〉 학생과 교사의 학생들의 수업준비 인식 비교 59
〈표 IV-22〉 학생과 교사의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대한 인식 비교 60
〈표 IV-23〉 학생과 교사의 지각하는 학생 인식 비교 60
〈표 IV-24〉 학생과 교사의 개인 사물 도난, 분실 인식 비교 60
〈표 IV-25〉 학생과 교사의 학급에 대한 소속감에 대한 인식 비교 61
〈표 IV-26〉 학생과 교사의 교실간 이동 편리성 인식 비교 61
〈표 IV-27〉 교실 이동에 따른 피로감을 느끼는 학생의 증감 61
〈표 IV-28〉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인한 학생간 위화감 인식 62
〈표 IV-29〉 교육경력 69
〈표 IV-30〉 학교업무 69
〈표 IV-31〉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69
〈표 IV-32〉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합리적 교무행정 조직 70
〈표 IV-33〉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에 근무하는 장소 70
〈표 IV-34〉 집중이수제에 대한 필요성 70
〈표 _IV-35〉 블록타임제 실시에 대한 필요성 71
〈표 IV-36〉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변화 71
〈표 IV-37〉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 변화 72
〈표 IV-38〉 학생생활 및 상담의 변화 73
〈표 IV-39〉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의 변화 74
〈표 IV-40〉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학생 의견 75
〈표 IV-41〉 집중이수제에 대한 만족도 75
〈표 IV-42〉 블록타임제 실시에 대한 만족도 76
〈표 IV-43〉 교과전용 교실의 환경 76
〈표 IV-44〉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변화 77
〈표 IV-45〉 학교생활에 대한 변화 78
〈표 IV-46〉 학생과 교사의 교과교실제 운영 만족도 인식비교 79
〈표 IV-47〉 학생과 교사의집중이수제에 대한 만족도 인식 비교 79
〈표 IV-48〉 학생과 교사의 블록타임제에 대한 만족도 인식 비교 80
〈표 IV-49〉 학생과 교사의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인식 비교 80
〈표 IV-50〉 학생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 인식 비교 80
〈표 IV-51〉 학생과 교사의 학생들의 수업준비 인식 비교 81
〈표 IV-52〉 학생과 교사의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대한 인식 비교 81
〈표 IV-53〉 학생과 교사의 지각하는 학생 인식 비교 82
〈표 IV-54〉 학생과 교사의 개인 사물 도난,분실 인식 비교 82
〈표 IV-55〉 학생과 교사의 학급에 대한 소속감 인식 비교 82
〈표 IV-56〉 학생과 교사의 교실간 이동 편리성 인식 비교 83
〈표 IV-57〉 교실 이동에 따른 피로감을 느끼는 학생의 증감 83
〈표 IV-58〉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인한 학생간 위화감 인식 83
[그림 II-1] 전통적 교육과 교과교실제 비교 22
[그림 II-2] 양국의 교과교실제 도입목적 및 시설측면의 영향 34
[그림 III-1] 연구절차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