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6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1
2. 연구 내용 22
가. 학습성과 지표 개발의 배경 및 관련 동향 분석 22
나.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22
다. 수학ㆍ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22
라. 국제 학습성과 평가 방안 탐색 23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국제 회의 24
라. 수학 영역 성취수준 기술문 개발을 위한 전문가 패널 운영 25
마. 세미나 개최 25
바. 전문가 의견 조사 25
Ⅱ. 학습성과 지표의 개념 및 개발 방안 고찰 26
1. 개념 및 기능 27
가. 개념 27
나. 기능 28
2. 선택의 준거 30
3. 개발 방법론 및 절차 34
가. 지표 개발 방법론 34
나. 지표 개발의 방법 및 절차 36
Ⅲ. 수학ㆍ읽기 영역의 학습성과 명세화 38
1. 수학 39
가. 수학적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39
나. 교육과정 분석 43
다. 평가도구 분석 41
라. 수학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49
마. 시사점 70
2. 읽기 71
가. 읽기 능력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71
나. 교육과정 분석 77
다. 평가도구 분석 85
라. 읽기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90
마. 시사점 92
Ⅳ. 학습성과 평가 방안 95
1. 기존 평가도구의 활용 가능성 검토 97
가. 수학ㆍ읽기 영역 학업성취도 평가 현황 97
나. 기존 평가도구 내용 분석 99
2. 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국가 간 비교 방안 105
가. 판단적 조정 방안 106
나. 국제 공통척도 개발 방안 112
3. 시사점 120
Ⅴ. 결론 및 제언 122
1. 결론 123
2. 후속연구 제언 126
3. 정책 제언 130
참고문헌 143
ABSTRACT 155
[부록 1] 교육과정 분석 대상인 각국 교육과정 문서 목록 159
[부록 2] KICE 수학과 학습성과 명세화 시안에 대한 LMTF 전문가 검토 요청 자료 161
[부록 3] 초등 전기와 후기의 읽기 영역 요소 분석 170
1. 한국 170
2. 중국 171
3. 방글라데시 174
4. 영국 176
5. 미국 178
6. 페루 179
7. 온두라스 180
8. 에스토니아 181
9. 남아프리카 공화국 182
10. 나미비아 184
판권기 2
〈표 Ⅰ-1〉 국제 학습성과 측정 영역 및 지표 예시(LMTF, 2013c, p11) 20
〈표 Ⅱ-1〉 WGNI가 권고한 지표 준거 32
〈표 Ⅱ-2〉 학습성과 지표 선택의 준거 항목 33
〈표 Ⅲ-1〉 Piaget의 발달 단계별 사고의 특징과 관련 수학적 개념 41
〈표 Ⅲ-2〉 van Hiele의 기하 학습 수준과 수학 학습 수준 42
〈표 Ⅲ-3〉 수학 영역 교육과정 분석 대상 국가 43
〈표 Ⅲ-4〉 12개국의 초등교육과정 구분 44
〈표 Ⅲ-5〉 12개국의 수학 내용 영역 46
〈표 Ⅲ-6〉 12개국의 초등 전기 수학 내용 요소 48
〈표 Ⅲ-7〉 12개국의 초등 후기 수학 내용 요소 49
〈표 Ⅲ-8〉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초등 전기의 공통된 수학 내용 요소 50
〈표 Ⅲ-9〉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초등 후기의 공통된 수학 내용 요소 50
〈표 Ⅲ-10〉 수학 평가도구의 내용 영역 56
〈표 Ⅲ-11〉 초등 전기 평가도구의 수학 내용 영역 56
〈표 Ⅲ-12〉 초등 후기 평가도구의 수학 내용 영역 57
〈표 Ⅲ-13〉 수학 평가도구의 내용 요소 58
〈표 Ⅲ-14〉 평가도구 분석을 통한 수학 내용 요소 58
〈표 Ⅲ-15〉 TIMSS의 인지 영역 59
〈표 Ⅲ-16〉 수학 내용 영역 60
〈표 Ⅲ-17〉 WGNI가 제안한 초등 전기의 수학적 개념과 기능 61
〈표 Ⅲ-18〉 WGNI가 제안한 초등 후기의 수학적 개념과 기능 62
〈표 Ⅲ-19〉 초등 수학 내용 요소에 대한 WGNI 검토 의견 및 반영 결과 63
〈표 Ⅲ-20〉 초등 전기의 수학 내용 요소 64
〈표 Ⅲ-21〉 초등 후기의 수학 내용 요소 64
〈표 Ⅲ-22〉 초등 수학의 내용 영역별 성취수준 67
〈표 Ⅲ-23〉 초등 성취수준에 대한 WGNI의 검토 의견과 반영 결과 68
〈표 Ⅲ-24〉 초등 수학의 성취수준 기술문 69
〈표 Ⅲ-25〉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읽기 능력 발달 단계 구분 72
〈표 Ⅲ-26〉 읽기 능력의 발달 단계와 주요 특징 75
〈표 Ⅲ-27〉 읽기 영역 교육과정 분석 대상 국가 79
〈표 Ⅲ-28〉 UNESCO-UIS(2012)의 개발도상국 읽기 영역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결과 80
〈표 Ⅲ-29〉 각국 읽기 교육과정의 독해 능력 수행 수준 82
〈표 Ⅲ-30〉 교육과정ㆍ교과서 분석에 따른 읽기 내용 영역 85
〈표 Ⅲ-31〉 국제 읽기 평가도구의 구성 요소 88
〈표 Ⅲ-32〉 평가도구 분석에 따른 초등 전기와 후기 읽기의 내용 영역 89
〈표 Ⅲ-33〉 각국 읽기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별 포함 여부 89
〈표 Ⅲ-34〉 초등 전기 읽기 학습성과의 명세화 92
〈표 Ⅲ-35〉 초등 후기 읽기 학습성과의 명세화 92
〈표 Ⅳ-1〉 수학, 읽기 영역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현황 98
〈표 Ⅳ-2〉 초등 전기 수학 평가도구의 평가 방법 및 세부 평가 영역 100
〈표 Ⅳ-3〉 초등 후기 수학 평가도구의 평가 방법 및 세부 평가 영역 101
〈표 Ⅳ-4〉 초등 전기 읽기 평가도구의 평가 방법 및 세부 평가 영역 102
〈표 Ⅳ-5〉 초등 후기 읽기 평가도구의 평가 방법 및 세부 평가 영역 104
〈표 Ⅳ-6〉 판단적 조정 방안과 국제 공통척도 개발 방안의 비교 118
〈표 Ⅴ-1〉 국제 교육 모니터링 체제 구축ㆍ운영을 위한 전문가 포럼 주제 141
[그림 Ⅰ-1] 수학, 읽기 영역 국제 학습성과 지표 개발을 위한 연구 추진 계획 21
[그림 Ⅱ-1] 학습성과 지표 개발 방법 및 절차 37
[그림 Ⅲ-1] 수학 영역 학습성과 명세화 과정 60
[그림 Ⅳ-1] 판단적 조정에 의한 기본 검사형에 대한 분할점수 설정 107
[그림 Ⅳ-2] 검사 동등화를 통한 분할점수의 연계 및 발달점수척도의 유지 108
[그림 Ⅳ-3] 국내 및 국제 검사 점수척도의 국제공통 발달점수척도로의 연계 114
[그림 Ⅳ-4] 국제공통 능력평가 검사 제작 및 발달점수척도의 개발 예시 115
[그림 Ⅴ-1] 국제 학습성과 지표 개발을 위한 후속연구 126
[그림 Ⅴ-2] 국제 학습성과 지표 개발을 통한 학습성과 점검 및 개선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