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초ㆍ중학교의 교수학습 연계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19
나. 초ㆍ중학교 학교급 연계상의 실태 분석(Ⅰ) 19
다.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저해요인 분석(Ⅰ) 19
라.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활성화 방안 제시 20
마. 초ㆍ중학교 학교급 연계상의 실태 분석(Ⅱ) 20
바.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저해요인 분석(Ⅱ) 20
사. 초ㆍ중학교의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수준별 과제 20
아. 초ㆍ중학교의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세부 전략 개발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분석 22
나. 교실 수업 분석 23
다. 전문가협의회 26
라. 학생 검사 실시 27
마. 학생 초점 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 FGI) 27
바. 교사 집담회 운영 30
사. 설문조사 31
Ⅱ. 학교급간 교수학습 연계 연구 현황 33
1.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34
가. 국내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34
나. 국외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선행 연구 40
2. 학교급간 연계 사례 분석 46
가. 국내 학교급 연계 사례 46
나. 국외 학교급 연계 사례 48
3. 시사점 54
Ⅲ. 초ㆍ중학교 연계상의 실태 분석 57
1.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인식 63
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차이점 64
나. 중학교 생활에 대해 기대되는 점 72
다. 중학교 생활에 대해 걱정되는 점 74
2.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의 특성 79
가. 교과 태도 79
나. 학교적응 81
다. 학교행복감 83
라. 학습동기와 학습목표지향성 84
3. 초ㆍ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비교 88
가. 초ㆍ중학교 연계에 대한 인식 88
나. 교과 지도에 대한 인식 90
다. 학교급간 이해 정도 92
4. 시사점 95
Ⅳ.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의 저해요인 분석 97
1. 개인 특성 요인 98
가. 교과 태도 변화의 계기와 요인 98
나. 학교적응력 변화의 계기 110
다. 학교행복감 변화의 계기 114
라. 학습동기와 학습목표지향성 변화의 계기 117
마.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의 학습자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3
2. 교수요인 및 학습요인 126
가. 수업 장면 분석 틀 127
나. 영어 수업 분석 결과 132
다. 수학 수업 분석 결과 155
3. 환경적ㆍ제도적 요인 173
가. 환경적 요인 173
나. 제도적 요인 180
4. 시사점 188
Ⅴ.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활성화 방안 193
1.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개인의 역량 강화 지원 195
가. 학생의 역량 강화 195
나. 인식의 제고 198
다. 교사의 역량 강화 200
라. 학부모의 역량 강화 205
2.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환경적 기반 조성 207
가. 수업 환경의 변화 207
나. 평가 방식의 개선 210
다. 교과서 연계 213
라. 교육과정 연계 215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18
1. 요약 219
2. 정책 제언 226
참고문헌 237
ABSTRACT 241
[부록] 244
1. 학습자 특성 검사지 245
2. 초ㆍ중학교 학교급 전환에 대한 인식 설문(학생용) 253
3.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 설문(교사용) 255
4.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표 275
〈표 Ⅰ-1〉 수업영상 촬영 학교 리스트 및 학교별 여건과 특징 24
〈표 Ⅰ-2〉 교과별 전문가 협의회 실시 일시 26
〈표 Ⅰ-3〉 중학교 1학년 FGI 대상자 및 실시 일정 28
〈표 Ⅰ-4〉 초등학교 6학년 FGI 대상자 및 실시 일정 29
〈표 Ⅰ-5〉 교사 집담회 운영 내용 30
〈표 Ⅰ-6〉 설문 응답자 구분 32
〈표 Ⅱ-1〉 초ㆍ중 교수학습 연계 국내 연구 현황 39
〈표 Ⅱ-2〉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 부모,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Akos & Galassi, 2004) 41
〈표 Ⅱ-3〉 초ㆍ중 교수학습 연계 국외 연구 현황 45
〈표 Ⅱ-4〉 국내 통합운영학교의 초ㆍ중학교 연계 프로그램 사례 47
〈표 Ⅱ-5〉 미국 중학교의 초ㆍ중학교 연계 프로그램 사례 49
〈표 Ⅱ-6〉 국외 통합운영학교 사례 52
〈표 Ⅲ-1〉 중학교 1학년 FGI 대상자 및 실시 일정 59
〈표 Ⅲ-2〉 중학교 FGI 회기별 주제 60
〈표 Ⅲ-3〉 초등학교 6학년 FGI 대상자 및 실시 일정 60
〈표 Ⅲ-4〉 초등학교 FGI 회기별 주제 60
〈표 Ⅲ-5〉 학습자 특성 검사 실시 대상 61
〈표 Ⅲ-6〉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준비하고 있는 것 63
〈표 Ⅲ-7〉 초ㆍ중학교 차이에 대한 분포 및 응답자별 비교 64
〈표 Ⅲ-8〉 중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 분포 및 응답자별 비교 72
〈표 Ⅲ-9〉 중학교 생활에 대한 걱정 분포 및 응답자별 비교 74
〈표 Ⅲ-10〉 시기별 교과 태도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 80
〈표 Ⅲ-11〉 시기별 학교적응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 82
〈표 Ⅲ-12〉 시기별 학교행복감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 84
〈표 Ⅲ-13〉 시기별 학습동기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 86
〈표 Ⅲ-14〉 시기별 학습목표지향성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 87
〈표 Ⅲ-15〉 초등학교 6학년의 중학교 생활 걱정 정도 88
〈표 Ⅲ-16〉 초등학교 6학년의 중학교 생활 걱정 이유 89
〈표 Ⅲ-17〉 중학교 1학년의 교과 수업 적응에 어려운 이유 90
〈표 Ⅲ-18〉 교과 지도를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의 원인(1~5순위) 91
〈표 Ⅲ-19〉 평가가 교과 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92
〈표 Ⅲ-20〉 학교급에 따른 수업 방식 차이 존재 여부 92
〈표 Ⅲ-21〉 다른 학교급 수업 관찰 여부 93
〈표 Ⅲ-22〉 초ㆍ중학교 수업 중 학생활동 비율의 차이에 대한 인식 93
〈표 Ⅳ-1〉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과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9
〈표 Ⅳ-2〉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적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3
〈표 Ⅳ-3〉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교행복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7
〈표 Ⅳ-4〉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목표지향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2
〈표 Ⅳ-5〉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의 학습자 특성 변화 요인과 관련 항목 124
〈표 Ⅳ-6〉 영어 및 수학 수업 영상 촬영 일정 126
〈표 Ⅳ-7〉 초ㆍ중학교 수업 분석 틀 128
〈표 Ⅳ-8〉 초ㆍ중학교 영어 교사의 읽기 지문 활용 133
〈표 Ⅳ-9〉 초ㆍ중학교 영어 교사의 수업 도입부 활용 138
〈표 Ⅳ-10〉 학생 활동을 위한 수업 시간에 대한 인식 140
〈표 Ⅳ-11〉 초ㆍ중학교 영어 교사의 수업 차수에 대한 인식 141
〈표 Ⅳ-12〉 교사의 학습 도움 제공에 대한 인식 143
〈표 Ⅳ-13〉 학생 응답이 없는 경우 대처 방법 152
〈표 Ⅳ-14〉 단원내 차시별 수업 분량 미완료 횟수 157
〈표 Ⅳ-15〉 차시 구분이 지켜지기 어려운 이유 158
〈표 Ⅳ-16〉 수와 연산 단원 차시 구성 159
〈표 Ⅳ-17〉 수학 교과의 학습 난이도에 대한 발언 여부 161
〈표 Ⅳ-18〉 교과서 도입 활동을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 165
〈표 Ⅳ-19〉 교과서 외에 활용하는 동기유발 자료 166
〈표 Ⅳ-20〉 학생들의 학습 내용 이해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167
〈표 Ⅳ-21〉 초ㆍ중학교 연산 단원의 학생 활동 시간 vs. 교사 설명 시간 비교 170
〈표 Ⅳ-22〉 수학과 평가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중학교 교사 인식 172
〈표 Ⅳ-23〉 제시문과 같은 방식으로 중학교 신입생을 지도한 적 있는가 175
〈표 Ⅳ-24〉 중학교의 학습과 평가 방식에 대해 학생에게 안내하는가 177
〈표 Ⅳ-25〉 초ㆍ중학교 교육목표에 따른 학교급간 차이 발생 의견 동의 여부 178
〈표 Ⅳ-26〉 사범대(혹은 교육대)에서 학생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발달, 상담, 심리)의 비중 181
〈표 Ⅳ-27〉 대학 재학시절, 초ㆍ중등학교 교과서와 교육과정 활용 정도 182
〈표 Ⅳ-28〉 특정 교과를 가르치는 데 대학(사범대 혹은 교육대)에서 배운 교수학습 방법의 도움 정도 182
〈표 Ⅳ-29〉 중학교 진단평가 문항 개선의 중요도와 실현가능성 정도에 대한 인식 185
〈표 Ⅳ-30〉 다른 학교급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를 살펴본 경험의 유무 187
〈표 Ⅳ-31〉 초ㆍ중학교가 함께하는 지원 내용에 대한 집단간 응답률 188
〈표 Ⅵ-1〉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지원 방안 요약 224
[그림 Ⅰ-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시기 18
[그림 Ⅰ-2] 연구내용과 주요연구방법 22
[그림 Ⅲ-1] 학습자 특성 변화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시기 62
[그림 Ⅲ-2] 교과 태도 변화 추이 비교 80
[그림 Ⅲ-3] 학교적응 변화 추이 비교 82
[그림 Ⅲ-4] 학교행복감 변화 추이 비교 83
[그림 Ⅲ-5] 학습동기 변화 추이 비교 85
[그림 Ⅲ-6] 학습목표지향성 변화 추이 비교 87
[그림 Ⅳ-1] 학습자 특성 변화 요인들 중 교과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 110
[그림 Ⅳ-2] 학습자 특성 변화 요인들 중 학교적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 113
[그림 Ⅳ-3] 학습자 특성 변화 요인들 중 학교행복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 117
[그림 Ⅳ-4] 학습자 특성 변화 요인들 중 학습동기와 학습목표지향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 123
[그림 Ⅳ-5]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의 학습자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조 124
[그림 Ⅴ-1]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기본 방향 및 지원 시스템 194
〈부록표 1〉 초등학교 차원 지원 내용에 대한 집단 간 응답률 275
〈부록표 2〉 중학교 차원 지원 내용에 대한 집단간 응답률 276
〈부록표 3〉 초ㆍ중학교가 함께하는 지원 내용에 대한 집단간 응답률 277