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4
제1부 연구의 배경 32
제1장 서론 3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6
제2장 성희롱에 대한 이해 39
제1절 성희롱의 개념과 유형 40
제2절 성희롱의 발생원인 44
제3절 성희롱에 대한 정책적 접근 46
제4절 국외 성희롱 관련 정책 사례 54
제2부 인천시 공공기관 종사자의 성희롱에 대한 인식과 실태 57
제1장 조사 개요 58
제1절 설문 문항 구성 59
제2절 설문 조사 개요 65
제2장 성희롱에 대한 인식 66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 70
제3절 성희롱 영향에 대한 인식 91
제4절 성희롱 대처방안에 대한 인식 94
제3장 직장 내 성희롱 실태 96
제1절 성희롱 발생 유형 97
제2절 성희롱 발생시간대와 장소 108
제3절 성희롱 영향 111
제4절 성희롱 대처방법과 변화 114
제4장 성희롱 예방에 대한 인식 124
제1절 성희롱 정보 획득 경로 125
제2절 성희롱 예방 교육 127
제3절 성희롱 고충처리 기구 143
제5장 조사결과 요약 151
제1절 성희롱에 대한 인식 152
제2절 직장 내 성희롱 실태 155
제3절 성희롱 예방에 대한 인식 158
제3부 인천시 공공기관 성희롱 고충상담원의 성희롱에 대한 인식과 예방 및 처리 실태 161
제1장 성희롱에 대한 인식 162
제1절 면접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3
제2절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 165
제3절 성희롱 원인에 대한 인식 168
제4절 성희롱의 영향에 대한 인식 173
제5절 성희롱 대처방식에 대한 인식 175
제6절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178
제2장 성희롱 예방 및 처리 실태 184
제1절 성희롱 심의위원회 185
제2절 성희롱 고충상담원 189
제3절 성희롱 업무담당자 198
제3장 성희롱 예방을 위한 개선방향 203
제1절 성희롱 예방교육의 질적 개선 204
제2절 직장문화의 변화 207
제3절 양성평등의식 및 제도 확대 209
제4장 결과 요약 211
제1절 성희롱에 대한 인식 212
제2절 성희롱 예방 및 처리 실태 214
제3절 성희롱 예방을 위한 개선방향 215
제4부 성희롱 예방 및 사건처리 개선방안 216
제1장 성희롱 예방교육 개선방안 217
제1절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방법 사용 218
제2절 교육 내용의 분화 220
제3절 전문 인력 확보 221
제2장 성희롱 사건처리 개선방안 223
제1절 명확한 업무 인수인계 224
제2절 처리 결과 익명 공지 225
제3절 성희롱 고충 처리에 대한 신뢰도 확보 226
참고문헌 227
[부록 1] 인천광역시 공공기관 성희롱 실태 및 인식조사 229
판권기 240
〈표 1-Ⅰ-1〉 연구의 흐름도 38
〈표 1-Ⅱ-1〉 현행법의 성희롱 개념의 비교 41
〈표 1-Ⅱ-2〉 성희롱에 해당하는 성적 언동의 예시 42
〈표 1-Ⅱ-3〉 가해자-피해자 관계 43
〈표 1-Ⅱ-4〉 공공기관의 성희롱 방지조치 47
〈표 1-Ⅱ-5〉 성희롱 고충상담원의 업무 51
〈표 1-Ⅱ-6〉 성희롱 사건처리 흐름도 52
〈표 1-Ⅱ-7〉 타 서구 국가들의 성희롱 관련 입법 현황 56
〈표 2-Ⅰ-1〉 성희롱 발생 장소 61
〈표 2-Ⅰ-2〉 성희롱 피해 유형 61
〈표 2-Ⅰ-3〉 설문 영역 및 내용 62
〈표 2-Ⅰ-4〉 설문 조사 개요 65
〈표 2-Ⅱ-1〉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67
〈표 2-Ⅱ-2〉 응답자의 직장 관련 특성 68
〈표 2-Ⅱ-3〉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① : 성희롱은 사소한 개인적인 문제이다 71
〈표 2-Ⅱ-4〉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② : 성희롱은 남녀 간의 자연스러운 성적관심의 표현이다 72
〈표 2-Ⅱ-5〉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③ : 상대방이 원치 않으면 가벼운 성적 농담이나 신체 접촉도 성희롱이다 73
〈표 2-Ⅱ-6〉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④ : 다른 직원이 보는데서 음란물을 보는 것도 성희롱이다 74
〈표 2-Ⅱ-7〉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⑤ : 성희롱은 주로 당사자의 태도나 옷차림 때문에 발생 한다 76
〈표 2-Ⅱ-8〉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⑥ : 성희롱은 남성에 의해서만 발생 한다 77
〈표 2-Ⅱ-9〉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⑦ : 성희롱의 피해자가 주로 여성인 것은 직장 내 여성의 지위가 낮기 때문이다 79
〈표 2-Ⅱ-10〉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⑧ : 성희롱은 가해자에 대한 징계가 미약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80
〈표 2-Ⅱ-11〉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⑨ : 성희롱이 일어났을 때 가장 좋은 해결책은 무시하는 것이다 81
〈표 2-Ⅱ-12〉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⑩ : 성희롱을 문제 삼으면 동료직원들과의 인간관계가 나빠진다 82
〈표 2-Ⅱ-13〉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⑪ : 성희롱을 문제 삼으면 결국 피해자만 손해 볼 뿐이다 84
〈표 2-Ⅱ-14〉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⑫ : 성적인 농담이나 가벼운 신체적 접촉은 직장생활의 활력소이다 85
〈표 2-Ⅱ-15〉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⑬ : 성희롱은 상대방의 인격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87
〈표 2-Ⅱ-16〉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⑭ : 성희롱은 상대방의 일할 의욕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88
〈표 2-Ⅱ-17〉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⑮ : 성희롱은 상대방에게 수치심, 굴욕감, 분노를 주는 일이다 89
〈표 2-Ⅱ-18〉 성희롱의 정신적 영향 92
〈표 2-Ⅱ-19〉 성희롱이 직장생활에 미치게 될 영향 93
〈표 2-Ⅱ-20〉 성희롱에 대한 가장 좋은 대처 방법 95
〈표 2-Ⅲ-1〉 육체적 행위① : 입맞춤, 포옹, 뒤에서 껴안는 등의 신체적 접촉행위 98
〈표 2-Ⅲ-2〉 육체적 행위② : 가슴, 엉덩이 등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99
〈표 2-Ⅲ-3〉 육체적 행위③ : 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 100
〈표 2-Ⅲ-4〉 언어적 행위① : 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를 하는 행위 101
〈표 2-Ⅲ-5〉 언어적 행위② : 외모에 대한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하는 행위 102
〈표 2-Ⅲ-6〉 언어적 행위③ : 성적인 사실관계를 묻거나, 성적인 내용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퍼뜨리는 행위 103
〈표 2-Ⅲ-7〉 언어적 행위④ : 성적인 관계를 강요하거나 회유하는 행위 104
〈표 2-Ⅲ-8〉 언어적 행위⑤ : 회식자리 등에서 무리하게 옆에 앉혀 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행위 105
〈표 2-Ⅲ-9〉 시각적 행위① : 음란한 사진, 그림, 낙서, 출판물 등을 보여주거나 게시하는 행위 106
〈표 2-Ⅲ-10〉 시각적 행위② : 성과 관련된 자신의 특정 신체 부위를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행위 107
〈표 2-Ⅲ-11〉 성희롱 발생시간대 109
〈표 2-Ⅲ-12〉 성희롱 발생 장소 110
〈표 2-Ⅲ-13〉 성희롱의 정신적 영향 112
〈표 2-Ⅲ-14〉 성희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 113
〈표 2-Ⅲ-15〉 성희롱 대처방법 115
〈표 2-Ⅲ-16〉 성희롱 대처방법 선택 이유 116
〈표 2-Ⅲ-17〉 성희롱 대처방법 후 상대방의 반응 117
〈표 2-Ⅲ-18〉 상대방에게 발생한 결과와 그에 대한 견해 119
〈표 2-Ⅲ-19〉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① : 관계상의 변화 120
〈표 2-Ⅲ-20〉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② : 고용상의 변화 122
〈표 2-Ⅲ-21〉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③ : 직장문화의 변화 123
〈표 2-Ⅳ-1〉 성희롱 정보 획득 경로 126
〈표 2-Ⅳ-2〉 성희롱 예방교육 경험 128
〈표 2-Ⅳ-3〉 성희롱 예방교육 정기실시 유무 129
〈표 2-Ⅳ-4〉 성희롱 예방교육 참여대상 130
〈표 2-Ⅳ-5〉 성희롱 예방교육 방법 131
〈표 2-Ⅳ-6〉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만족도 132
〈표 2-Ⅳ-7〉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① : 성희롱 개념 133
〈표 2-Ⅳ-8〉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③ : 성희롱 관렵법에 대한 이해 134
〈표 2-Ⅳ-9〉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④ : 성희롱 발생 후 대처방안 135
〈표 2-Ⅳ-10〉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⑤ : 성희롱 피해 처리 및 구제절차 136
〈표 2-Ⅳ-11〉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⑥ : 성희롱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137
〈표 2-Ⅳ-12〉 성희롱에 예방교육 후 변화정도 138
〈표 2-Ⅳ-13〉 성희롱에 예방교육이 가장 필요한 대상 140
〈표 2-Ⅳ-14〉 성희롱에 예방교육의 효과적인 방식 141
〈표 2-Ⅳ-15〉 성희롱에 예방교육 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 142
〈표 2-Ⅳ-16〉 성희롱에 예방 및 금지를 위한 장치 유무 144
〈표 2-Ⅳ-17〉 고충처리기구의 신뢰도 145
〈표 2-Ⅳ-18〉 개선방안① : 여성차별 제도ㆍ관행 개선 146
〈표 2-Ⅳ-19〉 개선방안② : 남녀평등의식 교육 강화 147
〈표 2-Ⅳ-20〉 개선방안③ : 성희롱 예방교육 강화 148
〈표 2-Ⅳ-21〉 개선방안④ : 성희롱 고충처리 창구 신설 149
〈표 2-Ⅳ-22〉 개선방안⑤ : 가해자 처벌 및 징계조치 마련 150
〈표 3-Ⅰ-1〉 면접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3
〈표 3-Ⅰ-2〉 주요 질문 내용 164
〈그림 2-Ⅱ-1〉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① : 성희롱은 사소한 개인적인 문제이다 70
〈그림 2-Ⅱ-2〉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② : 성희롱은 남녀 간의 자연스러운 성적관심의 표현이다 71
〈그림 2-Ⅱ-3〉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③ : 상대방이 원치 않으면 가벼운 성적 농담이나 신체 접촉도 성희롱이다 73
〈그림 2-Ⅱ-4〉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④ : 다른 직원이 보는데서 음란물을 보는 것도 성희롱이다 74
〈그림 2-Ⅱ-5〉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⑤ : 성희롱은 주로 당사자의 태도나 옷차림 때문에 발생 한다 75
〈그림 2-Ⅱ-6〉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⑥ : 성희롱은 남성에 의해서만 발생 한다 77
〈그림 2-Ⅱ-7〉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⑦ : 성희롱의 피해자가 주로 여성인 것은 직장 내 여성의 지위가 낮기 때문이다 78
〈그림 2-Ⅱ-8〉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⑧ : 성희롱은 가해자에 대한 징계가 미약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79
〈그림 2-Ⅱ-9〉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⑨ : 성희롱이 일어났을 때 가장 좋은 해결책은 무시하는 것이다 81
〈그림 2-Ⅱ-10〉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⑩ : 성희롱을 문제 삼으면 동료직원들과의 인간관계가 나빠진다 82
〈그림 2-Ⅱ-11〉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⑪ : 성희롱을 문제 삼으면 결국 피해자만 손해 볼 뿐이다 83
〈그림 2-Ⅱ-12〉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⑫ : 성적인 농담이나 가벼운 신체적 접촉은 직장생활의 활력소이다 84
〈그림 2-Ⅱ-13〉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⑬ : 성희롱은 상대방의 인격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86
〈그림 2-Ⅱ-14〉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⑭ : 성희롱은 상대방의 일할 의욕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87
〈그림 2-Ⅱ-15〉 성희롱 개념에 대한 인식⑮ : 성희롱은 상대방에게 수치심, 굴욕감, 분노를 주는 일이다 89
〈그림 2-Ⅱ-16〉 정신적 영향 91
〈그림 2-Ⅱ-17〉 직장생활에 미치게 될 영향 92
〈그림 2-Ⅱ-18〉 성희롱에 대한 가장 좋은 대처 방법 94
〈그림 2-Ⅲ-1〉 육체적 행위① : 입맞춤, 포옹, 뒤에서 껴안는 등의 신체적 접촉행위 97
〈그림 2-Ⅲ-2〉 육체적 행위② : 가슴, 엉덩이 등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행위 98
〈그림 2-Ⅲ-3〉 육체적 행위③ : 안마나 애무를 강요하는 행위 99
〈그림 2-Ⅲ-4〉 언어적 행위① : 음란한 농담을 하거나 음탕하고 상스러운 이야기를 하는 행위 100
〈그림 2-Ⅲ-5〉 언어적 행위② : 외모에 대한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하는 행위 101
〈그림 2-Ⅲ-6〉 언어적 행위③ : 성적인 사실관계를 묻거나, 성적인 내용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퍼뜨리는 행위 102
〈그림 2-Ⅲ-7〉 언어적 행위④ : 성적인 관계를 강요하거나 회유하는 행위 103
〈그림 2-Ⅲ-8〉 언어적 행위⑤ : 회식자리 등에서 무리하게 옆에 앉혀 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행위 104
〈그림 2-Ⅲ-9〉 시각적 행위① : 음란한 사진, 그림, 낙서, 출판물 등을 보여주거나 게시하는 행위 105
〈그림 2-Ⅲ-10〉 시각적 행위② : 성과 관련된 자신의 특정 신체 부위를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행위 106
〈그림 2-Ⅲ-11〉 성희롱 발생시간대 108
〈그림 2-Ⅲ-12〉 성희롱 발생 장소 109
〈그림 2-Ⅲ-13〉 성희롱의 정신적 영향 111
〈그림 2-Ⅲ-14〉 성희롱이 직장생활에 미치는 영향 112
〈그림 2-Ⅲ-15〉 성희롱 대처방법 114
〈그림 2-Ⅲ-16〉 성희롱 대처방법 선택 이유 115
〈그림 2-Ⅲ-17〉 성희롱 대처방법 후 상대방의 반응 117
〈그림 2-Ⅲ-18〉 상대방에게 발생한 결과와 그에 대한 견해 118
〈그림 2-Ⅲ-19〉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① : 관계상의 변화 120
〈그림 2-Ⅲ-20〉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② : 고용상의 변화 121
〈그림 2-Ⅲ-21〉 성희롱 대처이후 변화③ : 직장문화의 변화 122
〈그림 2-Ⅳ-1〉 성희롱 정보 획득 경로 125
〈그림 2-Ⅳ-2〉 성희롱 예방교육 경험 127
〈그림 2-Ⅳ-3〉 성희롱 예방교육 정기실시 유무 128
〈그림 2-Ⅳ-4〉 성희롱 예방교육 참여대상 129
〈그림 2-Ⅳ-5〉 성희롱 예방교육 방법 130
〈그림 2-Ⅳ-6〉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만족도 131
〈그림 2-Ⅳ-7〉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① : 성희롱 개념 132
〈그림 2-Ⅳ-8〉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② : 성희롱의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 133
〈그림 2-Ⅳ-9〉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③ : 성희롱 관렵법에 대한 이해 134
〈그림 2-Ⅳ-10〉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④ : 성희롱 발생 후 대처방안 135
〈그림 2-Ⅳ-11〉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⑤ : 성희롱 피해 처리 및 구제절차 136
〈그림 2-Ⅳ-12〉 성희롱에 대한 인지도⑥ : 성희롱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137
〈그림 2-Ⅳ-13〉 성희롱에 예방교육 후 변화정도 138
〈그림 2-Ⅳ-14〉 성희롱에 예방교육이 가장 필요한 대상 139
〈그림 2-Ⅳ-15〉 성희롱에 예방교육의 효과적인 방식 140
〈그림 2-Ⅳ-16〉 성희롱에 예방교육 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 141
〈그림 2-Ⅳ-17〉 성희롱에 예방 및 금지를 위한 장치 유무 143
〈그림 2-Ⅳ-18〉 고충처리기구의 신뢰도 144
〈그림 2-Ⅳ-19〉 개선방안① : 여성차별 제도ㆍ관행 개선 146
〈그림 2-Ⅳ-20〉 개선방안② : 남녀평등의식 교육 강화 147
〈그림 2-Ⅳ-21〉 개선방안③ : 성희롱 예방교육 강화 148
〈그림 2-Ⅳ-22〉 개선방안④ : 성희롱 고충처리 창구 신설 149
〈그림 2-Ⅳ-23〉 개선방안⑤ : 가해자 처벌 및 징계조치 마련 150
〈그림 2-Ⅴ-1〉 항목별 성희롱에 대한 인식① 153
〈그림 2-Ⅴ-2〉 항목별 성희롱에 대한 인식② 154
〈그림 2-Ⅴ-3〉 항목별 성희롱 실태 155
〈그림 2-Ⅴ-4〉 성희롱 대처방법 156
〈그림 2-Ⅴ-5〉 성희롱 예방 교육 실태 및 만족도 158
〈그림 2-Ⅴ-6〉 성희롱 예방 교육 후 성희롱에 대한 인지 정도 159
〈그림 2-Ⅴ-7〉 성희롱 문제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