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및 포커스 그룹 운영 24
다. 자료 분석 및 데이터 클리닝 24
라. 시스템 개선 및 콘텐츠 개발 25
마. 시스템 운영 및 만족도 조사 25
바. 연구 공모 심포지엄 개최 25
Ⅱ.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26
1. 대규모 교육 자료에 대한 연구 동향 28
가. 대규모 교육 자료의 개념 28
나. 대규모 교육 자료의 가치 29
다. 관련 기술 31
라. 분석 방법 33
마. 분석 기법 36
2. 대규모 교육 자료의 활용 사례 38
가. 미국 교육 현황판 38
나. 미시간 현황판 39
다. Gapminder 40
라. Course Signals 41
마. Student Success System 41
바. 문화체육관광부의 2013 국민 의식 변화 분석 42
3. 대규모 교육 자료에 대한 정책 동향 43
가. 미국 43
나. 영국 44
다. 일본 46
라. 우리나라 47
4. 시사점 48
가. 데이터 처리 시스템의 정비 및 확장 49
나. 데이터 분석 방법의 다각화 49
다. 데이터 시각화 방식의 고도화 49
라.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법령의 보완 및 개정 50
Ⅲ. 시스템 기능 및 성능 분석 51
1. 시스템 구성 현황 53
2. 서비스 기능 54
가. 콘텐츠 56
나. 인터페이스 56
다. 디자인 57
라. 시스템 58
마. 서비스 58
바. 요약 59
3. 데이터 웨어하우스 성능 61
가. 물적 자원 현황 61
나.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조 62
다. 데이터 추출, 변환, 적재(ETL) 64
라. 분석 및 보고 66
마. 요약 67
4. 시사점 68
가. 시스템 제공 정보의 최신성 확보 69
나.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 보안성, 접근성 확보 69
다. 시스템 상호작용성 극대화 69
라. 대규모 데이터 처리 시스템으로의 확장 69
Ⅳ. 시스템 개선 및 서비스 운영 70
1. 시스템 개선 개요 71
가. 시스템 개선의 방향 71
나. 시스템 개선 현황 72
2. 학업성취도 포커스 75
가. 주제 선정 75
나. 학업성취도 포커스 서비스의 개선 77
3. 학업성취지표 78
가. 학업성취지표의 구성 79
나. 학업성취지표 서비스의 개선 79
다. 성취수준 비율을 활용한 학업성취지표의 산출 및 타당화 82
4. 맞춤형 통계 정보 100
가. 맞춤형 통계 정보의 구성 100
나. 데이터 웨어하우스 성능 개선 106
다.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의 개선 109
5. 연구지원 124
가. 연구 공모의 주요 개선 사항 125
나. 연구 공모 운영 및 연구지원 서비스의 개선 128
6. 서비스 운영 및 결과 분석 137
가. 서비스 운영 137
나. 운영 결과 분석 138
7. 시사점 144
가. 실제적이고 다양한 정보 개발 및 제공 145
나. 학업성취지표 및 통계 정보의 활용 사례와 설명 자료 제공 145
다. 수요자 맞춤형 정보 개발 및 서비스 제공 145
라. 시스템에 대한 홍보 강화 145
마. 심포지엄 발표 결과 활용도 제고 146
Ⅴ. 시스템 고도화 방안 147
1. 운영 환경 고도화 148
가. 물적 인프라 구축 148
나. 데이터 웨어하우스 개선 149
2. 서비스 고도화 150
가.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151
나. 데이터 시각화 방식 고도화 153
다. 콘텐츠 다양화 154
라.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 대상 확대 156
마. 연구 공모 확대 및 내실화 159
3. 종합 로드맵 160
Ⅵ. 결론 및 제언 162
1. 결론 163
가.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163
나. 시스템 기능 및 성능 분석 164
다. 시스템 개선 및 서비스 운영 168
라. 시스템 고도화 방안 170
2. 제언 172
참고문헌 190
ABSTRACT 197
[부록 1] 용어 정리 201
[부록 2]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만족도 조사 설문지 203
[부록 3] 2012년 학업성취지표집 208
[부록 4] 222
학업성취도 포커스[2014년 제1호] 222
학업성취도 포커스[2014년 제2호] 226
판권기 2
〈표 Ⅱ-1〉 빅데이터에 대한 기술 33
〈표 Ⅱ-2〉 교육 데이터 마이닝과 학습 분석학의 차이 35
〈표 Ⅱ-3〉 세계 주요국의 빅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 48
〈표 Ⅲ-1〉 서비스 기능 적합성 분석 기준 54
〈표 Ⅲ-2〉 콘텐츠 품질 평가 결과 56
〈표 Ⅲ-3〉 인터페이스 품질 평가 결과 57
〈표 Ⅲ-4〉 디자인 품질 평가 결과 57
〈표 Ⅲ-5〉 시스템 품질 평가 결과 58
〈표 Ⅲ-6〉 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 59
〈표 Ⅲ-7〉 시스템 서비스 기능 개선 방안 59
〈표 Ⅲ-8〉 현행 데이터 웨어하우스 물적 자원 현황 62
〈표 Ⅳ-1〉 시스템 개선 현황 73
〈표 Ⅳ-2〉 2012~2013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76
〈표 Ⅳ-3〉 2014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안)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 76
〈표 Ⅳ-4〉 2014년 학업성취도 포커스 주제 77
〈표 Ⅳ-5〉 학업성취지표 목록 79
〈표 Ⅳ-6〉 학업성취 수월성 및 형평성 지표 산출 방법, 범위 및 해석 87
〈표 Ⅳ-7〉 학생수준 변인의 기술통계치 88
〈표 Ⅳ-8〉 학교수준 변인의 기술통계치 89
〈표 Ⅳ-9〉 수월성 및 형평성 지표의 기술통계치 90
〈표 Ⅳ-10〉 검사점수 표준편차의 역수에 대한 기술통계치 91
〈표 Ⅳ-11〉 지위 지표, 성장 지표, 학교 향상도 공시 자료의 기술통계치 92
〈표 Ⅳ-12〉 다층모형 분석 결과 93
〈표 Ⅳ-13〉 수월성 지표, 형평성 지표 및 준거 변인 간 상관 : 수학 교과 94
〈표 Ⅳ-14〉 수월성 지표, 형평성 지표 및 준거 변인 간 상관 : 영어 교과 95
〈표 Ⅳ-15〉 수월성과 형평성 지표에 의한 학교 분류 96
〈표 Ⅳ-16〉 수월성_형평성 집단별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치 : 수학 교과 97
〈표 Ⅳ-17〉 수월성_형평성 집단별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치 : 영어 교과 98
〈표 Ⅳ-18〉 학교 집단에 따른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의 차이 98
〈표 Ⅳ-19〉 교육정책 담당자용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 제공 정보 101
〈표 Ⅳ-20〉 기본 통계 정보 102
〈표 Ⅳ-21〉 학교특성별 통계 정보 103
〈표 Ⅳ-22〉 학생특성과 학업성취도 연계 분석 결과 통계 정보 104
〈표 Ⅳ-23〉 데이터 웨어하우스 성능 개선 현황 109
〈표 Ⅳ-24〉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 검색 조건 선택을 위한 위계 구조 111
〈표 Ⅳ-25〉 '적부 심사' 평가 기준 126
〈표 Ⅳ-26〉 '연구 내용 심사' 평가 기준 127
〈표 Ⅳ-27〉 2014년 연구 공모 일정 129
〈표 Ⅳ-28〉 2014년 데이터 제공 목록 130
〈표 Ⅳ-29〉 2014년 연구 공모 연구계획서 접수 결과 133
〈표 Ⅳ-30〉 2014년 최종 선정 연구과제 목록 133
〈표 Ⅳ-31〉 사용자 만족도 설문의 내용 138
〈표 Ⅳ-32〉 학업성취도 포커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39
〈표 Ⅳ-33〉 학업성취지표의 교육정책 업무에 대한 유용성 140
〈표 Ⅳ-34〉 학업성취지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41
〈표 Ⅳ-35〉 추가 개발ㆍ제공 희망 학업성취지표 및 서비스(복수 응답) 141
〈표 Ⅳ-36〉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의 유용성 143
〈표 Ⅳ-37〉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43
〈표 Ⅳ-38〉 추가 개발ㆍ제공 희망 맞춤형 통계 정보 및 서비스(복수 응답) 144
〈표 Ⅴ-1〉 물적 인프라의 연도별 구축 방안 149
〈표 Ⅴ-2〉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연도별 개선 방안 150
〈표 Ⅴ-3〉 빅데이터 시스템의 연도별 구축 방안 153
〈표 Ⅴ-4〉 데이터 시각화 방식의 연도별 고도화 방안 154
〈표 Ⅴ-5〉 콘텐츠의 연도별 다양화 방안 155
〈표 Ⅴ-6〉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 대상의 연도별 확대 방안 156
〈표 Ⅴ-7〉 서비스 대상별 맞춤형 통계 정보 서비스 개발 및 운영 계획 157
〈표 Ⅴ-8〉 연구 공모의 연도별 확대 및 내실화 방안 159
〈표 Ⅴ-9〉 iNAEA 시스템의 고도화 로드맵 160
〈표 Ⅵ-1〉 연도별 연구 공모 참여 현황 183
[그림 Ⅰ-1]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로드맵 21
[그림 Ⅰ-2] 연구 내용 22
[그림 Ⅱ-1] 미국 교육 현황판 : 2007년과 2009년의 8학년 NAEP 수학 성적 현황 39
[그림 Ⅱ-2] 미시간 현황판 : 연도별 3학년 읽기 성적 현황 39
[그림 Ⅱ-3] Gapminder : 1인당 수입과 기대 수명 40
[그림 Ⅱ-4] Course Signals : 웹과 모바일 인터페이스 41
[그림 Ⅱ-5] S3 : 학생의 학습 현황 보고 및 성적 예측 42
[그림 Ⅱ-6] 미국의 정부 공개 데이터 포털 44
[그림 Ⅱ-7] 영국의 정부 공개 데이터 포털 45
[그림 Ⅱ-8] 일본의 정부 공개 데이터 포털 46
[그림 Ⅱ-9] 우리나라의 정부 공개 데이터 포털 47
[그림 Ⅲ-1] iNAEA 시스템 메인 화면(2013년) 53
[그림 Ⅲ-2]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데이터 구성도(2013년) 54
[그림 Ⅲ-3] 현행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조 62
[그림 Ⅲ-4] 현행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ETL 과정 64
[그림 Ⅲ-5] 현행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ETL 과정 개선안 65
[그림 Ⅲ-6] 현행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 모델 및 설계 변경안 66
[그림 Ⅳ-1] 개선된 iNAEA 시스템 메인 화면 72
[그림 Ⅳ-2] 학업성취도 포커스 서비스 화면 77
[그림 Ⅳ-3] 학업성취도 포커스 웹진 및 상호작용 기능 78
[그림 Ⅳ-4] 학업성취지표 검색 화면 80
[그림 Ⅳ-5] 학업성취지표 제시 화면 81
[그림 Ⅳ-6] 결과중심 학교교육성과 모형 84
[그림 Ⅳ-7] 성적과 형평성 85
[그림 Ⅳ-8] 수월성과 형평성 지표에 의한 학교 분포 : 수학 교과 96
[그림 Ⅳ-9] 수월성과 형평성 지표에 의한 학교 분포 : 영어 교과 96
[그림 Ⅳ-10]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조 107
[그림 Ⅳ-11] 신ㆍ구 시스템 통계 정보 검색 화면 비교 111
[그림 Ⅳ-12] 연도별 검색 화면 구조 112
[그림 Ⅳ-13] 추이 검색 화면 구조 113
[그림 Ⅳ-14] 신ㆍ구 시스템 통계 정보 제시 화면 비교 115
[그림 Ⅳ-15] 연도별 검색 : 기본 통계 정보 제시 화면 116
[그림 Ⅳ-16] 추이 검색 : 기본 통계 정보 제시 화면(막대그래프) 117
[그림 Ⅳ-17] 추이 검색 : 기본 통계 정보 제시 화면(꺾은선 그래프) 118
[그림 Ⅳ-18] 연도별 검색 : 학교특성별 통계 정보 제시 화면 119
[그림 Ⅳ-19] 연도별 검색 : 학생특성별 통계 정보 제시 화면 120
[그림 Ⅳ-20] 추이 검색 : 기본 통계 정보 제시 화면(꺾은선 그래프) 121
[그림 Ⅳ-21] 추이 검색 : 학교특성별 통계 정보 제시 화면(막대그래프) 122
[그림 Ⅳ-22] 추이 검색 : 학생특성별 통계 정보 제시 화면(꺾은선그래프) 124
[그림 Ⅳ-23] 2014년 연구 공모 절차 126
[그림 Ⅳ-24] 연구 공모 개요 화면 129
[그림 Ⅳ-25] 연구 자료-학업성취도 평가 자료 설명 화면 132
[그림 Ⅳ-26] 연구계획서 제출 화면 134
[그림 Ⅳ-27] 연구계획서 심사 화면 135
[그림 Ⅳ-28] 연구 진행 현황 화면 136
[그림 Ⅵ-1] 정책 제언 173
[그림 Ⅵ-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체 구축 방안(분석 환경 구축형) 176
[그림 Ⅵ-3] 외부 기관의 분석 시스템과 운영 환경을 연계하는 방안(분석 서비스 연계형)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