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7
가. 문헌연구 및 통계자료 분석 17
나. 육아물가 시장조사(온ㆍ오프라인 시장가격 조사) 18
다. 부모 설문조사(부모체감물가 온라인조사) 18
라. 전문가 자문회의 18
마. 정책연구실무협의회 19
4. 연구의 제한점 19
5. 연구동향 20
Ⅱ. 육아물가지수 산출의 기초 25
1. 육아물가조사의 설계 25
가. 조사의 개요 25
나. 온라인 조사설계 26
2. 하위지수 산출을 위한 육아대표품목의 검토 및 가중치 작업 31
가. 육아대표품목의 검토 및 가중치 추가 산출 31
나. 발달시기별(영아, 유아) 월지출비용 기초통계 32
Ⅲ.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통한 육아물가 동향 37
1.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 38
가. 육아품목간 등락률 비교 40
나.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 41
2. KICCE 육아품목을 활용한 CPI방식의 육아물가지수(Ⅱ) 43
3. 다양한 물가수준을 고려한 육아물가지수(Ⅲ-1) 48
4. 베스트상품 육아물가지수(Ⅲ-2) 53
5. 온라인 육아물가지수(Ⅳ) 56
6. 발달시기별 육아물가지수(Ⅴ) 61
가. 영아가구의 육아물가지수 61
나. 유아가구의 육아물가지수 68
7. 육아물가지수 비교 및 육아물가동향 파악 73
가. 육아물가지수 특성 비교 및 대표 지수의 파악 73
나. 3개 지수 품목ㆍ비목별 및 발달시기별 비교 75
Ⅳ. 육아물가체감지수 산출을 통한 영유아부모 체감물가 동향 83
1. 영유아가구의 육아물가체감지수 83
가. 영유아부모 응답자 특성 83
나. 주 구입장소 85
다. 육아품목에 대한 가격체감-가계부담-가격변동체감 86
라. 육아품목별 체감지표 비교 89
마. 영아가구와 유아가구의 육아물가 체감 비교 92
2. 영유아가구의 소비심리지수 96
가. 한국은행의 소비자심리지수 96
나. 영유아가구의 소비자심리지수 98
다. 보육ㆍ교육 서비스 비용지원 및 이용에 대한 만족도 101
Ⅴ. 육아물가 관점에서 본 육아지원정책 효과 103
1. 2014년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통해서 본 육아물가 변동 및 수준에 대한 논의 103
1) 육아지원확대기 저물가기조 속 육아물가지수의 하락 103
2) 영유아기 사교육 및 내구재 품목의 가격 상승 104
2. 영유아부모가 체감하는 육아물가 및 지출전망 105
1) 육아물가에 대한 부정적 체감은 작년 대비 증가 105
2) 영유아가구 소비자심리지수는 양호, 그러나 육아소비지출 전망은 부정적 106
3. 시사점 및 정책 제언 107
1) 육아물가지수 및 육아물가체감지수 산출의 필요성 108
2) 육아지원설계의 다양화 - 저소득층 대상 육아필수재(분유, 기저귀) 직접 지원의 선별적 지원체계 보강 108
3) 육아품목의 상품 및 가격 정보의 제공, 공공서비스기관의 설립을 통한 가격상승력 억제 109
4) 어린이집ㆍ유치원 가격지수의 가중치 조정에 유의 109
5) 육아품목 가격정책의 다양화 - 가격정보의 제공, 가격상한제의 적용, 가격인상률의 관리 109
6) 「육아필수재 물가정보공개시스템」 및 연쇄지수 산출 체계의 마련 110
7) 지역사회 육아지원센터 중심의 육아필수재 공유 체계 활성화 110
8) 육아지원확대기 육아지원과 육아물가관리 설계 111
9) 영유아가구 생애주기변화를 고려한 육아지원 인프라 확대 111
참고문헌 112
Abstract 114
[부록 1] 부모대상 온라인체감물가 조사결과 116
가) 영유아가구 육아소비재 주요품목(9개) 소비율 및 구입채널 116
나) 영유아가구 육아 서비스/내구재 주요품목(11개) 소비율 및 구입채널 117
다) 2013-2014 영유아가구 육아물가체감지수 추이 - 서비스/내구재 118
라-1) 육아 소비재 육아물가체감지수(3개) 비교 119
라-2) 육아 내구재 육아물가체감지수(3개) 비교 120
라-3) 육아 서비스 육아물가체감지수(3개) 비교 121
마) 소비재-내구재-서비스 품목별 체감지수 122
[부록 2] 영유아가구 소득계층별 육아소비지출 123
[부록 3] KICCE 육아물가조사(오프라인) 조사표 129
[부록 4] 부모대상 육아 체감물가 조사 설문지(웹설문) 130
[부록 5] 품목별 유통채널별/권역별 기초통계 143
판권기 146
〈표 Ⅱ-1-1〉 2014년 육아물가조사 기관 수(오프라인) 28
〈표 Ⅱ-1-2〉 2014년 육아물가조사 기관 수(전화조사, 인터넷) 29
〈표 Ⅱ-1-3〉 2014년 서비스가격 전화조사대상 기관 특성 29
〈표 Ⅱ-2-1〉 발달시기별 육아품목지출 기초통계 32
〈표 Ⅱ-2-2〉 발달시기별 영유아가구 소비지출/소득 현황 34
〈표 Ⅱ-2-3〉 발달시기별 육아품목 가중치 산출 35
〈표 Ⅲ-1-1〉 1995-2014 연도별 12개 육아품목 소비자물가지수(2010년=100) 39
〈표 Ⅲ-1-2〉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 42
〈표 Ⅲ-2-1〉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CPI방식(지수 Ⅱ) 44
〈표 Ⅲ-2-2〉 육아물가지수(Ⅱ) - CPI 방식 46
〈표 Ⅲ-3-1〉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2) 고가ㆍ베스트ㆍ저가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1) 49
〈표 Ⅲ-3-2〉 육아물가지수(지수 Ⅲ-1) - KICCE 통합상품군 50
〈표 Ⅲ-4-1〉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3) 베스트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2) 53
〈표 Ⅲ-4-2〉 육아물가지수(Ⅲ-2) - KICCE 베스트상품군 55
〈표 Ⅲ-5-1〉 2014년 온라인조사 기준가격 57
〈표 Ⅲ-5-2〉 2014년 온라인 지수 59
〈표 Ⅲ-6-1〉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5) 영아가구 품목/고가 베스트 저가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Ⅴ-1) 61
〈표 Ⅲ-6-2〉 영아가구 육아물가지수(지수 Ⅴ-1) 통합상품군 63
〈표 Ⅲ-6-3〉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5) 영아가구 품목/베스트 상품군(지수 Ⅴ-2) 65
〈표 Ⅲ-6-4〉 영아가구 육아물가지수(Ⅴ-2) 베스트상품군 67
〈표 Ⅲ-6-5〉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5) 유아가구 품목/고가 베스트 저가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Ⅴ-3) 68
〈표 Ⅲ-6-6〉 유아가구 육아물가지수(Ⅴ-3) - 통합상품군 70
〈표 Ⅲ-6-7〉 2013-2014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5) 유아가구 품목/베스트 상품군(Ⅴ-4) 71
〈표 Ⅲ-6-8〉 유아가구 육아물가지수(Ⅴ-4)-베스트 상품군 72
〈표 Ⅲ-7-1〉 2014 육아물가지수 및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74
〈표 Ⅲ-7-2〉 2014년 육아물가지수(3개) 품목별 비교 76
〈표 Ⅲ-7-3〉 비목별 육아물가지수(3개) 78
〈표 Ⅲ-7-4〉 2014년 육아물가지수 발달시기에 따른 비교 80
〈표 Ⅲ-7-5〉 비목별 발달시기에 따른 물가지수(4개) 81
〈표 Ⅳ-1-1〉 2013-2014 온라인 체감물가조사의 영유아부모 응답자 특성 84
〈표 Ⅳ-1-2〉 영유아 주요 육아품목 구입처 85
〈표 Ⅳ-1-3〉 육아소비재(9개) 가격체감도 연간비교 87
〈표 Ⅳ-1-4〉 육아내구재(6개) 가격체감도 연간비교 88
〈표 Ⅳ-1-5〉 육아서비스(6개) 가격체감도 연간비교 89
〈표 Ⅳ-1-6〉 2013-2014 육아물가체감지수 92
〈표 Ⅳ-1-7〉 육아소비재(9개)의 영유아 부모간의 체감비교 93
〈표 Ⅳ-1-8〉 육아내구재(6개)의 영유아 부모간의 체감비교 94
〈표 Ⅳ-1-9〉 육아서비스(6개)의 영유아 부모간의 체감비교 95
〈표 Ⅳ-2-1〉 영유아부모 소비자심리지수 문항 97
〈표 Ⅳ-2-2〉 2013-2014년 소비자심리지수 월간추이 97
〈표 Ⅳ-2-3〉 현재/향후 생활형편 및 육아물가 지출 전망 99
〈표 Ⅳ-2-4〉 6개월 후 육아품목별 지출전망 101
〈표 Ⅳ-2-5〉 2013-2014 비용지원 및 서비스 체감만족도 102
〔그림 Ⅱ-1-1〕 KICCE 육아물가조사 설계 26
〔그림 Ⅱ-1-2〕 가격비교 사이트 온라인물가 조사 예시 27
〔그림 Ⅲ-1-1〕 소비자물가상승률(1985-2014) 40
〔그림 Ⅲ-1-2〕 육아상품 물가 등락률 추이(2000-2014.9월) 40
〔그림 Ⅲ-1-3〕 육아서비스 물가 등락률 추이(2000-2014.9월) 41
〔그림 Ⅳ-1-1〕 가격체감 비교 90
〔그림 Ⅳ-1-2〕 가계부담 비교 90
〔그림 Ⅳ-1-3〕 가격변동체감 비교 91
〔그림 Ⅳ-2-1〕 현재/향후 생활형편 및 육아물가 지출 전망 100
〈부록표 Ⅰ-1〉 소비재 인터넷 구매빈도 비교 116
〈부록표 Ⅰ-2〉 내구재 인터넷 구매빈도 비교 117
〈부록표 Ⅱ-1〉 소득계층별 육아품목지출 기초통계 123
〈부록표 Ⅱ-2〉 소득계층별 영유아가구 소비지출/소득 현황 125
〈부록표 Ⅱ-3〉 소득계층별 육아품목 가중치 산출 126
〈부록표 Ⅴ-1〉 품목별 유통채널별 기초통계(2014년 5월 기준) 143
〈부록표 Ⅴ-2〉 품목별 권역별 기초통계 144
〔부록그림 Ⅰ-1〕 2013-2014 육아 소비재 구입여부 116
〔부록그림 Ⅰ-2〕 2013-2014 육아 소비재 구입장소 116
〔부록그림 Ⅰ-3〕 2013-2014 육아 서비스/내구재 구입여부 117
〔부록그림 Ⅰ-4〕 2013-2014 육아 서비스/내구재 구입장소 117
〔부록그림 Ⅰ-5〕 2013-2014 육아 서비스/내구재 육아품목 체감 비교 118
〔부록그림 Ⅰ-6〕 육아 소비재 품목별 체감지수 비교 119
〔부록그림 Ⅰ-7〕 내구재 품목별 체감지표 추이비교 120
〔부록그림 Ⅰ-8〕 서비스재 품목별 체감지표 추이비교 121
〔부록그림 Ⅰ-9〕 소비재-내구재-서비스 품목별 체감지수 추이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