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연구 목적 24
다.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24
2. 연구 내용 28
가.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30
나.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31
다.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32
3. 연구 방법 32
가. 문헌 연구 32
나. 통계 분석 33
다. 설문 조사 34
라. 전문가 협의회 34
마. 세미나 개최 35
Ⅱ.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36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관 37
가. 평가 변천사 37
나. 평가 시행 설계 42
다. 평가 도구 45
라. 평가 결과 50
2. 성취수준 비율 주요 결과 54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54
나. 성별 성취수준 비율 57
다.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60
라. 시ㆍ도 교육청별 성취수준 비율 64
마. 학교유형별 성취수준 비율 72
3. 학교 향상도 주요 결과 80
가. 지역규모별 향상도 80
나. 시ㆍ도 교육청별 향상도 83
다. 학교유형별 향상도 89
4. 시사점 95
Ⅲ.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98
1.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99
가.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개요 99
나. 학업성취 격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다. 학업성취 격차 변화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 113
2.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124
가.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개요 125
나.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130
다.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인지 프로파일 138
라.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예측 변인 141
3.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149
가.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개요 150
나.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법 및 모형 고찰 151
다.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과 모형 154
라.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비교 163
4. 시사점 174
가.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174
나.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178
다.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180
Ⅳ.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183
1.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184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개요 184
나.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189
2.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14
가.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개요 215
나. 분석 모형 및 방법 216
다.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22
라.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과의 관계 238
3. 시사점 247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247
나.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49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251
1. 결론 252
가.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252
나.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253
다.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257
2. 정책 제언 260
가. 학력 격차 해소 및 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교육 지원 체제 개선 261
나.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문화 조성 278
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교육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정보 제공 및 활용 방안 개선 298
라.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309
참고문헌 321
ABSTRACT 332
[부록 1]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339
[부록 2]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354
[부록 3] 시ㆍ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대상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의견 조사 358
[부록 4]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및 설명요인 분석 결과 374
판권기 2
〈표 Ⅰ-2-1〉 전수 평가 전환 이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심층 분석 연구의 특징 28
〈표 Ⅰ-2-2〉 2014년 심층 분석 세부 내용 30
〈표 Ⅱ-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변천사 38
〈표 Ⅱ-1-2〉 2009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 설계 43
〈표 Ⅱ-1-3〉 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 동등화 표집 설계 45
〈표 Ⅱ-1-4〉 2009년~2013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 고등학교 검사도구 46
〈표 Ⅱ-1-5〉 2009년~2013년 학생 설문지의 구성 요인 48
〈표 Ⅱ-1-6〉 2009년~2013년 학교 설문지의 구성 요인 49
〈표 Ⅱ-1-7〉 학업성취도 평가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50
〈표 Ⅱ-1-8〉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의 목표 특성 51
〈표 Ⅱ-2-1〉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4
〈표 Ⅱ-2-2〉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6
〈표 Ⅱ-2-3〉 중학생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7
〈표 Ⅱ-2-4〉 고등학생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8
〈표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0
〈표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2
〈표 Ⅱ-2-7〉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64
〈표 Ⅱ-2-8〉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우수학력 비율 추이 66
〈표 Ⅱ-2-9〉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68
〈표 Ⅱ-2-10〉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우수학력 비율 추이 70
〈표 Ⅱ-2-11〉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2
〈표 Ⅱ-2-12〉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3
〈표 Ⅱ-2-13〉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5
〈표 Ⅱ-2-14〉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6
〈표 Ⅱ-2-15〉 학교 목적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8
〈표 Ⅱ-3-1〉 지역규모별 중학교 향상도 81
〈표 Ⅱ-3-2〉 지역규모별 고등학교 향상도 82
〈표 Ⅱ-3-3〉 시ㆍ도 교육청별 중학교 향상도 84
〈표 Ⅱ-3-4〉 시ㆍ도 교육청별 고등학교 향상도 86
〈표 Ⅱ-3-5〉 학교 설립유형별 중학교 향상도 89
〈표 Ⅱ-3-6〉 학교 성별유형별 중학교 향상도 90
〈표 Ⅱ-3-7〉 학교 설립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1
〈표 Ⅱ-3-8〉 학교 성별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3
〈표 Ⅱ-3-9〉 학교 목적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4
〈표 Ⅲ-1-1〉 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분석 대상 101
〈표 Ⅲ-1-2〉 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을 위한 교육맥락변인 104
〈표 Ⅲ-1-3〉 국어 기본모형 분석 결과 106
〈표 Ⅲ-1-4〉 수학 기본모형 분석 결과 106
〈표 Ⅲ-1-5〉 영어 기본모형 분석 결과 107
〈표 Ⅲ-1-6〉 성취수준별 국어 성취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 108
〈표 Ⅲ-1-7〉 성취수준별 수학 성취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 110
〈표 Ⅲ-1-8〉 성취수준별 영어 성취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 112
〈표 Ⅲ-1-9〉 국어 성취 변화 유형별 학교 특성 114
〈표 Ⅲ-1-10〉 수학 성취 변화 유형별 학교 특성 116
〈표 Ⅲ-1-11〉 영어 성취 변화 유형별 학교 특성 118
〈표 Ⅲ-1-12〉 국어 성취 변화 유형의 구분 요인 120
〈표 Ⅲ-1-13〉 수학 성취 변화 유형의 구분 요인 121
〈표 Ⅲ-1-14〉 영어 성취 변화 유형의 구분 요인 123
〈표 Ⅲ-2-1〉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 분석 대상 126
〈표 Ⅲ-2-2〉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집단수준 진단평가 분석 대상 127
〈표 Ⅲ-2-3〉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 예측을 위한 교육맥락변인 128
〈표 Ⅲ-2-4〉 중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분포 131
〈표 Ⅲ-2-5〉 중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SES 132
〈표 Ⅲ-2-6〉 고등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분포 135
〈표 Ⅲ-2-7〉 고등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SES 136
〈표 Ⅲ-2-8〉 중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교과 특성 139
〈표 Ⅲ-2-9〉 고등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교과 특성 140
〈표 Ⅲ-2-10〉 중학교 및 중학생 특성 변인 간의 상관 및 기술통계 143
〈표 Ⅲ-2-11〉 향상 및 위기 지속형 중학교 예측 요인 분석 결과 144
〈표 Ⅲ-2-12〉 고등학교 및 고등학생 특성 변인 간의 상관 및 기술통계 147
〈표 Ⅲ-2-13〉 향상 및 위기 지속형 고등학교 예측 요인 분석 결과 148
〈표 Ⅲ-3-1〉 미국의 학업성취 향상 측정 모형 152
〈표 Ⅲ-3-2〉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종단자료 분석 통계모형 154
〈표 Ⅲ-3-3〉 무조건 모형에 근거한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 159
〈표 Ⅲ-3-4〉 학생수준 변인 통제모형에 근거한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 161
〈표 Ⅲ-3-5〉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대상 164
〈표 Ⅲ-3-6〉 연도별ㆍ교과별 점수 기술통계 164
〈표 Ⅲ-3-7〉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기술통계 165
〈표 Ⅲ-3-8〉 학업성취 향상 지표 상관계수 166
〈표 Ⅲ-3-9〉 교과별 모수 추정치 및 적합도 비교 결과 169
〈표 Ⅲ-3-10〉 초기 성취수준과 향상률에 근거한 지표 산출 모형별 설명력(R²) 169
〈표 Ⅲ-3-11〉 학업성취 향상 유형별 지표 예시 170
〈표 Ⅲ-3-12〉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과 모형 비교 172
〈표 Ⅲ-4-1〉 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입학 당시 성취수준별 차별적 효과 분석 결과 174
〈표 Ⅲ-4-2〉 학교 성취 변화 유형의 결정요인 분석 결과 175
〈표 Ⅲ-4-3〉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 예측 변인 179
〈표 Ⅳ-1-1〉 정의적 특성 분석 대상 187
〈표 Ⅳ-1-2〉 정의적 특성 변인별 연도별 측정 현황 187
〈표 Ⅳ-1-3〉 정의적 특성 척도 문항 내용 188
〈표 Ⅳ-1-4〉 정의적 특성의 연도별 변화 추이 189
〈표 Ⅳ-1-5〉 수업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2
〈표 Ⅳ-1-6〉 학업적 효능감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7
〈표 Ⅳ-1-7〉 교과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0
〈표 Ⅳ-1-8〉 교우관계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5
〈표 Ⅳ-1-9〉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9
〈표 Ⅳ-1-10〉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12
〈표 Ⅳ-2-1〉 학교생활 행복도 척도 217
〈표 Ⅳ-2-2〉 학교생활 행복도 예측을 위한 교육맥락변인 220
〈표 Ⅳ-2-3〉 중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22
〈표 Ⅳ-2-4〉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26
〈표 Ⅳ-2-5〉 중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30
〈표 Ⅳ-2-6〉 고등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34
〈표 Ⅳ-2-7〉 학교생활 행복도와 학교 및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 간의 상관행렬 239
〈표 Ⅳ-2-8〉 관찰변인의 급내상관계수 240
〈표 Ⅳ-2-9〉 측정모형의 적합도 241
〈표 Ⅳ-2-10〉 구조모형의 적합도 241
〈표 Ⅳ-2-11〉 중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242
〈표 Ⅳ-2-12〉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244
[그림 Ⅰ-1-1]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7
[그림 Ⅱ-2-1]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5
[그림 Ⅱ-2-2]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6
[그림 Ⅱ-2-3] 중학생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7
[그림 Ⅱ-2-4] 고등학생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59
[그림 Ⅱ-2-5] 지역규모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1
[그림 Ⅱ-2-6] 지역규모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3
[그림 Ⅱ-2-7]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65
[그림 Ⅱ-2-8]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우수학력 비율 추이 67
[그림 Ⅱ-2-9]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69
[그림 Ⅱ-2-10] 시ㆍ도 교육청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우수학력 비율 추이 71
[그림 Ⅱ-2-11]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2
[그림 Ⅱ-2-12]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중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4
[그림 Ⅱ-2-13] 학교 설립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5
[그림 Ⅱ-2-14] 학교 성별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7
[그림 Ⅱ-2-15] 학교 목적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79
[그림 Ⅱ-3-1] 지역규모별 중학교 향상도 81
[그림 Ⅱ-3-2] 지역규모별 고등학교 향상도 82
[그림 Ⅱ-3-3] 시ㆍ도 교육청별 중학교 향상도 85
[그림 Ⅱ-3-4] 시ㆍ도 교육청별 고등학교 향상도 88
[그림 Ⅱ-3-5] 학교 설립유형별 중학교 향상도 89
[그림 Ⅱ-3-6] 학교 성별유형별 중학교 향상도 90
[그림 Ⅱ-3-7] 학교 설립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2
[그림 Ⅱ-3-8] 학교 성별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3
[그림 Ⅱ-3-9] 학교 목적유형별 고등학교 향상도 94
[그림 Ⅲ-2-1] 중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내적 특성 프로파일 133
[그림 Ⅲ-2-2] 중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생 특성 프로파일 134
[그림 Ⅲ-2-3] 고등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내적 특성 프로파일 137
[그림 Ⅲ-2-4] 고등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생 특성 프로파일 138
[그림 Ⅲ-3-1] 학업성취 향상률에 근거한 학업성취 향상 지표 개념도 155
[그림 Ⅲ-3-2] 초기 성취수준과 학업성취 향상률에 근거한 학업성취 향상 지표 개념도 157
[그림 Ⅲ-3-3]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 간 산점도 167
[그림 Ⅳ-1-1] 정의적 특성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0
[그림 Ⅳ-1-2] 수업 집중 및 준비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3
[그림 Ⅳ-1-3] 수업 참여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5
[그림 Ⅳ-1-4] 학업적 효능감의 연도별 변화 추이 198
[그림 Ⅳ-1-5] 국어 교과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1
[그림 Ⅳ-1-6] 수학 교과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2
[그림 Ⅳ-1-7] 영어 교과태도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4
[그림 Ⅳ-1-8] 교우관계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07
[그림 Ⅳ-1-9] 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10
[그림 Ⅳ-1-10]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213
[그림 Ⅳ-2-1]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 219
[그림 Ⅳ-2-2] 중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심리적응도 실태 223
[그림 Ⅳ-2-3] 중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실태 224
[그림 Ⅳ-2-4] 중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25
[그림 Ⅳ-2-5]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심리 적응도 실태 227
[그림 Ⅳ-2-6]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실태 228
[그림 Ⅳ-2-7]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29
[그림 Ⅳ-2-8] 중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심리 적응도 실태 231
[그림 Ⅳ-2-9] 중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실태 232
[그림 Ⅳ-2-10] 중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33
[그림 Ⅳ-2-11] 고등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심리 적응도 실태 235
[그림 Ⅳ-2-12] 고등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실태 236
[그림 Ⅳ-2-13] 고등학교의 학생수준 교육맥락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237
[그림 Ⅳ-2-14] 중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심리 적응도) 243
[그림 Ⅳ-2-15] 중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교육환경 만족도) 243
[그림 Ⅳ-2-16] 중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학교생활 행복도) 244
[그림 Ⅳ-2-17]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심리 적응도) 245
[그림 Ⅳ-2-18]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교육환경 만족도) 246
[그림 Ⅳ-2-19] 고등학교의 학교수준 및 학생수준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학교생활 행복도) 246
[그림 Ⅴ-1-1] 주요 연구 내용과 연구 결과 및 시사점 259
[그림 Ⅴ-2-1] 정책 목표 및 정책 방안 260
[그림 Ⅴ-2-2] 학력 격차 해소 및 학력 향상을 위한 정보 제공 및 활용 방안 개선 로드맵 278
[그림 Ⅴ-2-3]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문화 조성 로드맵 297
[그림 Ⅴ-2-4] 초ㆍ중등 교육법 제9조 제1항 개정 안 304
[그림 Ⅴ-2-5] 교육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정보 제공 및 활용 방안 개선 로드맵 308
[그림 Ⅴ-2-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안 312
[그림 Ⅴ-2-7]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로드맵 320
[부록 4-1] 중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374
[부록 4-2] 중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학생 특성 375
[부록 4-3]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376
[부록 4-4] 고등학교 향상도 추이 유형별 학생 특성 377
[부록 4-5] 향상 및 위기 지속형 중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국어) 378
[부록 4-6] 향상 및 위기 지속형 중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수학) 379
[부록 4-7] 향상 및 위기 지속형 중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영어) 380
[부록 4-8] 향상 및 위기 지속형 고등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국어) 381
[부록 4-9] 향상 및 위기 지속형 고등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수학) 382
[부록 4-10] 향상 및 위기 지속형 고등학교 설명 요인 분석 결과(영어)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